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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사람 - 토이

from Album 'da Capo' 곡에 대한 얘기에 앞서, 토이 신보를 듣는 날이 올 줄이야. 솔직히 10년은 채우고 나올 줄 알았던 앨범이 떡하니. 오오 희열느님! 앨범 전체를 쭉 듣고 나서 처음 든 생각은 정말 오래 기다린 만큼 공을 들인 앨범이라는 느낌. 그리고 예전 토이의 감성과 최근의 음악적 트렌드 두 가지가 동시에 들어 있는 앨범이란 생각이 든다. 객원 보컬을 쓰는 토이의 특성상 발매 전부터 어떤 가수들이 함께했을 지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있었는데, 이번 앨범에서는 그간 익숙했었던 보컬들이 거의 빠지고, 새로운 이름들이 눈에 띈다. 그 중에서는 이적, 김동률과 같은 유희열과 같은 시대에 데뷔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은 아티스트들도 있고, 이수현, 권진아 같은 세대와 성별이 다른 보컬, 다이나믹 듀오, 자이언티, 크러쉬 같은 요즘 유행하는 R&B 힙합 장르 보컬까지 꽤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이 보인다. 얼마 전 발매했던 김동률의 신보도 그렇고, 데뷔한 지 꽤 세월이 많이 흘러 지금은 중견 뮤지션이 된 이들의 곡들이 지금도 이렇게 관심을 끌고 사랑을 받는 데는 시대를 관통하는 그들만의 감성이 녹아 있기 때문일 것이다.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받고 사랑받을 수 있는 감성. 그런 것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을 녹여내는 방식에 있어서 김동률과 유희열은 꽤나 차이를 보인다. 음악적 재능 뿐만 아니라 보컬로서의 재능 또한 손꼽힐 만큼 뛰어난 김동률에 비해서 유희열의 보컬로서의 역량은 흔히 알려진 대로 솔로 가수로 나서기에는 힘든 수준이다. 그래서 유희열이 택한 것은 토이라는 1인 프로젝트 그룹을 만들고 객원 보컬이라는 형태로 목소리를 빌려 음악을 전하는 일이었고, 그것은 김연우, 김형중과 같은 뛰어난 보컬과 함께 큰 성공을 거두기에 이른다.

그게 나야 - 김동률

from Album '동행' 크리스마스 앨범 이후 3년 만에 나온 김동률의 신보. 사실 타이틀곡은 처음에 공개됐던 날 들었을 때는 사실 한 번에 귀에 들어오지 않는 느낌이었다. 하지만 그런 느낌은 지난 앨범에서의 'Replay' 도 마찬가지였고, 듣다 보니 'Replay' 가 좋게 들리기 시작한 것보다 훨씬 짧은 시간 만에 정말 좋은 곡이란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크리스마스 앨범은 정규 앨범도 아니었고, 유학 생활 하던 2집 시절 써놓았던 곡들을 모아서 발표했던 앨범이라서 감정의 흐름이 다른 앨범들과 조금 동떨어진 느낌이 있었다면, 이번 앨범은 그간 김동률의 심경이나 음악적인 방향을 잘 표현해 주는 앨범이라고 생각된다. 전반적인 느낌은 역대 김동률 앨범 중에서 가장 듣기 편한 앨범이라는 생각. 우울함의 바다 같은 게 있다면 그 심해에 빠져 있는 듯한 느낌의 1집과 비교하면 정말 하늘과 땅 차이인 앨범이랄까. 아이돌 음악을 제외하면 듣기 편한 어쿠스틱 기반의 곡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현재의 트렌드에도 어느 정도 충실한 앨범이 아닌가 싶다. 전반적으로 다른 앨범들에 비해서 가볍고, 김동률의 보컬 또한 조금은 힘을 뺀 느낌. 5번 트랙인 타이틀 곡 '그게 나야' 와 6번 트랙 '퍼즐' 을 경계로 분위기가 다른데 앞쪽 트랙들은 앞서 얘기한 것과 같은 김동률 치고 너무 가볍고 듣기 편한 음악들이라면 뒤쪽 트랙들은 이전 김동률의 음악의 연장선에 있는 음악이다 싶다. 앞쪽 트랙들은 정말 '이 인간이 드디어 연애를 하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달달하다.

낙엽엔딩 - 장범준

from Album '장범준 1집' 버스커버스커를 그만둔 장범준의 솔로앨범 수록곡. 첫 앨범이 워낙 센세이셔널했던 탓인지, 이후 발표하는 곡들은 조금씩 식상해지기도 하고, 힘이 빠진다는 느낌이 있는 장범준이지만 앨범을 들어보니 역시 믿고 들을만한 아티스트라는 생각이 든다. 본인의 이름을 달고 나온 솔로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버스커버스커에 비해서 밴드 사운드는 늘었다. 특히 주홍빛 거리 부터 이 곡까지 이어지는 중반부 트랙은 모두 어쿠스틱 기반이었던 버스커버스커보다 훨씬 밴드 사운드에 가까운 곡들. 개인적으로 타이틀곡인 '어려운 여자' 나 마지막 두 트랙 같은 이전 버스커버스커의 색깔이 많이 묻어나는 곡들 보다 주홍빛 거리나 이 곡 같은 곡이 더 마음에 든다. 많이 변한 건 아니지만 확실하게 버스커버스커의 색깔과는 구분되는 음악을 만들어냈고, 그 변화된 곡들의 완성도 또한 뛰어나기 때문이다. 그 중에 가장 맘에 드는 건 이 곡 낙엽엔딩. 예전 히트곡을 등에 업은 듯한 제목은 참 맘에 안들지만 나지막한 기타부터 시작해서 묵직하게 자리를 잡아주는 드럼 위로 읊조리는 듯한 보컬이 시작되면 제목에서 받은 느낌 같은 건 금방 눈녹듯 사라져버리고 어느 새 곡에 몰입하게 된다. 개인적으로 이런 식의 로우 템포에 묵직한 드럼과 기타 반주가 섞인 곡들을 참 좋아하는데 처음 받은 느낌은 MACABRE 시절의 디르의 로우 템포 곡들이 생각났다. 10년도 더 전에 푹 빠져 있었던 그 곡들의 기억과 함께, 한껏 억누르고 절제하고 있지만 클라이막스 부분에서는 뚝뚝 묻어나오는 쓸쓸한 감정이 플레잉타임 내내 마음을 두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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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 열대 - 쏜애플

from Album "이상기후" 해피로봇 레코드로 옮기고 처음 발매한 쏜애플의 2집 앨범 타이틀곡. 앨범을 처음 들었을 때는 1집에 비해서 귀에 잘 안들어오는 느낌이 좀 있었는데 듣다 보니 여전히 사운드가 좋고 오히려 음악적으로는 조금 성숙한 느낌이 든다. 쏜애플의 음악은 여전히, 10년 가량 전에 한창 들었던 락음악의 향수를 느끼게 해 준다. 듣고 있으면 그 시절 들었던 음악들이 연결연결 되어 떠오르는 느낌. 이번 앨범에서는 약간 더 밴드 사운드를 강조한 듯한 느낌이 있고, 특유의 어두운 분위기와 몽환적인 느낌은 여전하다. 타이틀 곡인 '낯선 열대' 는 수록곡 중에 가장 타이틀 곡에 어울리는 곡이라는 생각이 들고, 조용하게 읊조리듯 시작했다가 절정 부분에서는 강렬한 밴드 사운드를 들려주는 곡. 다른 곡들도 그렇지만 가사는 메시지를 전달하기에는 난해한 편이고 오히려 약간 허세, 중2병 같은 키워드를 떠올리게도 하지만 락음악이라면 원래 그런 게 좀 있어줘야 한다는 생각. 1집때 부터 차가운 물 속에 숨어 숨을 쉬다 세상을 조금씩 훔쳐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는데, 이번 앨범에서도 그 느낌은 비슷하다. 예전에도 이런 느낌의 밴드들이 몇 있었는데 어두운 분위기에서 점점 밝은 곳으로 향하는 듯한 느낌이었는데 쏜애플의 행보는 어떻게 될 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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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에 대하여 - 홍정희

원래 오디션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편이고, K팝스타 시즌 1 은 본방사수할 정도로 재밌게 봤는데, 요즘은 오디션 프로그램 자체도 조금 식상해진 탓인지 시들한 편이고 K팝스타도 시즌2 이후로는 적당히 재방송 하면 챙겨보는 정도였는데 홍정희의 낭만에 대하여는 조금 남달랐다. 딱히 응원하던 참가자도 아니었고 이전 무대에서 뭔가 내 취향에 닿는 걸 보여준 적도 없었는데 이 무대만 내 마음을 사로잡았고, 또 그 무대로 탈락되어 마지막이 된 무대라는 것이 좀 아이러니랄까. 워낙에 유희열과 안테나 뮤직에 대해서는 좋은 감정을 갖고 있었고, YG 는 so so, JYP 는 확실한 불호에 가깝다 보니 평가에 대해서도 좀 편견을 갖고 보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이 무대에 대한 평가는 참.. 트로트 신동이었던 경력 때문에 트로트 곡을 아예 배제한 선곡을 하다가 가장 치열한, 생방송 진출을 앞두고 꺼내든 카드가 이 곡이라는 것은 유희열이나 양현석이 말했듯 꽤나 모험수였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엄밀히 따지자면 이 곡은 최백호의 원곡 자체도 트로트라고 하기 힘든 곡이고, 탱고를 베이스로 하여 우리나라 음악 스타일로 풀어낸 곡이다. 그리고 유희열은 그것을 조금 더 정통 탱고에 가깝게 편곡하여 홍정희에게 주고 무대의 깊이를 더하기 위해 탱고 음악을 좋아하는 국내 팬들에게는 익숙한 이름인 고상지를 반도네온 주자로 함께 무대에 올렸다. 개인적인 감상이지만 흠잡을 곳 하나 없는 무대였고, 전주가 흘러나오는 순간부터 숨을 죽이고 지켜봤다. 홍정희의 보컬은 트로트 창법이라고 할 수는 없었고, 오히려 트로트 같은 느낌이 날 만한 요소들을 최대한 억누르면서 불렀다. 곡 자체가 나이가 어느 정도 먹지 않고는 제대로 느끼기 힘든 정취를 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표현해 냈으며 그러면서도 감정과잉이 되지 않게 부르는데 성공했다. 탱고라는 장르 자체가 주는 애절한 감정과 가사에서 느껴지는 레트로한 감성을 모두 잡아내는 보컬이었고, 노래가 끝나고 나서도 남아 있는 가슴 먹먹함을 선사하는 데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