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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모바일 & 콘텐츠 소비 조사 : 타임킬링 + 킬링타임

노모포비아(No Mobile-phone Phobia), 휴대폰이 없으면 초조하거나 불안감을 느끼는 증상을 뜻하는 신조어죠. 단어는 낯설지 몰라도 현상은 낯익을 겁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스마트폰에 빠져있는 시대니까요. 우리는 그중에서도 특히 20대에 주목했습니다. 그 어느 세대보다도 모바일 환경에 가장 빠르게 적응하고, 모바일이 만들어 내는 신문화를 가장 선두에서 이끌고 있는 세대가 바로 20대이기 때문입니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KT경제경영연구소와 함께 전국 20대 남녀 918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및 콘텐츠 이용 패턴을 심층 분석했습니다.
(슬라이드를 오른쪽으로 넘기면 이미지가 더 있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눈 감는 순간까지 모바일과 함께 합니다. 화장실에서도, 수업 중에도, 밥 먹는 중에도, 친구를 만나는 중에도, 길에서도, 버스에서도... 이렇게 모바일을 들여다보고 있는 시간을 합치면? 일 평균 3시간 44분. 평균 수면시간을 제외하면 하루의 1/5은 모바일 화면에 시선 고정!인 셈입니다. 그렇다면 모바일이 없어서는 안 될 순간은 언제일까요?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순간은 대중교통/차량 이용 중, 가장 집중하는 시간은 잠자리에 들기 전인 걸로 나타났습니다. (구남친 구여친에게 유독 '자니...?'란 메시지가 많이 오는 이유......;;;) 20대 평균 취침 시각이 12시 36분인 걸 고려한다면, 20대에게 가장 어필하기 좋은 시간대는 "자시(子時)"일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하면 흔히들 소셜네트워크를 떠올리죠? 그런데 20대에 페이스북은 더이상 '네트워킹 서비스'가 아닌 거 같네요. 타인과 네트워킹 시 '페북'을 선호한다는 20대는 11.7%에 불과햇습니다. 대신, 40.0%는 시간 때우기용으로 페북을 선택했죠. 2015년 현재, 페이스북은 타임킬링서비스가 됐습니다. 그럼 타인과 네트워킹은 뭘로 하냐구요? 단연 대한민국 대표 메신저 카카오톡이 78.0%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루 평균 10.2개의 채팅방이 활성화 중이랍니다.
(슬라이드를 오른쪽으로 넘기면 이미지가 더 있습니다.) 양 조절에 실패하면 망하는 게 요리 뿐은 아닙니다. 디지털 콘텐츠도 마찬가지입니다. 20대가 선호하는 적정 길이가 따로 있습니다. 수많은 경쟁 콘텐츠 사이에서 20대의 간택을 받고 싶다면? "짧아야 삽니다" 디지털 콘텐츠 광고는, 본연의 임무를 다 하고 있을까요? 아쉽게도 20대에게 디지털 콘텐츠 광고는, 잠깐 웃고 넘기는 휘발성 콘텐츠에 불과한 것 같습니다. 요즘은 어지간해선 공유도, 좋아요도 안 한답니다. 자꾸 그런 거에 반응하면 'SNS 평판'이 나빠지기 때문이라네요. 심지어 이벤트 참여용, 기업 콘텐츠 소비용 SNS 계정은 따로 만든다고...
댓글 속 스피드웨건, 들어보셨나요? 요즘 어지간한 페북 게시물 댓글에 단골 등장하는 존재입니다. 댓글로 콘텐츠 내용 요약, 댓글 의견 요약, 상황 요약 등등을 해줍니다. 게시물을 클릭해서 콘텐츠 전체를 봐야 하는 번거로움마저 해소해주려는 아주 친절한(!) 존재이며, 대부분은 베댓에 오르죠. 이같은 댓글의 중요성을 숫자로도 확인했습니다. 20대의 1/3은 콘텐츠 내용만으로 진위 여부를 가리지 않았습니다. 좋아요수, 댓글내용, 베댓 등을 보고 판단합니다. 심지어 댓글 먼저 보고 원문을 보는 이들도 많은 요즘입니다.
20대는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모바일 이용에 쓰며 타임킬링하고, 콘텐츠를 킬링타임 용으로 소비하고 있었습니다. 어쩐지 '그럴 것 같았던', 으레 '그럴 줄 알았던' 사실들인가요? 그렇다면 구체적인 숫자로도 한 번 확인해 보시죠! :-) 모바일 네이티브 세대, 20대 모바일 및 콘텐츠 이용실태조사 보고서에는 더욱 다양하고 흥미로운 결과들이 담겨 있습니다. 아래 인덱스를 참고하세요.
- 일 평균 모바일 이용시간 - 상황별 모바일 이용 몰입도 및 필요도 - 모바일 편의성 및 의존도 - 응답자 유형별 모바일 이용 패턴 - 네이버 이용 행태 - 카카오톡 이용 행태 - 페이스북 이용 행태 - 응답자 유형별 모바일 서비스 이용 행태 - 콘텐츠 구독 후 반응 - 선호하는 콘텐츠 주제 - 콘텐츠 소비 행태 - 모바일 광고 구독 후 반응 - 정보 탐색 시 신뢰하는 경로 - 콘텐츠 신뢰도 판단 요인 - 응답자 유형별 모바일 광고에 대한 반응
6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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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encebest 반갑게 맞아주셔서 감솨합니다! >_<
움짤이 이렇게 중요하군요.
지금도 모바일로 보고있죠...;; 알면서도 지키기 어렵네요. 눈이 뻑뻑해질때야 그만하죠. 그래서 저는 밤 10시부터 아침6시까지 어플 자체를 못쓰게 잠궈놓는 어플이 있는데 그걸 써요. 최소한 잠들기 2-3시간전에는 백라이트 보지말자는 생각에서... 휴 계속 이렇게 각성되는 글로 저를 깨우니까 좋네요! :-) 앞으로 좋은 글 부탁드려요♡
대학내일이다!! 오오오오!!
대학내일을 빙글에서 만나네요!! 반가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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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IN신문] 젊은 소리꾼 박세미 동초제 심청가 완창발표회 10월 3일 개최
소리꾼 박세미 동초제 심청가 완창발표회가 10월 3일 오후 1시 해운대문화회관 고운홀에서 진행된다. 박세미는 대구에서 태어나 7세 때 판소리에 입문하였고,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8호(심청가)보유자 호은 주운숙 명창의 제자이다. 현재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8호(심청가) 전수장학생으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송만갑 판소리 고수대회’ 일반부 대상,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 판소리 일반부 대상, 최근에 열린 ‘장수논개 전국판소리경연대회’ 명창부 최우수상 등 다수의 대회 수상경력이 있다. 이번 동초제 심청가 완창발표회는 지난 2005년도 11세에 흥보가 완창발표회 이후 15년 만에 도전하는 무대이다. 1부는 고수 이충인, 2부는 고수 조성욱과 합을 맞춘다. 동초제는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춘향가)의 예능보유자였던 동초 김연수 명창이 1930년대 초 여러 판소리 명창들의 소리 중 좋은 점만 골라 창시한 것이다. 동초제는 가사와 문학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사설이 정확하고 너름새(동작)가 정교하며, 부침새(장단)가 다양하다. 또한 가사 전달이 확실하고 맺고 끊음이 분명하고, 장단도 네모반듯하게 아귀에 꼭 맞고 극적 전개도 치밀한 것이 특징이다. 박세미씨는 “이번 완창발표회를 오랜 시간 꿈꿔오며 열심히 준비한 만큼 많은 분들의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발표회는 2021년 부산광역시,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8호 호은 주운숙 판소리보존회에서 주관으로 진행된다. #박세미 #소리꾼 #동초제 #심청가 #완창발표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지원사업 #주운숙 #호은주운숙판소리보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