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시스(밴드)

ko
340 Members

Cards

Updated

노엘 갤러거의 4가지 ‘기업가정신’
스타트업 관람가 45. <슈퍼소닉> 언젠가 누군가 존경하는 위인을 물었을 때 정색하고 “노엘 갤러거”라고 답한 적이 있습니다. 중2병 앓던 시절이 아닌 성인 아재로서 한 말이었습니다. 저는 오아시스의 노엘 갤러거가 박지성이나 오프라 윈프리 혹은 버락 오바마처럼 존경하는 인물이라는 질문의 답으로 응당 나올 이름이라고 생각합니다. 노엘 갤러거는 알고 보면 세상 그 어느 뮤지션보다도 프로페셔널한 사람입니다. 오아시스의 전기영화 <슈퍼소닉>은 그래서 좋았습니다. 노엘의 프로페셔널리즘을 진지하게 다뤄주었기 때문입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오아시스가 지하 골방에서 시작해 최다 관객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96년 넵워스 공연장에 서기까지의 일대기를 비춥니다. 맷 화이트크로스 감독은 오아시스에 관한 거의 모든 자료를 모았습니다. 그 푸티지 위에 오아시스 멤버들, 가족, 음반관계자를 인터뷰한 목소리를 입혀 영화로 만들었습니다. ‘프로페셔널 노엘’ 1. 철저한 프로 정신과 좋은 결과물에 대한 집착 오아시스를 오아시스로 만든 건 결국 음악입니다. 짤방으로 돌아다니는 것처럼 오아시스는 그저 아무 독설이나 내뱉고 되는대로 치고박기 좋아하는 망나니가 아닙니다(헉.. 아니 사실 이것도 맞습니다). 구설수 뒤엔 ‘비틀즈 이후 최고의 밴드’라는 수식어 앞에 부끄럽지 않을 실력이 버티고 있었습니다. 오아시스의 거의 모든 곡을 쓴 노엘은 그 중심에 있습니다. 노엘은 냉철한 프로 그 자체였습니다. 사업을 했어도 대성했을 사람입니다. 한 인터뷰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른바 ‘락스타들’은 존나 불평을 해대곤 하죠. ‘오 제발 X발 탄자니아에서 존나 15시간 비행하고 왔으니 건드리지 말라’면서 말이죠. 우린 누군가의 꿈을 살고 있어요. 바에서 기타를 치는 애들도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뭐 지역 밴드들, 꼬맹이들이 우리가 하는 일을 하길 존나 꿈꾸고 있다고요. 이건 누군가의 꿈이라는 겁니다. 근데 어떻게 감히 락스타가 스트레스 받는다고 불평을 한단 말입니까. ‘X발 투어하느라 지쳐 나자빠지겠네’하면서 말이에요. X까! 그럴 거면 X발 하지 마.” 노엘은 이런 말을 할 자격이 있습니다. 그 자신이 음악에 관해선 결코 적당히 하는 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역사에 남을 곡을 쓰고자 안간힘을 쓰는 사람이었습니다. 또 원하는 음악을 하며 살 수 있다는 사실을 감사히 여겼습니다. 기타를 한번 잡으면 밤새도록 연습했고, 다른 멤버들이 술 마시고 놀 때도 혼자 스튜디오에 남아 곡을 썼습니다. 동생 리암과 크게 싸운 일화들을 자세히 보면 사건 발단은 모두 리암이 프로답지 못한 모습을 보였을 때였습니다. 노엘은 겉멋 든 ‘락스타들’을 못견뎌했고, 리암이 그런 모습을 보이면 못 참고 주먹을 갈기거나 떠나버렸습니다. “형제들끼리 맨날 싸운다”는 기사들이 말하지 않는 배경엔 늘 노엘의 지독한 프로페셔널리즘이 있었습니다. 싸워서 경찰에 연행되거나, 공연이 무산되거나, 결국 해체를 하게 된 이유는 대부분 그걸 건드렸기 때문이었습니다. ‘프로페셔널 노엘’ 2.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오직 실력으로 승부하는 태도 “퇴물들은 신예들에게 상 줄 자격 자체가 없어.” 노엘의 브릿어워드 3관왕 수상소감입니다. 영화에서 이 때를 회상하며 이렇게 말합니다. “브릿어워드가 뭐가 중요한데? 꺼지라 그래. 그딴 요란한 것들은 아무래도 상관없었어. 그쪽의 높은 양반이 그러는 거야. ‘자네들 경력을 망칠 수도 있는 행동이었네’라고. X까지 말라 그래. 내가 망쳤으면 망쳤지 남이 할 순 없어.” 노엘은 세상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았습니다. 좋으면 좋다 싫으면 싫다 거침없이 말했습니다. 어떤 평론가는 “핀란드인은 자기 전에 자일리톨을 씹지만, 갤러거 형제는 자기 전에 요즘 잘 나가는 밴드를 씹는다”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사실 아무나 까는 모두까기인형은 아니었습니다. 실력보다 겉치레에 더 신경 쓰는(물론 자신의 기준에서) ‘락스타들’과 거들먹거리는 권력자들을 주로 깠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적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개의치 않았습니다. 아무에게도 굽신대지 않았습니다. “밴드는 결국 음반으로 평가받는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꼬우면 실력으로 이겨보던가’라고 도발 했지만, 그들의 적은 아무도 실력으로 오아시스를 못 이겼습니다. ‘프로페셔널 노엘’ 3. 주어진 자원을 활용할 줄 아는 전략가 막말을 일삼고 싸움을 피하지 않는 건 성격이나 락 스피릿이기도 했지만 비즈니스이기도 했습니다. 노엘은 이걸 인정하며 이렇게 말합니다. “기자나 평론가들이 뭐라 써갈기든 상관없어요. 그게 사실이든 아니든 신경 안 써요. 그저 1면에 실리기만 하면 돼요. 대신 무조건 1면에 실려야 돼요. 1면에, 우리 이름이 들어간 제목으로. 그게 중요해요.” 노엘은 자신들에게 그 어떤 아군도, 아군을 만들 생각 자체도 없는 홀홀단신이라는 걸 잘 알았습니다. 그래서 구설수와 싸움을 피하지 않으며 오히려 그걸 마케팅으로 활용했습니다. ‘어떻든 간에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면 한 명이라도 음악을 더 듣게 된다’는 생각이었죠. 이건 사람들 시선 같은 건 애초에 신경도 쓰지 않았고, 음악에 관해서라면 누구보다 자신 있었던 그에게 가장 적합한 마케팅 전략이었습니다. 외적인 부분만이 아니었습니다. 내적인 면에서도 노엘은 주어진 자원을 극도로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어린 시절 그는 아버지가 휘두른 주먹을 맞고 길거리에서 기절하기도 했을 정도로 심한 가정폭력에 시달렸습니다. 말을 더듬게 된 건 그때의 트라우마 때문입니다. 누군가 그 얘기를 묻자 노엘은 이렇게 답합니다. 그래 다 맞아. 대체 그런 걸 어떻게 아는 거지? 하지만 그런 것들은 절대 내 음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어. 난 우리 집이 특별히 나쁜 환경이었다고 생각 안 해. 그 시기 노동자집안의 아버지들은 실업자가 돼서 술 먹고 애들 패는 일이 흔했어. 내 음악은 항상 긍정적이었어. 난 “X같은 내 어린시절에 대해 노래로 써야지” 생각 했던 적은 한 번도 없어. 누가 그런 말도 안 되는 음악을 듣고 싶겠어? 그딴 걸 안고 살면 안 돼. 어린 시절에 죽도록 맞으며 자랐어, 그래서 뭐 어쩌라고? 지나간 건 지나간 거야. 그런 것들이 니 인생에 영향을 끼치게 허락하지 말라고.” ‘프로패셔널 노엘’ 4. 관객의 귀함을 알고 있음 냅워스 공연이 열리던 날. 오아시스를 보려고 모인 사람은 25만 명이 넘었습니다. 예매를 시도한 사람은 약 260만 명이었습니다. 참고로 25만은 세종시 전체 인구가 다 모인 것보다 큰 숫자입니다. 예매 사이트에 접속한 사람은 대구광역시(약 250만) 인구보다 더 많습니다. 노엘은 이날을 회상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역사적인 순간이었지. 맞아. 그날 모인 사람들이 역사를 만든 거야. 근데 솔직히 말하면 우린 존X 아무것도 한 게 없어. 역사는 그 사람들이 쓴 거야. 그날 모인 25만 명과 티켓을 살려고 접속한 260만 명이 만든 거지. 그 사람들이 없었다고 생각해봐. 아무도 우리 음악을 안 들어주고, 공연을 해도 아무도 안 온다고 생각해보라고. 그럼 우린 아무 것도 아니야. 진정한 락커로서도, 한 인간으로서도 노엘은 멋집니다. 노엘의 이 네 가지 장점은 스타트업이 필요한 그것과도 일치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프로 정신과 꾸준한 노력, 굽신대지 않고 실력으로 승부하기. 주어진 자원 활용하기, 고객의 소중함을 알기. 오아시스가 초음속(Super Sonic)으로 성장해 샴페인색 초신성(Champagne Supernova)처럼 찬란히 빛날 수 있던 배경엔 리더인 노엘의 이 4가지 ‘기업가정신’이 있었습니다. 원문보기: 스타트업 미디어 비석세스
2015 락밴드 내한공연 결산
2015년도 마무리 단계가 다가오고 있고 12월까지 내 구미에 당기는 내한공연은 더이상 없으므로 올해 다녀온 내한공연에 대한 총체적인 리뷰를 남겨보고자 한다. (참고로 위 사진은 노엘 공연 당시, 발사진 전문가인 내가 찍고 '워매 진짜 내가 찍은거 맞아?' 하고 놀랐던 사진임ㅋㅋㅋㅋㅋㅋㅋ) 1. 노앨 갤러거 Chasing Yesterday 내한 공연 - 4월 3일 내 생애 절대 잊지 못할 공연이 될 것이다. 왜냐면 바닥에 자빠져서 나뒹굴었거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연장 도착해서 어린애들이 너무 많아서 살짝 예상은 했지만 그정도로 심하게 밀어댈줄은 꿈에도 몰랐다. 하도 밀어대서 나포함 내 주변인 10명 정도가 쓰려졌는데 거기서도 또 밀쳐대더라. 진짜 쌍욕이 절로 나오는 관객 매너... 반전은 경호원이 일으켜세워주는 순간 바로 The Wrong Beach 떼창하면서 방방 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란 여자 아메바 기억력 같은 여자.. 근데 이 공연 다녀오고 나서 한동안 우울증을 앓았다. 난 낼모레 서른되는 16년 원로팬인데 노치프도 늙고 나도 늙고... 하지만 관객의 80%는 10대 및 20대 초반으로 추정되는 어린 친구들. 갑자기 90년대의 오아시스가 너무 그립고 그때의 내가 그립고... 마지막에 The Marsterplan 연주되는 동안 초딩때 언니방에서 오아시스 카세트 몰래 훔쳐듣던 거랑 쌈지돈 모아서 시내 나가서 CD사고 했던 내 인생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갔다.언젠가 이런 공연가서 어린 친구들이 우와 저기봐 웬 아줌마도 왔어 이런 소리 들을 날도 오겠지 젠장 2. 2015 UMF Korea - 6월 12일 우울증을 해소하기 위해 다소 늙은이(?)들이 참여하는 UMF에 갔다ㅋㅋㅋㅋㅋ 그라췌!!!!!!!! 역시 직장인이어야 이렇게 공연보고 즐기고 맛있는 것도 먹고 그라제. 헛소리는 그만하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서 내가 본 아티스트는 스크릴렉스, 하드웰, 씨엘, 스눕독, 데이비드 게타였는데 역시 oh oh 게타신 oh oh 노엘도 안 불러주는 Wonderwall에 한 번도 내한한적 없는 콜플의 Viva la Vida까지 틀어주고 님 진짜 대박 감사! 3. 2015 안산밸리락페스티벌 - 7월 24일 느낌이 왔겠지만 난 오아시스 빠순이다. 장염으로 엄청 아팠기 때문에 주변인들이나 가족들이 가지말라고 말렸지만 링거 투혼을 발휘함ㅋㅋㅋㅋㅋㅋㅋㅋ 아프긴 아팠지만 노엘 보는 순간 다 나은 것 처럼 팔팔해졌다. 이러니까 진짜 답도 없는 빠순이 같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셋리스트도 단공보다 훨씬 좋았고 락페이다보니 연령대가 높아서 관객 매너 또한 좋았다. 특히 샴슈 때 노엘이 '너희들이 특별하게 만들어줘야 할 노래야' 라고 멘트 치는데 오 이양반 우리가 후레시 이벤트 준비한 거 알았나? 싶어서 소름돋았음. 그러고 떼창과 동시에 모든 관객이 짠것처럼 후레시를 켜는데 와 눈물이 앞을 가림ㅠㅠㅠㅠㅠㅠㅠㅠㅠ 공연보면서 눈물 흘리는 사람들보고 아빠가 한심하다고 한적이 있는데 아빠 미안 딸이 그런 사람이었어ㅜㅜㅜㅜ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 해에 노엘을 두번이나 영접할 수 있다니 안산에게 삼보일배 하고 싶었으나 공연 보고 숙소로 가다가 다 때리 빠술 뻔! 했다. 락페에 처음으로 친구들을 데려갔는데 미안해서 고개를 들수가 없더라. 개뿔도 없는게 글라스톤베리 따라한 느낌이라고 해야할까? 따라할 게 없어서 뻘밭이랑 넓은 부지를 따라하다니.. CJ 죽여버리고 싶었다. 그리고 난 이날 너무 무리한 탓에 결국 고대 안산병원 응급실에 실려감ㅋㅋㅋㅋㅋㅋㅋ 덕분에 3일권 사놓고 노엘 하나만 봤다는 슬픈 전설. 온 몸에 진흙에 레인부츠에 머리 산발해가지고 가니까 의사들이 지나가면서 락페에서 오셨군요 하면서 다 한마디씩 하는데... 아 흑역사 창조했다. 4. 네이트 루스 Grand Romantic 내한 공연 - 7월 28일 응급실까지 실려간 애가 미친거 아니냐며 사람들이 말렸지만 예매한 것도 아깝고 2013년에 Fun. 내한 못 본게 한이 맺혀서 무조건 가야겠다며 타이레놀 엄청 복용하고 간 공연. 소규모의 공연장에서 이루어져서 그런건지 우리나라 종특인건지 공연 인생 29년 동안 이렇게 큰 떼창은 처음 경험했다. 네이트도 우리의 떼창에 감동 먹어서 입이 찢어지더군. 라이브 못한다는 소문이 있어서 기대를 안해서 그런가 생각보다 괜찮았고 공연 자체도 매우 재미있었다. 남자 락팬분들 여자 구경하고 싶으면 내년 1월에 현카 네이트 공연 꼭 가세요. 공연장에 여자팬이 95%임. 5. 이매진 드래곤스 Smoke + Mirrors 내한 공연 - 8월 13일 상상용 2번째 영접한 날. (전 사실 롤드컵도 갔거든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날 관객과 상상용이 하나되어 미쳤었던 것 같다. 가장 웃겼던게 우리나라에서 자기를 상상용이라고 부르는 걸 안다며 엄청 귀여운 억양으로 솽솽용이라고 하는데 씹덕터질뻔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친 떼창과 '내 인생을 베팅해'에서 종이 비행기까지 날려주니 댄이 싱글벙글하면서 눈물이 그렁그렁하더라. 앞으로 상상용 앨범 낼 때 마다 내한한다에 내 탕수육 건다. 6. 마룬 5 V 내한 공연 - 9월 9일 말도 많았고 탈도 많았던 마룬오 내한. 뮤즈와 마룬5 중 어떤 걸 갈까 엄청 고민하다가 뮤즈 공연은 생각보다 재미없었던 기억이 있어서 마룬 5를 선택한거였는데 뮤즈 갈껄 대따 후회함. 일단 애덤한테 있는 정 없는 정 다 떨어졌고, 무대 매너고 뭐고 다 실망이었다. 시티브레이크에서의 추억까지 더럽혀졌을만큼ㅠㅠㅠㅠㅠㅠㅠㅠ 같이 갔던 지인들이랑 춤추고 놀고 피켓 이벤트 한 거 빼고는 남는게 없는 공연이다. 애덤 야이시키야 푸파 그롤 성님 좀 보고 배워라!!!! 7. 폴 매카트니 Out There 내한 공연 - 5월 2일 올해 최고의 공연은 아묻따 이거 아니겠음? 올해 뿐만이 아니라 내 인생 공연. 내한 공연 끝판왕! 이 글을 쓴 목적도 이 공연 후기 쓰고 싶어서 아니겠써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원래로 치면 작년에 왔었어야 하지만 건강 문제로 올해로 미뤄졌었다. 작년, 피켓팅으로 남들은 5시간만에 겨우 한장 건진걸 난 5분만에 정중앙구역 5열을 겟하며 춤추고 난리 부르스를 췄었지만 저 종이는 결국 쓰레기가 되었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올해는 티켓팅도 실패하고 뭔지 모르게 김이 새서 공연 전까지 비틀즈 예습도 안 하고 별 기대를 하지 않았었다. 티켓을 배송 받고나서도 올해도 취소 될까봐 기대를 안한것도 있었는데 공연장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갑자기 급 흥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진짜 레전드를 영접하는거임? 그런거임? 이 때 부터 혼자 오도방정 시작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틀즈 팬클럽에서 뿌린 피켓 이벤트 종이. 공연 전부터 서강석님이 서울 공연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혼자서 고군분투 하는 모습이 애처로워 소액이지만 피켓 이벤트 후원금도 조금 냈었는데 이렇게 프린팅 된 모습 보니까 내가 다 뿌듯하더군ㅠㅠㅠㅠㅠㅠ 공연장에는 수많은 명사들이 왔었는데 박원순 서울 시장님이 자리에 착석하자 마자 윙스 시절 때 부터 비틀즈까지의 모습들이 담긴 사진이 뜨면서 공연장을 흥분의 도가니탕으로 만들었다. 오랜 기다림 끝에 드디어 올라 온 폴옹. 내가 좋아하는 노래 중 하나인 Eight days a week을 가장 먼저 불러줬는데 떼창 하면서도 이게 꿈인지 생신지 긴가 민가하고. Live and let die 때는 거의 정신을 잃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암튼 이 공연은 말로는 설명 못 할 그런 오묘한 기분이 들게 하는 거다ㅠㅠㅠㅠㅠ 공연장에는 어르신들부터 애기들까지 엄청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밀집했는데 폴맥의 노래로 하나가 되는 모습에 감동을 받고. 70이 넘은 나이에도 물 한 잔 마시지 않고 열창하는 모습에 또 감동을 받고. 나이 지긋해 보이시는 어르신들도 3시간이나 되는 공연 내내 자리에 일어나서 함께 노래를 부르는데 그야말로 위아더월드! 공연 중간에 카메라가 관객을 비출 때 마다 한 명도 빠짐없이 모든 사람들이 너무나도 행복한 미소를 짓고 있었다. 3시간이 넘는 공연 시간이 10분 처럼 느껴졌었던 폴맥 내한 공연. 공연장을 빠져 나가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 중 하나가 '살아있어서 행복해!' 나도 살아서 이런 걸 본다는 게 너무나도 행복하고 락 음악을 좋아하는 내가 너무 자랑스럽다. 라며 락부심을 부려본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연 후폭풍이 한 한달간은 지속되어서 계속 부틀렉듣고 내한 한 번만 더 와달라고 기도하고ㅋㅋㅋㅋㅋㅋㅋㅋ 이 공연을 계기로 기독교 전도사들의 마음도 이해가 가게 됨ㅋㅋㅋㅋㅋㅋ 집에 가는 길에 행인 붙잡고 '여러분 락 들으세요 들으면 살아서도 천국을 느낄 수 있어요' 라고 전도하고 싶었다. 여러분들의 2015년 최고의 내한공연은 무엇인가요? 폴맥 갔으면 다 폴맥이라고 하겠죠? 근데 왠지 누가 본조비도 안간게 어디서 깝치냐고 할 것만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