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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본색(英雄本色.1986)

홍콩영화 레전드 시리즈 첫번째 이야기 이곳 VINGLE에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홍콩영화 레전드>의 연작시리즈를 써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많은 지식은 아니지만 오늘부터 시간나는대로 소개해볼까 한다. 그리고 그 첫번째 이야기로 고민할 필요도 없이 <영웅본색,1986)을 선택하게 되었다. 흔히 사람들이 말하길 홍콩느와르의 시작이자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데(혹자는 성향기병(1984)을 홍콩느와르의 시초로 보는 사람도 있다. 볼만한 영화이므로 한번쯤 찾아보자) 1986년 공개이후 홍콩의 각종 영화상을 휩쓸면서 성룡/원표 등의 출연한 코믹액션영화 중심의 주류 영화계에 큰 변화의 바람을 일으켰다. 이러한 변화를 정도를 장르를 달리하여 비유하면 상업적, 퇴폐적, 도제적이었던 80년대 음악계를 한번에 정리한 너바나를 비롯한 시애틀 그런지 4인방의 출현과 비슷한 충격이었다면 지나친 과장일까? (사실 너무 과장인 것 같다^^) 아무튼 국내 개봉관에서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감독인 오우삼부터 주윤발, 적룡, 장국영 등 듣보잡에 가까웠던 출연진과 앞에서 언급했던 당시 주류 홍콩영화와의 거리감, 그리고 영화의 매력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던 사전 홍보에도 문제점이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국내에서 곧 잊혀질 것 만 같았던 영웅본색은 재개봉 및 비디오의 본격출시로 입소문을 타며 엄청난 인기몰이를 시작하는데 형제간의 갈등와 우애, 동료간의 의리를 위해 목숨을 거는 사내들의 진한 피냄새는 보는 이를 사로잡기에 충분했었고 단숨에 모든 남자의 로망이 되어버렸다. <영웅본색>의 영향력은 실로 대단했는데 이후 제작되는 홍콩느와르의 국내에서의 연속적인 흥행은 물론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의 영화에서 느와르장르가 대세를 이루었고 이런 인기는 태평양 건너 할리우드에서까지 매니아를 만들기도 했다,(감독 쿠엔틴 타란티노가 대표적인데 특히 영웅본색2를 좋아했던 건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 하지만 비슷한 내용의 질떨어지는 자기복제 영화들이 속출하면서 점점 사람들이 흥미를 잃어가기 시작했고 90년대 중반이 후 급격하게 쇠퇴했다. 돌이켜보면 잊혀지지 않는 장면들이 참 많다. 특히 이 영화의 출연으로 단숨에 80년대 미남의 대명사로 불리며 아시아의 최고 스타로 떠오른 주유발은 그의 상징과도 같았던 버버리코트, 쌍권총, 검은 선글라스를 앞세워 많은 명장면을 만들어냈다. 동료의 복수를 위해 혈혈단신 술집(풍림각)에서 벌이는 화려한 총격씬을 비롯 불구의 몸이 되어 만난 자호(적룡)과의 해후장면은 보는 이의 눈을 뜨겁게 만들었고 남겨진 동료를 위해 보트를 돌리면서 기관총을 난사하는 장면에서는 희열을, 그리고 영화의 클라이막스인 형제애를 확인시켜주는 장면에서의 처절한 비장미까지 느끼게 했다.

라빠르망 (L'Appartement, 1996)

사랑에도 순서가 있을까? 남보다 어떤 사람을 먼저 사랑했다면 과연 그 사랑에 대한 소유권은 우선되는 것일까? 아니 우선되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세남녀의 엇갈린 사랑(실제로는 5명의 남녀)이 만들어내는 예상치 못한 결말로 치닫는 러브서스펜스의 최고봉인 영화가 바로 <라빠르망>이다. 결혼을 앞두고 성공가도에 들어선 듯한 맥스(뱅상카젤)은 어느날 해외 출장을 앞두고 2년전에 말도 없이 떠난 리자(모니카 벨루치) 인 듯한 여성을 우연히 보게된다. 출장을 포기하고 그녀를 찾아너서는 맥스 여기에 제2의 리자인 아리스가 나타나면서 맥스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그리고 이들의 엇갈린 사랑이야기는 그 베일을 서서히 벗으면서 파국으로 치닫는데... 2000년에 출시한 DVD를 소장하고 있어서 이 글을 쓰기 위해서 다시 꺼내보기도 했지만 십수년전 처음에영화를 봤을 때보다는 그 느낌이 많이 달라졌다는 생각이 든다. 글 서두에 던진 사랑에 대한 우선권을 주장하며 기행(?)을 벌인 아리스의 마음을 이해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반대로 맥스의 입장으로 관점을 옯기면 이야기는 완전히 달라진다. 맥스에 있어서 아리스는 리자보다 늦게 찾아온 사랑 다시 말하면 현재의 사랑이고 그 사랑에 충실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마지막 공항씬에 아리스는 그것을 늦게나마 깨달은 듯 맥스를 현실의 세계로 돌려놓은 장면에서 보여지는 아리스의 표정이 여운을 남기지만 이와는 반대로 과거의 사랑에 잠시 흔들렸던 리자가 치뤄야 할 현재의 댓가는 너무나 잔혹하다. 도대체 리자는 무슨 잘못을 했단 말인가? 영화는 현재의 장면과 과거의 회상씬이 교차된 편집으로 이루어져 진행되는데. 무채색 계열로 통일해낸 과거 회상장면의 빛바랜 색조와, 화려한 원색으로 대표되는 현재가 선명하게 대비를 이루는 것도 인상적이고 무엇보다도 이 영화이후 세기의 미인으로 추앙(?)받게 되는 모니카 벨루치의 절정의 미모를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이기에 미감상자라면 한번쯤은 봐야할 영화가 아닐까? -황준연- 추가영상:영화속 모리카 벨루치의 매력이 넘치는 댄스씬

시간을 달리는 소녀(時をかける少女, 2006)

1965년 츠츠이 야스타카가 발표했던 동명 단편 소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 '시간을 딜리는 소녀'이다. 발표한지 40년이 넘은 단편 소설이지만 최고의 10대 소설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지금까지 여러차례와 영화와 드라마로 만들어 졌고 하라다 토모요 등 당대 인기 아이돌 배우를 출연시키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수차례 영상화되면서 스토리가 그 시대에 맞게 수정되었고 '시간 여행'이라는 소재 특성상 애니메이션판이 원작의 매력을 잘 살릴 수 있을 것 같아 당시 개봉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간여행'.. 다시 말하면 시간을 과거로 돌리고 싶다는 생각을 한번 쯤은 해보게 된다. 일반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현재의 모습을 바꾸어 보고 싶은 욕망에서 비롯되는데 물론 허황된 생각일지라도 자신이 처한 현실의 괴로움을 잠시나마 잊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어느정도 긍정적인 면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만약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실제로 주어진다면 사람마다 다 다를 수도 있겠지만 멀어져가는 사랑을 되찾으려 하거나 인생의 중요한 갈림길에서 다른 길을 선택해보는 사람, 그리고 돈과 관련된 사행성이 강한 부분에 집착하는 사람 등 다양한 선택이 있을 것이다.(사실 나는 시간여행하면 떠오르는 한가지 이미지때문에 너무 슬프다. 어쩌다 이렇게 되었는지...^^) 확실히 이러한 매력은 더이상 새로워 보이지 않는 '시간 여행'이라는 소재가 끊임없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고 있는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이 평범한 여고생이라면 어떨까? 요즘 여고생들이 무슨 생각하고 살아가는 지는 잘 모르지만 적어도 지금의 나처럼 불순한(?) 상상은 하지 않을 것 같다. 왜냐하면 그만큼 애니 '시간을 건너온 소녀'는 철저히 17살 소녀의 눈높이에 맞취어서 만들어진 작품이기 때문이다. 주인공 마코토에게 있어서는 세상은 한정되어 있다. 친구들이 있는 학교와 가족이 전부인 그녀의 작은 세상안에서 마코토는 망친 시험을 다시 보거나 노래방 등에서 친구들과 오랜시간 재미있게 보내고 갑작스럽게 찾아온 이성문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려고 시간을 되돌리게 된다. 이렇게 10대인 마코토의 현실적인 고민과 장난끼가 녹아있는 에피소드는 때로는 보는 사람에게 잔잔한 미소를 짓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애니가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마코토가 자신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시간여행이 그녀 뿐만아니라 주위사람들에게도 조금씩 영향이 미치게되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까지 전개되는 부분일 것이다.흔히 '나비효과'라는 말을 쓰기도 하지만 사소한 작은 변화가 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 특히 후반부에 마코토가 이제는 자신이 아닌 친구의 위해 필사적으로 시간여행을 반복하지만 미래의 모습이 그녀의 의지와는 반대로 진행되는 부분은 왠만한 할리우드 영화 이상의 박진감을 느낄수 있기도 하다. 여기에 극장판 애니답게 비교적 높은 퀄리티와 칼끔한 캐릭 그리고 수채화 풍의 배경 등 시각적인 즐거움 또한 만만치 않으므로 아직 감상하지 못한 이에게는 적극 추천하는 작품이다. -황준연- 첨부영상 : 극장예고편

태양은 가득히(PLEIN SOLEIL,1960)

가진 자에 대한 삐툴어진 욕망을 표출하는 극단적인 형태가 있다면 살인을 통해서 가진 자의 부를 빼앗는 행위일 것이다. 톰(알랑드롱)은 처음부터 살인을 계획한 것은 아니었다. 그저 처음에는 친구인 필립을 미국으로 돌아가도록 설득하여 받는 수고비 5,000달러면 충분했기에 때때로 표출되는 자신에 대한 멸시도 참을 수 있었다. 하지만 필립과의 생활이 길어질수록 무위도식하며 모든 것을 누리고 사는 필립에 대한 부러움과 시기심이 커져만가고 여기에 필립의 여성편력으로 고통받는 아름다운 여인 마르쥬에 대한 욕망이 더해지면서 톰은 극단적인 행위를 선택하고 만다. 이 영화를 보면서 가장 놀라웠던 점은 완전범죄를 꿈꾸며 펼쳐지는 후반부의 톰의 행동을 바라보는 나의 심리변화였다. 살인에 대한 동조는 아니지만 적어도 내마음 한구석에는 있을지 모를 오만한 부자들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이 어쩌면 이대로 영화가 끝날지도 모른다는 작은 바램을 만들어 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말이다. 하지만 인간의 그릇된 욕망을 비웃는 감독의 냉혹한 시선이 고스란히 투영된 영화의 정점이자 백미인 마지막 엔딩씬에 나는 잠시 멍해지고 말았는데 역시나 현실은 다르다라는 것을 확실하게 깨닫게 해주는 명장면이 아니었다 싶다 여러모로 칭찬할 부분이 많은 영화지만 또 하나의 감상포인트가 있다면 삐뚤어진 욕망의 화신인 톰을 열연한 세기의 미남인 알랑드롱의 젊은 모습을 지중해와 나폴리 근교의 아름다운 영상과 함께 보는 것도 이 영화가 가지는 큰 장점중에 하나라는 생각이 들고 제작된지 50년도 훨씬 넘은 시간적 선입견만 떨쳐버릴 수 있다면 최근에 발표되는 그 어떤 스릴러보다 흥미진진하게 볼 수 있는 영화가 바로 <태양은 가득히>이다. PS.사람들은 어쩌면 수십년후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진 리메이크작 <리플리,1999>를 더 기억할지 모르겠다. 나름 화려하게 치장은 했어도 완성도는 그저 원작의 애교수준에 불과하다. -황준연-

역경나인(2005)

터무니 없는 과장과 열혈 코드가 숨어있는 학원물에서 이렇게 나를 웃겼던 영화가 또 있었을까? 영화 <역경나인>의 개인적인 영화적 취향이 적극 반영되기는 했지만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영화 곳곳에서 드러내놓고 보여주고 있는 황당하고 터무니 없는 웃음코드에 적응할 수 있다는 단서만 붙는다면 그 어떤 영화보다도 2시간이 즐거울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있는 고교열혈 코믹 스포츠물이다. 진정한 열혈 만화가로 평가받고 있는 시마토모 카즈히코의 동명만화를 원작으로 우미자루(해원)시리즈를 히트시키며 일본 블럭버스터의 가능성을 새롭게 보여준 에이 이치로 감독(원작의 대단한 팬이었다고 한다)이 이런 스타일의 영화가 갖추어야 할 미덕이 무엇인지 잘 파악한 듯, 적절한 CG를 통해 영상속에 만화적 장점을 잘려내 한편의 즐거운 영화로 탄생시켰다. 1회전을 통과해본 적이 없는 야구부의 주장 후쿠츠(타마야마 테츠지)와 야구부원들의 학교장의 야구부 퇴출 경고를 놓고 이를 막기 위해 피눈물 나는 노력끝에 승리를 이어간다는 내용으로 많은 출연진의 캐릭 하나하나를 비교적 잘 살리면서 보여주는 웃음을 시작으로 몇몇 유명 영화장면의 재미있는 패러디와 결정적인 장면에서 등장하는 대형 자막은 웃음의 연속타에 방점을 찍기에 충분하다. 그리고 남자의 내면속에 깊은 곳에 있는 그 무엇인가를 끓어 오르게 만드는 스포츠물이 매력이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는 것 또한 이 영화의 매력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더 언급하면 마지막 결승전에서 두탐의 스코어는 112:113이다. 몰론 농구가 아니라 야구다. 다시 말하면 이렇게 어쩌면 말도 안되는 상황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영화라는 것이다 -황준연-

대부3 (1990) : Cavaleria Rusticana中 Intermezzo(간주곡)

오늘은 어제 음주(?) 중에 갑자기 생각이 난 영화 속 음악에 대한 짧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영화 대부3(Godfather3)에 엔딩 부분에서 마이클 꼴리오네(알 파치노)가 쓸쓸한 죽음을 맞이하는 장면에서 흘러나오는 이탈리아의 작곡가 마스카니(Pietro Mascagni)의 가극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Cavaleria Rusticana >의 간주곡(Intermezzo)입니다. 걸작반열에 올라있는 대부1,2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이탈리아 마피아 꼴리오네 집안의 잔인하고 비극적인 가족사의 대미를 장식하는 마이클의 죽음장면에서 흘러나오는 이 음악은 그가 사랑했던 두부인과 딸과의 춤씬이 각각 오버랩되면서 극적 효과를 최대한으로 높여주고 있습니다. 80년대를 관통하면서 감이 놀라울 정도로 확 떨어진 코폴라 감독이지만 대부3의 마지막 장면만큼은 만점을 주고 싶고 이 음악과 함께 평생 기억될 장면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 엔딩장면 유투브 영상 첨부하구요. 영화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극중에서 오페라 가수가 된 마이클의 아들이 공연을 하게 되는데 그 비극의 공연이 바로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Cavaleria Rusticana >입니다. 참고) 박중훈/송윤아가 주연했던 영화 <불후의 명작, 2000>을 기억하십니까? 이 영화에서도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의 간주곡이 사용되었구요. 일본애니 <바람의 검심>에서 시시오와의 대결에 앞서 켄신과 카오루가 이별하는 씬에도 이 간주곡이 흘러나와 보면서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너무 오타쿠스럽나요?^^) 너무나 유명한 음악이니 만큼 한번쯤은 다들 들어보셨을 것 같네요. 오늘은 이만.. -황준연-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1964)

오늘은 뮤지컬 영화인 '쉘부르의 우산'입니다. 국내에서는 극장은 물론 각종 매체에도 수없이 소개된 별다른 말이 필요없을 정도로 유명한 작품이기도합니다. 한시라도 떨어져서는 살 수없을 만큼 사랑했던 두 남녀가 남자의 입대로 헤어지게 되고 아이까지 가졌던 여자는 외로움을 견디다 못해 모든 것을 이해해 주는 다른 남자와 결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년후의 우연한 재회.. 이렇게 전형적이고 통속적인 스토리 라인에 힘을 불어넣고 있는 것은 바로 모든 대사까지 아름다운 선율로 녹아내고 있는 있는 영화의 힘일 것입니다. 이 영화가 처음에 발표되었을때는 뮤지컬 영화로서도 드물게 모든 대사까지 노래로 처리한 것에 대해 자국 프랑스에서는 비판적인 시각도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영화는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게됩니다. 그저그런 배우에서 이 영화의 출연이후 세계적인 배우로 발돋움했던 주인공 카뜨린느 드뇌브의 청초한 매력..그리고 지금도 듣는 사람의 귀를 자극하고 있는 아름다운 테마곡과 무대세트의 화려한 색감까지 여러가지로 기억에 남아있는 부분이 많은 작품이지만 저에게 있어서는 가장 강렬하게 남아있는 장면은 수년후 두사람이 재회하는 마지막 장면일 것입니다. 영화의 메인 타이틀 곡이 흐르면서 수년만에 재회하는 두사람.. 순간 두사람의 표정에는 그동안 하고 싶었던 긴 이야기가 그 짧은 순간에 스쳐가는 듯 합니다. 좀더 이야기를 더 해보고 싶었던 여자에 비해 어쩔수 없이 그녀의 말을 자르는 남자.. 그렇게 두사람은 각자의 길을 가게됩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결말과 함께 이제는 영원한 이별의 테마가 되어버린 주제음악이 흐르는 마지막 장면은 보는 힘든 씁씁한 여운을 남기면서 이 영화를 오래도록 기억하게 만드는 만드는 것 같네요. 어느덧 발표된 지 50년이나 된 영화니까요... 유튜브에서 관련영상이 있어서 링크합니다. 오랜만에 다시보니 좋네요. -황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