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Following
3
Follower
0
Boost

IoT (사물인터넷) 뜻과 사례

IoT란 Internet of Things 의 약자로 사물인터넷이라고도 합니다. 이 녀석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까지 언급되고 있으니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물인터넷이라는 단어만 보면 바로 이해가 안될 수도 있는데요. 사람이 개입되지 않고,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는 매개체들이 그 역할을 대신해주며 정보를 주기 때문에 훨씬 더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게 해 주는 것입니다. IoT(사물인터넷) 의 사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 심장박동 모니터링 기계 : 부정맥을 앓고 있는 환자가 기계를 부착하고 있으면 검사 결과가 자동으로 기록되고, 중앙통제센터로 보내지고, 검사 결과를 다시 전문가에게 자동으로 전송하게 됩니다. 사람이 하게 되면 꽤 많은 손이 가는 일인데, 손쉽게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 IoT 도어록 서비스 : 문이 제대로 잠겨 있는지 스마트폰으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출입시간도 파악이 가능하죠. - IoT 가전제품 : 요새 냉장고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대죠. 광고에서도 볼 수 있는 IoT사례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IoT는 활용되고 있고,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는 각 국가별로 이 산업에 대해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엄청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냉면 맛집 - 진주 하연옥

냉면 중에 제일로 여기는 것은 평양냉면과 진주냉면이라고 합니다. 진주에 있는 맛집인 하연옥은 일제시대 해방과 함께 지금까지 운영되어온 아주 오래된 유서깊은 냉면집입니다. 이미 방송도 수차례 탔고, 유명세가 높은 곳이라 늘 사람들로 북적이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서울에서 차로 6시간을 달려 하연옥에 도착해서 냉면을 맛볼 수 있었는데요. 확실히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이곳만의 맛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건물은 본관과 별관이 함께 붙어 있는데요. 식사를 마치고 나오니 엄청나게 많은 분들이 대기를 타고 있었습니다. 차를 끌고 나오는데, 이 일대의 교통이 마비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찾아오는 곳이네요. ^^ 당연히 가장 많이 먹는 물냉면(8,000), 진주비빔냉면(9,000)이 메인 메뉴이고, 진주비빔밥(8,000)과 어린이 함박스테이크(8,900)도 있습니다. 하연옥의 육전이 유명하기도 한데요. 한접시에 20,000원입니다. 하연옥의 물냉면입니다. 진주냉면의 특징은 해물육수를 사용한다는 것인데요. 새우, 멸치, 바지락, 다시마 등을 활용하여 육수를 만든다고 합니다. 약간은 짭조름한 국물 맛이 독특한데요. 냉면 위에 올려진 아홉가지 고명과 함께 먹으면 맛이 일품입니다. 달궈진 쇠막대기를 육수에 넣어 잡내를 없애는 특이한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비빔냉면 모습입니다. 역시 많은 고명이 올려져 있는데요. 보기보다 맵지 않아 매워서 비빔냉면을 못 드시는 분들도 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깊은 맛이 들어 있다는 느낌을 먹는 내내 받을 수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물냉면보다는 비빔냉면이 더 제 입맛에 맞았습니다. 소고기육전입니다. 보기에도 상당히 먹음직스러운 육전은 실제로도 엄청 맛이 좋았습니다. 아이들도 좋아할 듯한 이 맛은 지금까지 먹어본 육전들 중 단연 으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기가 그리 얇지는 않고 두툼한 편이어서 먹을 때 식감이 좋은 편입니다.
음식
한국음식
+ 1 interests

돼지갈비 맛집 - 신길동 순흥골

한적한 동네에서의 북적북적한 식당 풍경. 맛집이 아니면 볼 수 없는 광경이지요. 순흥골은 서울 신길동에 위치한 돼지갈비 전문점인데요. 저와 가족들이 오래전부터 자주 가는 아주 맛이 좋은 식당입니다. 언젠가 매스컴을 타고 알려지면서, 지금은 너무 많은 손님들 때문에 항상 대기를 타야 할 정도로 손님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가족들과 함께 가게 되었는데요. 늘 먹던 돼지갈비를 시켰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손님들이 동일한 메뉴를 시킵니다. 뭔가 다른 메뉴가 그리 있지도 않고요. 먹을 수 있을 때까지 일하시는 분이 직접 구워주십니다. 밑반찬이 다양하게 나오는데, 그중에서도 양념게장이 정말 맛이 좋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테이블에서 리필해서 먹는 반찬입니다. 저희 가족들도 양념게장을 참 좋아하기에 순흥골에 가면 두세번 리필해서 먹곤 하네요. 양념 맛이 정말 기가 막힙니다. ^^ 잘 익은 돼지갈비 한 점을 상추쌈에 싸서 먹어봅니다. 돼지갈비의 그 달달하면서도 입에 촥 감기는 느낌의 그 맛!!!! 너무 감동스럽고 행복합니다. ^^ 순흥골의 매력이 또 하나 있다면 바로 이 냉면에 있습니다. 지금은 비록 천 원을 받고 있지만, 오랫동안 공짜로 제공을 해 왔습니다.
음식
한국음식
+ 1 interests

우울증 예방을 위한 8가지 생활수칙

"나, 우울증 온 것 같아~!" 라는 말을 우리는 농담처럼 던지곤 합니다. 하지만, 정말로 우울증이 온 것 같아도 병원을 찾는 사람은 굉장히 드물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정신과 치료를 기피하는 현상이 심하다고 하는데요. 감기처럼 작은 병에 걸려도 병원을 잘 찾는데, 어째서 우울증이 올 것 같은데, 또는 왔는데, 병원을 안 찾고 숨기려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이들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데... 우리 모두 아닌척하느라 너무 애쓰는 건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저는 공황장애로 두 달 정도 정신과 진료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약물 치료를 했지만, 약을 그리 많이 먹지는 않았습니다. 스스로 극복하고 싶었거든요. 두 달 치료받으면서 의사선생님께 많은 도움을 받았고, 이제는 혼자서도 되겠다 싶어서 병원을 다니지 않으면서 극복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서구에서는 우울증에 대한 치료를 숨기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약 300만명 정도로 추산하지만, 치료받는 이는 1/10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증과 지속적인 우울증이 있습니다. 일시적인 우울증은 - 사별, 사업 실패 등의 외부 요인으로 인해 며칠 또는 몇 주간 우울한 상태에 빠지는 것 정도의 범위입니다.

겨울철 아이 피부 관리법, 아토피

언제까지나 뽀송뽀송한 피부일 거라 생각해왔던 저의 피부가 겨울만 되면 푸석푸석해지고, 건조해져서 심지어 갈라지는 경우도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만큼 겨울이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 때문에 건강한 사람도 애를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아토피피부염을 가진 아이들의 경우 겨울에는 고통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줘야만 합니다. 우리나라 18세 이하 8명 중 한 명이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만큼 겨울철 아이들 피부 관리법에 대한 관심은 꽤나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8명에 1명이면 약 13.5%가 되는 수치인데요. 아이들의 국민병이라고 할 정도로 아토피를 앓고 있는 아이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서울성모병원자료) 아토피피부염은 가족질환이라고도 하는데요. 아토피 환자의 가족 중 기관지나 천식, 알레르기성비염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려대병원 자료) 면역글로불린E의 수치가 높은 것도 아토피의 원인이라고 하네요. 면역글로불린E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한 물질입니다. 그럼 겨울철 피부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습도 관리 건조한 것이 문제이기 때문에 실내 습도를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가습기 쓰시려면 부지런하셔야 하는데요. 세척할 때 쓰는 제품의 안전성이 걱정되는 분들은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매일 깨끗이 닦아줘야 하는 부지런함과 꼼꼼함은 필요합니다. 아이의 피부 건강을 위해서 겨울에 이 부분만큼은 조금 부지런히 챙겨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솔방울을 활용한 천연가습효과나 빨래를 실내에 널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습도는 40 ~ 60%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 달리오의 경제공부 동영상, 경제를 쉽게

레이 달리오(Ray Dalio)는 천문학적 규모의 세계 최대 헤지펀드인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idgewater Associates)의 설립자입니다. 2012년에는 미국 타임지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레이 달리오 자신이 30여 년간 활용해온 경제에 대한 템플릿을 애니메이션과 함께 영상으로 만들어 공개했습니다. 동영상에서 레이 달리오는 '경제'라는 거대한 용어에 좀 더 근본적으로 접근하여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영상의 제목이 '경제가 어떻게 기계처럼 움직이는가?'(How The Economic Machine Works?)인 만큼 '거래', '신용', '금리' 등의 키워로 경제를 풀어내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경제가 흐름을 타고 움직이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합니다. 경제를 가장 근본적인 단위에서부터 이야기하면서, 단기 경기순환 ~ 장기 경기순환에까지 경제의 흐름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단어들을 알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든 이 영상을 보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록 30분 짜리 짧은 영상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공유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레이 달리오가 영상을 보는 우리에게 당부하는 세 가지 항목을 정리해 봅니다. 1. 부채가 소득보다 빠르게 증가하면 안됩니다. 결국 여러분을 파산으로 이끌고 갈 것입니다. 2. 소득 증가가 생산성보다 빠르게 이루어지면 안됩니다. 왜냐면 당신은 결국 경쟁력을 잃을 것이니까요.
금융
재테크
+ 1 intere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