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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어강좌 3D슬라이쇼 사진영상제작
사진 자료를 가지고 움직이는 영상자료를 아주 쉽게 만들 수 있는 프리미어로 이번에는 3D효과를 주어보자. 이 자료는 유튜브의 도비마스터의 강좌를 참고함. 준비물 : 사진자료와 프리미어 프로 1. Ctrl-N 새로운 시퀀스를 만든다. 2. 스퀸스와 크기가 같게 가공한 스틸이미지를 import한다. 이때 Edit-preferences-Timeline에서 시간을 5초로 설정한다. 3. 각각의 이미지를 scale를 120%로 조정한다. 하나의 이미지를 선택하여 클릭하고, 좌상단의 Effect Controls에서 스케일값을 120로 변경하고 fx Motion 부분을 클릭하고 Ctrl-C하여 변경된 부분을 복사한다. 그리고 나머지 이미지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여러장 동시에 선택하고 Ctrl-V로 붙어넣기하면 스케일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일전에 저정하여 적용하는 부분도 있었는데.. 이것이 훨씬 편리하다) 4. 전체 이미지를 선택하여 Alt를 누른상태에서 위로 드래그 하여 그대로 다른 레이어에 복제한다. 그리고 위의 레이어는 눈을 꺼준다.(안보이게) 5. 효과적용 Effects - blur 검색하여 Gaussian Blur를 클릭 드래그 하여 하나의 이미지위에 올린다. 적용된 이미지를 클릭하고 Effect Controls에 들어가서 Blurriness 75로 Repeat Edge Pixels 클릭하고 fx Gaussian Blur 를 클릭하여 Ctrl-C로 복사하여 나머지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Ctrl-v로 적용한다. 6. 비디오 v2의 눈을 켜주고 스케일 조정 첫번째 이미지를 선택하여 에니메이션 스탑워치를 켜고 처음에는 70% 끝부분에는 85%로 조금 부드러운 움직임을 연출하기 위해서 처음 부분의 키프레임을 우클릭하여 Ease in 끝 부분의 키프레임에는 Ease out를 선택하여 fx Motion을 복사하여 나머지 이미지에 적용한다.(Ctrl-V) 주의사항) 스페이스바나 플레이버튼을 클릭하여도 스케일의 변화가 없는 경우는 엔터키를 누르면 렌더링이 되면서 변화 확인 가능 7. Effect에서 shad검색하여 Perspective의 Drop Shadow와 Radial Shadow를 적용한다. 먼저 Radial Shadow를 드래그 하여 하나의 이미지에 올려놓고 다음과 같이 욥션을 조정한다. 특히 Light Source의 x,y좌표를 드래그 하여 그림을 정중앙에 맞춘다. 이욥션을 복사하여 다른 그림에도 적용한다.(Ctrl-V) 8. Drop Shadow 같은 방법으로 적용 (거리 20, 부드러움 80 적용) 9. 원하는 video Transitions 적용 slide 검색하여 두 이미지 사이에 드래그 또는 원하는 Transitions를 오른쪽 클릭하여 Dafault로 설정한 후 이미지 전체를 선택한 후 Ctrl-D로 적용할 수도 있음.
많은 사진 한 화면에 보이는 영상 제작방법
코로나19로 모든 행사가 취소되고 비대면 방식인 영상자료로 대신하는 경우가 늘었다. 그래서 많은 사진을 한 화면에 짧은 시간에 보여주는 자료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실제로 만든 자료는 수백명이 졸업하는 학생 사진을 한 화면에 보여주는 자료를 만들었지만 여기서는 초상권문제도 있고 해서 스틸이미지 하나를 잘라서 보여주는 자료를 소개한다. 1. 활용프로그램 : abode photoshop, abode animate , photoworks, photoscape X - abode photoshop : 주어진 사진을 원하는 크기로 조각내여 파일로 만들기 - abode animate : 조각난 사진을 무순으로 원하는 크기에서 지정된 크기로 원하는 시간에 보여주기 - photoworks : 일괄 사진의 크기를 변형시키고 원하는 포멧으로 만들기 - photoscape X : 일괄 자르기 사진의 사방 가장자리를 원하는 수치만큼 일괄로 잘라서 저장 2. 자료 : 스틸이미지나, 수백장의 행사사진, 학생사진... 뭐든 다 좋다. 만약 하나의 사진을 잘라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면 포토샵은 필요없고, 포토워크와 포토스케이프만 있으면 된다. 3. 고화질 동영상 제작을 위한 가로 세로 크기는 1920 * 1080 사이즈 보통 작성한다. 만약 가로 20개 사진과 세로 8개의 사진으로 자를 수 있다면 아래와 같다. 사진 사이즈는 96*135가 된다. 한 화면에 보여줄 사진의 개수에 숫자를 더 보태어서 두 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는 수를 찾는다. 그리고 가로는 1920를 나누어 주고, 세로는 1080를 나누어서 들어갈 사진의 개수를 정한다. 물론 위에 문자가 들어갈 부분도 각각의 사진을 생각하여 숫자에 포함한다. 사진이 부족할 때는 중요한 사진을 여러번 보여줘도 문제가 없다. 이 작업까지 필요한 프로그램은 엑셀과, 포토웍스, 포토스케이프이다. 만약 사진을 잘라서 위 예시처럼 만들어 주고 싶을 때는 포토샵의 자르기 기능을 쓰면 좋다. 1) 원하는 사진을 잘라내기를 이용하여 원하는 크기로 만든후 왼쪽 메뉴 slice tool로 하나의 대표 크기를 정한다. 2) 지정한 사각형의 오른쪽과 아래에 각각 오른쪽 클릭하여 divide sile를 클릭하여 원하는 숫자를 넣는다. 3) Alt-shift-Ctrl-S ( save for web)를 선택하여 jpg로 선택하여 저장하면 잘라진 그림이 일련번호로 저장된다. 4. 저정된 파일을 일련번호를 매긴다 위의 그림은 가로 세로 10개씩의 파일로 100개의 자료를 만든형태이므로 가로 10개씩 선택하여 첫번째 파일이름바꾸기에 1를 입력한다. 그럼 1 (1).jpg 1 (2).jpg..... 1 (10).jpg가 만들어지고 같은 방법으로 한줄씩 지정하여 파일을 이름을 10 (10).jpg까지 바꾸어 pic폴더에 저장한다. 5. adobe animate에서의 가로 세로 크기를 1920*1080으로 만들어서 첫번째 프레임에 F9를 클릭하여 액션으로 들어가서 다음 자료를 입력한다. import flash.display.Loader; import flash.display.Sprite; import flash.events.Event; import flash.net.URLRequest; import flash.utils.Timer; import flash.events.TimerEvent; import fl.transitions.Tween; import fl.transitions.easing.*; import fl.transitions.TweenEvent; //사진 폴더 지정 var path:String="pic/"; var sp:Sprite=new Sprite(); addChild(sp); //var temp1 : Array= new Array(); var mcban : Array= new Array(); var mcx : Array= new Array(); var mcy : Array= new Array(); var mcban1 : Array= new Array(); var mcx1 : Array= new Array(); var mcy1 : Array= new Array(); function init():void{ var xnum : int= 192; var ynum : int= 108; /* 1920*1080에 가로 세로에 꽉차게 들어가도록 가로 세로 사진의 배치수를 구하고 좀 넉넉하게 숫자를 더하여 **중학교 제**회 졸업을 축하합니다. 등의 글자를 미리 지정한 그림 사이즈로 정하여 사용한다. (글자수 16자에 사진이 더 필요하면 같은 학생을 더 나오게 하면 됨) 사진은 먼저 PHOTOWORKS로 일괄 변환시키고 미세하게 좌우상하 자를 때는 photoscape x 를 사용하여 일괄 자르면 편리하다. x1 : 1920의 화면에 들어가는 가로 사진의 수, x2 : 1080에 들어가는 세로 사진의 수 */ var x1:int=10; var x2:int=10; var x3:int=1; var ii:int=0; var totalpicnum:int=101; //총사진수+1 var widthx:int=192; //사진 가로사이즈 var heighty:int=108; //사진 세로사이즈 while(mcban.length<totalpicnum){ for(var i :int=1 ; i <x1+1-ii ; i++){ mcban.push(String(x3)+" ("+String(i+ii)+").jpg") mcx.push((i+ii)*xnum-widthx); mcy.push(x3*ynum-heighty); mcban1.push(String(x3)+" ("+String(i+ii)+").jpg") mcx1.push((i+ii)*xnum-widthx); mcy1.push(x3*ynum-heighty); if(mcban.length>totalpicnum){ break; } } // 사진은 나선방향으로 저장되도록 되어 있고 나선의 횟수를 보고 break의 값을 결정한다. for(var j:int=1 ; j<x2-ii ; j++){ mcban.push(String(x3+j)+" ("+String(x1)+").jpg") mcx.push(x1*xnum-widthx); mcy.push((x3+j)*ynum-heighty); mcban1.push(String(x3+j)+" ("+String(x1)+").jpg") mcx1.push(x1*xnum-widthx); mcy1.push((x3+j)*ynum-heighty); if(mcban.length>totalpicnum){ break; } } for(var k:int=x1-1; k>x3-1 ; k--){ mcban.push(String(x2)+" ("+String(k)+").jpg") mcx.push(k*xnum-widthx); mcy.push(x2*ynum-heighty); mcban1.push(String(x2)+" ("+String(k)+").jpg") mcx1.push(k*xnum-widthx); mcy1.push(x2*ynum-heighty); if(mcban.length>totalpicnum){ break; } } //x2--; for(var l:int=1 ; l<x2-1-ii ; l++){ mcban.push(String(x2-l)+" ("+String(x3)+").jpg") mcx.push(x3*xnum-widthx); mcy.push((x2-l)*ynum-heighty); mcban1.push(String(x2-l)+" ("+String(x3)+").jpg") mcx1.push(x3*xnum-widthx); mcy1.push((x2-l)*ynum-heighty); if(mcban.length>totalpicnum){ break; } } x1--; x2--; x3++; ii++; if(x1<1){ break; } } }; init(); trace(mcban); function imgLoad(url:String) { var req:URLRequest = new URLRequest(path+url); var ldr:Loader=new Loader(); ldr.load(req); ldr.contentLoaderInfo.addEventListener(Event.COMPLETE,completeHandler); } var aa:int = 0 function completeHandler(evt:Event):void{ var temp:Loader=Loader(evt.target.loader); sp.addChild(temp) temp.x= mcx[aa]; temp.y= mcy[aa]; // 아래 1.2~1.4가 가장 안정적임- 비율이 120%에서 100%로 탄력적으로 줄어들게 하는 것을 뜻함 // scaleX 대신에 alpah, x, width, height 등을 써러 다양한 움직임을 줄 수 있다. // Bounce.easeOut, Elastic.easeOut, Strong.easeOut,Regular.easeInOut,Back.easeInOut //var myTweenx:Tween = new Tween(temp, "scaleX", Elastic.easeOut, 1.4, 1, 1, true); //var myTweeny:Tween = new Tween(temp, "scaleY", Elastic.easeOut, 1.4, 1, 1, true); var myTweenx:Tween = new Tween(temp, "scaleX", Strong.easeOut, 2, 1, 1, true); var myTweeny:Tween = new Tween(temp, "scaleY", Strong.easeOut, 2, 1, 1, true); //var tweenA : Tween = new Tween (temp, "alpha", Bounce.easeOut, 0, 1, 3, true); temp.alpha=1; // 아래 구문 추가로 스케일를 300% 100%로 해도 중간에 멈춰서 에러가 나는 부분 깔끔하게 해결 myTweenx.addEventListener(TweenEvent.MOTION_FINISH, onMotionFinish); myTweeny.addEventListener(TweenEvent.MOTION_FINISH, onMotionFinish); //myTweeny.addEventListener(TweenEvent.MOTION_FINISH, onMotionFinish); function onMotionFinish(e:TweenEvent):void { if(temp.scaleX>0.6 || temp.scaleY>0.6){ temp.scaleX=1; temp.scaleY=1; } // temp.alpha=0.7; // temp.rotation=aa; } mcx.splice(aa,1); mcy.splice(aa,1); mcban.splice(aa,1); } // 액션 2.0에서 주로 사용했던 onEnterframe을 timer를 이용하여 해결한 구문.. var timer:Timer=new Timer(500); timer.addEventListener(TimerEvent.TIMER,auto); function auto(e:TimerEvent):void{ //난수를 발생하여 사진이 나오도록 하는 구문 aa=Math.floor(Math.random()*mcx.length); //trace(mcban[aa]); imgLoad(mcban[aa]); if (mcx.length==1){ timer.stop(); }; }; timer.start(); // 여기까지 복사하여 붙이기 그리고 곰캠을 전체화면 캡쳐로 한 상태에서 CTRL-ENTER하면 영상이 돌아가고 영상캡쳐가 가능하다. 이 자료를 프리미어로 불러서 배경음악을 넣어서 완성하면 된다.
에펙으로 원하는 도형이 팡!! 터지게 만들기
유튜브의 인기 채널 비됴클래스의 강의를 따라하기 쉽게 정리해 봅니다. 에프터이펙트로 원하는 도형이 언제 어디서든 빵빵~ 터지는 모션그래픽을 만들기입니다. 간단하게 에펙의 여러 가지 기능을 익힐 수 있는 주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준비물 : 에프터이펙트CC~, 원하는 도형 1. 새 컴포지션 만들기 ( 단순한 도형모션그래픽이므로 500*500) 2. 상단 Polygon tool로 만든상태에서 더블클릭하면 화면에 가득찬 도형이 만들어진다. 이때 선두께는 0으로 조정 3. 좌하단에서 위에서 지정한 다각형의 변 수를 폴리스타 패스1에서 포인트의 수를 3, 4, 5로 조정하면 정다각형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다.(type은 반드시 polygon이어야 함) 현재 포인트를 3으로 수정하여 삼각형으로 변경함 4. shape layer1의 옵션을 안보이게 닫고(아래화살표클릭) S를 클릭하여 스케일변경모드로.. 스케일의 스탑워치를 클릭하여 1초에는 100%, 0초에는 0%으로 하여 서서히 커지도록 조정 탄력적인 움직임을 주기 위해서 키프레임 두개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지정한 후 F9키로 모양을 바꾼후 그래픽모드로 전환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왼쪽으로 뾰족하게 만든다.(이때 우측의 노란색 동그라미를 왼쪽으로 드래그 하면 된다.) 5. 그래픽모드를 다시 클릭하여 나온후, shape layer2를 클릭하여 Ctrl-D로 복제한 후 좌측하단의 동그라 두개가 겹쳐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TriMat창이 보여지고 U를 클릭하면 키프레임이 있는 두 레이어가 보여진다. (U를 클릭하기 전에 어떤 특정레이어가 선택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무데나 클릭~하면 됨) 그리고 상단 레이어의 프레임을 클릭하여 오른쪽으로 조금이동 시키고 하단레이어의 TriMat의 옵션을 Alpha inverted Matte로 지정한다. 이때 도형의 위치가 조금 상단에 있다면 상단레이어의 parent & link의 동그라미 부분을 클릭 드래그 하여 하단에 shape layer에 링크한 후 하단의 레이어만 클릭된 상태에서 도형을 중앙으로 이동해도 전체가 링크되어 이동된다. 6. 마지막 잔상 제거방법 두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마지막 키프레임에 커서를 위치하고 Alt-] (오른쪽 자르기) Alt-[ 왼쪽 자르기) 로 깔끔하게 정리한다. 7. 다각형 수정하기 (검색에서 point로 검색하여 점수를 수정하면 다른 다각형으로 변형가능) ctrl를 누른상태에서 point 두 곳 클릭하면 지정이 되고 한 곳만 수정해도 같이 변경됨 8. 완성영상
배경과 동일한 질감의 텍스트만들기(포토샵)
배경과 동일한 질감을 가지 텍스트는 웬지 근사해 보인다. 유튜브의 professor Grace 채널에서 소개한 자료를 따라하기 쉽게 정리한다. 준비물 : 배경질감 얻는 곳 ( https://unsplash.com/s/photos/texture-black ) , 텍스트 photoshop cc 2018이상 1. 배경질감과 원하는 텍스트를 배열한다. 2. 질감레이어을 오른쪽 클릭하여 duplicate layer선택하여 아래와 같이 입력선택하고 새로운 이름을 주면 새로운 화면에 질감레이어만 저장된 창이 나타나고 이때 질감을 다시 선택하여 플래튼이미지로 지정한 후 이를 원하는 폴더에 저장한다. 그리고 Ctrl-W로 이 화면을 닫는다. 3. 원자료로 돌아와서 레이어에서 텍스트레이어를 선택한 후 우클릭하여 convert to Smart object를 클릭 그리고 상단메뉴에서 Filter/Distort/Displace선택한 후 5, 5, 입력 후 ok (나머지 옵션을 그대로) 2에서 저장한 파일을 선택하면 글자가 질감을 따라서 변형됨 4. 텍스트레이어를 다시 클릭하여 가우시언블러를 0.7 적용한다. 그리고 그 밑에 Smart Fillters를 우클릭하여 delete fillter mask로 제거 5. Ctrl를 누른상태에서 텍스트레이어의 섬네일을 선택하여 셀렉션을 만든다. 텍스트의 눈아이콘을 선택하여 안보이게 하고 하단의 재질레이어를 클릭한다. 그리고 Ctrl-alt-j를 눌러서 새로운 레이어생성 이름 적당히 입력하고 ok 재질의 눈을 안보이게 하면 글자에 배경이 반영된 부분만 보이게 된다. 5. 다시 재질의눈을 켜고, 그 위에 노멀 옵션을 multiply를 적용하고 (재질이 적용된 텍스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도구창의 Burn툭(손모양)을 클릭하고 우클릭하여 옵션창에서 사이즈 300에 소프트 라운드 선택하고, 레인지는 미드톤, 50%로 선택하여 글자가 좀 진하게 나타날때까지 문질러준다. 6. 재질이 적용된 텍스트를 선택한 후 두번클릭해서 Bevel & Emboss선택한 후 아래와 같이 옵션을 조정하고 특히 최하단의 그림자 색상은 글자의 색상에서 가져온다. 7. 재질이 반영된 투명글자 만들기 현재까지 완성된 재질이 반영된 텍스트를 클릭한 후 Ctrl-j로 복제 한후 처음 재질레이어는 숨기고 복제된 글자의 fill를 0%로 만들면 투명한 재질이 반영된 글자를 얻을 수 있다. 8. 6에서 만든 재질 글자에 fill를 50%로 만들면 약간 엷은 색상이 드리워진 재질글자를 얻을 수도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영상으로 보면서 따라하기 힘든 이런 자료는 빙글의 설명자료를 보면서 함께하면 그리 어렵지 않게 자료를 완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