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면 기승을 부리는 감기와 알레르기비염. 특히 봄철이면 건조한 날씨와 황사, 꽃가루 등으로 인해 코감기나 알레르기비염 증상으로 고생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은 코감기와 증상이 유사하여 단순감기로 생각하고 감기약만 먹고 지나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감기와 알레르기비염은 엄연히 다른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의 차이를 알고 명확히 구분하여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코감기와 구분되는 알레르기비염 증상
▫알레르기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한 과민반응에 의해서 생기는 코의 만성 염증성 질환인데요. 일반적으로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 주요 증상이 비슷해서 코감기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재채기가 연속이며 발작적으로 일어나고, 맑은 콧물이 흐르거나 콧속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일반적인 코감기가 아닌 알레르기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비염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증상이 가장 심하게 나타나다가 오후에 차츰 가라앉는 것이 특징입니다.
▫알레르기비염의 경우 소아 때부터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서 오래되면 코가 항상 막혀 있고 축농증이나 비용종부터 중이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나아가 코로 숨쉬기가 어렵다 보니 입으로 숨 쉬는 습관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얼굴 발육이 위 아래로 길쭉해지거나 치아 부정교합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