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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르메스, 장인의 손길로 '시간을 만들다'

178년이라는 오랜 세월동안
장인정신과 예술성으로 세계최고 명품브랜드의 자리를 지켜온 에르메스.
에르메스의 손목시계는 브랜드의 기술력과 노하우의 집약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에르메스의 장기인 가죽은 물론
에나멜, 보석, 도장(Lacquer)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들이 뭉친 결과물이니까요.
바로 그 손목시계의 탄생과정이
지난 3일 메종 에르메스 도산파크에서 열린 전시
'시간을 만들다(Les métiers du temps)'에서 공개됐습니다.
마구(馬具) 용품 가게에서 출발한 에르메스가 손목시계를 만든데는
가슴 따뜻한 뒷이야기가 숨어있어요.
1912년
에르메스의 창립자 티에리 에르메스의 손녀딸 재클린은 승마를 좋아하는 활달한 어린아이였습니다. 그녀에게 주머니속에 넣어다녀야 하는 회중시계는 거추장스러운 물건일뿐이었죠.
그런 딸을 위해 아버지 에밀은 특별한 가죽 장치를 고안했습니다.
회중시계를 손목에 찰 수 있도록 변형한 이 디자인은
2012년
라몽트르 공방에서 새롭게 재탄생합니다.
사진 속에 보이는 시계가 바로 그것입니다.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아이코닉한 시계라고 할 수 있죠.
1912년 그후 80여년의 세월동안
에르메스는 다양한 소재와 기술, 그리고 아이디어로 끊임없이 진보하는 시계들을 선보였습니다.
사진 속의 아쏘 말레피오리는 프랑스왕립 생루이 유리공방에서 제작한 섬세한 다이얼 특징입니다.
말레피오리는 우리말로 '천 개의 꽃'이라는 뜻인데요.
장인들이 크리스탈 탕구를 녹이고 늘리고 다시 형태를 잡아 굳히는 복잡한 과정으로 통해 완성한 밀레피오리 패턴은 천개의 꽃보다도 더 아름답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아쏘 쉐발 도리앙은 프랑스 도장 기술의 정점을 보여줍니다.
기마대의 화려한 색채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사포질-건조-채색의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해야 합니다.
특히 바탕의 칠흙같은 검은색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수주에 걸쳐 30회 가까이 반복해서 칠을 해야한다고.
여기 에르메스의 실험정신이 만들어낸 또 하나의 시계가 있습니다.
아쏘 마께떼리 드 빠일의 기하학적 패턴
무엇으로 만든 것 같나요?
정답은
스트로, 즉 짚입니다.
가구에 사용되던 스트로 마케트리 기술을 시계에 접목한 것인데요.
최고의 퀄리티를 위해 프랑스에 있는 한 농장에서 재배한 짚만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소복히 쌓인 눈에서 영감을 얻은 다이아몬드 시계.
보석보다 더 값진 것은 역시 이 시계 하나를 만드는데 들어간 노력이겠죠.
보석의 크기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세팅하는데
엄청난 공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아쏘 타임 서스펜디드는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보여주는 가장 적절한 사례입니다.
이 시계는 멋진 외관 디자인 속에 더욱 근사한 비밀을 감추고 있는데요.
케이스 측면의 푸시 버튼을 누르는 동안
시침과 분침은 가던 길을 순간 멈추고, 12시 방향을 가리킵니다.
마치 그 순간 시간이 멈춰버린 것 처럼 말이죠.
착용자에게 특별한 '시간'을 선물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실용품을 넘어서, 예술적 가치를 지닌 작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전시장 한켠에서는 프랑스에서 온 장인이 시계제작 과정을 직접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제가 방문했던 시간에는
금속판에 다이아몬드를 넣을 수 있게 구멍을 새기는 작업을 하고 있었어요.
전시장을 찾은 손님들은 바쁘게 움직이는 그의 손놀림을 홀린 듯이 지켜보았습니다.
"마드모아젤"
이때 장인이 한 손님에게 직접 작업을 해보라고 손짓합니다. 손님은 갑작스런 제안에 수줍은듯 멈칫했다가 이내 "사실 내 예전 꿈이 장인이었다"며 흔쾌히 자리에 앉습니다.
장인은 손님의 손에 손수 도구를 쥐어줘가며 친절하게 작업방식을 설명했습니다.
모두의 시선이 손님, 아니 일일 견습생의 손에 쏠렸습니다.
한참 동안 끙끙대던 견습생은 마침내 서툴지만 구멍을 내는데 성공합니다.
그녀는 작업도구를 내려놓더니 "어렵네, 어렵네"라며 손사레를 치고 의자에서 내려갑니다.
장인도 관람객들도 모두 웃음을 터뜨렸습니다.
고고한 사치품이 아닌,
정성이 들어간 따뜻한 '명품(名品)'을 추구하는
에르메스의 정신이 느껴지는 순간.
서스펜디드의 푸쉬버튼이 현실에도 있으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13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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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장인의 손길이 담긴 시계인가요!? 디자인이 정말 아름다워여!
역시 장인이 만든건 다르군요...
정말 하나 갖고 싶네요...😁
와 흥미로워요!
혼또니 스게!!! 대단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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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남성용 시계를 착용한 여성을 자주 보게됩니다. 이럴때면 그 여성이 왠지 시크하고 트랜디하다는 인상을 받게 되는데요. 남녀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시대에 굳이 시계를 남성용 여성용으로 나누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냐는 반론도 있겠지만, 전통을 강조하는 고급 시계 부문에서는 아직 이를 구분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남성용 시계이면서 여성들에게 어필할 시계들을 모았습니다. 사랑한다면 함께 착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뺏기지 않도록(?) 조심하기 바랍니다. IWC 포르투기저 크로노그래프 IWC Portugieser Chronograph IWC 불후의 명작 포르투기저 크로노그래프입니다. 시계애호가 사이에서는 '3714'라는 레퍼런스명으로 더 잘 알려져 있죠. 완벽한 다이얼 밸런스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파일럿 시리즈와 함께 IWC를 세상에 알린 1등공신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IWC 컬렉션이 과거보다 더욱 체계적으로 정리되고 포르투기저 라인 역시 새로운 수작들이 나오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애착이 가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직경 40.9mm, 칼리버 79350 자동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 방수 30m 브레게 클래식 5277 Breguet Classique 5277 브레게 클래식 라인은 고전적인 남성용 드레스 워치의 전형으로, 기요쉐 다이얼과 문 팁 핸즈로 대변되는 브레게만의 고유한 형태미는 많은 시계애호가들의 선망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케이스 직경 38mm라는 점은 정통 드레스 워치에서 느낄 수 있는 사이즈이지만 최근 오버사이즈 경향과 맞물린 여성용 시계의 최대 사이즈와 겹치기도 해 여성들이 착용해도 전혀 부담이 없을 듯 합니다. - 로즈 골드 케이스, 직경 38mm, 칼리버 515DR 수동 무브먼트, 방수 30m 피아제 알티플라노 G0A42107 Piaget Altiplano G0A42107 올해 알티플라노 60주년을 맞아 선보인 수동과 자동 모델 중 수동 모델입니다. 자동 모델은 지난 컬럼에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43mm 자동 모델에 비해 보다 슬림한 38mm 사이즈로 출시되었는데, 위의 브레게처럼 전통 드레스 워치의 규범을 잘 따르고 있지만 보다 모던함이 강조되었습니다. 특별판인 만큼 화이트 골드 케이스에 블루 다이얼의 한정판으로 소개되었지만 로즈 골드 케이스에 실버 다이얼의 일반 양산 모델도 있습니다. - 화이트 골드 케이스, 직경 38mm, 칼리버 430P 수동 무브먼트, 방수 30m, 460개 한정판 예거 르쿨트르 리베르소 트리뷰트 듀오페이스 Jaeger-LeCoultre Reverso Tribute Duoface 예거 르쿨트르의 아이코닉 컬렉션인 리베르소는 그 명성에 어울릴 많은 모델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기능 못지않게 사이즈에서도 다양한 모델로 시계 유저의 선택권을 크게 보장해주고 있는데요. 트리뷰트 듀오페이스는 두 개의 다이얼을 구동하는 무브먼트가 장착되 다른 두 개의 시계를 착용한 느낌을 갖게 합니다. -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42.9 X 25.5mm, 칼리버 854A/2 수동 무브먼트, 방수 30m 불가리 불가리-불가리 솔로템포 Bulgari Bvlgari-Bvlgari Solotempo 현재 불가리를 대표하는 남성용 컬렉션은 옥토(Octo)인데요. 그 이전 불가리를 대표하는 시계를 말한다면 가장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있고 스테디 셀러이기도 한 불가리-불가리를 빼놓을 수 없을 듯 합니다. 제랄드 젠타의 디자인은 이미 수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세련미와 독창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꾸준히 새로운 모델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불가리의 인하우스 무브먼트를 탑재로 시계애호가들의 요구에 충실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이즈로 페어워치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여전히 확보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직경 39mm, BVL 191 자동 무브먼트, 방수 30m 몽블랑 헤리티지 스피릿 문페이즈 Montblanc Heritage Spirit Moonphase 심플한 드레스 워치에 아름다운 문페이즈를 원한다면 헤리티지 스피릿 문페이즈 모델을 추천해봅니다. 합리적인 가격대에 몽블랑이 보장하는 품질은 이 모델의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라 할 수 있을텐데요.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스타 컬렉션과 비교하면 보다 클래식한 느낌과 함께 기계식 시계의 전형성을 가져 시계애호가들의 기호에 충족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직경 39mm, MB 29.14 자동 무브먼트, 방수 30m 라도 트루 씬라인 Rado True Thinline 2017년 바젤 월드를 통해 라도는 트루 씬라인 컬렉션에 새로운 4가지 컬러 모델을 추가했습니다. 라도가 강조하는 '가벼움'에 가장 부합하는 컬렉션으로 4.9mm의 얇은 두께는 착용감과 함께 불필요한 요소를 지워버린 미니멀한 다이얼과 어울려 시각적으로 신선함을 제공할 듯 한데요. 세라믹 소재가 연출하는 화려하지 않으면서 섬세하게 고급스러운 분위기. 스크래치에 강하면서 알러지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점은 특히 여성들에게 크게 어필할 요소입니다. - 하이테크 세라믹 케이스, 직경 39mm, 쿼츠 무브먼트, 방수 30m 노모스 클럽 네오매틱 아틀란틱 Nomos Club neomatik Atlantik 독일의 바우하우스 정신을 표방하는 노모스 글라슈테의 신작입니다. 노모스는 특유의 심플함과 세련미로 독일시계 애호가들을 확산시키는데 큰 공헌을 한 브랜드이기도 한데요. 클럽 라인은 보다 스포티하고 컬러풀한 디자인으로 실용과 패션을 추구하는 유저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직경 37mm, DUW 3001 자동 무브먼트, 방수 200m 융한스 마이스터 드라이버 한드아우프주크 Junghans Meister Driver Handaufzug 역시 독일 브랜드인 융한스는 노모스와 마찬가지로 바우하우스 정신을 담은 막스 빌 컬렉션으로 시계애호가들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융한스의 또 다른 컬렉션인 마이스터 드리이버 라인의 시계 한점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빈티지 레이싱 컨셉의 다이얼은 최근 선호도가 높은 디자인이기도 하며 수동 기계식 무브먼트가 주는 재미도 느껴볼 수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직경 37.7mm, J815.1 수동 무브먼트, 방수 30m 마이스터징어 판게아 Meistersinger Pangaea 역시 독일 브랜드인 마이스터징어는 2001년 창립한 브랜드로 독특한 싱글 핸드 워치로 그 명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시계의 가장 원초적인 기능인 시침만 부착해 시간을 읽는 방식인데요. 중저가 가격대에서 이보다 더 개성있는 시계를 찾는다는 것은 불가능해보일 정도로 마이스터징어의 유니크한 이미지는 강합니다. 불편한 가독성에 부여되는 '여유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면 고민해볼 시계입니다. -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직경 40mm, ETA 2892-A2 or SW300-1 자동 무브먼트, 방수 50m
에르메스가 아니라면 기획할 수 없는 놀라운 전시회.jpg
에르메스에서 진행한 전시를 빙글러 여러분께 소개하기 시작한 것도 벌써 2년. 그동안 여러분과 함께 뛰어난 예술가들의 작품들을 참 많이 만났지만, 이번 'Wanerland - 파리지앵의 산책'전은 그 중에서도 '역대급'이라고 할만큼 놀랍고 신선했습니다. 현대 미술계에서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바로 그 런던 사치 갤러리에서 열렸던 Wanderland전이 파리, 두바이 다음으로 선택한 곳은 바로 서울 한남동의 디뮤지엄. 늘 차분한 한남동이지만 이날 전시장 앞은 잔뜩 기대한 얼굴을 한 인파들로 북적였습니다. 본격적인 '파리지앵의 산책'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관람객들은 예외 없이 이 지팡이를 건네받게 됩니다. 19세기 유럽을 그린 영화 속에서 지팡이를 들고 산책을 하는 신사는 아마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이미지일 것입니다. 실제로 그 시절 신사에게 지팡이는 외출할 때 반드시 가지고 다녀야 할 필수품이었습니다. 간편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호신용 무기이자 가장 멋진 패션 소품이기도 하니까요. 이번 전시의 주제이기도 한 '플라뇌르(flaneur, 산책하는 사람)'에게 지팡이는 이처럼 산책이라는 작은 모험을 함께 해주는 가장 든든한 벗인 셈이었습니다. 지팡이를 손에 단단하게 쥐어보고, 바닥을 톡톡 치며 걸어봅니다. 벌써 일상에서의 내 역할 대신 몽상을 즐기는 '플라뇌르'라는 새로운 역할에 완벽하게 적응이 된 것만 같은 기분이 듭니다. 에르메스에서 준비한 이 마법 같은 공간, Wanderland에서 지팡이에게는 또 다른 역할도 있습니다. 지팡이 윗부분에 달린 돋보기를 통해 스크린을 보시면 이렇게 세계의 비밀스러운 이면을 보여주기도 하거든요. 지팡이를 골랐으니 이제 옷을 고를 차례입니다. 19세기의 플라뇌르라면 산책을 갈 때도 아무거나 입을 순 없습니다. 멋스러우면서도 나의 개성을 보여주는 옷을 입어야 산책길이 더욱 즐거워지는 법이죠. 전시관 안에는 남녀의 드레스 룸이 양쪽으로 디스플레이 되어 있었습니다. 아름다운 아이템들을 찬찬히 뜯어보며 물건의 소유자에 대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있던 찰나. 옆에 있던 관람객이 깜짝 놀라 작은 비명을 지릅니다 "저거 봤어?" 보셨나요? 말조각상이 혓바닥을 날름거리는 모습을? Wanderland전에는 이렇게 사소하지만 일상을 마법으로 바꿔버리는 디테일들이 잔뜩 있답니다. '다음 코스로 빨리!'라며 바쁘게 지나치지 말고 모든 전시물 여유롭게 살펴봐야 제대로 즐길 수 있죠. 이제 19세기 파리의 아케이드로 떠나볼까요? 최신 패션과 유행, 나아가 예술까지 즐길 수 있는 아케이드는 그 시절 파리지앵들에게는 최고의 산책 코스였습니다. 실내에서도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진 아케이드는 19세기 자본주의의 집약체와 같은 공간이지만 당신이 플라뇌르라면 아름다운 것을 즐기기 위해 반드시 돈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이렇게 눈으로 보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것으로도 충분하니까요. 이제 어둑한 파리의 골목을 지나갑니다. 물론 이 골목 역시 매혹과 낭만으로 가득 차 있죠. 푸른 하늘이 담긴 이 빗물 웅덩이는 디스플레이 기술의 산물입니다. 예술과 기술이 만났을 때 얼마나 놀라운 환상을 창조해낼 수 있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죠. 이제 카페에 도착했습니다. 술과 음악, 그리고 사교를 찾는 파리지앵이라면 이보다 더 좋은 산책 코스는 없겠죠. 바텐더가 음료를 권하지만 사양하고 계속 걷기 시작하다 보면... 파리의 지하철 풍경을 만나게 됩니다. Wanderladn전에는 각 나라의 아티스트에게 전시관 하나를 할애해 그의 작품을 소개하는 전통이 있는데요. 이번 한국 전시에서는 제이플로우가 그 영광을 차지했습니다. 이제 조용한 파리의 저택을 창문 너머로 바라봅니다. 이 곳에는 어떤 마법이 숨어있을까요? 마치 유령에 들린 듯, 램프는 빙글거리고 마네킹에 걸린 망토는 춤을 추기 시작합니다. 식탁 위에 놓인 찻주전자도 하늘로 떠오르기 시작합니다. 어찌나 유려하게 만들어졌는지 기계장치임을 알면서도 '이건 마법이야!'라고 믿고 싶어질 정도. 빛으로 재현해낸 파리의 가장 상징적인 기념물, 에투알 개선문을 바라보는 것으로 이 놀랍도록 유쾌한 산책도 끝났습니다. 손에 쥐었던 지팡이를 다시 돌려놓고, 전시관 밖으로 나가려니 약간 서글픈 기분마저 듭니다. 하지만 이 산책에서 얻은 가장 소중한 수집품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플라뇌르 정신' 돋보기가 달린 지팡이가 없어도 느긋하고 열린 마음으로 도시를 바라볼 준비만 되어있다면 언제 어디에서라도 에르메스의 마법을 다시 느낄 수 있겠죠. 마법 같은 산책을 떠나보세요. - 주소: 한남동 디뮤지엄 (D MUSEUM), 서울시 용산구 독서당로 29길 5-6 - 날짜: 2016년 11월 19일(토) – 12월 11일(일) - 시간: 일요일-수요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 목요일-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8시 (*입장마감은 30분 전) - 입장료: 무료 www.hermes.com/wanderland
[투잇] 애플 이벤트 총정리!
여러분 아름다운 밤이에요. 빙글에서 처음으로 라이브 블로깅을 해봤습니다. 사실 미리 예고를 하긴 했지만, 크게 기대를 하진 않았어요. 그런데도 몇몇 분들이 호응을 해주셔서 즐겁게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라이브 카드를 보시면 애플 이벤트의 현장감을 좀 더 자세히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링크를 먼저 남겨둘게요. :) [투잇] 애플 이벤트 생중계합니다 - 아이패드 프로 https://www.vingle.net/posts/1047755 [투잇] 애플 이벤트 생중계 합니다 - 애플TV https://www.vingle.net/posts/1047813 [투잇] 애플 이벤트 생중계합니다 - 아이폰6s https://www.vingle.net/posts/1047828 1. 로즈골드 애플워치 출시, 그리고 에르메스의 참전 먼저 가볍게 애플워치입니다. 애플워치는 로즈골드와 골드 색상의 애플워치 스포츠 모델이 추가됩니다. 기존의 실버, 블랙 이외에 두 가지 색상이 추가되는 것인데요. 아이폰과 깔맞춤을 하라는 애플의 배려(?)로 보입니다. 그리고 명품계의 중간보스 혹은 끝판왕 불리는 에르메스가 등장했습니다. 애플워치에 맞는 시계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거기에 맞는 워치페이스도 제공하기로 했네요. 이제 점점 애플워치는 안드로메다로 가는 느낌이에요. 2. 아이패드 프로 그리고 펜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아이패드의 최신형 그리고 가장 크고 아름다운(?) 아이패드인 '아이패드 프로'가 등장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는 12.9 인치의 화면 크기를 갖고 있는데, 이것은 기존 아이패드의 해상도를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과거 아이패드는 생산성 보다는 소비에 초점이 맞춰진 디바이스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번 아이패드 프로는 파워풀한 성능을 바탕으로 노트북의 자리까지 넘보는 수준에 이른 것 같습니다. 가장 주목할 부분은 펜인데요. "인류는 손가락이라는 가장 위대한 펜을 주셨다"라는 옛 애플의 발언과는 반대로 결국엔 펜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름은 '애플펜슬'입니다. 아이패드 프로에 특화됐다고 합니다. 펜의 누르는 강도는 물론 각도에 따라서도 선의 굵기가 조절되는 신박함을 보여줍니다. 거기에 아주 빠른 반응속도를 보여주고 있어 기존에 이 시장에서 킹왕짱으로 굴림하는 와콤을 긴장시킬 수준이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마이크로 소프트가 등장했습니다. 이건 사실 IT를 좋아하는 팬들이라면 엄청난 사건인데요. 마치 삼성의 신제품 발표회에 LG 직원이 나타나는 것과 다름이 없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애플과 마이크로 소프트 모두 최근 무지막지했던 경쟁의 과거를 청산하고 필요한 부분에서 끈적한(?) 협업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마이크로 소프트의 임직원이 직접 나와서 오피스 시리즈가 아이패드 프로에서 얼마나 유연하게 작동하는지를 보여줬습니다. 생산성 도구의 대표주자인 오피스가 아이패드 프로에서 제대로 작동한다는 점은 앞으로 아이패드의 역할이 크게 달라질 것을 암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가격은 $799부터 시작해서 128기가 모델은 $1079로 정해졌습니다. 기존에 LTE를 지원하는 모델이 각각 나뉜 것과는 달리 가장 최고급 모델에만 LTE를 지원할 것으로 보이네요. 한국 돈으로는 80만 원대에서 120만 원 정도까지 나올 것 같습니다. 거의 노트북 가격과 다름 없네요. 하긴 원래 아이패드도 그리 싼 가격은 아니었습니다. 3. "난 이제 더 이상 장난감이 아니에요", 애플TV 애플은 애플TV에 대해서 늘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장난감'에 비유할 정도로 내놓은 자식이었죠. 그런데 이번엔 대접이 달라졌습니다. 제대로 업데이트한 것은 물론이고 앱스토어를 통해서 확장성을 가졌습니다. 새로운 리모컨에 시리를 품어서 훨씬 강력해졌는데요. 새로운 리모컨은 터치패드와 가속도 센서를 달아서 자유롭게 조종할 수 있는 것을 물론이고 게임을 할 때는 유용한 컨트롤러가 됩니다. 그리고 시리는 얼마나 똑똑하냐면, "누가 나온 어떤 방송을 보여줘"라고 하면 그걸 그대로 틀어줍니다. 그리고 방송을 보다가 못 들은 부분이 있으면 "그 여자가 방금 뭐라고 말했지?"라고 물어보면 그 장면을 다시 틀어주면서 자막을 통해 대사를 알려주죠. 참 신박합니다. 애플TV는 그동안 여러 사정 때문에 한정된 국가에서만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아마 늦어도 올 연말에는 한국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가격도 그다지 비싸지 않기 때문에 집에 스마트TV가 없으신 분들은 한 번 구매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사실 저희 집에 현세대 애플TV가 있습니다. 전 만족도가 상당히 높거든요. 이번에 가장 먼저 구매할 물품이 애플TV가 아닐까 싶네요. 3. 소문난 잔치의 주인공 아이폰6s 아이폰6s는 이번 이벤트에서 가장 마지막에 소개됐습니다. 역시 주인공은 가장 마지막에 등장하는 법이죠. 새롭게 로즈골드 색상이 추가됐습니다. 나오니마니 말이 많았지만 결국 나오는 것으로 결정됐네요. 그리고 새롭게 탑재된 기술이 바로 3D 터치라는 기술입니다. 단순히 약하거나 강하게 누르는 것을 감지하는 것 이상으로 손가락 표면의 모든 부분을 감지하는 기술입니다. 기존 아이폰의 UX는 클릭이 잦은 편이었습니다. 안드로이드처럼 메뉴나 뒤로가기 버튼이 없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나온 3D 터치 기술은 그런 아이폰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했습니다. 예를 들면, 한 번의 터치로도 그것을 강하게, 약하게 혹은 문지르는 것으로 다양한 동작을 해낼 수 있게 된 것이죠. 누른 상태에서 위로 밀거나 아래로 미는 것까지 감지를 하니까 굉장히 다양한 것들을 해낼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이 부분은 실제로 기기가 나와 봐야 좀 더 많은 분들이 공감할 것 같네요. 터치 아이디는 이제 2세대로 업그레이드가 돼서 정말로 갖다 대기만 해도 암호가 풀릴 정도가 됐고 전면 카메라는 500만화소, 후면 카메라는 1200만화소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특히 전면 카메라 부분이 재밌는데요. 전면 카메라로 셀카를 찍을 때 화면이 일종의 플래시 역할을 해서 순간적으로 최대 밝기의 3배 밝기로 플래시를 터뜨려 준다고 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밝게만 만들어 주는 게 아니라 최대한 피부톤을 건들지 않고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기술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아이디어가 참 재밌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시리야" 기술이 진화돼서 앞으론 그냥 휴대폰이 옆에 있으면 "시리야"라고 불러서 시리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폰6s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더 커진 화면의 아이폰6s 플러스 모델과 함께 출시됩니다. 애플워치에도 쓰였던 강도가 높은 7000 시리즈의 알루미늄이 쓰이고 좀 더 빠른 와이파이와 LTE를 지원합니다. 거기에 사진을 찍으면 동시에 짧은 동영상이 녹화되는 라이브 포토 기능도 탑재됩니다. 아이폰6s의 가격은 기존 아이폰6 가격과 동일하고 미국은 이번달 25일, 우리나라는 늦어도 10월 중에는 출시될 것 같습니다. 재밌는 것은 기존 아이폰6의 가격입니다. 원래 애플은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되면 전년도 모델은 용량을 줄이고 가격을 낮추는 식으로 판매를 했는데요. 이번에는 아이폰6의 전모델을 그대로 살려두고 판매를 이어갑니다. 단, 가격은 전부 100달러씩 낮추고요. 소비자 입장에선 선택이 폭이 넓어졌습니다. 기존에 16기가 아이폰6를 살 가격으로 64기가를 살 수 있으니까 꽤 괜찮은 선택일 것 같은데, 여러분은 어떠세요? 사실 매년 9월 이벤트는 아이폰을 위한 이벤트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완전히 그 통념을 깨버렸습니다. 한 번에 세 개의 신제품을 발표하는 것은 그간 애플의 이벤트 중에서도 상당히 이례적인 일입니다. 그래서였을까요. 평소보다 발표가 길어진 것은 물론이고 속도도 제법 빠르게 진행됐습니다. 사진은 애플이 이번 이벤트를 위해 뿌려진 초대장입니다. 사실 애플은 초대장에 많은 힌트를 담아두는데요. 이번에도 세 가지가 눈에 보이네요. (억지일 수도 있어요) 1. 사과의 꼭지로 보이는 부분은 사실 아이패드 프로의 애플펜슬을 연상케 함. 2. 화면이 움푹 파이는 부분은 3D 터치를 염두한 것? 3. 물결 무늬는 시리의 동작 화면, 즉 새로운 시리가 나온다? (새롭게 애플TV에 탑재된 시리) 자, 어찌됐든 애플은 이번에도 전 세계의 수많은 앱등이들에게 약을 팔아재꼈습니다. 저도 결국 또 지갑을 열게될 것 같네요. 빙글러 여러분은 어떤 제품이 가장 땡기(?)시나요? 그냥 이렇게 정리하려고 합니다. "Shut up, take my mo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