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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위의 잔영> 연내 상용화 예정!

<주사위의 잔영>을 아시는 분 계신가요?? <주사위의 잔영>은 소프트맥스가 개발한 <포리프>의 미니게임모드로 나와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았는데, 연내 모바일게임으로 상용화될 예정이라고하네요!
5월에 나왔던 프로모션 영상입니다. 영상보면 아시겠지만 오리지널게임과 달리 3D게임인 것 같습니다.많은 분들이 <주잔>의 부활을 기대했던 만큼 우려의 소리도 적지 않은데요, 어설픈 3D요소가 가미되면서 이전에 플레이했던 유저들이 이질감을 느끼고 게임의 재미가 반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상자체에서 많은 걸 보여주지 않았으니, 좀 더 기다려야할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추억이 담긴 게임인만큼, 부디 좋은 퀄리티의 게임으로 또 한번 흥하면 좋겠습니다!
15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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엌ㅋㅋㅋ이글을 두달이 지나서 첨알앗네요ㅋㅋㅋ 아 얼릉나와서 빨리햇으면 좋겟네요ㅋㅋ
저도태그부탁드립니다
오!! 오오오!!!!!!
오 주잔~♥ 진짜 재밌게 했었는데 일단은 기대중입니다ㅎㅎ
@sm1993c OH 주잔 OH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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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서 아웃 해야 할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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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효율을 최대로 높여주는 PC프로그램 10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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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에닉스, '파이널판타지7 리메이크' 배송 및 다운로드 일정 변경
코로나19로 배송 문제 생길 것에 대비, 인터넷 사용량 증가도 영향 미쳐 1997년 발매된 명작 RPG <파이널 판타지 7>을 리메이크한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가 사전 다운로드 일정을 변경하고 몇몇 국가에는 제품을 조기 발송한다.  사전 다운로드 일정 변경은 PSN(PlayStation Network) 서버 과부하에 대비한 조치다.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의 설치 용량은 73.7GB이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이 집에 있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유럽과 호주 등 몇몇 국가의 인터넷 사용량도 크게 증가한 상황이다. 이에 스퀘어 에닉스는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사전 다운로드 일정을 이번 달 7일에서 3일로 앞당겼다.  ▲ 4월 3일로 앞당겨진 사전 다운로드 일정 (출처 : Twisted Voxel) 또한 스퀘어 에닉스는 코로나19로 인해 배송에 문제가 생길 것을 대비, 유럽과 호주 등 특정 국가에는 예정보다 일찍 게임을 배송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국가의 유저들이 정식 발매 이전에 게임을 수령할 가능성도 생겼다. 30일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개발진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스포일러를 자제해달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요시노리 키타세 프로듀서와 테츠야 노무라 디렉터는 "원작에 대한 스포일러는 이미 존재한다"라며 "하지만 이번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는 새롭고 놀라운 부분들이 많은 만큼, 게임을 일찍 받더라도 스포일러는 자제해달라"라고 당부했다.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는 4월 10일 플레이스테이션 4를 통해 출시된다. ▲ 스포일러 자제를 당부하는 파이널 판타지 7 제작진 (출처 : 파판7 리메이크 공식 트위터)
게임 운영 빈틈 노린 디지털 성범죄 ... 게임사 "지금이라도 막아야 한다"
누리꾼, N번방과 유사한 사건이 자신의 딸에게 발생했다 밝혀 'N번방' 성 착취 사건으로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 커진 요즘, 온라인게임에도 유사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었다. 게임사도 대응에 나섰다. 최근 한 누리꾼이 자신의 딸이 N번방과 유사한 범죄에 노출됐다고 글을 올렸다. 자신을 어린 자녀의 어머니라고 소개한 누리꾼은 자신의 딸(당시 초등학교 5학년)이 성 관련 영상 촬영을 한 유저에게 강요받았다고 주장했다.  당시 누리꾼의 딸은 '온라인게임A'의 아이템을 가지고 싶어했다. 온라인게임A는 커뮤니티 기반의 액션 게임으로 많은 청소년이 즐기는 인기 게임이다. 어머니가 사주지 않자, 아쉬웠던 누리꾼의 딸은 무료로 아이템을 살 수 있는 재화를 주겠다고 말한 유저의 거짓말에 속아, 결국 이름과 학교까지 알려주게 된다. 그게 시작이었다. 악성 유저는 이를 빌미로 누리꾼의 딸을 협박했다. 특히, 그는 누리꾼의 딸에게 옷을 벗는 동영상을 찍으라고 종용했다. 이를 알게 된 누리꾼은 유저와 연락을 했지만, 해당 유저는 코웃음 치며 "신고해봐라"라고 반응했다.  그녀는 다행히 딸이 동영상을 보내지 않아 더 큰 일로 번지지 않았다며, 다른 누리꾼들에게도 "조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해당 사건이 일어난 구체적인 시점은 언급되지 않았다. 논란이 불거지자, 온라인게임A 운영진은 확실하게 대응했다. 문제가 됐던 게임 내 콘텐츠를 삭제한 것이다. 해당 콘텐츠는 유저들이 직접 규칙을 정하여 플레이하는 콘텐츠로, 일부 유저만 참가할 수 있는 일종의 '개인 공간'이다. 커뮤니티 기반 온라인게임A에서는 둘만의 채팅 공간이기도 했다. 하지만 일부 악성 유저가 범죄를 연상하는 행위를 자행하거나 유도하는 장소로 사용해 많은 유저에게 지탄받아 왔다. 특히, 악성 유저는 해당 콘텐츠에서 역할 놀이를 한다며 ▲ 야한 행동을 지시하는 왕게임 ▲ 강간, 근친, 학교폭력이 담긴 역할 놀이 ▲ 노예 등을 구하는 행위 등을 했다.  그 외에도 앞선 누리꾼의 경우처럼 대가없이 특정 아이템 등을 준다는 거짓말을 통해 특정 영상 촬용을 유도하거나, 반대로 특정 영상을 판매하는 장소로 활용되기도 했다. 악성 유저들은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개인 간 채팅을 어느 정도 익명으로 할 수 있는 온라인게임의 특징을 악용했다. 또, 온라인게임A의 경우, 성인보다 상대적으로 판단력이 부족한 청소년층이 주로 이용하는 게임이라는 점도 그들에겐 주요했다.  ▲ 악성 유저들은 온라인게임의 특징을 악용했다 그동안 운영진은 이런 유저들을 막기 위해 필터링과 모니터링을 통해서 규제에 나섰지만, 완벽한 규제는 없는 법이다. 필터링은 자음과 모음을 펼치는 형태(예시 '글' → 'ㄱㅡㄹ') 등 우회하는 표현법으로 피할 수 있고, 모니터링은 현실적으로 하루 8시간 이상 하기 쉽지 않다.  게임 가입 인증 절차도 강화하여, 처벌 받은 유저가 다시 게임에 접근하기 어렵도록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하지만 악성 유저 감시 및 관리는 게임사 규모가 작을수록 완벽하게 규제하기 쉽지 않은 영역이다. 악성 유저들은 계속해서 빈틈을 찾았고, 게임사 의도와 다르게 해당 콘텐츠를 이용해왔다.  이를 더는 묵인할 수 없었던 온라인게임A 운영진은 문제가 되는 콘텐츠를 삭제하기로 발표했다. 또 올바른 게임 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에 나섰고, 삭제된 콘텐츠와 비슷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게임 콘텐츠 전반에 관한 개편안을 예고했다.  성범죄나 성범죄로 이어질 수 있는 행위 자체를 원천 봉쇄에 나선 게임사도 있다. '온라인게임B'는 이용 약관에 "범죄를 목적으로 타인에게 접근하여 불안감을 조성하는 행위", "금품 등을 대가로 성매매를 제안, 알선, 유인하거나 강요하여 신체의 안전에 직접적이고 심각한 위험을 일으키는 행위" 등을 이용 제한 기준에 추가했다. 구체적인 조항을 통해 사전 예방에 나선 것이다.  게임사가 성범죄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섰지만, 악성 유저들은 운영의 빈틈을 찾아 또다시 악질적인 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이런 부분에 대해 전문가들은 게임사 등 플랫폼 운영만큼이나 유저 대응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들은 유저들이 ▲ 온라인상에서 개인 정보 노출 금지 ▲ 문제 발생 시, 가족과 문제 상황 공유 ▲ 전문기관에 협력 요청 등 예방책과 대응책을 잘 따라야 악성 유저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 게임명은 모방 범죄 방지를 위해 무기명으로 표기했습니다. ▲ 디지털 성범죄를 막기 위해서는 유저들이 빈틈을 채워줘야 한다
전투 만큼 중요한 수동 조작 콘텐츠, 블레스 모바일의 '탐험'
비전투 위주의 필드 콘텐츠, '탐험' <블레스 모바일>이 수동 조작을 강조하는 이유로는 PvP, PvE 관련 콘텐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도 있지만, 이중에는 비전투 콘텐츠인 '탐험'도 빼놓을 수 없다. 탐험은 말 그대로 게임 내 다양한 지역을 다니며 달성하는 일종의 업적 콘텐츠로 달성 조건도 다양하다. 자동 이동으로 쉽게 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높은 등급의 탐험은 직접 조작을 해야 한다. 스킬부터 경험치, 아이템 등 여러 가지를 비교적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탐험 콘텐츠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 다양한 수행 방법, 비교적 수월한 난이도로 구성 탐험은 다양한 수행 타입으로 나뉘어 있으며 이들은 '인물'과 '지리', '일지', '생물', '학문', '환경' 등 6개 분류로 구별된다. - NPC와 대화해 얻는 방식 '추적 질문' - 특정 지역을 발견해 달성하는 '탐색'과 '발견' - 필드 내 여러 단서를 조합해 달성하는 '단서 조합' - 몬스터를 사냥해 얻는 '마력의 구체'에서 행동력을 수집해 마력을 수집하는 '마력 조사' - 특정 지역을 발견한 후 NPC에게 보고해 달성하는 '탐험 보고' - 특정 아이템을 채취하거나 수집해 보고하는 '발굴'과 '수집' 수행타입은 성장하며 퀘스트를 거듭할 수록 각 지역마다 자동으로 '탐험 카드'가 활성화된다. 완료하기 위해서는 탐험 UI 우측에 있는 설명을 보면 된다. 지역을 발견하는 비교적 간단한 것들은 우측 하단에 ㅇ 있는 '자동 이동'을 누르면 알아서 이동, 완료할 수 있지만 상위 등급의 탐험으로 갈 경우에는 설명을 보고 위치를 확인, 직접 이동해야 한다. 특히 단서 조합이나 추적 질문이 주로 수동 조작을 해야 하는 것들인데, 찾아야 하는 것이 꼭꼭 숨어 있거나 불친절하게 표시된 것은 아니다. 여러 개의 사본 혹은 NPC를 찾아야 하는데, 대략적인 위치가 잘 설명되어 있으며 해당 위치 근처에 도달하면 우측 상단의 미니 맵에 표시된다. 설명이 비교적 쉽게 되어 있다. 전투나 지역 발견 등을 제외한 대화, 단서 획득, 상호작용으로 달성해야 하는 것들은 모두 행동력이 필요하다. 잔여 행동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탐험 UI에 들어가거나 혹은 가방에서 오른쪽 위에 모든 재화를 확인하는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비전투 콘텐츠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는 하나, 탐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전투 콘텐츠 못지 않게 매우 다양하다. 소량이기는 하나 아이템 가운데에는 수호신의 '천벌' 스킬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마력 룬'도 있어 꼭 챙겨야 할 콘텐츠다. 지역 명을 모르는 경우에는 월드맵을 찾아보면 된다. 월드맵에서 원하는 곳을 터치하면 자동으로 이동한다. '천벌' 스킬을 올려주는 아이템까지 다양하므로 꼭 챙기도록 하자.
[직캠] 진모짱과 소녀전선 오케스트라 콘서트, 코스어 푸르(시러맨) #2 코스프레 - 2019 글로벌 3주년 M99 흰토끼 축제
모바일 턴제 전략 시뮬 '소녀전선' 국내 서비스 2주년 기념 심포니 콘서트 인형과 피안화가 6월 30일(일) 경희대 평화의 전당에서 열렸습니다. 넥스티브가 주최하고 X.D글로벌이 후원한 소녀전선 2주년 심포니 콘서트 인형과 피안화는 이종진 지휘자와 코리안팝스오케스트라 65인이 원작 음악 제작팀 뱅가드 사운드가 편곡한 음악들을 오케스트라 연주로 꾸몄습니다. 무대 뒤쪽 대형 스크린을 통해 음악에 맞는 게임 내 일러스트가 등장해 분위기를 고조시켰습니다. 콘서트는 숙소와 카페 등 기지 내 주요 시설과 개조 그리고 서약 이벤트 관련 BGM을 시작으로, Stay ALIVE, Refrain, Suite for the Singularity 등 암울한 세계관과 분위기를 대변하는 웅장한 음악을 연주했습니다. 마지막은 한국 서버 한정 OST Frontline이 대미를 장식했습니다. 또한, 에키홀릭, 치클밍, 푸르, 달샤샤, 아자 미유코, 송주아, 이유란 등이 MDR, 썬더, M99, K2, K5, AK-12, AN-94 코스프레 이벤트도 진행됐습니다. 영상 속 코스프레 모델 푸르(Puleu)는 글로벌 서비스 3주년 기념 무도회 테마 복장을 입은 전술인형 M99 흰토끼 축제 코스프레를 선보였습니다. The Symphony Concert Doll and the Pyuanhong, which celebrated the second anniversary of the "Girls Front" Domestic Service Strategic Simulation for Mobile Turnout, were held at Kyunghee University Peace Hall on June 30 (Sun.). The symphony concert dolls and Pianhua, sponsored by NEXTIVE and sponsored by X.D Global, were decorated with orchestral music by Lee Jong Jin conductor and 65 Korean orphan orchestras, arranging the original music production team Vanguard Sound. Through the large screen behind the stage, the in-game illustrations for the music have emerged and the atmosphere has been enhanced. The concert started with BGM related to major facilities, remodeling and pledge events such as accommodation and cafe, and performed magnificent music representing the gloomy world view and atmosphere such as Stay ALIVE, Refrain, and Suite for the Singularity. At last, Korean server-limited OST Frontline decorated the United States. The event also included MDR, Thunder, M99, K2, K5, AK-12, and AN-94 cosplay events, including Echolholic, Chickling, Purr, Dal Sasha, Aza Miyuko, The cosplay model Puleu in the video introduced the M99 white rabbit festival cosplay, a tactical doll dressed in the theme of the Global Service 3rd Anniversary Ball costume. モバイルターン制戦略シミュレーション「少女戦線」国内サービス2周年記念シンフォニーコンサート人形と彼岸化6月30日(日)慶煕大平和の殿堂で開かれました。 ネックス的に主催しX.Dグローバルが後援した少女電線2周年シンフォニーコンサート人形と彼岸化はイジョンジン指揮者とコリアンポップスオーケストラ65人が原作の音楽制作チームバンガードサウンドが編曲した音楽をオーケストラの演奏で飾った。舞台後方の大型スクリーンを介して音楽に合わせてゲーム内のイラストが登場して雰囲気を盛り上げました。 コンサートは宿泊施設やカフェなど、基地内の主な施設と改造と誓いイベント関連BGMをはじめ、Stay ALIVE、Refrain、Suite for the Singularityなど暗鬱な世界観や雰囲気を代弁する壮大な音楽を演奏しました。最後は韓国サーバー限定OST Frontlineが有終の美を飾りました。 また、駅ホリック、チクル光、環境に優しい、月サシャ、アザミユコ、走者ああ、理由となどがMDR、サンダー、M99、K2、K5、AK-12、AN-94コスプレイベントも進行された。 映像の中コスプレモデル環境に優しい(Puleu)は、グローバルサービス3周年記念パーティーのテーマの服を着た戦術人形M99白ウサギ祭りコスプレを披露しました。 #소녀전선 #M99 #푸르
[코로나19] "과거는 묻지 않겠다" 한국게임학회, WHO의 #PlayApartTogether 환영
"뒤늦게나마 게임의 가치 인식하고 캠페인 동참한 것은 환영할 일" 2일 한국게임학회(회장 위정현)가 WHO의 #PlayApartTogether 캠페인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밝혔다. #PlayApartTogether는 게임을 통해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유도하는 캠페인이다. 해당 캠페인에는 액티비전 블리자드, 라이엇 게임즈 등 18개 게임사가 동참했다. 공개된 성명서에는 이번 캠페인에 대한 학회의 입장이 담겨있다. 학회는 "WHO가 뒤늦게나마 게임의 가치를 인식하고 적극 활용하는 캠페인에 동참한 것을 환영한다"라며 "WHO가 비판한 '게임의 공간적 응축성'이 코로나19를 물리칠 수 있는 가장 큰 무기"라고 덧붙였다. 또한 국내에서도 위와 같은 캠페인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회는 국내 게임사들도 WHO가 진행하는 #PlayApartTogether에 동참하는 한편, 정부와 주요 게임사에서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용 게임을 만들고 이를 적극 활용할 것을 촉구했다. 위정현 학회장은 "WHO가 게임의 가치에 대해 자각한 것은 만시지탄(晩時之歎)이지만 다행으로 생각한다"라며 "WHO가 게임계에 도움을 요청했을 때는 최소한 유감 표명이라고 했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그럼에도 우리는 WHO의 과거를 묻지 않고 기꺼이 협력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그는 "한국에 게임 질병코드 도입 강행을 시도했던 중독정신의학계로부터도 협력 요청이 온다면 응할 생각"이라며 "초중고 수업 현장과 교육부, 문체부 등에서 요청이 온다면 모든 지원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한국게임학회 성명서 전문. WHO는 최근 게임 플레이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다는 내용을 담은 플레이어파트투게더(#PlayApartTogether) 캠페인을 시작했다. 우리는 WHO가 뒤늦게나마 게임의 가치를 인식하고 게임을 적극 활용하는 캠페인에 동참한 것을 환영한다. WHO의 과거 행적이야 어쨌든 WHO가 인류의 절대절명의 위기상황에서 게임에 도움의 손길을 내민 것을 우리는 긍정적으로 높이 평가한다. 게임은 인간사회의 충실한 공간적 실현이다. 현실 공간에서의 사회적 활동-대결, 화합, 갈등, 해결-이 사이버 공간으로 옮겨갈 때, 인간은 전혀 새로운 공간이자 친숙한 공간이 혼재된 공간에 매력을 느낀다. 더 많은 사람들과 더 새로운 맥락에서 전혀 해보지 못한 활동을 더 빈번하게 할 수 있다. 이제 인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대결에 직면하였다. 인류는 사회적 접촉을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가는 바이러스 전파를 강력히 차단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 사회적 상호작용이 밀집되어 있지만 현실세계의 접촉을 피해 무한대의 공간이 존재하는 그것, 바로 게임이 필요한 것이다. 게임의 응축된 사회활동은 ‘물리적 사회 응축’을 해결하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다. 물리적 공간에서 거리를 두되, ‘대결, 화합, 소통, 갈등, 해결’과 같은 사회적 교류를 사이버 공간에서 가능하게 하는 게임의 순기능을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하면 사회적 거리두기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WHO가 부정적으로 본 바로 ‘게임의 공간적 응축성’이 역설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인류의 대결에서 승리하기 위한, 인류가 가진 매우 큰 결정적 이니셔티브이다. 모든 것을 투입하여 바이러스와의 대결에서 이기기 위해 게임 이니셔티브를 본격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 정부 역시 WHO의 결정을 참고하여 게임을 활용한 코로나 극복 활동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 과거 2010년경 교육부와 문체부는 의욕적으로 게임의 순기능을 학습에살려낸 G러닝(게임 기반 학습) 온라인 프로그램을 각급 학교에 도입해 왔지만 어느 순간 그 성과는 사라지고 말았다. 초중고의 온라인 수업이 혼란을 거듭하는 지금 문체부, 교육부, 과기정통부 같은 정부 부처는 온라인수업의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용 게임을 수업에 적극 활용할 것을 촉구한다. 게임은 대한민국이 보유한 최고의 자산이다. 우리가 보유한 우수한 게임 관련 역량과 자산을 투입하면 교육적 대혼란을 엄청난 기회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우리 게임사들도 ‘게임의 시대적 소명’을 인식하여 이미 글로벌 18개 게임사가 동참하는 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 그리고 차제에 특히 3N(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과 같은 메이저 게임사는 그동안 소홀히 해왔던 초중고 교육용 게임이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게임을 적극 개발하여 사회적으로 기여하기를 촉구한다.  2. 문체부, 교육부, 과기정통부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초중고 온라인수업의 혼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용 게임을 적극 도입, 활용할 것을 촉구한다. 3. 게임 질병코드 도입을 추진했던 한국중독정신의학계와 일부 의사들도 WHO의 권고에 따라 게임을 활용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과거의 잘못을 따지지도 묻지도 않는다. 대한민국의 위기 상황에 우리 모두 힘을 모아 함께 노력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2020년 04월 02일 한국게임학회
우리의 마음을 통제하는 것
오래전 어떤 과학자가 중요한 실험을 하기 위해  자신의 집 연구실에서 오랜 기간 실험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과학자는 정확한 실험 결과를 위해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그렇게 준비가 거의 끝나고 마지막 실험 도구를 마련하기 위해 잠시 집을 비웠습니다.  그런데 그사이에 과학자의 어머니가 작업실에 잠시 들어갔다가 그만 정리해 놓은  실험 도구를 깨뜨리고 말았습니다. 외출에서 돌아온 과학자는 연구실의 모습을 보고 몸이 굳었습니다. 그동안의 실험 준비가 모두 수포로  돌아간 것입니다. 다시 처음부터 실험 준비를 해야 한다는 사실에  눈앞이 깜깜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옆에는 과학자의 어머니가 미안한 표정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어머니를 바라보던 과학자는 바깥으로 나갔다가 5분 후에 돌아왔습니다. 다시 돌아온 과학자의 표정은 온화했고,  심지어 유쾌해 보이는 모습으로 다시  실험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된 과학자의 친구가  찾아와 위로했는데 아무렇지도 않게  말했습니다. "5분 동안 어머니를 사랑하지 못했지만  지금은 아무렇지 않다네." 자신을 통제하는데, 무엇을 사용하고 있나요? 혹시 당황과 분노와 원망을 그냥 그대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하지만 무엇보다 열심히 사랑하게 되면 어떤 잘못도 덮을 수가 있습니다. # 오늘의 명언 남의 잘못에 대해 관용하라. 오늘 저지른 남의 잘못은 어제 저지른  내 잘못이었음을 생각하라. – 셰익스피어 – =Naver "따뜻한 하루"에서 이식해옴....
응급처치 네 번째 글-심폐소생술. 가슴압박 방법
안녕하세요. OW입니다. 드디어 드디어 가슴압박 방법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카드를 들고 왔습니다. 여지껏 서론이 많았던 이유는 글로 읽는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현실성을 느끼게끔 하고 싶어서였어요. 오늘은 그런 서론은 필요 없습니다. 오로지 원리 습득과 연습만이 있을 뿐! 계속해서 얘기합니다. 누군가 '억'하고 쓰러지는 것을 발견했으면 절대 해야할 것은 119 신고, 가슴압박입니다. 그리고 이 상황은 부모님, 자녀, 친구를 상대로 하게 되는 일이 가장 많습니다. 여러분의 아는 사람을 위해 삶의 기회를 줄 수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며 '가슴압박 방법' 시작하겠습니다. 1. 가슴압박 자세 환자에게서 주먹 하나 떨어진 위치에 무릎을 대고, 무릎을 살짝 벌려 안정감 있게 지지합니다. 안정감 있는 자세가 쉬운 압박을 하게끔 해줘요. 그리고 중요한 부분, 시행자의 어깨에서 손꿈치까지의 선이 환자와 수직이 되게끔합니다. 수직이 되어야지 시행자도 힘들이지 않을 수 있고, 가슴압박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으며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2. 가슴압박 위치 무릎 위치 단단하게 잘 잡으셨나요? 이제 손 위치를 잡아볼게요. 원래는 안쓰던 용어겠지만, 이제 '손꿈치'를 말할 일이 많습니다. 가슴압박을 할 때에는 이 '손꿈치'만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슴압박으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 하며 체중을 한 점으로 집중시킬 수 있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손바닥 전체로 감싸누르게 되면 가슴뼈에 손상을 입힐 수가 있어요. 그러니 정확하게 손꿈치만을 갖다대고 압박을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요렇게!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그리고 '심장압박을 하면 갈비뼈 다 부러지는 거 아닌가요? 손 대기가 무서워요.'라는 질문은 종종 받습니다. 그에 대한 대답을 하자면, 1. 우선 '심정지' 환자는 놔두면 절대적으로 사망합니다. 2. 그런 상황에서 심폐소생술이 가슴뼈보다 중요성이 높습니다. 3. 또한, 가슴압박을 하면 무조건 부러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하늘색 부분입니다. 갈비연골(유리연골)이라 부르며 골절이 되도 누워만 있으면 잘 붙습니다.) 4. 그러니 시행자는 옳은 자세를 통해 추가 손상은 적게끔하시면 됩니다. 갈비뼈 골절을 염려하여 가슴압박 자체를 시도하지 않는 일은 없는 게 좋겠죠? 이제 위치를 잡아볼까요!! 위의 사진을 다시 참고할게요. 가운데 굻직한 뼈가 하나 있죠? 저게 흉골입니다. 자, 손가락 하나씩 들고 목젖 밑으로 쭈욱 내려오면 움푹 들어간 곳이 있어요. 그곳이 흉골이 가장 윗 부분이고, 또 쭈욱 내려가면 명치 전까지 단단하게 느껴질 거예요. 그곳이 흉골의 가장 아래 부분입니다. 그렇게 알고, 가슴압박의 위치는 흉골 1/2의 아래쪽 중앙을 누르시면 되는데요. 쉽게는 유두선 중앙이라고 하죠? 원리적으로 흉골 아래쪽 중앙을 누르면 되는구나 알고 계신 분들은 유두가 쳐진 환자에게서나 상의를 벗기지 않은 환자에서 헷갈릴 일이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저곳을 손꿈치를 갖다대면 위치 잡기 끝! 여기까지 이해가 되실까요? 3. 가슴압박 속도 지난 번에 아기상어 노래를 예고편으로 넣어놨어요. 응? 뭐지? 라고 생각하시던 분들도 있으셨으리라 생각이 되는데 이제 밝혀집니다. 분당 100~120회의 속도로 눌러야한다라는데 미숙자는 마음이 조급해져서 엄청 빨라지기 마련이에요. 그래서 교육 때 딱 맞는 박자의 노래를 들려드리는데 예전에는 장윤정의 어머나를 틀었다면 이젠 세대가 바뀌어서...ㅎㅎㅎ 아이들이 '어머나'를 모르는 것에 충격 받음.... https://youtu.be/rNTJsVWpzTo 요거 꼭 한번 보세요! 이건 무조건 보셔야해요ㅎㅎ 꼭 보기! 이 영상으로 박자를 익혔다면 다음으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4. 가슴압박 깊이 이제 속도는 알겠는데 얼마나 눌러야 할까요? 한 번 본인의 가슴에 손꿈치를 올려보시겠어요? 살짝 눌러보시고. 그 단단한 가슴을 5cm(6cm를 넘지않게) 눌러야 합니다. 5cm를 들어가고 다시 혈액이 꽉 채우게끔 눌렀던 것을 이완시켜줘야하는 점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심장의 혈액을 채워서 뇌로 쏴주는 것입니다! 눌렀던 손을 다시 이완시키고 다시 눌러주는 것을 반복합니다. 환자에게 기대서 하면 안돼요. 인공호흡을 할 경우에는 가슴압박 30: 인공호흡 2의 비율이며 (일반인 권장)가슴압박만 할 경우에는 가슴압박을 계속 이어서 합니다. 5. 타인과 손바꾸기 안하던 사람은 1분만 해도 이미 지칠 거예요. 2분 주기로 타인과 손을 바꾸면서 진행합니다. 또는 2분 전이더라도 너무 지쳐서 힘이 안 나올 경우 손을 바꿉니다. 반대편에 교대할 사람이 자세를 잡고 대기하고 손을 깎지 껴서 미리 준비를 마칩니다. 1시행자 "준비 되셨으면 손 교대하겠습니다. 하나, 둘, 셋" 2시행자는 바로 손을 교대해서 압박을 진행합니다. 만약 맞바로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손이 비는 시간은 10초를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어떠신가요? 오늘은 가슴압박의 전반적인 방법을 다뤄보았습니다. 영상 하나로 이전과 오늘의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https://youtu.be/XpEvQuOWME0 여기까지 온 분들은 고개를 끄덕끄덕거리면서 봐야합니다ㅎㅎ 어려웠던 부분은 댓글로 꼭 남겨주시고요. 숙제있어요. 두꺼운 하드보드 책을 하나 고릅니다. 침대에 책을 올리고 실제같이 가슴압박을 해봅시다. 자세를 잡고 손깍지를 끼고 손꿈치만을 사용해서 속도로 맞춰보고요. 속도 맞추기 어렵다면 3번의 아기상어 영상을 참고합니다. 1분 정도 해볼까요? https://youtu.be/inqKbHgz6e8 아이들도 하는 가슴압박! 어렵지 않죠?! 여기 혹시 어머니, 아버지 계신가요? 다음주는 소아, 영아 가슴압박을 간단히, 원리는 오늘 다 따진거니 자세 위주로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