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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IQ "경쟁 게임의 성공 이유? 해부하는 수준까지 분석해준다"
앱애니의 준대 유(Junde Yu) 세일즈&글로벌 지원 담당 부사장, 게임 총괄 매니저 인터뷰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지난 2일, 새로운 모바일 게임 분석 솔루션 '게임 IQ(Game IQ)'를 출시했다. 이는 게임 내 다양한 하부 카테고리를 분석, 제공하는 기능이다. 앱애니는 다년간 보유한 게임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의 카테고리, 장르와 서브장르에 대한 해법 그리고 IP, 아트스타일, 수익화 모델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회사는 이를 위해 전세계 퍼블리셔와 전문화된 컨설팅 업체와 손을 잡고 오랜 기간 준비했다. 게임 IQ는 각 시장의 게임 이용 형태를 가장 빠르고 손쉽게 분석할 수 있어 국내 게임사의 글로벌 진출 시 제법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솔루션은 현재 28,000개의 앱이 분류됐으며 앞으로 더 늘어날 계획이다. 앱애니의 준대 유(Junde Yu) 게임 총괄 매니저를 만났다. / 디스이즈게임 정혁진 기자 앱애니의 준대 유(Junde Yu) 세일즈&글로벌 지원 담당 부사장, 게임 총괄 매니저. 디스이즈게임: 게임 IQ 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한다. 준대 유 앱애니 게임 총괄 매니저: 게임 IQ는 게임산업의 운영 방식에 변화를 가져올 게임 분석 솔루션이다. 게임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단일 앱 및 시장 별 관점을 세분화하고, 확장 가능하며 접근 가능한 방식으로 제공한다. 또, 포괄적인 게임 분류와 업계 최고의 시장 분석정보를 결합하여 격이 다른 보고서를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게임 개발자, 마케팅 전문가, 분석가들이 분석을 간소화하고 중요한 결정을 더욱 빨리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포괄적인 분류 체계를 앱애니의 업계 최고의 시장 추정치와 결합함으로써 퍼블리셔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특별한 보고서와 자동화된 인사이트를 통해 가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비즈니스를 이끄는데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시간이 곧 돈이며 게임 IQ는 시간을 절약해준다. 우리는 의사결정자기 수십억 달러 규모의 모바일 게임 비즈니스에서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통적으로 퍼블리셔는 특정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 게임 사양을 수동으로 분석해야 했다. 이제 게임 IQ 사용자들은 분류된 게임 특성별로 시장 규모를 찾을 수 있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오랜 기간 게임 분석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게임 IQ를 만들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언제부터 준비하게 됐는지 포함)  지금까지 모바일 게임 개발자, 제품 관리자, 사용자 획득(UA) 전문가, 비즈니스 개발 분석가들은 기존 게임 스토어 분류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게임을 분석할 때 많은 제약을 받았다. 이에 우리는 게임 IQ를 사용하여 글로벌 게임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시장 변화에 맞추어 맞춤형의 민첩한 정보를 제공하기로 결심했다. 모바일 게임은 가장 인기있는 게임 형태 중 하나로 소비자들이 앱스토어에서 지출하는 비용이 2020년 말이면 1000억 달러(약 118조 1,500억 원)를 넘어서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앱스토어의 게임 분류 데이터는 제한적이고 게임 개발자들은 종종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자체 내부 분류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퍼블리셔가 최고의 게임을 만들고 수익을 창출하려면 앱스토어에서 성공적인 교차 앱을 발견하거나 중요한 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표준 분류 모델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앱애니가 게임 분류에 새로운 기준을 제공하기 위해 게임 IQ를 선보이고 싶었던 이유다. 앱애니는 이런 솔루션을 갖추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나. 앱애니는 선도적인 게임 제작사의 피드백과 함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로 구성된 팀이 이끌고 있다. 데이터 과학과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게임 분류 체계를 만들고 유지관리하는 최초의 기업이다. 게임 앱을 정의하고 분류하기 위한 자체 시장 추산치를 이용하여 앱애니만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분류 시스템을 차별화했다. 패턴을 파악하기 위한 성능 측정을 사용하여 게임 세계의 객관적인 프레임워크를 만들 수 있었다. 게임 IQ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데이터 사이언스를 활용하여 대규모 게임 분석을 자동화하는 맞춤형 분류 체계를 만들고 유지한다. 시간은 곧 돈이다. 게임 IQ는 시간을 절약해준다. 그러나 우리는 많은 파트너 사들이 게임 태깅에 상당히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이러한 분류가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상당수는 이러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해야 했다. 게임 IQ는 게임업계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개발한 새로운 게임 분류체계다. 게임 IQ는 어떤 내용들을 보고 받을 수 있나. 게임 IQ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시각적 보고서를 제공한다. - 마켓 사이즈: 서로 다른 세부 카테고리에서 시장의 기회는 무엇인가?  - 클래스: 게임이 코어, 캐주얼, 혹은 카지노 플레이어에 맞추어져 있는가?  - 장르: 게임 플레이에 적합한 장르는 무엇인가? – RPG, 하이퍼캐주얼 등?  - 하위장르: 게임의 핵심 루프는 무엇인가? – 슬롯, 매치3, 퍼즐 등?  - 태그: IP, 아트 스타일, 수익화 모델 등 개별적인 변수는 무엇인가? 전세계에 다양한 모바일 게임이 서비스 되고 있다. 이들을 서비스와 연결하기 위한 준비도 쉽지 않았을 것 같다. 현재 게임 IQ에는 얼마나 많은 카테고리, 장르 등이 분류되어있나? 3개의 주요 카테고리, 19개의 장르, 더 많은 하위 카테고리와 태그가 있다. 이러한 분류 체계는 앱애니가 업계 표준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계속 진화하고 개선되고 있다. 우리는 커스텀 IQ를 통해 이들을 유연하게 만들 것이다. 이미 커스텀 장르와 기능 그룹도 이용할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서는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야 유용할 것 같다. 어떤 것들을 얻을 수 있나? 시장 전략은 '마케터는 모바일 게임장르에 대한 궁극적 가이드가 된다'는 것이며, 게임 IQ를 위해 고객은 아래와 같은 카테고리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 시장규모: 어떤 게임의 하위장르가 점유율과 성장 기회가 가장 높은지 확인할 수 있다. - 선두주자와 후발주자: 사용자 수익창출, 참여, 신규 시장 진입자와 관련하여 성과가 좋은 게임을 확인할 수 있다. - 최고 게임 찾기: 경쟁 게임을 찾고, 영감을 얻을 수 있다. - 제품 관리: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거나, 게임 선호도를 알 수 있다.  - 모디파이어 태그: 특정 게임 아트 스타일, 게임 플레이 루프(loop), 수익 창출 모델의 성능을 알아볼 수 있다. - 인사이트 생성기: 인사이트를 빠르고 자동으로 발견하는 확장/접근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받는다. -  최고의 게임 찾기: 경쟁 게임을 찾고 영감을 얻을 수 있다. - 강력한 사용자 생성 분류: 런칭 일자, 회사 본사 등 다양한 앱 속성을 결합하여 심도 있는 맞춤형 태그를 생성한다. - 게임 분석: 시장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빠른 시장 규모확인: 총 다운로드 횟수, 수입, 점유율(지역별, 기기별, 장르별, 하위장르 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경쟁적인 환경: 다양한 시장에서 다른 퍼블리셔 본사의 수익창출 및 참여 방식을 확인할 수 있다. - 인사이트 생성기: 기존, 새롭게 등장하는 장르에 대해 자동 갱신, 세부적인 게임 데이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어) 카테고리 분류는 어떤 기준으로 생성됐나. 앱애니는 업계 내에서 통용될 수 있고 게임 퍼블리셔들이 실제적으로 필요로하는 분류 체계를 디자인하기 위해 충분한 준비 기간을 거쳤다. 전문 컨설팅 업체와 글로벌 탑 게임 퍼블리셔들과 협업해 업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분류 기준을 마련했다. 또한 주요한 게임 퍼블리셔 고객사들과 계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분류체계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이를 보완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으며 확장 가능한 방법론으로 고객들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하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게임을 분류하고자 한다. 그간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류하면서 개발된 앱애니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방법으로 게임 분류 작업이 이루어지며, 전담팀이 리뷰 후 최종적으로 게임이 분류된다. 여러 기술적 요소가 타 업체에 비해 고도화되어 있다. 자연어 처리 기술이나 정보를 모아 원하는 자료를 얻는 기술까지. 현재까지 28,000개의 앱이 분류됐다. 기술적 요소는 지금도 향상되고 있으며 점점 더 빠르고 정확하게 분류될 것이다. 인사이트 확보로 인해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발전적인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 게임 IQ는 퍼블리셔가 게임 플레이 동향, 세분화된 시장규모, 경쟁 전략을 기반으로 제품 로드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지역 게임 플레이 동향과 시장 잠재력을 이해하여 사용자 획득 또는 글로벌 확장을 위한 새로운 지역을 찾아준다. 또 사용자들이 즐기는 게임 유형을 명시하여 새로운 시장을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그들의 특정 IP, 게임 기능, 테마, 수익창출 모델). 최고 게임, 최고 게임 회사를 이끄는 장르, 하위장르 등에 대해 놓치지 않도록 해주며 특정 기능, IP, 수익창출 메커니즘이 게임을 성공으로 이끈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경쟁사 대비 게임 IQ가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게임 IQ의 분류 기능을 시장 표준인 앱애니 인텔리전스 데이터와 결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랜 기간 축적한 데이터인 만큼 이는 강력한 경쟁력이다. 사업 전략을 세울 때, 기존에는 그 시장에 어떤 게임이 흥행하고 어떤 수익 수단이 있으며 IP나 게임 플레이 방식이 있는지 일일히 스토어 내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앱에 들어가 찾아야 했다. 게임 IQ는 이러한 긴 과정을 원클릭으로 편리하게 볼 수 있다. 풍부한 마켓 데이터와 이런 분류 기능이 만나면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다. 게임 IQ 서비스가 되면서 게임 업계에 어떤 영향과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나? 게임 IQ는 '게임 체인저'다. 누군가가 종이와 연필을 사용할 때 우리는 엑셀도구를 사용한다는 비유가 적절할 것 같다. 앱애니의 파트너사는 시장과 사용자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시장의 리더가 될 수 있다. 게임 IQ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 앱애니의 기본 스탠다드 패키지 상품을 구독하고 있는 고객사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기본 패키지를 구매한 상태에서 애드온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다.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지만 작년에 약간 가격 정책 구조를 변경해 게임 사 규모에 맞게 앱애니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앱애니의 고객은 대형 게임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중소 개발사도 많아졌다. 시장의 효율적인 데이터를 원한다면 충분히 가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향후 게임 IQ를 어떤 식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인가? 우리는 이미 글로벌 최고 퍼블리셔들과 게임 IQ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이 제품을 준비하면서 글로벌 최고 게임 퍼블리셔들과 긴밀하게 협력했고, 많은 파트너사가 출시도 하기 전에 이 제품을 원했다. 게임 업계 파트너들 사이에서 게임 IQ는 이미 따뜻한 환영을 받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파트너들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매일 제품을 개선/혁신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올해 광고 애널리틱스 솔루션 'Ascend(어센드)'를 런칭했다. 어느 정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는지 궁금하다.  현재 징가, 레딧, 잼시티, 캐스트박스와 같은 고객들이 어센드를 사용하고 있다. 어센드는 수십 개 API의 통합, 유지관리, 지속적인 업데이트 부담을 덜어주어 고객들이 KPI 달성, 캠페인 개선 등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북미 웹사이트 ‘레딧(Reddit)’의 마케팅 이사 스피로스 크리스타코포울로스는 어센드가 마케팅 분석 기반의 아주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앱애니 인텔리전스와 어센드를 한 곳에서 통합 제공함에 따라 고객들을 돕고 있다.  넷마블의 북미 자회사인 잼 시티(Jam City)의 COO이자 회장인 조쉬 이구아도 공동 창립자는 "앱애니 인텔리전스와 어센드의 결합을 통해 모바일 상품과 광고 전략을 한 곳에서 같이 관리할 수 있다. 또, "인텔리전스는 트렌드와 시장 이벤트를 발견하고 좋은 파트너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우리 플레이어들의 경험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어센드는 광고 수익을 모니터링하고 추적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좋은 툴이며, 이를 통해 매일 광고 수익을 최적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2010년부터 마켓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앱애니의 계획은? 앱애니의 비즈니스 전략은 고객들이 글로벌 앱 시장에서 성공과 우수성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는 중립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시장 데이터 제공 업체 역할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글로벌 앱 퍼블리셔들이 글로벌 시장 역학과 새로운 동향, 인사이트를 탐구하여 그들의 사업과 수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모바일 시장에서 이기고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앱애니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한 마디. 앱애니 코리아는 한국 고객들과 함께 성장했다. 우리는 한국 최고의 게임 퍼블리셔에게 탄탄한 시장 데이터 표준을 제공할 수 있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우리는 신생기업이었고 게임 고객의 상당수는 현지 업체였다. 우리는 이제 더 큰 글로벌 조직을 갖추게 되었으며 우리 고객들은 세계 유수의 게임 개발자/퍼블리셔다. 파트너들을 위한 한차원 더 높은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NC, KB증권과 AI 금융 서비스 논의 중?
NC가 KB증권과 손잡고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기반 투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검토 중이다. 지난 주말, 양사는 다수의 매체에 "합작 법인 설립 등을 포함한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해당 서비스는 아직 논의 단계에 있으며, AI 기반 투자 자문을 골자로 한다. 투자자의 성향에 맞춰서 포트폴리오를 프로그래밍하고, 이에 따라서 앞으로의 투자 방향을 조언하는 것. 신한증권에서는 자회사 신한AI를 설립한 뒤 'NEO'라는 AI 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NC와 KB가 검토 중인 서비스가 이와 대동소이할 것으로 추측된다. 양사의 이번 검토가 현실이 되면, NC는 게임사 중에는 첫 번째로 국내 금융 투자 서비스를 만들게 된다. # "기사도 쓸 정도" 이미 AI 기술 확보한 NC NC는 그간 MMORPG를 여럿 서비스하면서 트래픽과 데이터를 관리해본 경험을 기반으로 AI 상용화의 원천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로 NC는 2011년부터 AI 기술 연구에 나섰으며, 현재 연구 인력만 150명, 센터 산하 연구소는 5개에 이를 정도로 성장했다. NC AI 센터 안에는 음성 기술을 연구하는 '스피치 랩', 이미지 생성 기술을 다루는 '비전 AI랩'과 강화학습, 시뮬레이션 기술을 기반으로 게임 플레잉 기술을 연구하는 '게임 AI랩' 등이 있다. NC의 음성 연구 기술은 NLP(자연어처리)까지 확장되어 야구 정보 서비스 <페이지>로 상용화됐으며, 최근에는 NC의 AI 기자가 연합뉴스에 기상예보를 전하고 있다. 또 NC는 음성을 인식해 캐릭터의 표정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보이스 투 애니메이션' 기술도 갖췄다.  이러한 NC의 기술은 게임 개발 분야에 도입될 예정이다. 일례로 NC의 개발 자회사 엔트리브의 <프로야구 H3>에는 NC의 딥러닝 기술이 도입되어 보다 나은 하이라이트, 리포트 뉴스 등이 제공될 계획이다. 엔씨의 야구 정보 플랫폼 <페이지> # NXC는 아퀴스, 넷마블은 스마트 홈? 게임 업계, AI 기술 연구 성과 낼까? 이번 소식으로 수년 전부터 인공지능을 연구해온 게임 업계가 게임은 물론 다양한 산업 분야에 기술을 응용할 수 있으리란 기대가 나온다. 넥슨 지주회사 NXC는 지난 2월 AI 증권·가상화폐 거래 플랫폼 '아퀴스'를 설립했다. 북미 시장의 Z세대 공략을 우선 목표로 삼은 아퀴스는 NXC의 자회사로 존재하고 있다. AI 대화를 진행하면서 쉽게 투자를 유도하고, 여기에 캔들과 차트 대신에 타이쿤 게임의 요소를 접목시킨다는 것이 현재까지 공개된 아퀴스의 계획. 아퀴스는 김정주 대표가 직접 관심을 두는 프로젝트로, 김성민 초대 인텔리전스 랩스 실장이 대표를 맡고 있다. 넥슨 인텔리전스 랩스는 자사 스튜디오의 노하우를 공용화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됐다. 2017년 5월 출범했으며 대부분 라이브 게임으로 서비스 중인 자사 게임 자산을 응용해 하루 100TB가 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 작년 공개한 연구 인원은 200명 규모. 강대헌 넥슨 부사장은 랩스의 연구 인원을 300명까지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넷마블도 2014년 산하에 AI 센터 NARC(Netmarble AI Revolution Center)를 세웠다. 다수의 AI 관련 특허를 출원한 NARC의 규모는 80여 명으로 설립 이래로 아마존웹서비스(AWS), 구글 등 클라우드 사업자들과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다. NARC의 AI 기술은 주로 게임 분야에 집중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투자업계에서는 AI 기술이 자회사 코웨이의 렌탈 사업과 만나 '스마트 홈' 서비스로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3일, 스마일게이트 역시 AI 센터 '스마일게이트.AI'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스마일게이트.AI는 음성 인식, 이미지 인식, 기계 번역, 자연어 검색 등을 연구할 계획.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 스마일게이트 측이 밝힌 센터의 차별점이다. 스마일게이트는 버츄얼 유튜버 세아와 <포커스 온 유>의 한유아를 해당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엔비디아, 게임 엔진 하나 없이 인공지능으로 '팩맨'을 구현했다
게임 플레이만 보고도 주어진 규칙 학습하는 GameGAN 활용 23일 엔비디아는 생성적 대립 신경망(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이하 GAN)인 GameGAN을 통해 남코가 개발한 아케이드 게임 <팩맨>을 게임 엔진없이 AI로 구현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게임의 스크린 플레이만 보고도 똑같이 복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엔비디아 연구팀이 자체 개발한 GameGAN은 생성모델과 분류모델이라는 두 개의 신경망으로 구성, 원본과 흡사한 새로운 콘텐츠 생성 방법을 학습하는 모델이다.  연구팀은 AI에게 약 5만 회의 게임 플레이를 관찰하게 했고, AI는 게임 엔진이나 규칙 없이 관찰과 학습만으로 <팩맨>의 기본 구성을 학습했다. 한 장면에서 다음 장면으로 이동할 때 어떤 차이점이 발생했는지를 기억해 가상 세계를 만들고 동일한 규칙이 적용된 게임을 구현한 것이다. 공개된 영상 속 <팩맨> 캐릭터와 맵 등은 다소 흐릿한 모습이다. 하지만 점을 먹고, 유령과 부딪히지 않아야 한다는 기본 규칙은 잘 구현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승욱 엔비디아 연구원은 "GameGAN을 통해 AI가 게임 플레이만 보고도 주어진 규칙을 학습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그런데 AI가 이를 해냈다"라고 말했다.  ▲ 이번 연구는 팩맨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진행됐다 (출처: 엔비디아 유튜브) 이번 연구는 AI가 게임의 스크린플레이를 학습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닌다. 팩맨 데이터를 제공한 코이치로 츠츠미(Kichita Tsutsumi) 반다이 남코 리서치 연구원은 “AI가 게임엔진 없이 팩맨을 재현했다는 것을 믿을 수 없었다”라고 말하며 “게임 개발 과정을 어떻게 단축시킬 수 있을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전했다. 이에 더해 GameGAN은 게임뿐만 아니라, AI 학습용 시뮬레이터 개발에도 사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기존 자율 로봇은 개발자들이 코딩한 규칙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GameGAN을 활용하면 이와 같은 복잡한 개발 과정을 간단한 신경망 학습으로 대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 카메라를 설치하면 도로 모습이나 운전자가 핸들을 돌리거나 엑셀을 밟는 모습을 기록할 수 있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통해 시뮬레이션 데이터 또한 손쉽게 구현할 수 있게 된다. 토론토 엔비디아 연구소 디렉터 산자 피들러(Sanja Fidler)는 “영상을 보고 특정 환경에서 사용자가 취하는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 물리학 법칙을 모방할 수 있는 AI가 개발될 수도 있다”며 “GameGAN은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한편, AI로 구현된 팩맨 데모는 올 하반기 엔비디아 AI 플레이그라운드에서 누구나 체험이 가능할 전망이다.
[책추천] 다가올 미래가 궁금할 때 읽으면 좋은 책
안녕하세요 :) 책과 더 가까워지는 곳, 플라이북입니다. 얼마 전, 북한에서 탈북한 분의 인터뷰를 봤어요. 북한의 10년 전과 후의 모습을 생각하면 그때나 지금이나 비슷한 모습일 것이고, 변화가 거의 없을거라고 확신하는 모습이 꽤 인상깊었어요. 우리는 주말에 잠깐 외출하더라도 거리의 상점에서 신상품을 늘 접할 수 있고, 그래서 구매욕구가 높아지고 있는데 말이죠. 오늘은 다가올 미래가 궁금할 때 읽으면 좋은 책 5권을 추천해드릴게요 :) 4차 산업혁명, AI 시대가 궁금한이에게 새로운 패러다임 딥러닝에 대해 알려주는 책 딥러닝 레볼루션 테런스 J. 세즈노스키 지음 | 한국경제신문 > https://bit.ly/2wIlwUh 과연 우리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인류 문명에 대한 가장 숨막히는 통찰 사피엔스 유발 하라리 지음 | 김영사 펴냄 > https://bit.ly/2ydec3A 4차 산업혁명 이후 트렌드가 궁금할때 새롭게 변하는 부의 패턴을 알려주는 책 제 4의 물결이 온다 최윤식 외 1명 지음 | 지식노마드 펴냄 > https://bit.ly/2JlqObg 다가오는 인공지능 시대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방법 에이트 이지성 지음 | 차이정원 펴냄 > https://bit.ly/33MGmhB 스마트폰이 '뇌'이고 '손'인 사람들, 새로운 문명의 '축'이 될 그들을 만난다 포노사피엔스 최재봉 지음 | 쌤앤파커스 펴냄 > https://bit.ly/2WOEbZ9 플라이북 앱 바로가기 > https://bit.ly/2WQwTnR
비즈니스북 한줄/ Kiss(?)로 접근하라
... ... “단순하고 간단하게 접근하라” 1992년부터 2001년까지 미국 카네기 멜론 대학의 로봇공학연구소 소장을 지낸 가나데 다케오(金出武雄·75)의 말이다. 1997년 일본인 최연소로 미국공학아카데미 특별회원으로 발탁되기도 했던 가나데 다케오 교수는 인공지능, 컴퓨터비젼, 로봇공학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연구자 중 한 명이다. 로봇석학 가나데 다케오 교수 복잡하기 그지 없는 로봇 분야의 석학이 ‘단순함’을 강조한 건 왜일까. 해답은 그 정반대에 있다. ‘복잡하게 생각하면 실행하기 어렵다’는 것, 즉 ‘단순=실행’이다. 이번 ‘비즈니스북 한 줄’은 가나데 다케오 교수가 쓴 <초보처럼 생각하고 프로처럼 행동하라>라는 책이다. ①저자: 가나데 다케오(金出武雄) ②출판사: 해바라기 ③옮긴이 및 출판년도: 안소현, 2003 ... <사진= kiss를 강조하는 가나데 다케오 교수.> ... Kiss=‘Keep it simple, stupid’ 가나데 다케오 교수는 책에서 ‘키스(Kiss)로 접근하라’고 권한다. 이성과의 신체적 접촉인 그 키스를 말하는 걸까. 아니다. 책의 내용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키스(Kiss)는 ‘Keep it simple, stupid’의 약자다. 이 말은 미국 속어로 군대용어에서 유래되었다. 부하가 잘하지 못할 때 “이봐, 간단하게 해! 바보야”라는 뜻인 듯하다. 키스는 공학의 가장 기본적인 사고 방식이다. “이 일은 어려워. 분명히 잘되지 않을 거야.”, “이런 일을 해도 정말 괜찮을까? 과연 효과가 있을까?”(중략) 어디서든 일을 시작하기 전, 혹은 일을 하는 도중 이런 말을 하거나 반대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영어로는 Naysayer(거부하는 사람, 부정하는 사람, 반대자, 비관론자)라고 한다. Nay, 즉 No라고 말하는 사람이다.>(‘초보처럼 생각하고 프로처럼 행동하라’ 55쪽 인용) 매번 힘든 상황에 직면하는 이유 가나데 다케오 교수는 '단순함'(simple)을 강조하면서 더 나아가 '실행'을 역설한다. “일을 추친할 때 끝내기도 전에 ‘할 수 없는 이유’를 생각하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매번 힘든 상황에 직면하는 이유는 자신의 접근 방식이 문제의 본질에서 벗어났기 때문일 수도 있다. 거기에서 파생된 또 다른 문제점에 부딪힐수록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실제로 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다. 고민만 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같은 책 57쪽 인용) 가나데 다케오 교수가 전하는 마지막 강조 문구. 그는 학생들에게 종종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너무 사소한 부분에 집착하지 마라. 단순하게 하라.” <에디터 이재우> 저작권자 © 재팬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재팬올(http://www.japano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