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BP
3 years ago5,000+ Views
인류는 오래전부터 매우 무의미하게도 서로 싸우고 싸우며 전쟁을 하고 군수산업을(뭔소리야) 발달시켜 왔습니다. 이중에서 아직까지는 지상전의 왕은 전차. 'TANK'입니다. 영국에서 물탱크가 어쨌네 저쨌네 노잼 역사드립은 뭐 이제 그만 치고 본론인 월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월탱은 게임, 즉 '가상'이지 절대로 현실과는 거리가 큼을 예기드립니다. 프롤로그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주제가 상당히 폭넓어서 글 몇개 더 쓸겁니다. 이 글만 해도 스압이 좀 있습니다. (중고등 테크닉 먼저 따로 배우실분은 이메일로 연락주십쇼, K2BlackPantherKOR@gmail.com)
일단 현실이든 가상이든, 전차는 기본적으로 총탄을 막으라고 만든 장갑과 포를 가져서 자체적으로 무장한 궤도화된 차량입니다. 또 뻘소리가.. 월탱에서는 전차는 이러한 특징을 가집니다.
• 장갑(월탱에선 제한적이나마 공간장갑과 탄수직화(=노말라제이션), 도탄(!)기능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용어를 설명드리자면.. 탄 수직화, 노말라제이션은 발사된 탄이 상대의 경사진 장갑을 관통중일때 장갑입장에서 조금 더 수직화되어 관통되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구경우세성 현상이라 해서 자신의 포 구경이 상대장갑보다 더 클수록 이 현상은 심화됩니다. (나중에 예기하겠지만 HEAT같은 극히 예외를 제외하고 구경이 장갑보다 세배를 넘는경우 99% 절대 관통) 도탄은 입사각이 영 좋지 못할때 발사된 탄이 장갑에 관통하거나 박히지 못하고 그대로 허공으로 튀어버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의 경우 입사각이 70도 이하 수준으로 나쁘게 들어올경우 도탄됩니다. 자신이 탄을 쐈는데 이런 도탄이 나면 기분이 상쾌하겠죠? (그냥 탄이 튀어버린 상태로 아무 피해를 줄 수 없습니다.) 다만 이걸 막기위해 고폭탄을 쓰면 예기가 달라집니다. (나중에 예기하겠지만) 일정 피해와 방사피해가 들어가거든요. 월탱에 구현된 장갑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간장갑, 경사장갑, ... 그외 또 있었나? 공간장갑은 말 그대로 장갑과 장갑사이에 공간을 만들어서 무게는 줄이고 방어효과를 높이자는 원리의 장갑입니다. 나중에 후술할 HEAT(대전차성형작약탄)에 효과적으로 방어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공간장갑의 예시가 '궤도'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사실 궤도는 원래 공간장갑이 아니지만.. 경사장갑은 원리가 단순하고 싸게 먹혀서 지금도 쓰이는겁니다. 그냥 장갑을 경사가 지게 세워서 만들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장갑이 이미 증대되어 있어서 따로 테크닉을 더 쓸 필요를 없게 만들어줍니다. (이건 나중에 테크닉 부분 들어갈때 설명함) 또한 도탄확률을 높여주죠. 아무도 써먹지는 않지만 경사장갑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갑 두께 ÷ cos 각도 (실전에선 여기에 수직화현상으로 조금 보정됩니다)
• 기동성(엔진과 궤도, 운전수의 능력에 따라 달라짐) 기동성은 최속이 빠르기만 하다 해서 좋은거라 보기 어렵습니다. 적당한 속력과 안정성있는 궤도, 전차의 무게(=여유분의 잉여하중), 운전수 등 여러 조합이 궁합이 맞아야 기동성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월탱에는 미구현됬지만 실제는 기어변속기와 서스펜션 그외 수십가지가 운전을 미치게 만듭니다) 주관적인 의견입니다만 기동에 가장 중요한건 역시 추진력이 아닐까 싶네요. (초보자를 위한 기동중형은 미국 6티 이지에잇 셔먼을 추천)
•화력(포신, 포수등에 결정되는 능력) 전차에 장갑처럼 또 중요한게 화력이죠. (후술할 '구축전차'는 포탑이 없습니다만 타 전차보다 더 좋은 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포에는 이런 중요한 성능 결정사항이 있습니다. 명중률(기동간사격 명중률과 평시 에임, 조준속도, 포신 또는 포탑 선회시 에임, 완전조준시 에임) 주로 독일제가 이쪽이 유명합니다. 기동간사격은 미국특화, 둘다 짬뽕의 적절한 성능은 영국. 보통 공산권은 이게 안좋습니다. 위력(구경에 따른 큰 뎀딜로 인한 제압, 펀치력) 주로 소련이 유명합니다만, DPM은 서방제가 좀 좋습니다. 소련은 주로 저명중 저관통 고뎀딜, 서방제는 고명중 고관통(미국제외) 꾸준딜. 즉 서방제는 빠른 장전으로 꾸준딜 넣긴 좋은데 펀치력이 좀 많이 밀립니다. 탄종(철갑탄, 고속철갑탄, 대전차고폭탄(=성형작약탄), 고폭탄) 일반적으로 기본탄(싼 값의 탄)은 철갑과 고폭탄입니다. 극히 예외는 프리미엄 철갑, 고폭등이 있으며 아예 기본탄이 고철이거나 성작인경우도 있습니다. 곡사형식의 똥포(..)는 어지간하면 기본탄이 고폭탄입니다. 쏘면 탄이 곡사형식으로 느리게 날라갑니다.(고수는 이걸 미리 보고 피하기도 함) 특징은 철갑탄은 운동에너지로 적 장갑을 뚫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고폭탄은 관통력은 없지만 그 위력과 파편비산범위로 적을 제압합니다.(이때문에 구경에 따라 고폭탄의 위력이 확실히 늘어납니다) 철갑탄보단 탄속이나 명중률(?)이 안좋은 편. 대전차 고폭탄은 작약을 성형해서 만든 탄으로 도탄 안되고 노말라제이션 없는 철갑탄이라 생각하심 됩니다.(뎀딜도 철갑과 동일)
으얽.. 너무 기네요. 월탱에 구현된 전차의 특징은 다음 글에서 더 서술하겠습니다. 필력 병맛인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보니까 난해해서 처음보는 사람은 뭔소린가 싶게 쓴거같음..)
8 comments
Suggested
Recent
@joyongYoon 그런분들이 이백이나 티사구 이런것을 잘 알고있을리는 보통은 없어서.,
@joyongYoon 아 제가 말한 인기는 입밀덕 혹은 일반인들에 대한 인기입니다.
@K2BP 음 티거는 절대아닐듯 이백을가는중 암이라불리는 티거가 인기라니 세계대전에서 연합군이 벌벌떨었지만 월탱에서 헤비임에도 커다란 구축취급받는티거를 인기있다 하긴아닌거같아요 차라리 숙삼,이백,바이백,62a,티사구 같은게 훨인기많지않을까요?
@dugidubob 탱크의 종류만 수백가지가 되서 딱 잘라 말하기는 불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티거 전차가 아닐까 싶네요. 월탱 유입중 절반이 티거의 명성으로 온다는 말도 있으니..
우왕 진짜 고려할 게 많군요??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탱크는 어떤 건가요? 궁금해여ㅋㅋ
View more comments
12
8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