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결한 기독교
by
Nah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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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결한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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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악함에 대하여
요즘 완악하다는 말에 대해서 자주 생각한다. 스스로 마음을 돌아볼 때 이 단어가 떠오르는 때가 많아졌다. 네이버의 어학사전을 찾아보니 완악하다는 말은 '성질이 억세게 고집스럽고 사납다'는 뜻이라는데;; 내가 사용하는 의미와 뉘앙스가 좀 다른 것 같다. 성경에 보면 완악하다는 표현이 꽤 자주 나온다. 이 말이 나오는 가장 유명한 대목은 출애굽기에서 이집트에 열 가지 재앙이 내리려고 하는 장면이다. '바로(Pharaoh)의 마음이 완악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내보내지 아니하였으니..' 라는 구절이 있는데 여기서 완악하다는 말은 완강하다는 말과 유사한 의미로 쓰였다. 영어성경엔 'Pharaohs heart was hard…'라고 되어 있는데 이 표현이 완악하다는 말을 가장 정확히 묘사하는 것 같다. 마음이 굳어져서 옳은 말을 듣지 않는 것. 그것이 완악하다(hard-hearted)는 말의 뜻이다. 내 마음이 완악해졌다고 느낄 때가 많아졌다는 것은 참 슬픈 일이다. 가장 최근에 완악함을 느꼈던 건 후원하는 아이에게 편지를 써야 하는데 그게 귀찮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대해 자책하기는커녕 오히려 변명했던 순간이다. 그 아이에게 써야 할 편지가 있다는 것을 기억했을 때 내 머릿속에는 다음과 같은 생각들이 지나갔다. '편지를 써야 하는데 귀찮네. 사실 편지 쓰는 데 얼마 안 걸리긴 하지. 그리고 내가 그 짧은 시간과 적은 노력을 들여 편지를 쓰기만 하면 그 아이의 마음에 큰 기쁨이 될 것이다…(아마도?) 그런데도 나는 그 짧은 시간 동안 편지를 쓰는 것이 귀찮아서 편지 보내기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좋은 마음으로 후원을 시작했는데 지금은 이렇게 귀찮아하고 있구나..' 여기까지는 괜찮았다. 그런데 문제는 그 다음 순간 든 생각들이다. '사실 한 달에 한번씩 돈을 보내주는 것만도 그 아이로서는 충분히 감사할 일이지. 솔직히 돈 많아도 기부 안 하는 사람 많은데 편지 좀 안 쓴다고 그렇게 나쁜 건 아니잖아?' 정말 찰나의 순간 이런 생각들이 스치고 지나갔다. 그리고 슬퍼졌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일어나지 않았던 핑계와 변명들을 보면서 선행으로도 가려지지 않는, 오히려 더욱 분명히 드러나는 본성의 악함을 다시금 확인했다. 예전에는 도리에 맞는 말을 들으면 내가 그 말에서 벗어나지 않았는지 살피고 벗어나게 되면 부끄러워할 뿐 다른 생각은 없었다. 그런데 지금은 나도 모르게 변명을 쏟아낸다. '솔직히 모든 사람이 다 이렇게 하겠어?', '이 정도면 충분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들이 문득문득 일어난다. 바른 말에 점점 둔감해진다. 어떤 때는 변명하는 생각도 들지 않고 그저 멍할 때도 있다. 안타까움도 없고 애통함도 없다. 이런 때는 갑자기 두려운 생각이 든다. 잠들어있다가 잔칫집 문이 닫힌 뒤에야 땅을 치며 후회하는 어리석은 손님이 될까봐. 나이가 들면서 어쩔 수 없이 둔해져 가는 걸까. 양심을 돌아가는 칼날에 비유했던 어느 아프리카 부족의 이야기가 생각난다. 처음에는 칼날이 날카로워 가슴이 아프지만 양심을 계속 무시하면 칼날이 닳아서 아프지 않게 된다는 이야기. 같은 자리에 상처가 자꾸 나면 굳은살이 생기는 것처럼 옳은 말에 자꾸 찔려서 마음에 굳은 살이 생긴걸까. 마음의 경화(硬化)를 멈추고 다시 부드러운 살이 돋아나게 하려면 어찌해야 할까? 사실 답은 알고 있다. 나로서는 할 수 없다. '내가... 그 몸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 내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이 말씀을 바라고 기다릴 뿐이다. 출처 - http://thinkingforest.tistory.com/224
노방전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오늘은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도 꽤 논란이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해 제 의견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바로 노방전도입니다. 사실 노방전도 자체는 매우 성경적입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노방전도의 방법에 대한 것이죠. 우리나라에 교회가 많아지면서 이제는 정말 다양한 방식의 노방전도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기타를 메고 찬양을 부르면서 이곳 저곳 돌아다니는 분들도 있고, 예수천국 불신지옥이라고 쓰여진 커다란 깃발을 들고 다니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는 확성기에 대고 큰소리로 예수를 믿으라고 소리치기도 하고 사탕이 붙어 있는 교회 전단지를 나누어주기도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는 앞에 나열한 방식의 노방전도에는 찬성하지 않습니다. 제가 이 방식들을 반대하는 이유는 물론 성경적인 이유도 있습니다만 가장 큰 이유는 제 자신이 저런 노방전도의 피해자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저는 솔직히 신실한 그리스도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기독교를 적어도 머리로는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독교를 제 신앙으로 받아들이기까지 아주 많은 걸림돌이 있었는데 그 중 가장 첫 번째이자 가장 강력했던 걸림돌이 다름아닌 노방전도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공원에서 확성기에 대고 아주 시끄럽게 예수를 믿으라고 외치던 아저씨나 불쑥 초인종을 누르고 들어와 알 수 없는 이야기를 하다가 기도를 하자던 아주머니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을 안 좋게 이야기하시던 부모님을 보면서 저는 자연스럽게 기독교는 믿을만하지 못한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노방전도하는 사람들은 수없이 보았지만 정작 그들이 믿는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저 앵무새같이 반복하는 예수를 믿으라는 말, 그러면 구원을 얻는다는 말 외에는 어떤 이야기도 듣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애당초 저는 왜 구원이 필요한지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그래서 기독교의 신앙이 어떠한 것인지 제대로 알기도 전에 저는 '기독교는 논리나 체계 따위는 찾아볼 수 없고 그저 마음이 약한 사람들이 위로를 받으려고 믿는 종교'라고 결론짓게 되었습니다. 제가 기독교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게 된 것은 제가 던지는 질문에 대해 그들 나름의 세계관으로 답변을 해주고 인간 마음의 본질에 대한 자세한 관찰과 설득력 있는 해결책을 이야기해준, 몇 명의 지적이고 인격이 있는 사람들 덕분이었습니다. 그분들 덕분에 기독교는 무식하고 약한 사람들만 믿는 것이라는 제 첫인상이 깨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렇게 믿음을 가지게 된 이후로 제가 노방전도자들을 보면서 느낀 감정은 원망이었습니다. "기독교는 본래 통찰력 있는 진리를 담고 있는 종교인데 저 사람들 때문에 나는 오랫동안 기독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생각조차 하지 못했구나!" 그저 미리 입력해놓은 음성파일처럼 같은 말만을 반복하고, 내가 제기하는 문제인식에 대해 애당초 이해하거나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들. 대화가 안 통하고 꽉 막힌 사람들로밖에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저에게 있어 노방전도자들은 값진 보석을 들고 다니지만 그 보석을 진흙 속에 넣고 다니는 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이 전하고자 하는 것은 분명 가치 있는 것이었지만 그들은 어째서인지 그것을 매우 가치 없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더보기 - http://thinkingforest.tistory.com/218
예수님이 죽으셨습니다! by 폴 워셔(Paul Washer)
폴 워셔 목사님의 설교에는 타협이라는 것이 없다. 그는 교인들의 마음에 들기 위해 감언이설을 늘어놓는 법이 없다. 그래서 그의 설교를 듣고 있으면 마음이 아프고 귀를 막고 싶을 때가 많다. 하지만 아프게 다가오는 만큼 그의 메시지는 흉중에 오래도록 남는다. 이 설교는 예수님의 시편 24편을 본문으로 예수님의 죽으심부터 성도의 거듭남에 대한 내용까지 다루고 있다. 예수님의 승천을 묘사하는 대목은 들을 때마다 전율이 느껴진다. 또 마지막에 섣불리 자신의 구원을 확신하지 말고 스스로 살피라는 당부도 빠지지 않는다. 교회에 등록하자마자 '새 가족'이라 부르며 거듭난 신자와 아직 세상에 속한 교인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교회들이 대부분인 요즘이라 이런 당부가 더욱 귀하게 느껴진다. 설교 영상 및 원문 보기 - http://thinkingforest.tistory.com/214 그가 죽으셨습니다! 성부께서 자기 아들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이 죽으셨다는 말을 할 때, 잠깐 멈추든지 해야 하지 않습니까? 제 말은, 그가 죽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정말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그가 나무 위에 흘리신 보혈, 바로 그 보혈이 우리의 더러운 오물 같은 죄악이 씻어질 수 있는 유일한 이유입니다. 나무 위에서 흘리신 그 보혈, 하나님의 아들의 죽음 말입니다. 그리고 그 분, 하나님이시면서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그리고 40일 째 되는 날, 하늘로 오르셨고 태고부터 지금까지 역사상 처음으로 한 사람이 천국의 문 앞에 섰습니다. 그리고는 오늘 우리가 보는 7절의 내용을 외치십니다.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시편 24:7) 그리고 그 문 뒤에 있는 천국은 충격에 휩싸여 고요해집니다. 그리고 기이해합니다. 결국 용감한 이 하나가 머리를 들고 묻습니다. "영광의 왕이 누구시냐?(시편 24:8)" 누가 감히 이 문들에게 말을 하는가? 어떤 사람도 감히 여기까지 오지 못했고 이 벽의 빗장에 그 손을 얹지 못했다. 이 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그리고 갑자기 주님, 메시야,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우리를 위한 분께서 외치십니다.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시편 24:8-9)" 그리고 세상이 생긴 이래 처음으로 그 문들이 사람을 향해 열리게 됩니다. 그가 문 사이로 들어가시자 그 때까지 창조된 모든 만물들이 그 앞에 엎드립니다. '모두 예수 이름의 능력을 찬양할지어다. 천사들이여 그 앞에 엎드릴지어다 왕의 관을 가져다가 만주의 주께 씌울지니라 보좌 위의 어린 양께 많은 면류관을 씌울지어다' 지금도 눈 앞에 보이는 것 같습니다. 성부께로 담대하게 올라가시는 분! 그 분께는 자격이 있습니다! 솔로몬의 보좌를 종이 반죽처럼 보이게 만들 보좌의 계단을 올라가시고, 허락을 구하지도 않으시고 앉으십니다. 그리고 성부를 바라보시며, 질문이 아니라 확증을 구하기 위해 말씀하십니다. "아버지여, 다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성부께서도 말씀하십니다. "아들아, 참으로 다 이루었도다."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께서 주와 그리스도로 삼으셨습니다(사도행전 2:36). 제가 여러분께 '예수님을 삶의 주인으로 모시라'고 부탁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제가 할 수 있는 가장 터무니없고 가당찮은 말일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미 당신 삶의 주인이십니다. 당신이 그를 섬기든 말든, 그를 축복하든 저주하든 싫어하든 사랑하든 그분은 당신 삶의 주인이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셔서 모든 무릎을 예수 이름 앞에 꿇게 하시고 모든 혀로 예수를 주라 시인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빌립보서 2:9-11). 어떤 분들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 안에서 무릎을 꿇을 것이고 어떤 분들은 만국을 철장으로 다스리는 분께 무릎이 부서짐으로 말미암아 강제로 꿇게 될 것입니다(요한계시록 19:15). 저는 이 성경의 하나님을 위해 변명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의 조상들은 대대로 많은 영예를 받았는데 모두들 사람들의 의견이나 다른 복음주의 공동체가 걸으려는 길에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하늘에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알기를 원합니다. 그는 모든 찬송과 영광과 명예를 받기 합당하시며 또 그와 같은 것들을 당신에게 요구하고 계십니다. 그는 그의 영광과 사랑 안에서 그러한 것들이 가능하게 하셨고 당신이 그분께 나아오도록 하셨습니다. 그는 외치십니다. "목마른 자들아 와서 마시라. 주린 자들아 와서 먹으라. 어째서 너희를 만족시킬 수 없는 것들을 위해 돈을 쓰느냐? 너희는 내게로 와서 값 없이 포도주와 젖을 사라(이사야 55:1-2). 내가 다윗의 거룩하고 미쁜 은사를 너희에게 주리라(사도행전 13:34).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다(이사야 55:8-9). 씨앗에 물을 주면 자라나듯이 나의 말, 나의 언약은 사라지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고 명령하십니다. 그분이 발견될 수 있을 때 찾으라고 말씀하십니다. '폴 형제님, 제가 구원받을 수 있습니까?' 모르겠습니다. 질문을 하나 하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오늘 밤, 누군가의 초대로 여기에 와서 한 것이라곤 시계를 보며 언제 끝날지만 생각하고 무신경하고 집중하지 못하고 처음 여기 들어왔을 때와 별 다름 없이 그리스도가 당신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면 제 대답은 이렇습니다. '당신은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적어도 지금은요.' 왜냐하면 당신의 마음 속에 회개가 없고 죄에 대한 애통함이 없고 당신을 살리기 위해 치러졌던 대가에 대해 비통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오늘 여기에 왔을 때 처음엔 무언가를 들으리라곤 생각하지도 않았는데 예배 중에 하나님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으셔서 영원한 것들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고, 복음이 설파되는 것을 들을 때 당신이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얼마나 악한 죄인인지를 발견하고, 그리스도에 대해 들을 때에 당신의 마음이 기쁨으로 가득 차며 스스로 생각하기를 '나는 만물 중에 가장 악한 자로구나! 나에게 무슨 희망이 있을까?'라고 생각했다면, 그래요, 바로 당신에게 희망이 있습니다! 당신에게 회개가, 적어도 회개의 씨앗이 심겨졌습니다. 단 한가지가 부족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십시오. 그러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그러면 구원 받을 것입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로마서 10:13). 그리고 그분을 믿은 모든 사람들은 절대로 실망하지 않을 것입니다(로마서 10:11). 하지만 이것을 기억하십시오. 시간은 화살같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옥의 죽음도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돌아오실 것입니다. 사람들은 그가 천년 후에나 돌아올 것이라고 말하지만 여기 계신 분들은 25년, 50년, 60년 안에 모두 그분을 볼 것입니다. 당신이 그 분께 가는 것이나 그분이 여기로 오시는 것이나 매한가지입니다. 당신은 그분을 볼 것이고 그분 앞에 서게 될 것입니다. 그가 오십니다. 그리고 그가 오실 때, 그것은 굉장히 멋질 것이고 동시에 굉장히 무서울 것입니다. 한 설교자가 말했듯이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하나님께서 오셨다는 것입니다. 나쁜 소식은 하나님께서 오셨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어느 쪽에 서 있는지에 달려있습니다.' 그가 오실 것입니다. 그분이 하늘을 가르고 내려오실 때, 가장 강하고 위대한 인간들과 그들의 군대는 말을 타고 내려오시는 그 분의 눈길 한번에 산들에게 그들을 묻어달라고 소리지를 것입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 위에 절대적인 주권으로 군림하십니다. 만약 모든 피조물, 즉 천사와 인간, 악령과 마귀가 모두 그분을 대적하여 싸우려고 한다면, 그들은 그들 중 가장 약한 자가 홀로 서서 싸우는 것보다도 무력할 것입니다. 그들은 진드기가 화강암에 머리를 박는 것보다도 더 무력할 것입니다. 당신은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이름이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지 않다면 당신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자격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어 지옥으로 던져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말들에 넘어가지 않도록 하십시오. "천국은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에 천국이고, 지옥 하나님이 안 계시기 때문에 지옥이다." 아닙니다, 여러분. 지옥이 지옥으로 되는 것은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지옥은 하나님의 공의와 악에 대한 그분의 불타오르는 분노입니다. 성경은 "그 고난의 연기가 어린 양 앞에서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요한계시록 14:10-11)"라고 기록합니다. 악마가 지옥을 지배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옥을 통치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당신은 그런 것들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고 변명할 수도 있습니다. 그게 바로 당신의 문제입니다. 회개하십시오. 복음을 믿으십시오. 제가 지금 여러분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은 여러분의 시선을 인간으로부터 하나님께로 돌리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당신을 구원하실 때까지 그분을 찾으십시오. 주님을 찾으세요. 그분의 이름을 부르십시오. 그분을 믿으세요. 하지만 이것을 아셔야 합니다. 만약 오늘, 여러분의 삶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고 하나님께서 당신을 구원하셨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구원하셨다는 확증을 얻기 위해서는 오늘 밤의 일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하나님이 오늘밤 당신을 구원하셨다고 생각하더라도 당신이 이 교회 건물 밖에 나가서 변화하지 않는다면, 은혜 가운데 자라나지 못하고 하나님에 속한 것들을 갈망하지 않는다면, 하나님과 동행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길에서 벗어난다면, 이것을 아십시오. 당신은 오늘밤 아무것도 얻지 못했습니다. 당신이 구원받았다는 증거는 당신이 인생에 한 번 기도했다는 사실이 아닙니다. 당신의 구원에 대한 증거는 바로 당신이 그분과 계속해서 동행하며 당신 안에 선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 일을 완성하시는 것입니다(빌립보서 1:6).
천국에서는 누가 크니이까
그 때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천국에서는 누가 크니이까 예수께서 한 어린아이를 불러 그들 가운데 세우시고 이르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천국에서 큰 자니라 - 마태복음 18:1-4 사람의 명예욕이라는 것이 참 은밀하면서도 무서운 것 같다. 좋은 일을 해서 남에게 칭송을 받으면 스스로를 낮추고 겸허해야 하는데 어느 순간 스스로 높이 여기는 마음이 자라난다. 나는 특히 교만이라는 죄에 약하다. 그래서 어린아이 같이 자신을 낮추라는 이 말씀이 더욱 아프게 다가온다. 성경에서 어린아이는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어리석은 자를 빗댈 때 사용되기도 하고 겸손한 자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 구절에서는 겸손하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어리석다는 것과 겸손하다는 것, 전혀 다른 것 같은 이 두 가지 특징을 버무려서 언급한 구절이 있다는 것이다. 바로 로마서의 구절이다. "...너희가 선한데 지혜롭고 악한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롬 16:19) 악한 데에 어리석고 미련한 것, 즉 스스로를 뽐내고 교만한 마음을 품는 일에 어리석은 것이 바로 겸손함이다. 예수님이 어린아이들을 좋아하셨던 이유는 그들의 겸손함 때문이다. 스스로 낮게 여기는 자가 천국에서는 가장 크다는 말씀을 기억하자. 악한 일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아이 같이 되기를 힘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