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tererz
5,000+ Views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 알아두면 좋은 것

인터넷 지식 공유 사이트를 조금만 살펴보면 주식투자와 관련된 질문들이 상당히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답변 글은 복사 붙여넣기식의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질문자들이 주식투자에 대한 궁금증을 쉽게 해결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이 글은 인터넷에서 주식투자와 관련된 내용을 검색하는 수많은 주식투자 초보자를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증권통장을 만드는 방법에서부터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까지 주식투자와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들은 모두 이 글에서 공부하십시오.

1. 증권통장은 은행에서 개설하나요? 아니면 증권사에서?

증권통장이 없으면 주식투자를 못 합니다. 따라서 주식투자를 시작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증권통장을 먼저 개설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증권통장은 증권사 지점과 은행에서 개설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식투자는 은행이 아닌 증권사를 통하는 것이기 때문에 증권사에서만 증권통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은행에서도 증권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증권사의 지점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증권사에서만 증권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면 지방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못 하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증권사의 지점은 대부분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 증권통장을 만들 수 있는 나이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적금, 예금과 같은 은행 통장은 만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권통장은 만 20세 이상의 성인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의 만 20세는 법적 나이이기 때문에 반드시 만 20세가 되는 해의 생일이 지나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대학교에 입학할 때의 나이는 만 18세입니다.
따라서 대학교에 입학하자마자 본인 명의로 주식투자를 자유롭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정상적인 과정으로 학교 과정을 밟는다고 가정한다면, 대학교 2학년이 되는 해의 생일이 지났을 때부터 본인의 의지로 주식투자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됩니다.

3. 증권통장은 만들었습니다. 주식투자는 어떻게 하나요?

증권통장을 만들었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주식투자를 해봐야겠죠? 가장 먼저 본인이 개설한 증권통장의 증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ID 등록을 해야 합니다. 만약 증권통장을 개설할 때 ID를 만들었다면 이 과정은 그냥 건너뛰셔도 됩니다.
증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ID 등록 메뉴가 있을 것입니다.
모든 증권사에서 ID 등록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KB투자증권뿐만 아니라 다른 증권사에서도 똑같은 메뉴가 있을 것입니다.
회원가입이 아닌 ID 등록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미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고객으로 등록한 사람이 ID만 등록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일부 증권사 홈페이지에서는 회원가입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만약 ID 등록이라는 메뉴를 찾을 수 없다면 회원가입 메뉴를 찾으십시오.

4. 주식투자하면 빚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누가 그러던가요? 주식투자를 한다고해서 모든 사람이 빚을 지는 것은 아닙니다.
왜나하면 빚을 지는 경우는 미수매매 및 신용매매에 한정되기 때문입니다.
또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후에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에도 빚을 질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윳돈으로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절대로 빚이 생기지 않습니다.
주식투자에 대해서 잘 모르는 몇몇 사람들이 주식투자는 도박이고 그러니 빚 때문에 망하게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 말은 틀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주식을 매수했는데 증권통장에서는 왜 매수금이 빠져나가지 않는거죠?

처음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 하는 가장 흔한 질문입니다.
주식 매수 주문을 하고 체결이 되면, HTS 프로그램을 통하여 본인의 통장 잔고에 해당 주식이 입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본인의 증권통장에 해당 주식이 입고되는 날은 3영업일 후입니다. 왜냐하면 주식 거래대금은 3영업일 뒤에 실제로 결제되기 때문입니다.

6. 주식 매수 당일에 증권통장에서 이상한 금액이 빠져나갔어요.

주식 매수를 할 때에는 증거금이라는 금액을 먼저 납부합니다.
이 증거금은 해당 주식을 매수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돈이라고 보면 됩니다.
일종의 계약금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증거금은 주식 매수 주문이 체결되는 순간에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당일 17시 ~ 19시 사이에 증권통장에서 인출됩니다.

7. 주식투자를 하면 세금을 내야한다고 하던데요?

주식투자를 하면 반드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직접 이 문제를 걱정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주식 매매를 할 때에는 자동으로 세금이 결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이 직접 세금 신고를 하거나 납부를 하는 일은 없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금은 수익금이 아니라 평가금에 따라 달라지므로 손실을 보는 경우에도 세금은 납부합니다.

8. 수익을 봐야하는 주가인데 왜 손실인거죠?

이 질문도 주식투자를 처음하는 분들이 매우 많이 하는 질문입니다.
분명히 처음에 매수했던 1주당 금액보다 주가가 올랐는데 계속 손실을 보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위에서 설명했듯이 주식 매매에는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수익금에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금에 따라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매수했던 주가보다 현재의 주가가 높다고 하더라도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주식투자를 잘 하는 방법

주식투자를 잘 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단,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경제신문을 매일 읽으면서 뉴스를 볼 때에는 항상 주식투자와 관련하여 기사를 읽어야 합니다.
다음 글을 통하여 주식투자를 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waltererz
17 Likes
50 Shares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