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출산

ko
209.3K Members

Cards

Featured

임신부터 출산 너무 두려워! 어떡해?
맞아. 다시 돌아가도 난 두려울거야. 다신 못 할 일이지.ㅋ 첫째 임신 때. 아들이라 그런지 살도 엄청 붙고 붓기도 엄청 났어. 임신초기때는 뭣도 모르고 좋아했어! 입덧됴 3일했었나? 태동도 느끼게 될 즈음에 맞는 속옷도 신발도 옷도 없어지고 호르몬 변화로 하루에 수십번바뀌는 기분. 뼈가 전부 벌어지는 느낌 골반통증. 임신하면서 따라오는 여러증상들. 빈혈수치, 비타민 약 꼬박챙겨먹기 아무리 신랑이 잘해준다하지만 임신중엔 서운했고. 배가 부를수록 숨이막혀 똑바로 누울수가 없어서 옆으로 누웠어! 밤새 뒤척이면서 자다가도 태동때문에 벌떡일어난게 몇번인지 몰라. 첫 아이 낳으러 가는 순간에도 얼마나 무서워서 떨리던지 그 무서움도 잠시 진통 오는순간 그냥 아프다. 2cm정도 열렸는데 유도분만하기로 해서 주사맞고서 죽어라 진통 오롯이 느끼며 기다리고 있는데 16시간이 흘러도 3cm밖에 안열렸데ㅋ 간호사보고 제발 무통 좀 놔달라했어 그런데 자궁이 조금밖에 안열려서 무통을 못 놔주겠데.ㅋㅋㅋ 네??? 아무튼 그와중에 관장도 하고 제모도 했어. 부끄러움??ㅋ 아파서 못느낌ㅠㅠㅠㅠ 그래서 계속 기다리는데 자궁이 도저히 열릴 기미도 안보이고 산모도 지쳐간다고 위험하다며 긴급제왕절개 울엄마랑 시어머님 그말듣고 ㅂㄷㅂㄷ ㅋㅋㅋㅋ 자궁에서 유리조각이 굴러다니는줄.. 그렿게 수술실가서 30분안에 나옴.. 그래도 첫애라 그런지 수술하고서도 회복은 빨랐어 수술부위도 잘 아물었지만 난 체질상 상처부위는 살이 튀어올라서 배에 지렁이를 품게되었따..또르르 눈문? 한방울 흘렸낰ㅋㅋㅋㅋㅋ 진짜 내가 낳은 애인가 싶기도 하고 수유할땐 엄청 당황스럽고 신기하고 그랬어 두려워하는게 맞아 그래서 옆에 사람들 역할이 엄청 중요해 계속 안심 시켜주고 응원해주고 격려해주고 그래야해.
임신 시기별 엄마와 태아 모두에게 좋은 간식
01. 임신 초기  임신 초기는 태아의 뇌와 척추가 만들어지는 시기이다. 비타민 B의 하나인 엽산이 태아의 뇌, 척추가 정상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임산부에게 엽산이 결핍될 경우, 태아의 척추 기형, 심장 기형, 신경관 결손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본인에게도 빈혈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임신 계획 시점부터 임신 후 3개월 정도까지는 엽산을 충분히 섭취해줘야 한다. 엽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브로콜리, 키위, 오렌지, 딸기가 있다. 샐러드나 주스로 만들어서 간식으로 섭취하면 좋다. 임신 초기에는 입덧으로 인해 수분 손실이 늘어나므로 과일 및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02. 임신 중기  임신 중기에 들어서면 태아는 뼈와 치아가 형성된다.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도록 칼슘 보충이 필요하다. 엄마는 배 속의 태아에게 칼슘을 빼앗기게 되므로 혈중 칼슘이 낮은 경우 골밀도가 감소하고 관절 건강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우유, 요쿠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과 연어, 콩 등에 칼슘이 많이 함유돼 있다.   특히 요구르트 속 유산균은 장내 나쁜 세균 번식을 억제해 줄 뿐만 아니라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칼슘 보충 및 변비 예방 효과도 있어서 임산부 간식으로 적합하다.  03. 임신 후기  출산이 가까워져 오는 임신 후기에는 자궁이 항문을 압박한다. 또 몸이 무거워지면서 움직임도 줄어들게 된다. 이에 장 운동이 약화하기 때문에 소화 불량, 변비 해결에 초점을 두고 간식을 골라야 한다. 장 운동을 촉진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 바나나, 사과, 단호박 등이 임신 후기 건강에 도움을 준다. 열량도 높지 않은 식품들이라 임신 후기 체중 조절에도 좋다. 
시청자들을 화나게 만들었던 시아버지의 자연분만 요구
개그맨 김재욱과 그의 부인 세미씨의 이야기 첫째를 시부모님께 맡기고 재욱과 세미씨는 산부인과에 가기로 함 시어머니가 부엌을 들여다 보실 것이 염려되어 부엌을 청소하는 세미씨와 그런 세미씨가 이해 안되는 재욱 냉장고를 열며 우리 아들 반찬이 부실하다 할까봐 걱정되는거야? 라며 세미씨에게 묻는 재욱 그러면 반찬을 앞으로 당기면 되잖아! 라고 말하자 세미씨는 한숨을 내쉼. 이전에도 시어머님이 자꾸 첫째에게 식사전 군것질을 시켜서 난감했던 세미씨 하지만 아무것도 기억이 나지 않아 재차 되묻는 재욱 며느리가 좋아하는 게 아니라 사실 첫째 손주 주려고 사온 것들 빵, 아이스크림, 딸기 등.. 식사 중이었던 첫째에게 자꾸만 빵을 권하는 시어머니 첫째도 빵 소리를 듣더니 밥을 먹기 거부함 결국 첫째 밥 먹이기에 실패한 세미씨 시어머니는 자꾸만 첫째에게 빵을 먹이려 하고 세미씨는 걱정되는 마음에 첫째에게 식사 전 간식을 많이 주지 말아달라 함. 한숨 재욱은 시부모님에게 맡길 때는 여러가지를 감수해야 하지 않냐고 물음 (식사 전 간식 또는 텔레비젼의 문제 등) 세미씨는 차라리 일을 다니는 워킹맘이고 그때문에 시어머니에게 첫째를 맡겼다면 시어머니의 교육관을 이해할 수 있지만, 그것이 아니고 세미씨가 첫째를 전적으로 키우고 있으니까 세미씨는 자신의 교육관을 시어머니가 따라와 주기를 바람. 세미씨의 예상대로 역시나 주방을 다 열어보시는 시어머니 그리고 식사 전에 간식을 주지 말라는 세미씨의 당부에도 불구하고 딸기와 빵을 첫째에게 줌. 시아버지가 자연분만을 요구하고 있음. 하지만 의사선생님 말씀으론 자연분만은 위험하다고 함. 그런데 자연분만은 안될 것 같다는 한마디를 아버지에게 못해서 의사선생님에게 소견서를 떼달라고 하는 재욱 <2주 전> 2주 전에도 같은 주제로 얘기했지만 시아버지는 계속 자연분만을 요구하심. 끝까지 소견서를 요구하는 재욱 그런 재욱이 못마땅한 세미씨 결국 세미씨의 당부는 지켜지지 않음 시부모님에게 초음파 사진을 보여주려고 함 이때 세미씨가 재욱에게 제왕절개에 대해서 시아버지에게 잘 말하라고 함. 그러자 재욱은 '만약 아버지가 3시간만 노력해보자고 하면 어쩌지?'라고 함. 첫째때문에 고생하다가 결국 제왕절개로 아이를 낳은 세미씨. 따라서 둘째를 자연분만으로 낳게 되면 꼬매놓은 자궁에 무리가 가 찢어지거나 파열이 올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의사선생님도 위험상의 문제로 제왕절개를 권하는 것. 하지만 시아버진 계속해서 아이큐, 아토피 얘기를 하면서 자연분만을 요구함. 그리고 절충(?)을 하자는 남편... 관심좀 주세요.. 귀찮으실까봐 댓글 달아달라고 못하는데 클립과 하트 정말 좋아해요...♥
임신 초기 산모가 태아를 위해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01. 미네랄 미네랄은 아이를 품고 있는 산모가 섭취해야 하는 것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네랄은 생명을 유지하는 성분 중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혈액이 순환하며 이뤄지는 신체 기능을 도와주는 성분으로, 성장과 발육에 필요하다. 미네랄을 섭취하는 방법은 과일, 채소도 있지만 적정량의 미네랄을 섭취하기엔 너무 많은 양의 채소가 필요하기에 미네랄 워터를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산모와 태아는 물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물을 섭취할 때는 반드시 미네랄 워터를 마시는 것이 좋다. 02. 엽산 엽산은 선천성 기형아 출산을 막아주고 유산과 사산도 막는 효과가 있어 임신 초기 산모라면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한다. 엽산은 엽산제를 통해 섭취하지만,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으므로 일상에서 엽산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할 필요가 있다. 엽산이 가득한 음식으로는 시금치, 미역, 키위, 딸기, 바나나 등이 있다. 03. 탄수화물 임신 기간 중 탄수화물을 너무 적게 섭취하면 태아에게 저체중 등 건강상 문제가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탄수화물 섭취가 적으면 어린이의 체지방 수치가 높아진다. 임신부 중 체중 및 건강 관리를 위해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절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전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임신 중 먹는 영양소는 태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 아이의 건강, 산모의 건강에까지 많은 영향을 준다. 많은 임신부가 임신 기간에도 체형 관리에 신경을 쓰는 추세가 지속하며 식단 조절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무엇보다 아기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가 우선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