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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나 지금 떨고 있니?"
거대 콘텐츠 기업 디즈니 스트리밍 서비스 출시 준비 넷플릭스가 강력한 경쟁사의 등장과 실적 저조로 인해 올해 부정적인 전망에 시달리고 있다. 거대 콘텐츠 기업 디즈니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까워짐에 따라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대거 출시하고 있다고 지난 17일(현지시간) 더버지는 보도했다. 이미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 넷플릭스의 아성은 높다. 현재 넷플릭스의 전체 가입자는 1억 4000만 명으로, 지난해 2900만 명 증가했다. 게다가 최근 출시한 영화 ‘버드박스’의 경우, 넷플릭스 가입자 4500만 명이 시청했다.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미국 내 모든 텔레비전 시청의 1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문제는 2019년의 부정적인 전망이다. 넷플릭스의 2018년 4분기 매출은 41억9000만 달러(4조7000억 원)를 기록했다. 전망치인 42억 1000만 달러를 넘어서지 못했다. 가입자는 늘어나지만 그만큼 효과가 없는 것. 실적 발표에 대한 실망으로 17일(현지시간) 넷플릭스 주가는 4% 가량 하락했다. 가입자 상승세도 넷플릭스의 구독료 인상 발표로 인해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강력한 경쟁자의 스트리밍 시장 진출도 코앞으로 다가왔다. 디즈니는 올 가을 독립형 스트리밍 서비스는 ‘Disney+(디즈니플러스)’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또 워너브라더스, HBO를 자회사로 소유한 '워너 미디어(Warner Media)도 스트리밍 서비스도 올해 말 출시될 예정이다. 하지만 헤이스팅스 CEO는 “우리의 초점은 디즈니+나 아마존 등 경쟁사에 있지 않고, 어떻게 하면 우리 회원들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있다”고 밝혔다. 넷플릭스는 2019년에 더 많은 오리지널 시리즈와 영화를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QR 코드 결제
중국에서 날개 달았는데 우리는 왜 아직 tvN에서 방영 했던 <현지에서 먹힐까?>는 셰프 이연복이 중국에서 한국식 중화요리를 파는 예능으로, 방송 속에서 우리나라와는 다른 한 가지 특별한 점을 찾을 수 있다. 바로 'QR코드 결제‘이다. 프로그램 출연진이 음식 판매를 위해 운영하는 푸드트럭에는 QR코드가 붙여져 있다. 중국에서는 지역 어디를 가든 QR코드를 찍는 것만으로 메뉴 정보를 얻고,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중국 현지 사람들은 트럭에 붙은 QR코드를 찍고, 원하는 음식을 선택한 후 결제하면 된다. 이미 중국 시장의 QR코드 결제는 대중화됐다. 중국 내 QR 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 비중이 무려 78.5%에 달한다. 10명 중 8명은 카드 대신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는 셈. 우리나라와 반대의 모습이다. QR코드가 성행하기 전 중국에서는 쏟아지는 위조지폐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게다가 신용카드 사용 비율이 낮았다. 또 중국 신용카드는 한 번 쓸 때마다 매번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했고, 획이 많고 복잡한 한자어로 인해 영수증 인쇄도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심지어 재발급 절차도 까다로워 그동안 중국인에겐 상당히 큰 부담요소였다. 이런 여러 가지 환경으로 인해 중국에서는 QR코드 결제 시장이 날개를 달 수 있었다. 국내에서는 제로페이, 카카오 페이, 네이버 페이 등 QR 코드를 통한 결제 상품을 정부와 몇 기업에서 내놓고 있지만, 결과는 부진하다. 우선 주요 이유 중 하나로, 고착화된 신용카드 위주의 결제 시장을 꼽을 수 있다. 국내 신용카드 보급률이 무려 90%에 달하며, 삼성, 현대 등 많은 기업들이 신용카드를 발급 중이다. 만약 QR 코드 결제로 신용카드의 입지가 적어진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관련 기업들이 도입을 꺼리는 것은 당연하다. ‘큐싱’에 대한 대비책이 없는 것도 문제다. ‘큐싱’은 QR코드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QR코드를 이용한 해킹을 말한다. 금융감독원에서 밝힌 사례의 한 피해자는 모 은행 스마트뱅킹으로 자금이체를 진행하던 중 추가인증이 필요하다며 나타난 QR코드를 따라갔다가 보안카드가 유출돼 약 35만원 상당의 손해를 입었다. 하지만 현 상황에서 큐싱에 대한 마땅한 대비책은 없는 상태다. 무엇보다 QR코드가 확산되지 않는 이유는 소비자와 소상공인의 무관심이다. 소상공인들은 QR코드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불편하고, 쓰는 소비자들은 몇 없는 QR코드 결제가 가능한 곳을 찾아 쓰는 게 불편하다. 카페를 운영하는 한 자영업자는 “QR코드 결제를 시작하는 게 귀찮기도 하고, 해당 결제 서비스를 찾는 사람이 적어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QR코드 결제는 화폐가 필요 없는 ‘현금’이라는 점에서, 수수료 없이도 소비자와 판매자가 중간 비용 없이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통로다. 하지만 우리 결제 시장 상황에서 벗어난 지금까지의 QR코드 진흥 정책은 무용지물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
가짜뉴스 논란은 계속되는데
미성년자에게만 가혹한 '유튜브' 미성년자의 정서적, 신체적 안전을 지키는 것 허위∙극단적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것을 통칭하는 '가짜뉴스'가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공유되고 있다. 물론 유튜브도 예외는 아니다. 유튜브는 가짜뉴스 유포를 막겠다고 이야기는 하고 있지만, 눈에 띄는 변화는 보이지 않는다. 반면 초등생 유튜버의 영상은 삭제하며 강경한 대응을 하고 있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작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존 리 구글코리아 대표가 증인으로 참석했다. 그는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에 가입을 적극 검토해, 유튜브에 올라오는 가짜뉴스 제거를 위해 나서겠다고 말했다. 그후 3개월이 지났지만 아직 가입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KISO는 포털 업체들이 설립한 인터넷 자율 규제 기구로,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 카카오를 비롯해 뽐뿌, 아프리카TV, 클리앙 등이 회원사로 가입돼 있다. KISO는 이들 회원사와 협력해 유해 게시물, 가짜뉴스, 명예훼손 게시물 등을 신고받고 KISO 정책규정에 따라 처리하고 있다. 회원사 사이트에 올라온 게시물만 취급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많은 회원수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유튜브는 협력보다는 회사 자체적으로, '기술'을 이용하는 기조를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의 현정책에 따르면 미성년자가 등장하는 ASMR 비디오의 경우 '성적 만족감'의 상황적 신호가 발견되는 즉시 삭제처리 되며, 성인이 등장하는 영상의 경우 시청 연령을 제한하고 있다. 유튜브 관계자는 관련 정책이 머신러닝에 의한 기계적 제재인지, 관리자가 개입한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으며, "미성년자의 정서적, 신체적 안전을 지키는 것은 유튜브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우선순위"라고만 전해왔다.
게임업계 숙원 '셧다운제'
계속 간다 국내 게임산업 위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셧다운제’ 등 게임 산업 규제는 계속될 전망이다. 업계서는 '게임을 악으로, 규제 대상으로 보는 인식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한다. 게임 업계 대표적인 규제로는 ▲온라인 게임 결제 한도 ▲웹보드 게임 규제 ▲셧다운제 등이 있다. 온라인게임 월간 결제 한도는 성인 50만원 청소년 7만원이다. 이 한도는 2003년 영상물등급위원회와 게임사 간 자율규제로 시작돼, 법적근거는 없다. 다만 웹보드 게임 규제와 마찬가지로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이용등급을 심의할 때 결제 한도를 지키고 있는지 검토하기 때문에 사실상 정부 규제인 셈이다.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성인 대상의 온라인게임 월간 결제 한도는 올해 폐지할 예정이다. 지난해 현행 유지로 결론이 난 웹보드 게임 규제와 더불어 게임계 오랜 숙원인 ‘셧다운제’는 계속된다. 셧다운제는 ‘강제적 셧다운제’와 ‘게임시간 선택제’로 나뉜다. 강제적 셧다운제는 청소년 보호법에 의거, 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의 심야시간대에는 인터넷게임의 제공자가 16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인터넷게임을 제공할 수 없도록 막는다. 게임시간 선택제를 통해선 법정대리인이 신청하는 시간대에 만 18세 미만 청소년에게 인터넷 게임을 제공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게임 업계에서 폐지를 주장하는 것은 여성가족부 소관의 강제적 셧다운제다. 여가부의 입장은 ‘현행 유지’로 확고하다. 2011년 만들어진 셧다운제는 2년마다 평가해 개선 등의 조치를 해야 한다. 현재 여가부는 셧다운제 재평가를 진행 중이며 올해 3~4월에 고시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 2G 서비스 종료 카드 만지작
수익보다 망투자비, 유지 보수비가 더 들어 서비스 종료 위해서는 정부 승인 필요 이동통신 가입자 기준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이 2G 서비스 종료 카드를 꺼내 들 것으로 보인다. 이 회사는 지난 달, 정부에 2G 서비스 종료를 하고 싶다는 의지를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2G 서비스는 2012년 1월 KT가 종료했으며, 현재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운영하고 있다. 2G 서비스 종료를 하기 위해서는 통신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가(승인)를 얻어야 한다.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한시적으로 011, 017 등 01X 가입자들이 번호를 010으로 바꾸지 않고도 3G나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SK텔레콤이 사용하는 2G 주파수인 800㎒ 대역 10㎒ 폭의 주파수 할당 기간은 2021년 6월까지다. 앞으로 2년 이상 주파수 이용기간이 남아있다. 1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지난해 12월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국에 2G 서비스 종료 의사를 전달했다. 지난 11월 기준(과기정통부) 2G 서비스 가입자는 SK텔레콤 100만4849명, LG유플러스 71만6258명, MVNO(알뜰폰) 8만4456명이다. 이들을 합친 수는 총 180만5563명이다. 과기정통부의 가장 최신 통계는 지난 11월이다. 이에 대해 SK텔레콤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고, 정부의 승인이 필요한 부분”이라며 “SK텔레콤이 2G 서비스 종료나 01X 가입자 LTE 서비스 이용 프로그램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게임업계 지식재산권(IP) 확장 계속
애니메이션부터 키즈카페까지 게임업계 지식재산권(IP) 확장이 계속된다. 자사 게임 IP나 자체 브랜드를 활용해 각종 캐릭터 상품부터 애니메이션, 키즈카페 등 다양한 2차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다. '한국의 마블' 꿈꾸는 컴투스 컴투스는 RPG(역할수행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 워)' IP로 사업 확장에 나섰다. 특히 해외에서 인기를 얻은 게임인 만큼 글로벌 사업자와의 협력이 눈에 띈다. 아기자기함 더한 엔씨, 키즈카페?웹툰까지 사업 다각화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등 조금은 하드한 게임 IP가 돋보이는 엔씨소프트는 아기자기함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엔씨는 지난해 4월 게임 캐릭터를 모티브로 한 '스푼즈' 브랜드를 공개했다. 롯데시네마, 현대백화점 등과 제휴해 '스푼즈관', 팝업스토어를 열고, 작년 9월엔 스푼즈 IP를 활용한 페이스북 인스턴트 HTML5 게임 ‘2048 스위츠 스타’를 출시하는 등 이용자들이 스푼즈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가고 있다. '오프라인에서도 잘나가네' 넷마블스토어 모든 것이 인터넷에서 이뤄지는 요즘에도 넷마블의 오프라인 스토어 확장은 계속된다. 넷마블은 자사 오프라인 브랜드샵 '넷마블스토어'를 작년 12월 명동 롯데 영프라자(지하 1층)로 확장 이전했다. "수익은 안 나지만..." 넥슨의 유저참여형 축제 타사에서 IP 사업이 궁극적으로는 수익 창출을 꾀하는 것에 반해 넥슨 IP사업은 유저가 참여하고 유저가 수익을 가져간다는 것이 특징이다. 넥슨은 연 2회 게임의 캐릭터·음악·스토리를 활용한 2차 창작물을 교류하는 네코제(넥슨콘텐츠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12월 부산에서 열린 6회 네코제에선 유저 아티스트들의 2차 창작물이 1만7000개가 넘게 팔렸다.
첫번째 프레지던트 선거의 주인공이 되어 보세요!
두근! 처음으로 반장 선거 후보가 되었던 날, 처음으로 투표를 했던 순간 그 날의 설렘, 당선의 기쁨과 낙선의 아쉬움, 내가 뽑은 사람을 대표로 내세우던 순간의 희열, 그 모두를 다시, 빙글에서, 여러분께, 선사하고자 합니다. 프레지던트 후보로 지원해 보세요, 선거 승리의 영광을 누려 보세요! 빙글의 새로운 커뮤니티 자치 시스템을 선보인지 벌써 3개월이 다 되어 갑니다. 두려울 수 있는 처음을 용감하게 내딛어 준 파이오니어들의 임기 90일이 끝나고, 첫번째 '선거'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는 이야기죠. 프레지던트가 되고 싶었던 관심사에 이미 프레지던트가 있어서 아쉬웠던 분들, 그리고 계속 해서 커뮤니티를 꾸려 나가고 싶은 현재의 프레지던트 분들도 주목해 주세요. 파이오니어의 임기가 끝난 후 관심사 멤버들의 '투표'로 2대 프레지던트가 되는 영광을 처음으로 누릴 수 있는 순간이 바로 지금이니까요! 프레지던트 후보자 등록 방법 아래 대상 커뮤니티 목록에서 프레지던트가 되기를 원하는 커뮤니티 이름을 누르면 바로 후보자 등록 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당연히 재임도 가능하니, 현재의 프레지던트 분들도 재임을 원하신다면 지원해 주세요. 연결되는 페이지에서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면 완료! 현재 (12월 12일)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는 모두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니 아래 커뮤니티의 프레지던트에 관심이 있다면 해당 커뮤니티 커먼즈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상 커뮤니티 : 고양이 공포미스테리 남자아이돌 모바일앱 몬스타엑스 반려동물 방탄소년단 부모 심리학 아이유 암호화폐 웹&모바일디자인 이주영 일렉트로닉뮤직 일본애니메이션 일본어공부 축구 커피 크로스핏 트와이스사나 판다 페퍼톤스 피트니스 후보자 모집 기간 : 오늘부터 12월 11일까지 2주간의 프레지던트 후보자 모집이 끝나면 바로 선거에 돌입하게 됩니다. 2대 프레지던트 선거가 진행되는 커뮤니티로 들어가 '투표 배너'를 클릭하면 참여가 가능하며, 첫번째 선거인 만큼 선거가 시작되는 날 다시 공지로 알려 드릴 예정입니다. 후보자가 한명인 경우에는 결격 사유가 없다면 투표 없이 바로 프레지던트로 임명이 됩니다 :) 선거방송을 지켜보듯 손에 땀이 쥐는 투표 결과도 실시간으로 공개가 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위는 모두 9월 5~7일에 프레지던트가 임명되어 12월 3~5일에 임기 90일이 채워지는 커뮤니티들입니다. 첫번째 선거인 만큼 임기를 조금 더 길게 두고 선거를 진행할 예정이며, 위 날짜 이후에 프레지던트가 임명된 커뮤니티들은 임기가 3주 남게 되었을 때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후보자 등록 배너'가 만들어 지며, 커뮤니티 멤버들에게 알림이 가게 됩니다. 물론, 프레지던트가 아직 없는 관심사에서는 언제나 지원만으로 프레지던트 임명이 가능하니, 애정을 갖는 관심사가 있다면 프레지던트가 되어 생명을 불어 넣어 보세요 :) 더불어, 용기있게 커뮤니티의 '처음'을 만들어 준 위 커뮤니티들의 1대 파이오니어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빙글팀 또한 존경을 담아 불러 봅니다. @MONSTAX7 @Dplace @ggoomter @deknyleo @sommme @StevenGerrard @madroh @AppSay @Justin @seonght @ofmonsters @ThomasJin @hackshipge @Bbangttan0613 @Geektree0101 @uruniverse @favorite @optimistic117 @wedtoyou @who1sth1s @bluelemoneade @havegj @satune 이번의 선거가 끝나고 다음 프레지던트가 임명되는 날, 위에서 언급한 분들의 임기는 끝이 나게 됩니다. 아직 3주 가량이 남았지요. 첫번째 프레지던트의 마무리도 아름다울 수 있도록 미리 박수를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