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oniebooks
3 years ago1,000+ Views
생애: Paul Cezanne, 1839년 1월 19일 출생(프랑스 엑상프로방스), 1906년 10월 22일 사망(프랑스 엑상프로방스)
예술양식: 대담한 색채 사용, 원근법의 혁신적인 사용, 기하학적인 형태와 명암의 교차에 몰입함, 독특한 구성
"나의 유일한 스승, 세잔은 우리 모두에게 있어 아버지와 같은 존재였다."
- 파블로 피카소
부유한 은행가의 사생아로 태어난 폴 세잔은 어린 시절부터 화가가 되기를 꿈꿨으나, 고압적인 그의 아버지는 이러한 그의 꿈을 완강하게 반대했다. 아버지에 대한 두려움과 사생아라는 사실에서 오는 불안감이 세잔을 평생 괴롭혔던 것으로 보인다.
스물두 살에, 세잔은 파리에 6개월 동안 머물면서 미술 공부를 했고, 다른 화가들과도 교류했다. 이 기간 동안에 그는 심한 우울증을 겪었는데, 자괴감에 빠져 자신의 그림들을 부숴버리곤 했다. 그는 고향인 엑상프로방스로 돌아갔으나, 화가로서 성공할 것을 다짐하며 1862년에 다시 파리로 향했다. 절친한 친구였던 작가 에밀 졸라와 함께 그는 정치적으로 활발히 활동했으며, 자신을 혁명론자로 선언했다. 이러한 태도에도 불구하고, 세잔은 파리 미술계의 최상류층에 들어가기 위해 필사적이었다. 파리 살롱전에서 그의 작품들이 거절당했을 때, 드가는 다시 한 번 우울증에 빠졌지만 이번에는 견뎌냈다. 살롱전에서 작품을 거절당한 미술가들을 위한 대안으로, 1863년에 ‘낙선전’이 열렸다. 세잔은 이 전시회에서 다른 ‘불합격자들’인 에두아르 마네, 카미유 피사로, 앙리 팡탱 라투르 등과 함께 작품을 전시했다. 20년 후인 1882년에, 그의 작품은 처음으로 살롱전에 통과되었다.
어둡고 우울한 색조로 그려진 세잔의 초기 작품들은 다소 밀실 공포증적인 느낌을 주며 침울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1870년대 들어서면서 그의 양식은 변하기 시작했다. 이 무렵, 세잔은 마리 오르탕스 피케와 사랑에 빠졌으며, 인상주의 화가들과 교제하게 되었다. 특히 피사로에게서 인상주의 기법 및 이론을 배우기 시작했으며, 함께 여러 곳을 돌아다니면서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다. 세잔은 자신을 진정한 인상주의 화가로 생각하진 않았지만, 1874년에 인상주의 화가들과 함께 전시회를 가졌다. 그는 자신의 미술이 더 ‘단단하고 오래도록’ 지속되기를 원했다. 오랫동안플랑드르 미술에 감명을 받았던 세잔은 플랑드르의 대가들이 사용한 것과 유사한 색조로 정물화를 그렸다. 세잔의 정물화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사과와 오렌지>(1895~1900경)이다. 이 그림은 무미건조한 주제를 위대한 미술로 끌어올렸다.
0 comments
Suggested
Recent
8
Commen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