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드릭라마

ko
596 Members

Cards

Updated

Recap: DAMN. 팝업 스토어 @WARPED
지난 토요일, 한남동에 위치한 편집 스토어 웝트(WARPED)에서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의 ‘DAMN.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DAMN. 프로덕트와 함께 오직 서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독점 제품 등이 포진한 알찬 구성으로 팝업 스토어 개점 이전부터 국내 많은 켄드릭 라마 팬의 관심을 모았다. 토요일 아침부터 줄을 선 수백 명의 인파는 팝업 스토어 첫날 모든 상품을 품절시키며, 원래 주말 양일 진행 예정이었던 팝업스토어는 하루 만에 종료되었다. 팝업 스토어 입구에서 미리 준비한 번호표를 배부해 혼잡을 줄이고 고객이 편안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동시에 체크리스트를 나눠줌으로 신속한 판매가 이루어졌다. 희비가 교차했던 그 현장에서 VISLA는 본 팝업 스토어를 위해 방한한 특별한 손님과 잠시 담소를 나누었다. 그리고 영업상 비밀이 많은 그 남자는 조심스럽게 입을 열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한다. 내 이름은 지데 오시페소(Jide Osifeso). T.D.E(Top Dawg Entertainment)에서 머천다이즈 디자인을 맡고 있다. T.D.E에서는 DAMN.뿐 아니라 다양한 아티스트의 머천다이즈를 판매하고 있다. 모든 디자인을 혼자서 구상하나. T.D.E는 회사라기보다는 하나의 크루(crew)에 가깝기 때문에 디자인을 포함한 T.D.E의 모든 활동에 구성원 서로가 영감을 주고받는 일이 잦다. 이전에도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나. 지금껏 총 여섯 번째 방문이다. 올해 1월 중순에도 방문했었다. 미국 NFL 슈퍼볼 기간과 같아서 확실하게 기억하고 있다. 11월의 도쿄, 오사카에 이어 아시아에서 세 번째 팝업스토어를 서울, 웝트에서 진행 중인데. 서울을 여러 번 방문하는 동안 아시아 내 서울의 중요도를 알게 되었다. 때문에 켄드릭 라마의 [Damn.]앨범과 관련, 머천다이즈를 홍보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래서 이곳 웝트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게 된 것이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기쁘다. 여담이지만 오늘은 매우 춥지 않나. 한국에는 검은색으로 몸을 덮은 행인이 많다. 내가 선호하는 어두운 색감의 스타일링을 쉽게 볼 수 있어 서울의 겨울 패션이 마음에 든다. 서울에서도 이 장소, 웝트를 선택한 배경이 궁금하다. 자연스러운 결과다. T.D.E에서 웝트라는 숍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 있었고, 그 사람을 통해 웝트와 연락했다. 팝업 스토어는 친구와 전화하는 기분으로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진행했다. 켄드릭 라마의 작품관과 DAMN. 머천다이즈 간의 관계가 궁금하다. 혹시 켄드릭 라마도 제작과정에 참여했나. 비밀이다. 세부사항은 말할 수 없지만 DAMN. 머천다이즈에 그의 작품 세계가 고스란히 녹아있음에 주목하길 바란다. 켄드릭 라마의 작품과 그의 가치관은 나에게 강렬한 색으로 다가온다. 실제로 그 기준도 명확하기에 이번 [DAMN.] 앨범 디자인을 비롯한 모든 부분에 그의 취향을 확실히 적용할 수 있었다. 물론 T.D.E에 속한 아티스트들은 모두 각자의 색이 있다. 하지만, 꾸준히 진화하는 켄드릭 라마는 그중에서도 두드러진다. 그것이 DAMN. 머천다이즈는 특별한 이유다. 11월 일본 도쿄 팝업 현장에서는 모든 제품이 두 시간 만에 품절되었다. 이곳 서울에서도 큰 관심이 쏠리리라 예상했나. 이는 모두 켄드릭 라마의 언어가 전파된 결과다. 한국과 일본의 팬과 켄드릭 라마의 음악을 듣는 이들에게 제스처를 보내고자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는 거니까. 아마 이틀간 많은 사람이 이곳으로 찾아와 두리번거리지 않을까. DAMN.의 다음 목적지는? 비밀이다. Stay tuned 부탁한다. 힌트는? 내년 봄에 있을 유럽 대륙 투어. 진행 / 글 │ 오욱석 홍석민 사진 │ 백윤범 영상 │ 정필규(François Osamu) T.D.E 공식 웹사이트 WARPED 공식 웹사이트
Kendrick Lamar의 “DUCKWORTH.”와 September의 “Ostavi Trag”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 Duckworth)가 올해 4월 발매한 네 번째 정규 앨범 [DAMN.]은 미국 음악 차트를 석권하며 그의 명성을 공고히 해주었다. 작품에 사회문제를 풀어내는 소신 있는 거리의 시인으로 알려진 그의 신보 [DAMN.], 분명 이는 14개의 트랙으로 담아낸 켄드릭 라마의 내적 세계다. 여태까지 그가 자신을 둘러싼 사회문제를 알뜰히 꼬집어 왔다면, 본 앨범은 앞의 주제뿐만 아니라 그의 야망, 비관적인 성격, 철학이 합쳐진 총체다. 그리고 13개 트랙을 지나 마주하게 되는 마지막 곡 “DUCKWORTH.”는 본 앨범에서 가장 화두에 오른 트랙이자, 그가 자칭 최고의 래퍼가 될 수 있게 한 어떤 사건을 읊조린 독백이다. “DUCKWORTH.”의 가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켄드릭 라마가 속한 TDE(Top Dawg Entertainment)의 수장 앤서니 “탑 독” 티피스(Anthony “Top Dawg” Tiffith)는 과거 L.A. 거대 갱 조직 멤버였으며, 이전 같은 동네에 있는 KFC 매장을 습격해 인명, 재산 피해를 낸 경력이 있다. 이후 그가 다시금 강도질할 목적으로 그 매장을 습격했을 때, 평소 자신에게 친절했던 매장 직원 더키(Ducky)에게 위해를 가하지 않았다는 이야기. 놀랍게도 더키는 켄드릭 라마의 아버지였다. 거대한 운명이라 말할 수 있는 이 가사의 진위는 이미 여러 외신을 통해 사실로 규명되었다. 기독교를 포함한 종교의식에서, 그리고 20세기 프로파간다 매체에서 음악이 빠지지 않는 것은 분명 음악이 감정을 전달하는 강력한 전도체인 까닭이다. 그러기에 “DUCKWORTH.”의 프로듀서 나인스 원더(9th Wonder)는 분명 켄드릭 라마의 자전적 독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곡의 선율을 심각하게 고민했으리라. 그리고 그가 선택한 6개의 샘플 중 하나는 70년대 유고슬라비아의 재즈 록 밴드 셉템버(September)의 76년 작 [Zadnja Avantura]의 수록곡 “Ostavi Trag”였다. 유고슬라비아의 초기 퓨전 재즈 앨범 중 하나로 알려진 [Zadnja Avantura]는 당시 차트에 오르내리는 적 없이 조용했다. 하지만 본 앨범은 현재 동유럽 음악 평론가 사이 발칸 지역 70년대의 수작으로 평가받는데, 그 배경에는 다양한 경력을 자랑하는 밴드 구성원들이 있다. 그중 밴드 내 키보드 연주자 티호밀 폽 아사노비치(Tihomir Pop Asanović)는 단독으로 작곡 활동을 한 경험이 긴 만큼, “Ostavi Trag”의 제작을 맡았다. “Ostavi Trag” 초입부의 묵직한 합창은 듣는 이의 감정선을 고조시킨다. 그리고 나인스 원더가 “DUCKWORTH.”에 사용한 부분은 그 초입부에 국한되었다. 나아가 합창 부분의 “Kad nisi tu”, 즉 “당신이 이곳에 없을 때”라는 가사가 “DUCKWORTH.”에 반복됨은 아버지의 부재가 자신에게 미칠 수 있었던 영향, 즉 “나는 아버지 없이 자라다 총격전 속에서 죽었을 것”이라 말하는 그의 독백 후반부와 잘 어울린다. 음악과 패션 양 분야에서 대세로 떠오른 켄드릭 라마의 DAMN. 팝업 스토어가 이번 주 주말, 한남동의 편집 스토어 웝트(WARPED)에서 열린다. 그의 머천다이즈를 기다리는 사람은 주말까지 남은 시간 중 4분을 투자해 한번 들어보길.
한남동 WARPED.에서 열리는 DAMN. 팝업 스토어
올봄 네 번째 정규 앨범 [DAMN.] 발표와 함께 이를 필두로 한 다양한 머천다이즈로 음악뿐 아닌 패션 신(Scene)에도 깊은 조예를 보인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 앨범 발매의 기념품 정도로 그치지 않고 앨범 로고와 트랙의 다양한 문장을 활용하며 독특한 테마로 전개하는 ‘DAMN.’은 이제 하나의 브랜드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만큼 단단한 구성을 갖췄다. 그 본토 미국뿐 아닌 세계 전역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머천다이즈를 위해 켄드릭 라마가 속한 레이블 T.D.E(Top Dawg Entertainment)는 세계 곳곳을 돌며 팝업 스토어를 열고 있는데, 가장 최근 도쿄에서는 준비한 모든 제품이 두 시간 만에 품절되는 기염을 토했다. 머천다이즈는 현재 T.D.E의 공식 웹스토어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지만, 해외구매에 어려움을 겪거나 직접 착용해보지 못해 선뜻 구매하지 못했던 이를 위한 반가운 소식을 전한다. 바로 오는 12월 9일 한남동에 위치한 편집 스토어 웝트(WARPED)에서 DAMN.의 머천다이즈를 직접 만날 수 있는 팝업 스토어가 진행될 예정. 기존 T.D.E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함께 팝업 스토어를 기념한 서울 익스클루시브 프로덕트 또한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서울의 켄드릭 라마 팬이 총 집합하게 될 팝업 스토어 오픈, 패션과 음악을 즐기는 이라면 다음 주 토요일 웝트를 방문해보자. WARPED. 공식 웹사이트 행사 정보 일시 │ 2017년 12월 9일 ~ 12월 10일 / 12:00 ~ 20:00 장소 │ 웝트(서울 용산구 이태원로42길 26 1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