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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돌이 어린이들에게 멧돼지 잡는 법으로 설명한 바둑 원리

글 | 윤희영 조선Pub 부장대우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와 세기의 바둑 대결을 펼치고 있는 이세돌 9단은 조선일보 조선뉴스프레스 출판팀을 통해 ‘이세돌의 어린이 바둑 교과서’ 4편을 시리즈로 낸 적이 있다. 이 책들의 부제는 ‘동화로 쉽게, 재밌게 바둑의 원리를 배운다!’였다. ‘공간지각력, 판단력, 수리사고력이 UP! UP!, 28세에 세계바둑대회 13회 우승! 바둑천재 쎈돌 형에게 바둑의 원리를 배워요’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 책은 이세돌 9단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12세에 프로기사에 입단해 28세에 이미 세계바둑대회에서 13번의 우승을 차지했어요. 2010년에 통산 800승 고지에 올랐고, 현재 한국랭킹 1위인 바둑기사에요. 섬마을에서 올라온 촌스런 어린아이가 정석대로의 바둑이 아니라 한 번도 보지 못한 수로 당시 1인자였던 이창호 9단을 처음 이겼을 때 사람들은 이창호 기사가 잠시 방심했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곧 이세돌 기사의 천재성을 알게 되었지요. 이후 이세돌 9단은 한국 바둑을 넘어 ‘세계 바둑의 1인자’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답니다.” 지금은 인간이 아닌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과 사상 유례 없었던 맞대결을 하고 있는 이세돌 9단은 자신이 쓴 ‘어린이 바둑 교과서’를 엉뚱하게도 멧돼지 사냥으로 풀어나간다. 책 1권의 첫 제목은 ‘포위망을 이용한 멧돼지 사냥’이다. 어린이들에게 바둑의 원리를 처음 소개하는 이 첫 장은 ‘포위해서 잡기’ ‘도망갈 수 있는 길 모두 막기’ ‘잡을 수 있는 사냥감 찾기’를 부제로 풀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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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부실한 사람이 체력 좋은 사람보다 더 오래 살려면...

체력이 선천적으로 약한 사람도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 3회 이상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타고난 체력수준이 높든지 낮든지 사망위험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즉 타고난 체력이 밀리는 사람이라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체력이 좋은 사람들만큼 사망위험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흡연을 하거나 암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높은 사람이라도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이 더 오래 사는 것은 이미 증명된 사실이다. 규칙적인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만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하고 오래 살게 하는 변할 수 없는 명약이다. 글 | 이동윤 이동윤외과의원장 모든 사람들이 목표지향적인 삶을 추구할 필요가 있지만 나이든 사람들에게 목적이 있는 삶이 일으키는 긍정적인 효과는 젊은 사람들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젊을 때는 누구 못지 않는 심신의 건강을 자랑하던 사람도 40대 중반을 넘어서면서 은퇴로 인해 일상에서 매일 해왔던 일들로부터 멀어지게 되거나 지위가 올라갈수록 실내에서의 좌식생활 시간이 길어지면서 심혈관계 질환, 뇌졸중, 당뇨, 알츠하이머 등의 만성 퇴행성 질환으로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평균 연령 49세인 건강한 성인 남녀 2만 명의 신체활동 정보를 26년간 수집하고 의료보험 자료를 대조 조사한 결과, 중년에 활발한 신체활동을 하고 있다고 답했던 사람들이 만성질환에 걸린 경우가 훨씬 적었다고 한다. 만성질환은 타고난 체질과 가족력에 좌우된다고 여겨왔던 지금까지의 견해와는 완전히 상반되는 연구 결과로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특히 심폐기능을 강화하는 운동이 만성질환을 늦추거나 예방 효과가 더 뛰어났다고 한다. 인생의 중·후반기에 하는 운동이 어떻게 이처럼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일까? 아마도 운동하는 사람들의 낮은 염증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 등이 만성질환의 위험률을 낮추는 한 비결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심폐기능을 강화하는 운동이 혈류의 흐름을 개선하고, 각 신체 기관에 영양분이 보다 잘 전달되도록 만든다는 것도 중요한 건강의 이유일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인생의 중반기를 지나고 있는 현재 신체 활동량이 적은 사람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해답은 아직 늦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운동을 시작하면 된다. 운동을 하는데 늦은 때는 없기 때문이다. 인생의 어느 시기이든 운동을 안 하는 것보다는 하는 것이 건강에 훨씬 유익하게 작용한다는 것이 공통된 연구 결과들이기 때문이다.

‘소프트뱅크 아카데미아’ 한국인 2人에게 들어본 손정의의 인재 사용법

▲ 지난해 10월 소프트뱅크 아카데미아 특별 공개강연에서 손정의 회장(오른쪽)과 유력한 후계자 니케시 아로라가 대담을 하고 있다. photo 소프트뱅크 홈페이지 글 | 김민희 주간조선 기자 “30년 뒤 소프트뱅크를 지금의 100배 규모로 키우려면 보통의 생각으론 불가능하다. 밖에 큰 인물이 있다면 데려와야 한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2010년, 창립 30주년 주주총회에서 밝힌 말이다. 한 달 뒤인 2010년 7월, 그는 ‘소프트뱅크 아카데미아’를 열었다. 일명 ‘소프트뱅크 후계자 양성소’다. 300명 정원인 이곳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연령, 학력, 국적 불문이다. 실제로 이곳에는 20대 초반부터 40대 초반까지 다양한 연령의 후계자 후보가 속해 있고, 일본인이 대부분인 가운데 중국인, 미국인 등 외국인도 있다. ‘소프트뱅크 아카데미아’에는 한국의 젊은 경영인 두 명이 있다. 고승재(40) 넥스큐브코퍼레이션 대표와 김재현(34) 크레비스파트너스 대표(34)가 그들이다. 넥스큐브코퍼레이션은 자기주도학습을 돕는 ‘에듀플렉스’ 등 자기주도적 삶을 돕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고, 크레비스파트너스는 선한 의도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는 ‘임팩트 투자 기업’이다. 고승재 대표는 2013년 5월에, 김재현 대표는 2014년 10월에 소프트뱅크 아카데미아 학생이 됐다. 소프트뱅크 아카데미아는 기본적으로 ‘후계자 양성기관’이다. 후계자가 되기 위한 실전 교육을 하고, 교육과정 내내 ‘내가 소프트뱅크 CEO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도록 자극받는다.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니다. 전 세계의 팔딱거리는 젊은 인재의 두뇌를 훔치는 무대이기도 하다. 아카데미아에서는 원생들에게 소프트뱅크그룹 운영 관련 프로젝트를 내주기도 하는데, 이를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실제로 경영에 반영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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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스타의 미술관 나들이] '대박' 장근석, 반 고흐를 형님이라 부르는 이유

장근석이 미술관 나들이에 나섰다. “반 고흐의 날것 그대로가 담긴 초기작, 특히 ‘감자를 먹는 사람들’이 좋다”고 말하는 모습이 사뭇 진지하다. 그 특별한 나들이에 동행했다. 글 | 김가영 여성조선 기자 지난 1월 11일, 장근석이 특별한 외출에 나섰다. 구 서울역사를 리모델링한 문화역서울284에 모습을 드러낸 것. 이곳에서는 현재 화가 반 고흐의 전시가 열리고 있다. 장근석은 반 고흐의 작품을 영상으로 구현한 이 특별한 전시에 홍보대사로 나섰다. 지난해 초, 불미스러운 일로 잠시 한국 팬들 곁을 떠난 지 약 1년 만이다. “화가와 배우, 무대 위에서 공연하는 가수까지 대중문화를 아우르는 사람을 희극인이라고 하죠. 여러 가지 종합예술을 하고 있는 저 역시, 제 입으로 말하기는 부끄럽지만 예술을 사랑하고 즐기는 예술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화가인 반 고흐를 저는 사실 ‘형님’이라고 부르고 싶어요. 자신의 작품에 대한 철저함, 만족할 때까지 끊임없이 도전하는 정신, 자기 자신에 대한 끊임없는 집착, 열망 이런 것들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 면에서 굉장히 존경하는 화가 중 한 명이지만, 더 많은 분들에게 이런 반 고흐의 작품세계를 알려줄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하기에 선뜻 나섰습니다.” 이날 기자회견은 턱없이 협소한 공간, 준비되지 않은 무선 마이크 등으로 진행에 다소 차질을 빚었지만, 장근석은 차분하게 ‘모범적인’ 답을 이어나갔다. “이번 전시는 그가 작업한 도시(뉘넨, 파리, 아를, 오베르)별로 구분되어 있어요. 일반 사람들에게 반 고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작품이 <자화상>, <별이 빛나는 밤>, <해바라기>일 텐데, 그런 점에서 많은 분들이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관은 아마 아를관이나 오베르관일 것 같아요. 그렇지만 저는 날것 그대로의 반 고흐의 모습이 궁금했고, 초기작들을 담고 있는 뉘넨관이 가장 좋았어요. 특히 5살 어린 후배에게 드로잉을 배워서 처음으로 그린 작품인 <감자를 먹는 사람들>이 인상적이었죠. 제가 일본 시장의 문을 처음 두드렸을 때의 심정과 반 고흐가 처음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때의 심정이 아마 비슷하지 않았을까, 감히 생각해봤어요. 그래서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날것 그대로의 것이 담긴 뉘넨관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고(故) 신영복 교수 문상을 가서 떠오른 생각들

▲ 성공회대 강당에 차려진 고 신영복 석좌교수의 빈소. 생전의 강연모습이 동영상으로나온다. 글 | 우태영 조선뉴스프레스 인터넷뉴스부장 1월16일 저녁 때 별세한 신영복 성공회대 교수 문상을 갔다. 성공회대에 차려진 빈소 영전에 국화꽃 한송이를 올렸다. 부인과 아들이 문상객에게 인사를 했다. 신 선생이 20년 징역살이를 하고 출옥한 다음에 결혼해서 얻은 아들이 잘 자란 모습이 신 선생을 위해서는 그래도 다행스러운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신 선생을 처음 만난 것은 서울 올림픽이 열렸던 1988년 9월이었다. 당시 주간조선에 인터뷰 기사를 쓸 목적이었다. 통혁당 사건에 연루돼 20년 간 징역살이를 하다 그해 8월 14일 가석방으로 풀려난 그는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이라는 책을 발간했다. 그는 “20년간 공부하고 20년간 징역살이 했다”는 말을 했다. 8살부터 28살 때까지 20년간 학교다니며 공부하고 28살 때부터 48살까지는 통혁당 사건으로 무기징역 선고를 받고 징역을 20년 살았다. 그리고 48살에 세상에 나와서 그동안 감옥에서 썼던 글을 모아 책을 냈다. 당시 그는 무시무시한 사상범인 통혁당 무기수로만 알려졌다. 그를 인터뷰하기 전에 그의 대학시절 친구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그들은 신씨가 서울대 3대 천재로 통할 정도로 공부를 잘했다고 기억했다. 또 축구 등 운동을 아주 잘했으며, 축제행사 등에 여장 한복을 하고 고전무용을 추었는데 기가 막힐 정도로 잘했다는 기억도 되살려냈다. 한마디로 단아한 스타일의 만능천재였다는 이야기였다. 그런데 통혁당 사건에 연루돼 인생이 꺾였다며 안타까워 했다. 주간조선 1988년 9월18일자에 인터뷰 기사를 실었다. 그 후 신 선생이 성공회대학에 출강하고, 서예가로서, 문필가로서 이름을 높이고, 결혼도 하여 이 사회의 정상인으로 뒤늦게 안착해서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참 잘됐다 하는 생각을 했다. 신 선생과는 오다가다 얼굴이 마주치면 반가워하거나, 간간히 안부나 전하는 정도였다. 워낙 바삐 사시는 분인지라 시간을 뺏기도 어려웠다.

[설특집-영화] 작품성? 재미? 연기? 당신의 선택을 도와드립니다

한 멀티플렉스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 년에 4.2번 영화를 관람한다고 한다. 미국의 3.92번, 싱가포르의 3.99번에 비해서도 높은 수치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 중에서도 관람객이 몰리는 ‘성수기’는 바로 설과 추석 연휴다. 올해도 설을 앞두고 다양한 영화가 관객을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감동 코드를 내세운 ‘로봇, 소리’나 ‘오빠 생각’, 유쾌한 버디물이 될 ‘검사외전’, 한·중 합작영화 ‘나쁜놈은 죽는다’ 등 국산 영화가 개봉했거나 개봉 예정이다. 여기에 2월 마지막 일요일에 열리는 제88회 아카데미 시상식을 앞두고 수상자 후보 명단에 오른 작품들이 미리 개봉하고 있다. 리어날도 디캐프리오의 열연이 돋보이는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가 관객몰이를 하고 있고 ‘스티브 잡스’ ‘빅 쇼트’ 등이 개봉했다. 잭 블랙이 참여한 애니메이션 ‘쿵푸팬더 3’도 개봉해 연휴 가족 관객을 노린다. 설 연휴, 어떤 영화를 볼까. 글 | 김효정 주간조선 기자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 감독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주연 리어날도 디캐프리오, 톰 하디 1월 14일 개봉 ‘레버넌트’는 설을 한 달 앞두고 개봉했지만, 평론가들과 관객들의 호평이 이어지며 설 연휴까지 ‘롱런’할 만한 작품으로 꼽힌다. 지난해 영화 ‘버드맨’으로 제87회 아카데미에서 감독상을 받은 이냐리투 감독과 번번이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에서 쓴맛을 본 리어날도 디캐프리오가 만났다. 영화평론가 박평식이 이 영화에 대한 한줄평으로 “디캐프리오에게 ‘남우감투상’을!”이라는 평가를 남길 정도로, 리어날도 디캐프리오가 열연을 펼친 영화다. 호사가들은 디캐프리오가 남우주연상을 받기 위한 영화를 고르다가 이 영화를 선택했다고 평하기도 한다. 서부개척시대 이전인 19세기 북미 대륙을 배경으로 한 ‘레버넌트’는 주인공 휴 글래스(리어날도 디캐프리오)를 따라 이야기를 진행한다. 글래스는 백인 사냥꾼들의 길잡이로 고용돼 인디언 혼혈인 아들 호크(포레스트 굿럭)를 데리고 사냥에 나선다. 인디언들을 피해 산을 넘던 도중, 회색곰의 습격으로 사경을 헤맬 정도의 부상을 입게 된다. 동료 존 피츠제럴드(톰 하디)는 글래스를 돌보기 위해 남았다가 그를 배신한다. 피츠제럴드에게 복수하기 위해 대자연을 헤쳐나가는 글래스의 사투가 러닝타임 내내 이어진다.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뛰는 한국 선수들의 올해 기상도는?

▲ (왼쪽부터) 오승환. 김현수. 박병호. 글 | 송재우 MBC스포츠플러스 야구해설위원 LA다저스 류현진은 메이저리그에 진출해 2년 연속 14승을 거두며, 국내 최고의 선수는 MLB에서도 통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그리고 지난해 강정호가 국내 프로 출신 첫 야수로 연착륙을 했다. 두 사람의 성공은 이번 겨울 국내 선수들의 연이은 진출로 이어지고 있다. 기존의 터줏대감 추신수를 비롯해 류현진, 강정호에 이어 박병호, 김현수, 오승환의 진출로 국내 선수들의 메이저리그 진출은 과거 박찬호의 뒤를 잇는 김병현, 김선우, 서재응, 최희섭 등의 동시대 활약 이후 제2의 전성기를 맞게 됐다. 작년 부활한 추신수와 부상에서 돌아올 류현진, 강정호 외에 첫 도전의 발을 뗀 이들 3인방까지 올 시즌 기상도를 살펴보자. 먼저 맏형 추신수의 위치는 확고부동하다. 올 시즌도 주전 우익수에 2번 타순에 배치가 될 것이다. 부상이 있었던 2011년과 2014년을 제외하면 늘 2할 후반대 타율과 20개 전후의 홈런, 그리고 4할에 근접할 출루율이 기대된다. 약간 아쉬운 부분은 재작년 발목 수술 이후 도루는 자제하고 있다는 점 정도이다. 타율, 출루율, 홈런, 타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두 자신의 몫을 해내는 선수일 뿐 아니라 그동안 쌓인 경험치는 내부의 경쟁자가 존재하기 어려운 독보적 존재이다. 게다가 지난 시즌 예상을 뒤엎고 포스트시즌까지 진출한 소속팀의 분위기가 올해까지 이어질지도 흥미롭다. 어깨 수술을 하고 돌아올 류현진의 재기도 초미의 관심사다. 작년 왼쪽 어깨의 손상된 관절순 제거 수술을 받은 류현진은 일단 정상적으로 스프링 트레이닝에 들어와 개막전에 건강하게 돌아오는 것을 목표로 몸을 만들고 있다. 물론 아직 정확히 시기를 맞출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 팀에서는 개막전 로스터 합류의 가능성도 보고 있지만 늦으면 5월 합류까지 감안하고 있다. 에이스 클레이튼 커쇼와 쌍두마차를 이루었던 잭 그레인키가 하필이면 같은 지구 팀인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로 이적했기 때문에 이번 겨울에 일본인 투수 마에다 겐타, 좌완 스콧 카즈미어를 보강하며 작년에 부상을 당한 류현진과 브랜든 매카시의 시즌 초반 공백을 대비했다. 여기에 기존의 브렛 앤더슨과 알렉스 우드가 있기 때문에 현재 다저스의 로테이션은 꽉 차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앤더슨은 2009년 데뷔 이후 단 한 번도 2년 연속 부상 없이 시즌을 소화한 적이 없다. 또한 우드는 이제 데뷔 4년차 선수로 풀타임 선발은 2015년이 첫 해였다. 결국 부상에서 얼마나 완벽하게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오느냐가 관건이다. 확실한 것은 류현진이 돌아오면 충분한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그러면서 구위와 경기 감각 회복을 모니터링할 것이다. 자신의 공만 찾는다면 로테이션 진입은 문제가 없고, 여전히 2, 3 선발 역할을 기대받을 것이다. 서두르지 않고 자신의 페이스를 끌어올리면 다시 두 자리 승수에 도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리텔에서 뜬 ‘K뷰티 선구자’ 메이크업 아티스트 정샘물

당신은 이미 아름답습니다 저는 발견할 뿐입니다 그의 손은 미인을 만드는 ‘마이더스의 손’이라기보다는 ‘마이너스의 손’에 가깝다. 본래 자신의 모습에서 더께 앉은 군더더기를 털어내고 그만이 지닌 고유의 선과 색, 질감을 찾아낸다. 가장 나다울 때 가장 아름답다는 진리, 이 진리를 전파하는 아티스트 정샘물을 만났다. 글 | 유슬기 톱클래스 기자 정샘물 원장과의 인터뷰가 있던 날, 포털에는 ‘마리텔 정샘물 80년대 화장’이 검색어 상위에 올랐다. 전날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그의 ‘컬러풀 라이프’ 방송이 화제를 모은 것이다. 정샘물 원장은 SNS 언어에도 능통하다. 네이버 TV 캐스트에서는 그가 제안하는 아이브로, 볼터치, 입술 메이크업 방법이 연재되고 있다. 정샘물 원장은 지난 25년간 최정상 스타의 메이크업을 담당해왔다. 현재도 가장 앞선 메이크업 방법을 가장 최신의 채널을 통해 공유하고 있다. “제 분야에서만큼은 전문가이고 싶은데 매순간 부족함을 느꼈어요. 안 풀리고 벽에 부딪히는 느낌이었죠. 그걸 극복하고 싶어 공부를 시작했어요. 그러다 보니 깨우쳐지고 해소가 되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K뷰티의 선구자’라는 식의 말을 들으면 마음이 편치만은 않아요. 제 작업은 한계에 대한 스스로의 도전이었을 뿐이거든요. 다소 과대포장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