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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휴가때 가볍게 읽기 딱 좋은 한국사 책 3
올 여름은 그 어느해보다 많은 분들이 휴가를 가까운 곳이나 집에서 보낼 가능성이 높다. 그 곳이 집이든 아니든 여름휴가를 슬기롭게 보내는 것으로 유익하고 재미있는 책 한권 골라 보는것은 어떨까?  최근에 출간되어 독자들의 호응이 좋은 한국사 책 3권은 알찬 북캉스가 되기에 충분할 것이다. 1.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한국사 편-  이 책은 99%가 모르는 놀라운 사실을 밝혀주는가리지날 시리즈로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제목으로 출간되고 있으며 이번 한국사편은 네번째 이야기다. 조홍석 저자는30년 역사 덕후로서 교과서에 없는 놀라운 한국사 이야기를 고조선부터 대한민국 탄생까지 시간의 흐름 순서로 다루고 있다. 우산국(울릉도, 독도)을 정벌한 이사부 장군의 알려지지 않은 최대 업적, 제1차 세계대전 이전까지 세계사에서 최대 규모의 군사가 동원된 전투였던 을지문덕 장군의 살수대첩 승리에 관한 진실, 토번제국(티베트)의 성장이 신라의 삼국통일 과정에서 미친 영향, 동아시아 해상 네트워크 1인자였던 장보고에 관한 진실, 북송의 문신이자 대문장가인 소동파가 고려를 증오한 이유, 허균이 최초의 한글소설 《홍길동전》의 저자가 아닌 이유, 한석봉과 어머니의 심야 배틀 스토리의 진짜 주인공, 임진왜란의 6가지 승리요인, 19세기 말 그레이트 게임이 한반도에서 벌어진 이유, 그리고 우리나라 이름 ‘대한민국’을 두 글자로 줄일 때 ‘한국’이 아닌 ‘대한’이어야 하는 이유 등, 우리 민족의 긴 역사 속에서 활약했던 수많은 인물들의 오리지날 이야기를 밝혀줌으로써 저자는 가리지날(가짜 오리지날) 상식을 낱낱이 깨뜨려준다.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그림, 사진, 일러스트 등이 풍부하며 저자 특유의 경쾌하고 유머러스한 구어체가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잠시 책속에 거문도 점령 사건을 들여다 보자. .....거문도 점령에 대해 가장 늦게 안 곳이 우리의  조선 정부인것을 알고 계셨나요? 뒤늦게 거문도의 존재를 파악한 조선 정부가 영국에 항의하지만, 영국은 조선 정부를 깔보고 반환하지 않으려 들죠. 그래서 결국 청이 종주국으로서 대신 나섭니다. 조선은 청의 속국이라 외교권이 없다며 조선 영토 점령은 청에 대한 배반이라고 주장하면서 조선 정부 가 보낸 속국 인정 서류까지 제출하게 되지요..... 청・프・러・일 대사 : “소식 들었냐해? 영국 넘들이 너네 거문도 섬을 점령했다스키. 빨리 영국에 항의해라니뽄!” 조선 관리 : “거문도? 거제도 아니고? 어제도 거제도 멸치 진상품 잘 받았는데~.” 청・프・러・일 대사 : “아놔다해~. 그 섬 말고 거문도다부르봉. 답답 하니뽄. 너넨 자기네 섬 이름도 리스트 안하나타샤?” 조선 관리 : “리얼리? 우리나라에 그런 섬이 있다고종? 근데 왜 전라도 감영에선 연락이 없지개판?” 영국 대사 : “음, 우리가 점령한 건 맞는데…, 그게 너네 섬이냐? 우린 임자 없는 섬인 줄 알았다” 일본 대사 : “오호~, 그렇게 하면 되는구나? 다음에 우리도 저 동해 울릉도 옆 작은 섬에다 똑같이 써먹어야겠다.” 2. <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 역사N교육연구소 소장이자 역사 관련 저서를 많이 출간했고 방송에서도 간간히 볼 수 있는 심용환 저자의 신작이다. 매일 하루 한페이지만 읽으면 된다는 콘셉의 한국사 책이다.  한국사에 대해 교양을 쌓고 싶은 사람이라면 보고싶은 부분을 골라서 읽으면 된다. 각 페이지는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독립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서 큰 부담없이 볼 수 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사건, 인물, 장소, 유적·유물, 문화, 학문·철학, 명문장 총 일곱 분야의 지식을 다루고 있다. 한국사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든,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든 백과사전 스타일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읽을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 페이지 안에서도 책을 읽는 방법과 지침등이 상세히 담겨있다. 3. <읽고 나면 입이 근질근질해지는 한국사> 우리에게 글보다는 만화로 더 친숙한 정훈이 작가가 한국사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역사의 드러난 전면 보다는 그 뒤에 숨겨진 비하인드 스토리에 주목하고 있다. 저자가 역사자료 수집이 취미이고 얼마나 역사 덕후인지 알수 있는 대목이다.  조선왕조실록, 고려사 등 수많은 역사책 속에 있지만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사건이나 인물을 찾아내 주목하는 역사 카툰이다. 작가 특유의 개성넘치고 재미있는 캐릭터들이 생생한 과거여행을 하게 한다. 저자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이 책에 그려진 역사는 대부분 한국사의 큰 줄기에서 비껴나갔거나 거대한 역사적 사건에 감춰진 뒷이야기입니다. 굳이 외우려 애쓰지 않고 재미삼아 읽으면 되는 것들이지요. 하지만 모든 역사는 연결되어 있습니다. 언뜻 사소해 보이지만 사람사는 이야기들을 따라가다 보면 교과서에 나올법한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 왜, 어떤 배경에서 일어났는지도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책을 읽다 보면 TV 사극에서 보여주는 정형화된 조선시대와는 다른, 뜻밖의 조선을 만날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선조들의 삶을 이해하기 위한 색다른 시선을 제공할 것입니다.
신라 장군 이사부는 우산국을 어떻게 정벌하였을까?
혹시 이사부 장군의 성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이사부 장군이니 당연히 이씨라고요? 그것도 경주 이씨? 이사부(異斯夫)는 《삼국사기》에는 김씨, 《삼국유사》에 는 박씨 성으로 나옵니다. 즉, 김이사부이거나 박이사부. 우리가 지금 그분을 성을 빼고 이름만 막 부르는 거예요. 이런 실례가……. 《삼국사기》에선 내물왕의 4세손이 김이사부로 나오는데, 태종이란 이름도 있었다네요. 《삼국유사》에선 이상하게도 동일 인물인데 박이종(朴伊宗)이라고도 나옵니다. 또한 《일본서기》에선 ‘이질부례’ 로 적혀 있다네요. 실제로 신라의 충신 박제상도 《삼국사기》의 기록이고, 《삼국유사》에서는 김제상으로 기술되어 있는 것을 보면, 일연 스님이 본 옛 사서에 문제가 있었거나 신라 왕위를 서로 주고받은 박, 석, 김씨 왕 족 가문이 상호 혼인하는 과정에서 아버지와 어머니 성씨를 혼용해서 썼을 수도 있다고 여겨지지요. 지금 우리가 유교적 관점에서 바라보기에 이해가 안 되지만, 일본에는 지금도 데릴사위를 들여 자녀들이 어머니 성씨를 따르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그럴 개연성이 높다고 하겠습니다. 어쨌거나 여기서는 《삼국사기》 버전으로 표기할게요. 김이사부 장군은 우산국(울릉도와 독도)을 정복해 독도까지 우리 땅으로 만드신 위인으로 유명한데, 어떻게 우산국을 정복했는지는 다들 잘 모릅니다. 먼저, 김이사부 장군은 내물왕의 4대손이니 금수저 왕족 출신이었습니다. 생년이 정확치는 않으나 505년 실직성(삼척) 군주(軍主)로 처음 임명된 것으로 보아 485년경 출생했다고 여겨지므로 512년(지증왕 13년) 27~28세 젊은 나이에 지금의 강릉인 하슬라(또는 아슬라) 군주로 부임합니다. 그 두 지역은 신라의 고구려 방어 최전선이자 신라 수군의 중요한 군사항구였어요. 이처럼 당시에도 중요하게 여겨진 강릉은 그 후로도 번성해 조선 시대 지방 행정구역을 팔도로 개편할 때에도 강원도의 첫 글자로 쓰일 정도로 큰 고을이었고, 지금도 강원도에서 원주와 함께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입니다. 참고로, 원주 역시 통일신라 5소경 중 하나였으니, 강원도의 대도시 두 곳은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네요. 하지만 당시 동해 바다에는 우산국(울릉도)과 대마도 해적들이 날뛰고 있어 어선을 공격할 뿐 아니라 때때로 상륙해 주민들을 납치해 가고 있었고 신라 수군은 패배를 거듭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평생 해적질로 단련된 섬사람들과 맞상대해선 이기기 힘들겠다고 여긴 김이사부 군주는, 수군과 백성들에게 다음과 같이 공표합니다. 김이사부 : “친애하는 백성 여러분. 나 쫌 보이소. 이번 주말에 ‘라이온 킹’ 영화를 단체 관람하면서 사자를 자세히 관찰한 뒤 각자 나무로 사자를 하나씩 조각해 오이소.”  주민과 수군 : “엥. 저기요? 군주님. 아침에 뭐 잘못 드신게 아니요?”  김이사부 : “이번에 우산국 해적 글마들을 무찌를 신의 한 수이니 쫌 만 기다려주시요.”  주민과 수군 : “어째 새파란 젊은이가 군주라고 오더니 분위기가 좀 쌔하드래요.” 왜 갑자기 사자가 등장했느냐면, 당시로선 아주 힙한 인도산 종교 불교가 전래되면서 ‘부처님이 고함을 치면 사자의 울음소리로 커져서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마치 21세기 마블 유니버스 세계관 마냥 알려지던 때인지라 글로벌 얼리어답터 김이사부 장군은 일반 백성들로서는 세상 처음 보는 인도 사자를 이용한 심리전을 구사하기로 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사자와 관련해서 잠깐 삼국의 불교 전파에 대해 먼저 언급을 해야겠네요. 당시에는 인도 에서도 역시 불교가 체계화되지 않았는데, AD 1세기에 중국 후한 (後漢)에 전래되면서 황실에서 크게 환영받게 됩니다. 원래 초기 불교는 개인의 자기 수양을 중요시했는데, 불교의 윤회사상에 따르면 덕을 쌓은 이일수록 더 높은 신분으로 태어난다는 점에 착안해 중국에서는 왕즉불(王卽佛), 즉 왕이 곧 부처라는 사상으로 변질되었습니다. 즉 귀족이나 백성들보다 왕 자신이 전생에 더 덕을 쌓았기에 황제로 태어났다고 강조함으로써 감히 반역을 꿈꾸지 못하게 하는데 요긴하게 이용됩니다. 이후 중국 위촉오 삼국시대와 5호 16국시대의 혼란기를 거치며 백성들도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고자 불교에 의존하게 되고, 남북조 각 왕실마다 한자로 번역된 불경을 보급함과 동시에 중국식 불당과 불상, 불탑 등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체계를 정립하지요. 이처럼 300여 년간 중국에서 숙성한 불교는 우리나라로 전래되는데, 우선 372년 중국 북조 전진(前秦)에서 고구려로 순도 스님이 찾아오고, 뒤이어 394년 중국 남조 동진(東晉)에서 인도 출신 마라난타 스님이 백제로 오면서 불교가 전래됩니다. 당시 마라난타 스님이 도착한 곳이 지금의 전남 영광군 법성포(法聖浦)라네요. 이처럼 당시 우리나라 임금들 역시 왕즉불 사상이 권력 안정화에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불교를 적극적으로 수용합니다. 그러나 중국과 직접 교류가 불가능했던 신라에는 고구려 승려 묵호자를 통해 400년대 초에 전래되지만 곧 격렬한 저항에 부딪힙니다. 당시 3개 성씨의 성골, 진골 왕족뿐 아니라 각 귀족들도 나름의 가문 탄생 신화를 가지고 있었고, 별도의 사당도 운영하던 상황에서 왕만 더 돋보이는 불교는 아무래도 껄끄러웠던 거지요. 그러나 지금으로 치면 대통령 비서실장쯤 되는 사인(舍人) 이차돈이 527년 법흥왕과 모의해 사찰 건립이 늦어지게 했고, 법흥왕이 일부러 신하들 앞에서 “누가 감히 왕의 명을 어기느냐?”고 이차돈의 목을 치게 하자 하얀 피가 솟구치고 꽃비가 내리고 지진이 일어나는 기적을 일으키니, 이를 본 귀족들도 마지못해 불교를 수용하게 됩니다. 그나저나 이 이차돈 역시 이사부 장군처럼 성이 이씨가 아니라 이름이 이차돈이에요. 성은 김 또는 박이고요. 이차돈의 순교 이후 신라는 원효, 의상 등 많은 스님들의 대활약으로 백성들까지 독실한 신자가 됨으로써 오히려 삼국 중 가장 독실한 불교 국가로 거듭나게 되지요. 따라서, 김이사부 장군이 우산국을 정벌하러 가던 512년은 이차돈이 순교하기 15년 전이어서 아직 불교가 신라 왕족들에게만 알려진 상황이었어요. 그러니 신라 백성이건 우산국 사람들은 아직 인도 사자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던 때였기에 이걸 활용한 겁니다. 이에 김이사부 장군은 512년 6월(당시20대), 배마다 사람보다 큰 사자 조각상을 태우고 한달음에 130  km 바닷길을 가로질러 울릉도 앞바다로 몰려갑니다. 따라서 많은 어린이 역사 위인전 그림에 나오듯이 김이사부 장군이 수염을 휘날리며 배를 몰고 가는 할배 장군으로 묘사되는 건 가리지날~. 멀리서 이 광경을 보던 우산국 주민들은 신라 수군 배 앞머리에 괴상한 생물이 떡 하니 앉아 연기를 토해내는 것을 보며 경악하지요. 이때 김이사부 장군 스피커를 켭니다. 김이사부 : “아아, 우산국 아재들요. 나 좀 보입시다. 우리 신라가 해외 직구한 이 인도산 사자를 풀어서 다 잡아 먹어삐리라 할낀데 항복할끼요, 싸울끼요? 우짤란교?” 우산국 우해왕 : “허걱, 저게 뭐꼬? 항복하겠다요.” 울릉도 전설에 의하면 과거 대마도 해적들이 우산국에 수시로 침입해 왔다고 합니다. 그러자 우해왕이 자신의 수군을 이끌고 대마도로 가서 대마도주를 위협해 다시는 침범하지 않겠다는 약조를 받고, 대마도주의 셋째 딸 풍미녀를 아내로 맞아 혼인 동맹을 맺었던 용맹한 인물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가 데려 온 풍미녀의 사치가 심해 우산국 백성들의 원망이 치솟고 있었으니 신라로서는 우산국을 제압할 절호의 기회였던 것이죠. 이처럼 재치로 적을 굴복시킨 김이사부 장군은 우산국 자치를 허용하고, 신라에 매년 토산물을 공물로 바치는 속국이 되도록 하는 선에서 타협합니다. 왜냐하면, 당시 한반도 주변 섬들과 대마도, 유구국(오키나와), 타이완, 필리핀까지 그들만의 해상 네트워크가 존재했기 때문에 무력으로 진압을 했다면 위기감을 느낀 이들과 지속적으로 분쟁이 이어질 가능성이 커 이 정도 선에서 절충했다고 여겨집니다. 또한 신라는 중국에만 머리를 숙이고 주변 국가들로부터는 미니 황제국으로 대접받고자 했기 때문에, 탐라국(제주도), 우산국(울릉도), 대마국(대마도) 등 주변 섬들을 직접 지배하지 않고 매년 조공을 받고 금 품을 하사하는 형식으로 자치를 허용했습니다. 어쨌거나 김이사부 장군에게 우산국이 종속을 다짐함으로써 그후 150여 년간 침입 기록이 없었다고 합니다.
우리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는 언제였을까?
고려는 외교로 해결이 안 되면 여지없이 맞서 싸우는 전법을 구사했습니다. 이에 거란의 2차, 3차 침공 시에는 서희에 의해 고려 영토로 인정받아 개척한 강동 6주에 쌓은 여러 성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적을 차단했고, 3차 침입 시에는 강감찬 장군의 귀주대첩으로 거란의 정예군 중 하나인 우피실군이 전멸에 가까운 타격을 입어 더이상 거란이 송나라를 압박하지 못하게 되면서, 송, 거란, 고려 3국간 힘의 균형이 맞춰집니다. 이에 송나라는 거란의 최강 부대를 압살해버린 고려를 우대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당시에 송과 거란이 각각 황제라고 칭하자 고려 역시 스스로 황제국임을 내세우게 되지요. 중세 유럽에서야 교황이 신의 이름으로 한 명의 황제만을 로마제국 황제의 후예로 지명했지만, 동양에서는 힘센 쪽이 스스로 황제라고 부를 수 있었으니까요. 우리는 흔히 5000년 내내 중국에 짓눌리다가 현재에 이르러서 겨우 수십 년간 중국을 얕볼 수 있는 위치로 올라섰다가 다시금 눈치 보는 시대로 회귀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귀주대첩 이후 고려 사신은 송나라에 가서 갑질을 톡톡히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북송의 문신이자 대문장가이자 동파육 요리법의 발명가로도 유명한 소동파는 고려를 증오한 대표 인물이 되고 맙니다. 소동파는 7번이나 “고려 오랑캐와는 상종도 하지 말라.”는 상소를 올렸다지요? 그 이유가 바로 고려 사신들에게 접대하는 비용이10만 관도 넘게 들며 고려 사신이 가는 곳마다 백성들과 말을 징발하고 영빈관을 수리하느라 고통받고 있다며 그 돈이면 수만 명의 백성을 구할 수 있다는 논리였습니다. 송 황제 : “여봐라. 고려에서 사신이 온다. 성대한 잔치를 준비하고 영빈관을 빨리 수리하라” 고려 사신 : “여~ 황제님. 성대히 환영해주셔서 감사하고려. 우리에게 줄 선물도 잘 준비하셨소?” 소동파 : “아. 열받아. 동쪽 오랑캐한테도 뜯기다니! 동파육이나 쪄서 빼갈이랑 마시면서 스트레스 풀어야지~.” 고려 사신 : “동파 선생, 열받으셨소? 거란이 쳐들어올 때 우리 고려가 송을 도와줄지 다시 한번 고려해보시요?” 송 황제 : “거. 동파는 찌그러져 있으라. 불쾌하게 만들어 미안하다. 우리랑 계속 잘 지내자~.” 고려 사신 접대에 쓰인 비용이 정말 10만 관이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 상소문이 사실이면 북송이 서하(西夏)에게 뜯기던 공물의 2배 비용이고 거란에 바치던 공물값에 필적하는 수준이었답니다. 거란이나 서하에게는 군사력에서 밀리니 그만큼 뜯기는 건 어쩔 수 없지만, 도와준다던 동맹국에게도 뜯기는 건 참을 수 없었나 봅니다. 이처럼, 거란을 물리친 고려는 중원 정통왕조인 송나라로부터도 상납을 받으며 큰소리를 쳤으니 실로 우리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가 바로 이때가 아니었을까요? 비록 영토는 줄었지만 고려 인구는 고구려에 비해 2배 이상 많았고 상시 동원 가능한 군대가 20만~ 30만 명이었다고 하니 국력은 고구려보다 오히려 더 강했으며 후대 조선보다 더 강력한 상비군을 조직한 국가였습니다. 이처럼 고려가 한때 중국에게 갑질한 내용을 정작 우리는 잘 모르고 있지만, 중국인들은 그게 그렇게 사무쳤는지 1999년 제작한 대만 드라마 ‘소년 포청천’에 고려 태자가 송나라에 와서 행패를 부리다가 살해당하자 고려가 이에 앙심을 품고 쳐들어올까 봐 송 황제가 덜덜 떠는 에피소드가 등장했다고 하네요. 뭐 고려 태자가 살해당했다는 건 전혀 역사적으로 말도 안 되는 내용이긴 합니다. 어이~, 너네 중국은 쭉 우리한테 갑질했어. 이 사람들아! 어떻습니까? 그동안 몰랐던 고려의 위대함이 새삼 놀랍지 않으십니까?
[스토리뉴스 더#] 길 위의 공포유발자들…‘선 세게 넘었습니다만’
“횡단보도 신호등에 파란불이 들어와도 곧바로 후다닥 건너지 말고 좌우로 자동차가 오는지 살피세요.” 교통안전에 관해 보호자나 교육기관이 어린이한테 건넬 법한 조언이다. 그런데 여기에 반드시 추가해야 할 게 있다. 두 번 세 번 강조하고 밑줄을 몇 번 쳐도 모자랄. 바로 “오토바이를 주시할 것.” 실제로 어제도 오늘도 아주 많은 오토바이들이 보행자 신호가 켜진 횡단보도 위를 ‘부다다다’ 내달린다. 자신의 신호를 어기고는 행인 사이를 냅다 가로지르는가 하면, 반대편에서 맹렬한 기세로 달려와 보행자를 스치듯 지나쳐서는 방향을 휙 틀어 인도(人道)로 질주하기 일쑤다. 남다른 동선. 장기나 바둑판이었다면 ‘유려한 행마’ 같은 소리를 들었을 법하지만, 이곳은 길 위다. 사람이, 생명들이 오가는 공공의 장소라는 말이다. 시민 안전을 위협한다는 건, 다시 말해 모조리 불법이라는 이야기다. 우선 오토바이가 정지신호를 무시한 채 쌩하고 지나가는 짓은 당연히 위법, 여기에 보행자 옆에서 횡단보도를 함께 달리는 행위도 법규 위반이다. 도로교통법 제27조 제1항에 따르면 이륜자동차, 즉 오토바이는 불가피하게 횡단보도 위를 지나갈 때는 시동을 끄고 내려서 ‘끌고’ 가야 한다. 오토바이를 ‘타고’ 횡단보도 위를 내달리는 모든 운전자들한테는 범칙금 4만 원에 벌점 10점이 부과돼야 하는 것. 가장 위협적인 인도 질주는 말할 것도 없다. 다니면 안 되는 길 위를 달렸으므로 또한 범칙금 4만 원에 벌점 10점 ‘땅땅’.(도로교통법 제13조 제1항) 특히 인도에서는 사람을 다치게 하면 12대 중과실 ‘보도침범사고’에 속해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라 5년 이하 금고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하루도 안 거르고 만나는 일상적 풍경이 이렇듯 모조리 위험천만한 불법이었던 셈. 자동차들 사이로 요리조리 빠져나와 정지선 저 너머에 안착한 부지런함 역시 아니나 다를까. 정지선 위반, 4만 원짜리다. ‘위험’과 ‘일상’이 한데 엉켜 있다는 아이러니. 더 큰 문제는 오토바이들의 위법이 줄기는커녕 되레 늘고 있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말 기준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년 동기 대비 8.4% 감소한 반면, 오토바이 운전자는 131명에서 148명으로 사망자가 13% 증가했다. 정부 당국은 이에 대해 “코로나19 상황으로 배달음식 주문 등이 증가, 오토바이 통행량 자체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최근 몇 년 전부터 동네 식당들에 더해 식음료업계 전반, 유통가에 오토바이가 주 운송수단인 플랫폼 시스템은 빠르게 스며들었다. 취업난-재취업난에 시달려온 수많은 20~40대 등이 이 시스템으로 흡수됐음은 물론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추산에 따르면 이들을 포함한 국내 플랫폼 노동자는 50만 명 내외. 코로나19로 배달 건수가 최대치에 달한 지금은 인원이 훨씬 증가했으리라. 단 어디까지 개인사업자 신분, 고용 안정이나 최저임금을 보장받지는 못한다. 그래서 소소한 건당 배달료로 풀칠이라도 하려면 가능한 한 ‘빨리’ 움직여서 ‘많이’ 배달해야 한다, 규정을 일일이 지키면서 다니기 어렵다, 고 그들은 주장한다. 물론 타인의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한, ‘참’이 될 수 없는 명제다. 생계를 위해 오토바이에 올라탔고, 한정된 시간 안에 더 바삐 움직여야 하고. 여기에 ‘오토바이니까’, ‘다들 이 정도는 어기니까’ 따위의 느슨한 인식들과 단속 부재가 겹겹이 쌓인 형국, 운전 종사자 및 지켜봐야 할 자들의 마음가짐과 행동거지가 모조리 어떤 ‘선’을 넘어버린 셈이다. 시민 모두의 안전과 운전자 생명이 달린 만큼 대책이 시급하다.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당국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 5월부터는 버스·택시 기사,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1,000명 규모의 ‘이륜차 공익제보단’을 운영하며 신고 활동을 대폭 강화했다. 공공기관과 배달업계, 민간전문가와 머리를 맞대고자 최근에는 ‘이륜차 고통안전 협의회’도 구성했다. 중개업자가 오토바이 운전자에 대해 안전관리 책임을 다하도록 하고, 종사자 보호를 위해 불공정거래 행위 금지·안전장비 대여 등이 규정된 표준계약서도 마련해 배포한다는 계획. 또 도로교통공단과 교통안전공단, 배달앱 업체 간 논의를 거쳐 운전자 교육 콘텐츠와 교육방법 등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오토바이를 모는 이들 스스로의 인식 전환이 가장 중요한 만큼 적절한 조치. 단, 교육이수자에 대한 실질적 우대방안은 물론 (세금 투입 교육들의 운명이 늘 그렇듯) 허울뿐인 상부 보고용 ‘짝퉁’ 교육이 되지 않도록 할 지속적인 감시 체계 또한 요구된다. 아울러 인식이 바뀌어도 정작 급하면 몸에 밴 습관이 나오기 십상. 사전 차단과 감시도 좋지만 근본적으로 처벌 수위를 높여 그 가능성을 최대한 줄일 필요가 있겠다. 운전자에 더해 중개업자를 포함한 플랫폼 체계 전반에 책임을 묻는. 터치 한 번이면 끼니 해결이 가능한 시대지만, 그게 시민 다수의 안전을 위협하는 결과로 이어지는 한 이는 ‘불편한 편리’일 수밖에 없다. 간편함을 즐기되 위험과는 이별하기, 플랫폼 시대에 탑승한 우리의 과제다. 글·구성 : 이성인 기자 silee@ 그래픽 : 홍연택 기자 ythong@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