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버티기 중에 있을 쇼핑몰 창업자를 위해
의류 쇼핑몰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 또는 론칭 후 매출이 거의 없거나, 매출은 나는데 적자를 지속하며 정체 상황에 놓인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혼자 또는 2~3명이서 창업을 시작하는 것이 보통 패션 온라인 쇼핑몰이다. 쇼핑몰 론칭을 준비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모든 초보 창업자가 비슷하겠지만 사업자 등록, 통신판매업 신고, 보증보험, PG 심사, 택배 계약, 상품 소싱, 촬영, 웹디자인 작업, 쇼핑몰 서비스 수립, 상품 등록 및 판매, 포장재 준비, 택배 포장, CS, 재고관리 등의 준비에 물리적인 시간과 창업자 본인의 핵심 역량 밖의 일들이 수없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건 앞으로 다가올 시련을 생각하면 기쁨의 시간이었다는 것을 곧 알게 된다. 어떻게든 창업 준비를 거쳐 쇼핑몰을 론칭하고 나면 이제 진짜 현실이 시작이 기다리고 있다.
쇼핑몰 론칭 준비를 모두 마치고 사이트 오픈을 하는 직전에 마음은 누구나 비슷할 것이다. 내 쇼핑몰의 상품이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가는 모습과 금방이라도 창업 자금을 회수하며 한발 앞서 성공한 '난닝구,임블리, 육육걸즈' 쇼핑몰 기업처럼 성공이 눈앞에 다가올 것만 같은 그런 마음 말이다.
하지만 보통의 현실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