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ko
127.8K Members
Commons
Cards
Talks
Q&A
Members
Popular
Updated
2019 CES AMD 7nm CPU 라이젠3세대 드디어 발표! 그런데..?
전세계에 계시는 사람들 중 컴퓨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이번 발표가 굉장히 기대를 많이 하셨을텐데요. 하지만 이 발표를 보신분들 중 기대를 너무 많이 하셔서 오히려 실망스럽다는 평을 남기신분들이 많으실 겁니다.(AMD주가가 떨어ㅈ..읍읍!) 그 이유는 제품 발표를 굉장히 애매모호하게 해서 그런 것인데요. 기대했던 라인업 및 설계구조 등 주요 소식이 나오지 않아 블로그를 쓰는 제 입장에서도 너무나도 애매한 발표였습니다.뭘 써야될지 감이 영..그렇지만 일단 나온 정보부터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샘플모델이 좀 애매했던 것이 마치 일부러 뺴놓은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오른쪽 하단이 비워져 있습니다. 밑에 사진처럼 포토샵으로 위에 있는 것을 아래로 똑같이 내려보면 주위를 보호하고 있는 칩들은 방해 없이 탑재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걸로 인해 현재 의견이 나뉘어지고 있는데요. 한쪽은 " 최대 8코어일 것이다 ", " 아니다 유출된 소식으로 나왔던 것처럼 위 사진은 라이젠5 샘플모델이고 라이젠7.라이젠9은 밑에 하나 더 추가하여 12,16코어로 나올 것이다 " 라고 의견이 나뉘어지고 있죠. 너무 혼동이 와서 제가 따로 추가된 소식이 없을까 하고 찾아보았는데, 트위터에 이런 S급 정보가 있더군요. 이 트위터가 나오면서 " 진짜로 일부러 비워둔 것인가?? "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데 특히 답변 중 8코어가 한계라는 생각을 버리고 저 빈 공간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라는 답변이 나오면서 정말로 라이젠7이 12코어, 라이젠9은 16코어로 유출된 정보로 나오는 것은 아닌지 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해주는 정보였습니다. (행복회로 풀가동!) 그리고 성능은 대해서 즉석 테스트로 보여주었는데요. 라이젠 3세대 8코어 16쓰레드 vs i9-9900K 4.7GHz로 잡고 R15 시네벤치테스트를 대중앞에서 바로 보여주었습니다. 결과는 라이젠의 승, 약 10점 정도 더 높으며, 소비된 전력도 라이젠이 40W 이상 낮은 결과를 이번 2019 CES에서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실험한 스펙은 2,666MHz RAM으로 RAM을 오버클럭이 아닌 순정클럭으로 사용한 환경에서 한 것인지라 정말로 3세대 부터는 IPC 성능까지 인텔을 따라 잡은 것인가 라는 기대감을 만들게 되었죠. 이는 동일한 전력상에서는 라이젠이 좀 더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는 이야기로 해석이 될 수 있으니 말입니다. 다만 라인업과 설계구조 등은 보여주질 않아 이걸 좋아해야되나 말해야되나 라는 기분으로 끝나게 되었습니다. 오늘 새벽부터해서 지금까지 나온 정보를 통해서는 일단 위에 나와있는 샘플 빈 공간이 무엇으로 채워질지가 가장 궁금한데요.NAVI GPU칩을 조금이라도 넣어 라이젠 시리즈에서도 플루이드모션 및 프리싱크를 지원해주는 장치로 나올지 아니면 정말로 맥시멈으로 16코어라는 제품이 나올지는 이번 2019년 6월 컴퓨텍스에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6월까지는 또 언제까지 기다릴지 참...다른 라이젠 정보가 또 나오게 되면 바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MD 7nm 그래픽카드 메인스트림형도 올해안으로 나온다.
어제날짜로 1월 10일 오후 10시경에 IT매개체인 더 스트리트에서 #AMD 의 최고기술책임자인 " 마크 파퍼마스터 " 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인터뷰 내용에서는 이번 최초 #7nm 아키텍처로 #미들레인지 시장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내용이였는데요. 이는 올해안으로 미들레인지,#엔트리 모델이 등장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인데 지금까지 나온 추가적인 정보를 통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007overmen/221439481988 AMD CTO인 마크 파퍼마스터가 직접 인터뷰 한 내용을 제가 아는만큼 번역하고 요약해보았습니다. - AMD는 게임에 관한 비전이 범위가 광대하며 PC,콘솔, 클라우드 까지 고려합니다. " - 레이 트레이싱(광선추적)은 대단한 기술입니다. 현재 우리쪽에서도 개발중이기는 하지만 다른 게임업체와도 같이 협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기다리셔야 합니다." - 엔비디아쪽에서는 레이 트레이싱을 강조하지만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게임은 몇개 없습니다. 그래서 엔비디아 RTX를 구매하고 싶으신 소비자는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게임이 더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게 낫습니다. " - 7nm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미들레인지 시장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 - 라데온7은 4K 해상도에서 엄청난 성능을 지원하는 강력한 그래픽카드입니다. " 여기서 기대할 수 있는 점은 올해안으로 라데온이 7nm를 활용한 미들레인지 및 엔트리 모델도 출시가 될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발표시기는 이번 2019년 6월 대만 컴퓨텍스로 보고있으며 좀 더 빠른 시기에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그리고 개인적으로 기대되는 것은 라데온의 새로운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라는 그래픽드라이버인데요. 이번에 나온 라데온 그래픽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가 현재 베타버전으로는 나오게 되었습니다. 베타버전에서 나온 성능 업그레이드를 몇가지 살펴보자면 - RX 580에서 포트나이트가 풀HD 사양에서 성능이 4%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합니다. (전 드라이버에 비해) - RX Vega 64 포트나이트가 풀HD 사양에서 성능이 3%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합니다. (전 드라이버에 비해) 현재 베타버전이라 성능 업그레이드는 이정도이며, 다른쪽은 버그 및 수정사항이 많은편입니다. 정식버전으로 나오게 된다면 다른 RX 시리즈 그래픽카드도 성능이 좀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있습니다. 저번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RX 570,580 성능이 오른 것을 보면 기대 될 수 밖에 없는 드라이버이기도 합니다. https://twitter.com/VideoCardz/status/1083473361869697030 그리고 라데온7 그래픽카드를 라데온 600시리즈에 포함되어있는데요. 예전에 유출된 정보로 라데온 3000시리즈로 나오는 것으로 보고있었는데 라데온 600시리즈로 나오는 것으로 보이는 표가 나왔습니다. 이 표는 비디오카드에서 나온 정보로 확실하지는 않지만 라데온 600시리즈에 라데온7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보면 이번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3000시리즈가 아닌 600시리즈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RX 580 8GB가 GTX 1060 6GB 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였으니 이번 600시리즈에 탑재되는 GPU NAVI는 어느정도까지 뽑아줄 수 있을지가 기대가 되기도 하며 7nm로 제작되는 그래픽카드는 올해안으로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음에도 좀 더 알찬 IT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으며 이만 여기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텔 아이스레이크 모바일 CPU 공개, 이번 2분기에 출시예정 (2019 CES)
이번 #2019 #CES 때 인텔이 #아이스레이크 에 관한 제품을 공개하였습니다. 하지만 데스크탑 모델인 S 모델이 아니라 #모바일 제품군부터 공개를 하였는데요. 유튜브 및 트위치에 방송은 하지 않았지만 이번에 나온 소식을 통해 전세대와는 무엇이 달라지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아이스레이크는 인텔이 드디어 #14nm 를 벗어나고 첫 #10nm 로 출시되는 CPU입니다. 캐논레이크는 건너뛰고 바로 아이스레이크로 나오게 되는데요. 인텔의 첫 10nm인만큼 다른 신기술도 탑재하게 되는데 먼저 배터리 효율부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배터리 효율부분은 작년 6월 컴퓨텍스에서도 발표한 적이 있었는데요. 1w 디스플레이 기술과 아이스레이크 최적의 기술 장치를 포함하여 최대 25시간 동안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장치를 발표하기도 했으며 이 말고도 10nm로 줄인만큼 메인보드 크기를 줄일 수 있어 배터리 용량을 좀 더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생겨 아이스레이크 세대 부터는 전 세대 보다 10% 가량 더 많은 배터리를 노트북에 탑재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2019 CES에서 인텔이 발표한 기술 중 " FORVEROS " 라는 기술을 발표했는데 이 기술은 3D, 층을 쌓는식 구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인텔의 CPU 설계 구조는 인텔 링버스 구조라 하여 뺑뻉이 돌리는식인 설계를 2세대 샌디브릿지 부터 지금까지 사용해왔는데요. 원래적으로는 CPU 코어와 시스템, GPU(내장그래픽)을 L 캐시 메모리를 통해 빙글빙글 도는 방식으로 한 설계 구조였습니다. 이번 " FORVEROS " 라는 구조는 인텔의 링버스 구조를 그대로 가지만 층을 쌓아 CPU코어와 GPU코어를 동시에 둘 수 있는 방식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 같습니다.링버스 구조는 뻉뺑이 돌리는게 길면 길수록 발열이 심해질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를 3D로 층을 쌓는 구조로 만들어 발열면에서 전세대 보다 좀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위에 만든 구조는 상상도로 " FORVEROS " 라는 기술이 이런 개념으로 나올 것이다 라고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좀 더 나아진 AI와 5G 기술을 접목시켜 좀 더 빠른 PC를 만든다는 것이 이번 인텔 아이스레이크의 주 목표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번 아이스레이크 모바일은 이번세대 위스키 레이크와 똑같은 코어, 쓰레드인 4코어 8쓰레드로 가며 그래픽코어는 Gen11이 탑재되어 나오게 됩니다. 이번 내장그래픽은 라데온 그래픽카드 총 책임자였던 " 라자 코두리 " 가 이번 인텔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내장그래픽카드 성능이 많이 발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이번 인텔 아이스레이크 성능이 굉장히 기대되고 있죠. 출시일에 관해서는 인텔 아이스레이크가 2019년 2분기에 출시가 될 예정이며 데스크탑 모델인 S 모델은 적어도 2019년 4분기는 되어야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번 2019 CES에서 AMD가 라이젠 모바일 3500U,3700U를 어떤식으로 내놓는 것에 따라 이번 인텔 아이스레이크 모바일 행선지가 결정 될 듯 싶습니다. 다음에도 좀 더 알찬 IT 정보로 찾아뵙겠으며 이만 여기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엔비디아 RTX 2060 발표,2019 CES에서 발표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1월7일 오후 1시 드디어 #RTX 2060에 관한 성능 및 가격이 #2019 #CES 에서 발표되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내용은 RTX에 관한 그래픽카드가 처음 공개했을 때 와는 달리 별 다른 것이 없었는데 이번 내용은 그 중에서 RTX 2060 데스크탑 모델에 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2019 CES에서 발표된 엔비디아는 전반적으로 전에 RTX 그래픽카드를 처음 발표한 내용과 거의 동일하였습니다. 거의 1시간 동안 말이죠. RTX 2060이 등장하기 전 발표한 내용은 기승전 레이 트레이싱 말고는 없었죠. " 엔비디아 : 우리의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위대하다! " 라고는 뭐 없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을 배틀필드V와 비교하면서 지속적으로 설명하다가 1시간이 지난 뒤 오후 2시! 드디어 RTX 2060 그래픽카드를 공개하게 됩니다. 여기서 레이 트레이싱이란? : https://blog.naver.com/007overmen/221379686834 이번 RTX 2060 그래픽카드는 2K 해상도에 RT코어를 활용한 레이 트레이싱 시연이였습니다. RT코어를 활성화 시키니 2K 해상도에서 레이 트레이싱을 실행해도 60프레임이 넘는다는 성능표에 기본적인 성능으로 GTX 1070TI 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거의 GTX 1080급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RTX 2060 =< GTX 1080) 다만 가격이 예상했던대로 349$에 나오게 되면서 초기 가격+용프까지 포함하면 아무리 싸게 나와보았자 무려 47만원이 최소 가격으로 측정되고 있는데요. 메인스트림 그래픽카드가 47만원이라.. 이제 게이밍 초기형 조립컴퓨터도 무조건 120만원은 넘어야 되는 시대가 된 듯 싶기도 합니다.(너무 비싸요...) 판매일은 1월 15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비디오카드에서 나왔던 소식보다 훨씬 적은 정보량에 조금 안타깝다고 느껴졌었는데요. 2070 위 시리즈 부터 발생했던 발열로 인한 그래픽카드 사망에 관한 이야기는 없었으며 이번에는 아예 TDP, 쉽게 말씀드리자면 발열에 관한 내용은 전혀 언급이 없었습니다. 일단 비디오카드 매체에서는 보조전력핀이 8핀에 TDP는 160W, 쿠다프로세서 개수도 1920개로 언급이 되었는데 이번 2019 CES 발표에서 상세스펙에 관한 내용은 나오지 않는 것이 조금 수상하기도 합니다.(이번에도 황회장 통수각이 나오는 것은 아닐지..) 이번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소식은 RTX의 레이 트레이싱 기술이 얼마나 뛰언지만 발표된 2019 CES였습니다. 노트북에 관한 소식도 나왔으나, 이 소식은 다음글에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TX 2060을 위해 지금까지 존버하신분들은 일단 이번에 가격나오는 것을 보고 구매하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리고 싶네요. 다음글로 2019 CES에서 발표된 엔비디아 노트북용 그래픽카드에 관한 정보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