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중! ㅋㅋㅋㅋㅋ
아래는 이거 찍게된 비하인드 썰. 오마이뉴스 인터뷰
부산시교육청이 고3 학생들에게 '수능금지곡'을 풀었다. 지난 9일 부산시교육청이 유튜브에 올린 '존중합시다, 리스펙!' 영상이다. 영상에는 '존중할게요... 제발 제 머릿속에서 나가주세요...' 등 영상에 호응하는 댓글이 계속 달리고 있다.
영상의 주인공은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이다. 그는 영상에서 '존중-, 리스펙!' 이라며 외마디 소리를 지른다. '삑사리'도 난다. 좀체 볼 수 없던 교육감의 'B급' 모습이다. 이어 그는 영상 내내 '복사+붙여넣기'가 되면서 360도로 회전되기도 하고, 우주를 배경으로 '사람들은 묻습니다. 존중이 뭐냐고'라며 묻기도 한다.
아직도 반응이 뜨겁다. 해당 영상은 조회 수 28만 5484회(9월 20일 오후 3시 20분 기준)를 기록했다. 인기에 힘입어,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15일 '존중합시다, 리스펙! 드디어 나왔다 1시간 ver.'까지 올렸다. 해당 영상은 6만 5296회(9월 20일 오후 2시 52분 기준)를 기록했다.
어떻게 이런 영상이 나오게 된 걸까. 김 교육감은 어떻게 이 영상을 결재해서 통과시킨 걸까. <오마이뉴스>는 지난 19일, 해당 영상의 주인공인 김석준 부산광역시 교육감, 영상 기획자와 인터뷰를 했다. 아래는 그들과 나눈 통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