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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성차별 조장 게임 - <모두의 경영>

셰릴 샌드버그, 메그 휘트먼, 인드라 누이. 우리가 사는 시대는 변했고, 이제 세상에는 위대한 여성 경영인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이들은 투철한 전문성과 능력을 겸비했고, 이를 통해 작은 회사를 일류 기업으로 성장시키거나, 거대한 기업을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그렇다면 경영을 다루는 게임에 이러한 변화가 제대로 반영 되었을까요?
얼마전 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게임 <모두의 경영>의 성차별성이 지적되며 사용자들의 공분을 샀습니다. 이 게임들의 성차별적인 지점을 A to Z로 짚어 봅니다.

1. 남성 캐릭터는 야망, 여성 캐릭터는 (성적) 매력?

게임의 시작과 동시에 우리는 캐릭터 선택 창으로 넘어갑니다. 우리는 여성 캐릭터와 남성 캐릭터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죠. 그런데 이상합니다. 남성 캐릭터는 전문 경영인이 입을 법한 정장을 입고 있지만, 여성 캐릭터는 공식 석상에서 입을 법한 옷이 아니라, 마치 연예인들이 TV쇼에서나 입을 옷을 입고 있습니다.(상상해보세요. 이부진이 계약하러 가서 저런 옷을?)
여기 까지만해도 기분이 그다지 인데, 문제는 이 둘의 멘트입니다. 남성 캐릭터는 '나는 100억원의 사나이가 될거야'라고 외치는 여성 캐릭터는?

'나의 매력으로 모든 계약을 성사시키겠어!'

어떤 여성 경영인도, 자신의 매력으로 그 자리에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여성이 외적 매력을 통해 비지니스를 하고, 계약을 성사시킨다는 건 누구의 상상이고 편견일까요?

2. 남자 비서는 성격, 여자 비서는 신체 사이즈?

캐릭터를 고른 우리는 함께할 비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비서의 성비가 여성 3: 남성 1이라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지만(비서가 여성의 일인가요?) 더 큰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비서의 프로필에 기재된 것이지요.
올려둔 이미지에서 보이듯 여성 비서의 프로필에는 각각의 '신체 사이즈'가 기록되어 있습니다.(무슨 비서 일을 몸매로 할 기세) 하지만 반면 남성 비서의 프로필에는 신체 사이즈 대신 '차분하고 냉철함'이라는 성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여성이 어필해야 할 것은 몸? 남자가 어필해야할 것은 성격? 이건 도대체 누구의 시각인가요.(직장 내 성추행이 왜그리 빈번한지 알겠네요)
거기에 멘트도 문제입니다. 남성 캐릭터가 '회장님 저는 오늘을 보고 살아갑니다. 완벽함을 보여드리죠'라는 멘트를 하는 동안 여성 캐릭터들은 이런 멘트를 던집니다.

"회장님? 혹시 화끈한 거 좋아하세요? 맡겨만 주세요"

"회장님 저랑 함께하시면 즐거울 거예요"

저기요. 회사 일하러 가는 곳이거든요?

3. 남자는 감사합니다, 여자는 사랑합니다?

여성 비서들은 게임 내내 신나게 아양을 떠는 반면, 남성 비서는 사무적으로 필요한 보고만 합니다. 문제는 비서들 뿐만 아니라 점주들도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죠. 주인공이 체인점을 만들고 체인점 직원들을 점주로 만들면 남성 점주들은 대부분 '감사합니다'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그런데 여성 점주들은?

'사장님 사랑해요'

업무 관계에서 우리는 함께 일하는 동료, 함께 사업을 운영하는 파트너, 서로의 능력을 교환하는 계약자의 관계에 놓입니다. 이런 관계에서 그 사람의 성별은 전혀 중요하지 않으며, 한 여성이 직장에서까지 '여성'으로서의 '성별 규범'을 강요 받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작금의 현실은 다릅니다. 똑같이 업무를 해도, 여성은 일터에서까지 성적 규범을 강요 받는 순간이 많습니다. 외모에 대한 지적, 설거지 같은 가사 노동형 심부름을 요구받는 현실 등. 이런 상황은 많은 여성 직장인들이 성추행이나 노골적인 성 상납 요구에 처하는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과연 그 사람이 '여성'이 아닌 한 사람의 '동료'나 '파트너'로 보았다면 그런 결과가 발생했을까요? 거기에 이들이 가진 여성관이 굉장히 뒤틀려 있다는 점도 큰 문제입니다.
게임의 제목은 <모두의 경영>이지만, 이제 모두의 경영은 변했습니다. 유명한 여성 경영인들은 외모나 매력으로 자신을 어필하지 않으며, 남성들의 즐거움을 위해 사무실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당당히 자신의 능력과 전문성으로 자신의 자리를 쟁취했습니다. 그리고 이 게임이 바라보는 식의 여성에 대한, 여성 노동자에 대한 시각이 바뀌지 않는다면 우리에게 여성 경영인은 없을 것입니다. 제작진에게 전하고 싶습니다.

'비지니스에 성별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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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잘못된/왜곡된 페미니즘이랑 꼴페미 운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 여기서 잘못된/왜곡된 페미니즘이 대체 왜 나옵니까? 진정한 페미니즘은 뭐 ' 오빠가 허락한 페미니즘 ' 말고 없습니까? 아니잖아요. ' 진정한 페미니즘 ' 운운하기 이전에 여성학 도서 한권 만이라도 읽고 오시길 바랍니다. 제발요. ' 진정한 페미니즘 ' 이랑 꼴페미 이야기하는 사람 치고 여성학 도서 읽은 사람은 못 봤습니다. 그리고 여성이 피해를 입는 사례에 집중해보는 것이 남성들에게 어떻게 역차별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까? 3일에 한번 애인/남편에게 살해당하는 여성폭력과 여성의 경력단절에 대해 문제제기한다고 남성권리가 침해되는건 전혀 없지 않습니까? 또 진정 오직 여성만 억압받는 일인지 , 남성과 비교하여 타협할 수 있는 부분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이야기하셨는데 이건 대체 뭔 소립니까? 여성이 억압받는 경우도 문제제기를 해야하고 , 남성과 여성 모두가 억압받는 경우 역시 문제를 제기한 후 해결을 해야하는데 , 해결 대신 모두가 억압받는다고 타협하자구요?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잘못된 페미니즘에 빠지기 쉬운 예로. 여성이 피해 본 사례에만 집중한다는 거에요. 그러다보면 여성과는 다른부분에서 피해보던 남성들에게는 역차별이 되어버릴 수 있거든요. 진정 오직 여성만 억압받는 일인지. 아님 남자와 비교하여 타협할 수 있는 부분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물론 이 글에서 언급한 해당 게임은 제가 생각해도 성차별이 심한건 분명하네요.
전 남자지만 이 게임을 하면서 성차별을 그대로 들어내는거 같단 생각이 들어서 더이상못하겟더군요 대체 누구 대가리에서 나온 게임인지....어이가 없네요..꼭 여자는 성차별대상이 되야만하는 이런현실이....안쓰럽네요
기획을 아래에서 저렇게 했어도 위에서 피드백을 거쳐 저런 게임이 나온거라면 회사가 노답일거같아요. 저의 짧은 생각
요즘 모바일게임중에 타이쿤이 오랜만에 나왔길래 하려다 비서 선택화면에서 딱봐도 노답이라 바로 삭제ㅡㅡ..근래 나온 게임중에 제일 질떨어지는것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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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에서 역조공 받은 덕후 썰
성덕이란 말이 만연한 이 세상에 진짜 성덕 of 성덕을 꼽으라면 이 사람이 들어가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과한 애정을 돌려 받은 디씨인이 있어서 한 번 가져와 보았소. 일본의 게임회사여서 이시국씨가 화를 낼 수도 있겠지만 한국어 패치가 매우 잘 된 귀여운 회사니 한 번 이야기나 들어 보시게들 껄껄. - 카이로 소프트에서 선물 받았다... 카이로 소프트 : 도트 게임을 만드는 일본의 게임회사인데 모바일게임이 먼저 한국에서 유명해져서 비공식 한글패치가 돌았었고, 지금은 스위치나 플스로도 이식되어 판매중인 게임회사임. 주로 경영계 시뮬레이션 위주로 나옴. 도트성애자들은 아마 게임발전국 정도는 해봤을거임. 지금은 공식 한글패치로 안드로이드, ios, 스위치, PS4로 즐길 수 있다. 내 취미가 엽서쓰기인데, 가끔은 할리우드 스타나 일본으로도 엽서나 편지를 쓰고는 했음. 이 사진은 본 사람도 있고 못 본 사람도 있을건데 2~3년전쯤 카이로 소프트에 게임 재밌어요 신작좀 내줘요 하고 쓴 건데 뜬금없이 답장을 해줬을때 받은거임 ㅋㅋㅋ 그때 답장 받은게 정말 고마워서, 이번에 연하장 쓸때 보냈는데.... 또 답장이 와버렸다; 솔직히 이번에는 진짜 회신 고맙다는 의미었거든? 여기 또 답장오면 또 답장줘서 고맙다고 답장 보내야되고 끝이 없을거 아냐????? 근데 이번에는... 그냥 답장도 아니고.. 택배가 왔다; 해외에서 소포올게 없는데 소포가 도착해있으니 찾으라는걸 보고 뭔가 싶어서 갔는데.. 카이로 소프트 주소가 적혀 있더라 ㅋㅋㅋ 헐 이거 뭐야 하고 두근거리며 열었더니 ??? 화장실 휴지가 들어 있었다. 이게 뭐냐면 사실 도트회라고 일본에서 도트겜이나 그림 관련 박람회인지 행사인지가 있었는데 거기서 카이로 소프트가 참가하면서 팔았던 [사활을 걸고 만든 굿즈]들 중 하나인데 진짜 쓸데없이 귀여워서 가지고 싶어가지고 일본에 갈까 진지하게 고민했는데 내가 지방충인데 한창 불매운동 어쩌구 할때라서 지방 비행기가 전부 사라지고 뱅기값이 너무 치솟아서 못갔었다 ㅠㅠ 그래서 너무 아쉬워서 휴지 귀엽던데요~라고 적어놨던건데 ㅋㅋㅋ 헐 ㅋㅋㅋ 그 휴지를 보내준거임 그것도 비싸디 비싼 EMS로.. 그뿐만이 아니라, 내가 엽서에 글만 적기 그래서 대충 이렇게 그림을 그려놨는데 이렇게 일러스트도 한 장 뽑아서 보내줬다;;;;;;; 미친거 아니냐 진짜?????????????????? 그걸로 끝나지 않고 따로 크게 편지까지 써서 보내줬다. 위에 한글로는 휴지 위에 귤을 올려 두면 카가미모찌로 바뀐다고 카가미 모찌가 있으면 행운이 찾아올거야! 라고 적어놨다. 그래서 시키는대로 귤 하나 구해와서 책상에 전시해놨다. 와.. 여러번 편지를 써봤지만 답장이 오는 경우도 극히 드문데 이렇게까지 팬서비스 해주는 곳은 처음인것 같다. 감사의 인사는 따로 메일로라도 보내던가 하고 이제 엽서는 그만 보낼 생각이다... 뭔가 선물을 요구하고 편지를 쓴 걸로 오해하지 않을까 싶어서 ㅠㅠ 괜히 휴지 이야기를 써서 회사를 부담스럽게 만든건 아닌지 고민이다. ...... 어째 이 문구가 [이제 그냥 트위터로 연락해줘]라고 말하는거 같기도 하고.. 저거 표정봐라. 이제 더이상 보내지 말라고 말하는거 같지않냐?????????????? (출처 : 디씨 중세게임 갤러리) 아니 정녕 이것이 일본에서 온 게 맞단 말이오? 저 첫 번째 카드의 한국어 글씨는 본인보다 더 잘 쓰는 것 같은데 말이오. 아래 보면 '띵작'이라는 말도 쓰는 걸로 보아 한국어 패치가 이만저만이 아닌 것 같긴 하오만. 이 정도의 역조공이면 평생 애정을 바칠 만 하지 않소. 일본 게임 회사인 것이 아쉽긴 하오나 나라가 나쁘지 사람 개개인이 다 나쁜 것은 아니니...
게임이용장애 과학적 근거 연구 2차례 유찰 ... 이유는?
민관협의체 진행 연구 중 하나로 게임이용 장애 등재 결정에 대해 과학적‧객관적 검증이 목표 24일, 보건복지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동 추진하는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 과학적 근거 분석 연구'(이하 게임이용장애 과학적 근거 연구)가 유찰됐다. 이번이 두 번째다. 게임이용장애 과학적 근거 연구는 지난해 12월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 문제 관련 민관협의체'(이하 민관협의체) 제5차 회의에 결정된 연구용역 계획의 일환이다. 당시 연구용역이 결정된 연구 주제는 ▲ 게임이용 장애 국내 실태조사 ▲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 그리고 이번에 유찰된 ▲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 과학적 근거 분석까지 3가지다.  게임이용장애 과학적 근거 연구는 WHO(세계보건기구)의 게임이용 장애 등재 결정에 대해 과학적‧객관적 검증을 목표로 한다. ▲ 이번 유찰이 두 번째다 이번 게임이용장애 과학적 근거 연구 용역 재공고는 24일까지 입찰 제안서를 받았다. 하지만 입찰에 나선 업체가 단 한 곳으로, 즉 '단독 응찰'로 결국 유찰됐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법상 경쟁입찰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두 곳 이상의 업체가 입찰에 참여해야 한다. 입찰자가 단 한 곳일 경우, 해당 입찰은 유찰로 결정된다.  해당 연구 유찰은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선 10일에도 게임이용장애 과학적 근거 연구의 첫 번째 입찰 공고가 단독 응찰로 유찰된 바 있다. 동일한 사유로 두 번 유찰된 것이다. 두 차례 공고에서 입찰에 나선 업체는 같은 업체로 알려졌다.  관계부처 관계자는 "현재 해당 업체 제안서에 관해 적합성을 판정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두 차례 단독 응찰일 경우, 계약법상 국가는 업체와 수의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 만약 계약이 체결된다면, 업체는 240일간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빠르면 올해 안에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체 제안서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할 경우, 일부 입찰 조건을 수정한 새로운 게임이용장애 과학적 근거 연구 입찰 공고가 올라가게 된다. 이번 연구를 포함하여 민관협의체 추진 연구 대부분이 유찰되고 있다. 하지만, 단독응찰로 인한 유찰이 연구업계가 게임이용장애를 연구하기 꺼린다고 보기는 힘들다. 관계자는 게임이용장애라는 민감한 주제라서 유찰이 된 것이냐는 물음에 "입찰을 준비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다. (업체 미참여로 인한) 유찰은 자주 있는 경우다"라고 답했다. 한편, 민관협의체가 추진하고 있는 연구에는 '게임이용 장애 국내 실태조사 연구'와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연구'도 있다. 게임이용 장애 국내 실태조사 연구 역시 두 차례 공고를 냈으나, 하나의 업체만 참여해 모두 유찰됐다.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연구는 이번 달 30일까지 입찰 제안서를 받는다.  민관협의체 추진 연구 예산은 ▲ 게임이용 장애 국내 실태조사 1억 5천만 원 ▲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 1억 5천만 원 ▲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 과학적 근거 분석 2억 원으로 총 5억 원 수준이다. 
신문이 눈에 들어오는 경제용어(4)
오늘은 장기 단기 금리에 대해서 풀어보겠습니다! 보통 경제나 회계분야에서 장기와 단기는 만기가 1년을 기준으로 장기와 단기를 나눕니다. 먼저 단기금리는 만기가 1년 미만인 금융상품의 금리인데, 뉴스에 자주 나오는 3가지 단기금리를 용어정리 해보겠습니다! 콜금리와 CD금리와 CP금리가 있습니다. 콜금리는 금융기관끼리 하루이틀 초단기로 급전을 쓸 때 적용되는 금리입니다. 콜금리는 은행등 금융기관이 하루이틀 급전이 필요해서 급하게 다른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의 금리입니다. CD금리는 양도성예금증서라고 하는데, 남에게 양도할 수 있는 예금증서입니다. 은행이 단기자금이 필요해서 융통을 하는 증서인데, 처음에 사고 만기에 돈을 찾은 사람만 확인합니다. CD는 중도해지가 없기 때문에 보통 은행예금보다 이율이 높고, 보통 91일이 만기인 상품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CP는 기업어음인데, 기업이 1년 이내의 단기자금을 조달할 때 쓰는 단기어음입니다. 어음에는 진성어음과 융통어음이 있는데, 진성어음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받고 그 대가로 주는 어음입니다. 융통어음은 그냥 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기업어음인데, CP도 보통 1년 미만, 91일 만기가 많고, 기업들이 투자를 위해 돈을 융통하는 금리이기 때문에 금리를 보고, 기업의 자금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기금리는 만기가 1년 이상인 정기예금이나 대출, 기업에 장기투자하는 채권, 국채 등이 있는데 오늘 약간 회계에 대한 내용이 많고, 용어가 어려워서 여기까지 쓰고 다음번에 금리들의 이름을 설명하면서 좀더 다루어 보겠습니다 ㅜㅜ 제가 능력이 부족하고 하고싶은 말도 많아서 계속 어렵고 길어지는데, 금리 부분만 지나면, 좀 더 쉽게 풀 수 있는 내용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신 모든분들!! 존경합니다! 날씨가 따듯해지는 것만큼 얼어있는 시장도 풀리고, 빨리 COVID19가 사라졌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직캠] 진모짱과 클래시로얄, e스포츠 리그 아시아 2019 시즌1 결승전 아나운서/MC 정소림 캐스터
슈퍼셀 개발의 모바일 CCG, RTS, PVP 장르의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e스포츠 리그 아시아 2019 시즌 1 결승전이 6월 29일(토) 서울 OGN e스타디움에서 열렸습니다. 한국, 일본, 동남아 대표 프로 12개팀이 경합한 클래시로얄 e스포츠 리그 아시아 2019 시즌1에서 일본의 포노스(PONOS)와 게임위드(GameWith)가 결승전에서 맞붙었습니다. 결승전은 총 5세트 중 동점과 역전을 거듭하며 king of the Hill(3대 3연승전)에서 포노스 RAIKIJONES가 게임위드 KK를 꺾으면서 최종 포노스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영상 속 프리랜서 아나운서 겸 캐스터 정소림은 리그 중계와 함께 우승, 준우승, MVP 시상식 MC로 활약했습니다. Clash Royale 's Sports League Asia 2019 Season 1 finals in the mobile CCG, RTS and PVP genres of Super Cell development took place at the OGN e Stadium in Seoul on Saturday, June 29th. Japan's PONOS and GameWith came together in the finals at Season 1 of the Kashii Royal e-Sports League Asia 2019, where 12 teams from Korea, Japan and Southeast Asia competed. In the final of the final, Phonos won the championship with a tie in the 5th set and in the king of the Hill (before three consecutive 3 wins), FOUNOS RAIKIJONES defeated Game Weed KK. Freelance announcer and caster Jing Shaolin in the video played with the league relay as the winner, second runner, MVP award ceremony MC. スーパーセルの開発のモバイルCCG、RTS、PVPジャンルの「クラスで、ロイヤル(Clash Royale)」eスポーツリーグのアジア2019シーズン1決勝戦が6月29日(土)ソウルOGN eスタジアムで行われた。 韓国、日本、東南アジア代表プロ12チームが競合したクラスで、ロイヤルeスポーツリーグのアジア2019シーズン1で、日本のフォー・ノース(PONOS)とゲームウィズ(GameWith)が決勝で合わせつきました。決勝は5セットのうちタイと逆転を繰り返してking of the Hill(3対3連勝戦)でフォーノースRAIKIJONESゲームウィズKKを下し、最終的フォノス優勝を獲得した。 映像の中フリーアナウンサー兼キャスターチョン少林寺はリーグ中継とを獲得し、準優勝、MVPのMCとして活躍しました。 #클래시로얄 #정소림 #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