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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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s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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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에세이 / <인턴>속 '로고테라피']
<인턴> 감독: 낸시 마이어스 출연: 로버트 드 니로, 앤 해서웨이 2016.01.20 보다. 평점: 10 / 10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는 수많은 수감자가 있었다. 많은 이들이 삶의 희망을 잃지 않았지만, 마지막 희망이 무너졌을 때 그들은 죽음으로 내몰렸다. 실제로 1944년 성탄절부터 1945년 새해까지 사망률이 유례없는 추세로 증가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 '희망의 상실'을 생생히 목격한 뛰어난 정신과 의사가 있었고, 그의 이론인 '로고테라피'는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빅터 프랭클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강력한 원동력으로 자신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의지를 뽑았다. 나는 빅터 프랭클이 말한 '자신의 의미'를 정체성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이 정체성을 바탕으로 우리는 삶의 모든 문제를 나름대로 해결하고 선택하며 살아간다. 빅터 프랭클은 이 '선택'의 자유만은 누구도 빼앗을 수 없고, 이 자유를 빼앗기면 인간은 삶을 살아갈 수 없다고 했다. 영화 <인턴> 속 벤 휘태커(로버트 드 니로)는 항상 신사의 모습이다. 손수건을 챙기고 정장 차림을 고수하며 항상 깔끔하게 면도를 한다. 이런 모습이 벤의 정체성이자 그의 의미이다. 그리고 그는 그의 마지막 정체성의 퍼즐 조각을 찾기 위해 줄스(앤 해서웨이)의 회사에 시니어 인턴으로 입사한다. 회사의 대표인 줄스는 항상 정신이 없다. 항상 깜빡하고 예민한 그녀는 결국 전문경영인을 고용하자는 소식을 듣게 된다. 줄스는 점점 내몰린다. 남모를 가정 상황까지 겹치면서 그녀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며 '선택의 자유'를 점점 잃어간다. 그런 그녀에게 벤은 그녀의 정체성을 확인시켜준다. 남편과의 관계, 워킹맘이라는 그녀의 처지, 한 회사의 대표 등 그녀가 생각해야 할 것에서 물러나서 그녀 스스로의 의미에 대하여 고찰하게 한다. 벤은 그녀가 신경 쓰고 감당해야 할 일이 아닌 그녀가 어떤 사람인지 상기시켜준다. 마지막까지 이 회사를 이렇게 세운 사람이 누군지 잊지 말라면서. 줄스는 결국 그 '상황'에서 벗어나 자신의 의지로 '선택'을 한다. 물론 모든 게 결국 잘 풀린 것은 영화니까 가능한 해피엔딩일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줄스가 전문경영인을 고용했다면, 그녀는 행복할 수 있었을까? 빅터 프랭클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자신을 절벽 끝으로 내모는 것은 상황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라고 했다. 줄스의 상황은 달라진 게 없었다. 남편과 화해하기 전이었고 회사의 사정도 여전히 그대로였다. 그러나 그녀는 스스로 선택했다. 자신의 의미를 되돌아보면서. 이 영화 과정 전체가 '로고테라피' 아닐까. 만약에 절벽 끝에서 줄스가 전문경영인을 고용했다면, 그녀는 결국 '희망의 상실'을 겪지 않았을까.
<어벤져스2 : 에이지 오브 울트론> 속 이야기 읽기
 <어벤져스>는 마블이 굉장히공들인 장기 프로젝트이다 <엑스맨>, <판타스틱4>, <스파이더맨> 등 각기 다른 회사에 판권을 팔아 영화를 제작해오던 마블이 <아이언맨>을 시작으로 직접적인 영화 제작을 시작한다. 2008년에 <아이언맨1>과 <인크레더블 헐크>의 엔딩에 <어벤져스>프로젝트를 암시하며 기대감을 높였고, 2012년 <어벤져스1>이 개봉하며 사람들의 기대에 응답했다. 그리고 3년이 지난 2015년 <어벤져스 2 :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 개봉했다.     <어벤져스 2 : 에이지 오브 울트론>은 앞선 영화들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다. 화려한 스케일이나 퍼포먼스는 여전하지만 미숙하게나마 메세지를 담고있다. 달리 말하면, 전편과 같은 어벤져스를 기대하고 보러갔다간 만족하지 못할 확률이 높다.   이번 <어벤져스 2 :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 사뭇 다르게 다가온 이유는 영화 속 '히어로들의 트라우마'의 설정의 공이 크지 않을까. 전 편이 개성 강한 히어로들의 불협화음과 팀워크에 집중했다면, 이 번 편은 히어로들 인의 어두운 면에 집중한다. 즉 히어로들의 트라우마를 조명한다. 위기의 극복도 전편이 히어로들의 협력으로 이끌어 냈다면, 이 번 편은 개인의 트라우마와 싸움에서의 극복으로 이루어낸다.   그동안 미국식 할리우드 영웅 영화의 전개는 너무 전형적이었다. 엄청 쎈 '나쁜 놈'이 등장하고 마지막에 힘겹게 '우리 편'이 승리하는, 그런 뻔한 전개 말이다. 그간의 미국식 영웅 영화와 달리 <어벤져스 2 : 에이지 오브 울트론>은 '정의'에 대한 성찰을 시도한다. 미국식 할리우드 마인드에서 벗어나 '미국식 정의'를 되돌아본다. 문제는, 너무 약했다. 성찰할만하면 이내 미국식 할리우드 마인드로 돌아가버리고 만다. 단순한 미국식 할리우드 영웅 영화에서는 한 발자국 발전했다고 할 수 있겠지만 얕은 게 문제다.   화려함이나 신선함으로 봤을 때 전편만 못할 가능성이 크다. '각종 슈퍼 히어로들의 집합체'라는 신선함은 이미 전 편에서 누렸으니까. 게다가 다소 어설픈 메세지를 넣으려고 하니 전개가 산만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도 전형적인 미국식 할리우드 영화에서 진일보했다는 점에서 조금은 후한 점수를 주고싶다. 개인적으로는, 그런 발전이 나쁘지 않았다.   
<공모자들> 속 이야기 읽기
 SNS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더 다양한 소식을 여과없이 듣게 되었다. 특히 범죄와 관련된 소식은 SNS를 통해 빠르게 전달되고 그 중 인신매매나 장기매매와 같은 글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더 없이 잔혹하고 자극적인 이런 소재를 다룬 영화가 있다. 바로 <공모자들>이다.   간혹 영화에서 부가적인 요소로 사용되던 장기매매란 요소를 <공모자들>은 메인 아이템으로 삼았다. 그러나 사이드 메뉴로써 제 몫을 해내던 요리 재료는 메인 디쉬의 재료로써 실패했다. 적어도 <공모자들>이란 영화에서는.   일단 설정이 턱 없이 부실하다. 임창정이 왜 그 여자를 좋아하게되었는지, 그 '양아치' 동생이랑 일을 왜 거절하려 했으며 왜 다시 찾아갈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너무 약하다. 같이 일하던 형이 죽어서? 새로운 삶을 원해서? 임창정은 한 없이 진지한데 관객은 그럴 수 없다. 그가 느끼는 것의 반도 공감하기 힘들다. 설정이 부실하니 전개가 흔들린 탓이다. 전개가 뿌리깊지 못하니 <공모자들>의 히든 카드인 '반전'이란 요소마저 그 힘이 반감된다.   배우들의 연기력도 문제다. 비록 찌질하고 3류건달 연기지만, 임창정은 <행복한 장의사>나 <시실리2KM>, 혹은 여러 뮤직비디오에서 그만의 독특한 연기를 구축했다고 생각했다. 이 영화에서는 그간의 캐릭터와 다르게 무겁고 카리스마 있는 배역을 맡았는데, 너무 어색했다. 사투리 때문인지, 임창정이 그동안 해온 연기 때문인지, 좀처럼 몰입하기 어렵다. 게다가 최다니엘은 완전히 겉돈다. 배역을 내면화하는 것도 아니고, 그 배역의 옷을 입은 것도 아니다. 정말 배역 이름을 써논 명찰을 달고 있는 수준이다. 총체적 난국이다.     분명 장기매매라는 요소는 꽤 매력적인 아이템이다. 어지간한 자극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더 큰 자극을 찾는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더 빛을 발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공모자들>은 자극적인 '재료'를 과하게 믿었다. 김홍섭 감독은 자극적인 맛일수록 조리의 과정에 더 신경써야했음을 간과한 것 같다. 결국 '맛' 없이 자극적이기만 이 영화는 찝찝함만 남기고 끝났다. 
<악의 연대기> 속 이야기 읽기
스토리에서 '반전'이란 요소는 굉장히 매력적이다. 예상치 못한 사건 전개에서 오는 신선한 충격의 맛을 한 번 제대로 보고나면 헤어나오기 쉽지 않다. 그리고 이 반전의 묘미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장르는 역시, 스릴러다. 숨은 범인, 혹은 예상치 못한 사건 사고 등등. 스릴러와 반저느이 궁합만큼 짜릿한 것도 찾기 힘들다.   그러나 반전은 그 자체로 빛을 내기 어렵다. 반전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치말한 설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깔려있는 설계가 얼마나 완벽하느냐에 따라 '반전'이 빛을 발하는 정도가 달라진다. 마지막 숨겨진 퍼즐 한 조각을 맞추었을 때 '헐! 이럴수가!'라는 감탄사가 나오는 것이 우리가 반전을 추구하는 이유이다.   반전의 아주 좋은 예시로는 <식스센스>가 있다. 사실, 최고이자 정석이다. 귀신을 보는 아이와 함께하는 상담사의 스토리는 보는 내내 반전의 'ㅂ'자도 찾을 수 없다. 그 이야기 자체로 재미와 몰입감을 지녔다. 마지막의 장면은 이 이야기의 정점이다 철저히 설계된 모든 장면과 결말이 맞아 떨어졌을 때 오는 놀라움은 우리에게 엄청난 쾌락을 선사한다.   반면 <악의 연대기>의 경우, 감히 형편없다고 하겠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철저한 설계가 기본이다. 즉, 그 전 이야기 자체도 흡입력을 가져야한다. 그래야 설계가 머리에 남고, 결말과 맞아 떨어졌을 때 카타르시스를 만들어낸다. 하지만 기본적인 스토리가 너무 빈약하다. 스릴러로써 전혀 긴장감도 없고 전개도 부실하며 설명은 턱없이 약하다. 영화 속 경찰들처럼 표현하자면 범행 동기도 허접하다.  이 영화는 더 확실한 길을 잡았어야 했다. 최창식(손현주 분)의 말처럼 사람은 극한의 상황에 몰렸을 때, 본인도 모르게 나오는 우발적 본능을 지니고 있기 마련이다. 이처럼 좋은 정체성을 잡아놓고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 조금 더 최창식을 극한 상황으로 몰아세우고 그에 대한 본능에 집중하고 표현했다면 어땠을까? 정말 극한 상황이었다면 사체를 그렇게 두고 갔을까?CCTV 녹화 CD 하나 훔치는 걸로 끝날까? 극한인 '척' 하는 연기에 몰입할 정도로 21세게 관객의 눈은 낮지 않다.   솔직히 '반전'만 생각해놓고 이야기를 급하게 억지로 짜맞추어 넣은 것은 아닌지, 아니면 어설픈 스릴러에 반전을 급조한 것은 아닐까 생각이든다. 어설픈 반전은 없는게 낫다. 결국 이 영화에서 가장 흥미있는 것은 제목이 되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