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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갖고있는 소중한 자신만의 세계,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입니다.

포스터에 있는 '진짜 나를 만날 시간'이란 문구가 너무나 감동적으로 다가오는 남녀노소 '감동주의', 눈물 참는 남자들은 '글썽주의'인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입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간단합니다. 모든 캐릭터가 그러하겠지만 특히 기쁨의 최애인 라일리가 미네소타에서 부모님과 함께 행복하게 지내다가 샌프란시스코로 이사를 오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멋진 상상력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11살인 아이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겠냐고 말하는 기쁨의 예상과 달리 라일리의 머릿 속 세상(?)에서는 거대한 스케일로 여러가지 일들이 벌어지게 됩니다. 우선 라일리의 인생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컨트롤 타워의 개성 뚜렷한 5인방. 이렇게 보면 한 사람의 머릿 속에서 일어나는 사고의 과정이 굉장히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예기치못한 기쁨과 슬픔의 뜻밖의 여정을 바라본다면 그렇게 간단하지만은 않습니다. 불철주야 노력하는 기쁨의 긍정파워에도 불구하고 결국 라일리의 심경이 급변하게 되는 일은 일어나게 되죠.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소재는 다양한 '섬'들의 존재였습니다. 수많은 기억의 구슬이 매일 만들어지지만 때론 특정한 인격을 형성하는 '핵심기억' 구슬들이 만들어가는 섬들을 보면서 '나는 어떤 섬들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11살 소녀와 비교해본다면 저는 훨씬 많은 섬들이 있겠죠. 인격을 섬을 소재로 시각화하는 픽사의 상상력, 정말 굉장한 상상력입니다. 이런 모습이 픽사 스튜디오 특유의 색깔이죠. 기쁨과 슬픔이 겪는 뜻밖의 여정(?)을 통해 우리는 많은 것을 생각하고 느끼게 됩니다. 그 과정을 보고있자면 누구나 한 번쯤 겪었을 성숙의 과정을 시각적으로 마주하게 되죠. 특히나 그 여정의 전과 극복한 후에 변화한 기쁨과 슬픔의 모습을 통해 감정의 '혼선'이 '조화'가 되는 마법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이 '!'가 되는 순간을 맞이합니다. 필요없는 감정이란 없는 것이죠. 그리고 기쁨과 슬픔의 부재가 지속되는 동안 라일리의 감정이 점차 역변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으면 씁쓸하지만 어딘가 모르게 낯설지 않은 존재 마주하게 됩니다. 바로 각자의 '자신'이죠. 그 순간부터 라일리의 모습속에서 나 자신이 겹쳐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감정이입이 됩니다. 누구나 살면서 여러 감정을 느끼고 꿈을 꿉니다. 때론 망상을 하기도 하며 자신만의 소중한 추억을 갖고 있습니다. 그 자체로 어쩌면 우리들은 소중한 자신만의 세계를 갖고 있는 것이죠. 이 애니메이션은 그런 것듵을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느끼게 해줍니다. 무의식적으로 나도 모르게 흥얼거렸던 익숙한 TV속 광고의 멜로디, 문득 생생하게 떠오르는 옛추억, 예상치 못했던 꿈 속에서 마주하는 나의 솔직한 모습, 어딘가 익숙한 느낌이 드는 데자뷰, 추상적인 사고, 망상 등. 모든 것이 이 애니메이션에 담겨있습니다.

영화 '연평해전'을 감상하는 자세에 대한 고찰

2002년 6월 29일 오전 서해 연평도 서쪽 해상에서 북한 경비정의 선제 기습 포격으로 시작된 남북 함정 사이의 해전을 다룬 영화 '연평해전'이 최근 개봉하여 국내 박스오피스에서 흥행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 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이 기세라면 충분히 손익분기점을 넘어설 걸로 예상됩니다. 저는 오늘 영화관에서 봤는데 생각보다 눈물을 많이 흘리신 분들이 많더군요. 그리고 집에 와서 나름 영화 분석을 해보다가 우연히 본 관람평에서 이 영화에 대한 악평을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 놀랬습니다. 평을 읽다보니 정치색이 담긴 글들이 굉장히 자극적인 단어와 형태로 이어져서 읽는 내내 불편한 글들이 많았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신 분들도 있었습니다. 영화의 평은 사람마다 주관적인 의견일 수밖에 없는 것을 저는 잘 알고 있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은 각자의 당연한 권리지요. 저 또한 제 생각을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다분히 악의적인 의도로 쓴 글을 언급할 생각은 없지만 아직 못보신 분들이나 보신 분들을 위해 2가지 언급하겠습니다. 1. 이 영화를 헐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스케일을 바라고 보신다면 당연히 비교가 안될뿐더러 그런 기대를 하고 보는 사람 또한 실수한 것. -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블록버스터 영화는 대부분 제작비가 100억원 이상이 투입된 영화를 이야기하지만 요즘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는 제작비가 100억원을 훨씬 넘어서는 규모입니다. 게다가 영화 '연평해전'은 블록버스터라고 광고나 소개가 된 영화가 아니죠. 장르 또한 '드라마'입니다. 제작비가 열악한 환경속에서 제작된 영화입니다. 그런데 영화 '배틀쉽'에 나오는 큰 스케일의 해상전투를 바라신다는 것은 애초에 말이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해상전투를 비교적 사실적으로 잘 담아냈는데 '제2연평해전'이 무엇인지 안다면 앞서 말한 기대는 절대로 성립할 수가 없죠. 이런 의견은 다분히 영화의 부정적인 꼬투리를 잡으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밖에 보입니다. 정말 그런 기대를 했다면 그건 본인의 무지함에서 비롯된 실수인 겁니다. 2.이 영화는 정치적인 논란의 여지가 많은 영화다? - 그 당시의 대통령을 언급한 부분을 말하는 것 같지만 그 부분이 극의 진행과정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그 부분이 사실인 것을 인정해야하고 게다가 보신 분들이면 아시겠지만 이 영화는 연평해전 전사자들을 추모하고 애도하기 위한 영화입니다. 감독의 제작의도를 알고 본다면 개인적으로는 그 당시 정부가 연평해전 이후에 대처한 사항에 대한 내용을 이 영화에 담지 않은 것이 오히려 감독이 그런 논란을 줄이고자 한 것이 아닌가라는 판단이 드네요. 이와 관련된 기사는 많기때문에 누구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영화의 초점은 '연평해전'입니다. 저는 이 영화가 정치적인 논란을 야기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제작된 영화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언급하고 싶은 부분을 연출한 것일 뿐이죠. 또한 예전에 평택 2함대에서 봤던 연평해전 전사자의 유품이나 모습들을 본 적이 있는데 영화에서 그것들을 잘 담아냈더군요. 분명 알려진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긴 합니다만 기본적인 뼈대는 사실적인 극화죠.

누구도 잘잘못을 쉽게 따질 수 없다?! 영화 '소수의견'입니다.

지난 6월 22일 좋은 기회로 롯데시네마 인천에서 있었던 영화 '소수의견' 시사회에 다녀왔습니다. 포스터를 보고 영화 '이웃사람' 포스터와 비슷한 구도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 영화의 포스터를 보면 각 인물들에게 같은 크기에 부분별로 배정이 되어있습니다. 영화를 다 보고 난 후에 극중 여러 인물들의 개성과 주장을 생각해보면 포스터를 통해 시각적으로 잘 나타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포스터를 굉장히 잘 만든 것 같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영화의 줄거리를 읽어보신분이나 예고편을 보신 분들이라면 영화 '변호인'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예전에 방영했던 '너목들'이라는 드라마가 생각이 났구요. 전에 학교에서 들었던 영화감상 수업을 생각해본다면 이 영화를 보고 사람들끼리 열띤 토론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만큼 이 영화는 많은 사회적 문제점을 시사하고 있으며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시사점들이 교접하는 흐름이 생각보다 잘 짜여져있습니다. 전에 있었던 영화 '변호인'과 '국제시장'이 가져온 사회적인 여파를 생각한다면 이 영화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객수가 늘면서 같은 계보를 따라갈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법정 영화가 그렇듯이 이 영화 역시 각 인물들이 모이는 법정씬이 영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법정밖에서 이루어지는 각 인물의 모습들 또한 극의 흐름을 다이나믹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 영화였습니다. 법정에서 오가는 원고측과 피고측의 주장과 그에 따른 근거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집중력을 가지고 봐야하며 법정 밖에서 이루어지는 장면에서 나타나는 소스들이 법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넉넉하게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극의 흐름이 절정으로 치닫는 순간, 사이다 같은 청량함은 절대 없기때문입니다. 영화에서 나타난 굵은 줄기의 몇 개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는 잘잘못이 결국 가려집니다. 하지만 '정의는 승리한다.'는 메세지는 결코 없습니다. 극중 윤진원 변호사가 '어차피 증명하는 것은 검사의 몫이다.'라고 말했듯이 과정이 어떻게 됐든 증명했느냐 안했느냐의 싸움이니까요. 그리고 마지막에 법정에서 두 아버지가 눈물을 흘리는 장면을 통해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이 사건은 도대체 누구의 잘못인지를 묻게됩니다. 그 동안 나왔던 모든 장면을 다 생각해보고 관객 스스로 판단해보라는 메세지인 '?'를 관객에게 던집니다. 그리고 사건이 일단락되고 영화가 끝나기 직전에 관객들에게 다른 맥락인 '!'의 메세지를 던집니다. 저는 마지막이 특히 강렬하게 기억에 남네요. 자세한 내용은 영화를 통해 확인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저의 생각을 장황하게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빙글러 분들의 생각이 궁금하네요. 뭐랄까 친구들과 술한잔 하면서 이야기 해볼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이 또한 저의 '소수의견'입니다.

너 영웅 할래 말래? 영화 '스파이더맨2'입니다.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라는 대사를 아시나요? 글자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큰 힘을 가진 사람은 그만큼의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뜻을 담은 이 대사는 굉장히 유명한 대사입니다. 제가 언급할 이 영화는 최근에 리부트된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와 함께 자주 비교가 되는 편입니다. 저는 리부트 시리즈 또한 영화 소재인 재료가 같고 맛만 다른 요리라고 생각하기에 따로 비교는 하지 않고 순수하게 이 영화만 다루려고 합니다.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 시리즈 중 2번째 작품으로 스파이더맨 영화중에서 가장 호평을 받고 있는 2004년에 개봉한 영화 '스파이더맨2'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히어로들을 보면 '백만장자', '외계인', '군인', '과학자' 등이 주류입니다. 돈이 넘쳐나거나 때론 전지전능하기도 한 그들도 영웅으로 각성하기까지 각자마다 사연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주인공은 너무나도 불행하게 느껴지죠.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원작에서도 운이 지지리도 없습니다. 불행의 아이콘 같죠. 이 영화에는 우리의 친절한 이웃인 '스파이더맨'이 진정한 히어로 거듭나기 위한 고통스런 성장판이 잘 담겨있습니다. 솔직히 지금 봐도 개봉한지 10년이 넘은 영화라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네요. 굳이 이야기 하자면 요즘 영화들의 연출력이 너무나 발전한 것이겠죠. 인상적인 장면과 대사가 너무 많기에 영화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 장면을 통해 언급하려고 합니다. 1. 돈이 절실하게 필요한 가난한 대학생이자 우리의 친절한 이웃인 영웅. - 영화 초반에 주인공의 모습은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영웅인 '스파이더맨'이자 가난한 대학생인 '피터 파커'(이하 피터)의 모습을 자주 겹쳐서 보여줍니다. 피터는 '스파이더맨'으로서 역할을 병행하면서 학교 수업에 참여하는 것도 어렵고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도 힘들죠. 게다가 피터는 메이 숙모 집에 있는 압류 통지서를 보고 숙모의 어려운 상황을 알지만 숙모가 주는 20달러를 끝내 거절하지 못할 정도로 궁핍한 삶을 살고 있죠.(그마저 피터의 집주인에게 월세로 뜯깁니다ㅠㅠ 지겹게 착해빠졌죠.) 그러면서 광고판에 나오는 '메리 제인'(이하 MJ)의 모습을 보고 그녀에게 '매일 볼 수 있어서 좋다.'고 말하는 그는 일편단심 민들레입니다. 피터는 MJ이 나오는 연극을 보러간다고 MJ에게 약속하지만 결국 적극적인 정의사회 구현(?)을 하느라 제 시간에 연극을 보지 못하고 MJ를 실망시킵니다.(그 사이에 그녀는 이미 다른 남자와...) 여기에서 나오는 장면이 인상적인데요. 연극에 참석 못한 '피터파커'의 옆에 한 여성이 바이올린을 켜면서 노래를 부르는데 노랫말에는 '스파이더맨은 뭐든지 할 수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장면을 보면서 멋지고 간단하게 범죄와 싸우는 '스파이더맨'의 모습과 달리 현실 속에서 고통을 겪는 피터의 모습이 상당히 대조적이죠.

초콜릿 상자의 교훈, 영화 '포레스트 검프'입니다.

문득 '삶은 정말로 간단하다. 하지만 우리는 삶이 복잡하다고 억지를 쓴다.'라는 말이 생각났습니다. 만약 인간의 삶을 사는 것, 죽는 것. 딱 이 두 가지로 나눈다면 간단하겠지만 현실은 복잡합니다. 우리는 명예롭고 부유하고 행복하게 살 방법을 능동적으로 고민하며 매번 선택의 순간을 맞이하죠. '살면서 신경 써야하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사는게 쉽지 않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 너무나도 많은 것 같습니다. 이 영화는 '어떤 삶이 가치있는 삶인가, 어떤 삶이 행복한 삶인가.'를 관객들에게 한 사람의 이야기를 보여주면서 생각하게 만듭니다. 영화 '필라델피아', '캐스트어웨이', '라이언 일병 구하기', '터미널', '다빈치 코드', '천사와 악마' 등에서 각양각색의 연기 변신을 보여줬던 미국의 국민배우 '톰 행크스'가 들려주는 인생 이야기. 바로 1994년에 개봉한 영화 '포레스트 검프'입니다. 이 영화를 처음 봤을 때 깃털이 날아가면서 나오는 ost는 지금도 생생하게 떠올릴 정도로 인상적입니다. 영화에서 아이큐 75인 바보가 행복하게 사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최근에 볼 때는 포레스트 검프가 굉장히 부럽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하는 일마다 성공해서 부와 명예가 따른 그의 화려한 인생 스펙을 부러워하는 걸까요? 그건 아닙니다. 오히려 영화에서 수많은 역사적 사건들과 함께한 포레스트 검프의 모습은 보통사람이 견디기 힘든 일들이죠. 제가 말하고 싶은건 자신의 인생을 대하는 주인공의 자세입니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일찍 알게 됐고 즐겼으며 우연이든 아니든 그것을 자의가 됐든 아닌든 인생의 기회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바보소리를 들으면서 살지만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신념에 따라 성실하게 살았죠. 어머니의 가르침대로 그에게 삶은 정말로 초콜릿 상자였습니다. 미리 겁먹지도 않았고 그 시간들을 즐겼습니다. 좋고 나쁨을 떠나 어떤 것일지라도 모든 것들을 삶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였기에 결국엔 달콤했습니다. 지금의 우리는 타인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합니다.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며 우월감과 열등감이 교차하는 하루하루를 볼 보내죠. 때론 자신의 꿈마저 현실을 따져가면서 고민합니다. 타인에게 꿇리지 않고 내세울 수 있는 스펙을 쌓는 것을 당연한 우선 순위로 두며 자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게 뭔지 알면서도 외면하죠. 모든 사람들이 꼭 그렇지는 않지만 이 영화의 주인공 같은 사람이 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죠. 아는 것이 많아 바보같은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매 순간 자신은 불행한 인생을 살고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더러 보이구요. 진정한 행복은 우리의 마음 속에 있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됩니다. 마음의 선택이 이끌어준 길을 걷는 사람은 행복하겠죠. 저도 바보인 것 같습니다. 상대적인 우월감과 안도감, 물질적인 가치의 추구의 이름을 '행복'이라고 믿고 살아가는 바보죠. 그리고 어쩌면 앞으로도 바보일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도 '포레스트 검프'와 같은 영화들을 보면서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를. 고마운 영화죠. 그런 생각들은 시간이 지나도 계속 마음 속에 남기 마련입니다. 그러면서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조금씩 찾고 만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