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la
1,000+ Views

여성 스트리트 아티스트 #2 Jilly ballistic

2. Jilly Ballistic
뉴욕의 지하철을 유심히 살펴보면, 조금은 달라진 광고 이미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작품은 원래부터 그 자리에 있던 것 같다. 길거리를 지나다가 뭔가 이상하다 싶을 때 사람들은 비로소 알아차린다. Jilly Ballistic은 자신을 뉴욕에서 가장 유명하면서도 알려지지 않은 지하철 아티스트라고 소개한다. 지하철 내 광고판은 그녀에게 가장 좋은 캔버스다. 그녀는 도시의 광고 이미지를 새로운 작품으로 변형한다. 콜라주 기법을 활용하여 기존 이미지를 반문화적인 형태로 다시 만들어낸다.
그녀가 주로 사용하는 재료는 제2차 세계대전 때 흑백 이미지다. 과거 이미지를 현재에 위치시키는 이 작업은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더욱 진한 여운을 남긴다. 그녀의 작품은 우리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개인의 삶, 광고, 그리고 경제, 정치적 상황이 얼마나 아이러니한지 느끼게 한다. 그녀가 자주 사용하는 마스크 이미지는 전쟁을 둘러싼 불편한 현실을 상기시키는 소재다.
그녀의 작품은 사회적, 정치적인 문제에 대한 물음을 던질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도 재미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 비록 내용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는 있을 터. Jilly에게 지하철은 뉴욕이고, 따라서 뉴욕 시민은 곧 지하철의 주인인 것이다. 피로한 상태로 지하철에 오르는 뉴요커들을 놀라게 하고, 그들의 얼굴에 미소를 띠게 해주는 것은 그녀가 이 일을 사랑하는 또 다른 이유다. 뉴욕에서 살아온 그녀에게 지하철과 그라피티는 삶 그 자체였다. 그녀는 2009년부터 스프레이 페인트를 가지고 전통적인 방식의 그라피티 라이팅를 시작했다. 그라피티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도구에 매력을 느끼고, 작업을 이어가면서 단순히 스프레이 페인트를 사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방식을 찾았다.
살다 보면 특별한 무언가가 없더라도, 어느 순간 ‘이 일을 해야 겠다’, 혹은 ‘지금이 그 순간이다’라고 느끼는 때가 있다. 그녀 앞에는 엄청난 크기의 작업 가능 공간이 있었고, 단지 그 곳에서 어떻게 놀아야 할지 떠올랐을 뿐이다. 그 날 이후부터 그녀의 작업 스타일은 바뀌었다. Jilly가 처음 시작한 작업은 역사적인 이미지를 철학적인 구절과 합치는 방법이었다. 여기에 사용된 이미지, 텍스트는 엄청나게 작았다. 그래서 키가 작은 사람들이 지하철이나 플랫폼에 작업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무엇을 조심하고 어떤 사람을 조심해야 하는지 지하에서 작업하는 방법을 배웠다고 한다. 시스템을 알기 시작하면서 그녀는 차츰 자신감이 생겼다. 자신의 작업을 가지고 놀 수 있는 단계가 된 것. 이제는 승객이 가장 붐비는 시간대인 러시아워에도 1미터에 달하는 크기의 작품을 만들어낸다고.
그녀가 사용하는 스프레이 접착제는 들고 다니기 쉽고 또 빨리 마른다. 그녀는 무작정 그림을 붙이지 않고, 모든 작품에 맞는 장소를 미리 정해둔다. 평소처럼 지하철을 타고 지나다니다가 눈에 띄는 장소나 광고판을 발견하면, 그 때 어떤 것을 붙일지 영감을 받는 것이다. 예상치 못한 것을 보고, 계획하지 않은 일을 하는 게 그라피티, 스트리트 아트의 묘미라고 이야기한다. 무엇보다도 스트리트 아트가 즐거운 이유는 일이 계획한 대로 흘러가지 않기 때문.
그녀가 영화 이미지에 작업하기 시작한 건 비교적 최근이다. 그녀는 현재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눈에 보이는 결과물로 옮기고 싶었다고 한다. 요즘 우리가 사회에 반응하는 방식은 버튼을 누르는 것이라고 그녀는 말한다. ‘좋아요’, ‘삭제’, ‘취소’ 버튼으로 일상적인 소통을 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작업을 시작했다. 사람들은 광고판의 버튼을 누르는 행위를 통해 그녀의 작품에 반응한다. 단순히 화를 내는 것이 아니라 ‘이 바보 같은 광고물’을 생산해내는 창작자와 소통을 하는 것이다. 이 도시는 자본주의에서 벗어날 수 없고, 우리는 광고에 노출되어 있다. 지하철 칸 바로 옆부터 내가 사는 집까지. 그녀는 광고물에 부착하는 작업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말하려 한다.
작업 중 가끔 Anti-Graffiti 경찰 집단인 Vandal Squad를 만날 때도 있지만,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협조적으로 대응한다고.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그녀는 지하철을 캔버스 삼아 자신의 영역을 만들어낸다. 뉴욕에서 태어난 그녀에게 지하철은 곧 오롯한 삶을 의미한다. Jilly는 뉴욕의 더러운 지하철을 갤러리로 바꾸어 놓았다. 지하철에서 태어난 그라피티의 근본을 그녀가 다시 일깨워주고 있는 셈. 언제 작품이 뜯어질지는 모르지만, 뉴욕 시민들은 지하철에 올라탈 때마다 그녀의 작품이 설치된 갤러리 티켓을 사는 것과 다름없다.
GO! VISLA Magazine! : http://visla.kr/?ref=vingle
Jilly ballistic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https://instagram.com/jillyballistic/
여성 스트리트 아티스트 #3 Lady Pink http://visla.kr/?p=26618
{count, plural, =0 {Comment} one {Comment} other {{count} Comments}}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사진,디자인 편집툴 - 팔렛기어 리뷰
안녕하세요. 사진 영상 작가 쿄 입니다. 오랜만에 장비 리뷰를 쓰네요. 제가 오늘 리뷰할 제품은 미디어 편집 장비인 팔렛 기어 입니다. 그럼 리뷰를 시작합니다. 리뷰는 영상으로 더 자세하게 보실수 있습니다. 팔렛기어는 2014년도에 킥스터터를 통해 공개된 편집 툴 제품 입니다. 처음 킥스타터로 나왔을때 많은 전문 디자이너,작곡가,사진작가,등등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받기 시작했고 많은 모금액이 모이게 되면서 정식 출시된 커스툼 편집 장비 입니다. 이전 시중에 나와있던 많은 편집 기기들은 비싸거나 특정적인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만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개인 또는 일인 제작 편집자들 쪽에서는 구입이 꺼려지는 장비였습니다. 하지만 팔렛 기어는 자신이 필요한 만큼 원하는 부품을 구입하여 자신이 추구하고 원하는 스타일의 모양으로 만들수 있는 커스툼 기기이죠. 그렇기에 킥스타터로 나오자 마자 많은 관심을 받게 되고 정식 출시를 하게 된 것입니다. 디자인 팔렛기어의 기기는 4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팔렛기어의 두뇌인 팔렛 코어 기기 그리고 3가지의 팔과 다리 역활을 해주는 모듈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다이얼 모듈 입니다. 다이얼 모듈는 동그란 버튼이 있는 기기 인데요. 버튼을 돌리거나 누를수 있는 기기입니다. 두번째로는 슬라이더 모듈 입니다. 길다란 바디에 왼쪽과 오를 쪽으로 부드럽게 움직이는 키가 있는 모듈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버튼 모듈 입니다. 옜날 오락실에서 흔이 볼수 있는 버튼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팔렛 기어는 두뇌기기인 코어기기를 중심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모듈을 연결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자석을 이용하기 때문에 탈부착은 무척 쉽고 간편합니다. 부착할때에는 기기에 한쪽 면중 데이터를 전송가능한 부분으로 연결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기기의 모양이 사각형이기 때문에 사용할때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또 한가지 외형적 장점은 각각의 기기 위 테두리에 led빛이 나오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도 편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또 이 led빛을 다양한 색으로 지정할수 있어서 버튼들에 설정한 기능을 종류에 마춰 빛의 색으로 구분하여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팔렛기어의 하드웨어 제질은 알류미늄으로 제작 되었으며 몇달간 사용해본 결과 부서질 염려가 없을 만큼 견고하게 만들어진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활용성 팔렛기어가 킥스타터를 통해 공개됬을때 놀라게 한 점은 팔렛기어 제품 하나로 많은 편집 소프트 웨어를 사용할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아도비의 포토샵,라이트룸,일러스트레이터,인디자인,에프터이펙트,프리미어 프로 그리고 에플의 파이널컷, 또 개인 커스툼으로 키를 저장가능하고, 미디 모드, 조이스틱 모드 까지 있는 환상적인 기기였기 때문이죠. 제가 팔렛기어를 구입한 가장큰 이유는 작업실이 아닌 다양한 환경의 외부 장소에서 렙탑으로 사진 편집을 빠르고 쉽게 좀더 세밀하고 편리하게 작업 하기 위해서 입니다. 실제로 제품을 구입하고 사용해본 프로그램은 아도비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입니다. 팔렛기어를 통해 데스크탑과 렙탑으로 사진 편집을 해본 결과 팔렛기어란 제품에 박수를 보내고 싶을 만큼 제품의 성능은 감탄할 만큼 좋았고 반응속도도 준수하고 세밀한 편집또한 가능한 놀라운 제품이란걸 느꼈습니다. 사용하는 편집소프트웨어가 레이트룸,포토샵 이 두가지 뿐이여서 다른 소프트웨어에서는 사용을 안해보았지만. 팔렛기어가 사용가능한 소프트웨어에서는 모든 기능과 성능은 같을거라 예상합니다. 제품킷과 가격 현제 팔렛기어는 페키지 킷 로는 3가지, 각각의 기기로도 코어기기를 뺀 3가지, 그리고 나무로 만들어진 리미티드 에디션 1가지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3가지 페키지 킷으로 첫번째로는 스타터 킷이 있으며 구성관 제품은 코어기기 하나, 다이얼 하나, 슬라이더 하나, 버튼은 2개로 5가지 모듈로 구성되어있는 시작용 페키지 제품입니다. 가격은 미국달러로 199달러입니다. 두번째로는 익스포트 킷 입니다. 구성된 제품은 코어 하나 버튼 둘, 다이얼 셋, 슬라이터 둘로 8가지 모듈로 구성되어있는 페키지 입니다. 가격은 미국달러로 299달러입니다. 세번째로는 프로패셔널 킷으로 코어 하나, 버튼 4개, 다이얼 6개, 슬라이더 4개로 총 15가지 모듈로 구성되어는 전문가용 패키지 제품입니다. 가격은 미국달러로 499달러입니다. 참고로 오늘 제가 구입한 제품은 세번째 프로패셔널 킷 입니다. 킷이 아니더라도 3종류의 다른 모듈을 따로 따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나무로 만들어진 리미티드 에디션 제품의 구성은 프로페셔널 킷 제품과 같지만 외형적인 제품 제질이 알류미늄이 아닌 나무로 제작된 제품입니다. 가격은 미국 달러로 899달러 이지만 현제 완판되어 언제 다시 구입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총 정리. 구입하셔도 되는 분들 1 아도비 소프트웨어를 많이 사용하는 전문직,디자이너,사진사,작곡가 등등 일하시는 관련 업종이 미디어 제작 편집 쪽인 분들 2 디자인,작곡,사진 쪽 공부를 하는 열정있는 학생들중 착한 가격의 편집기기가 필요한 분들 3 작업실에서도 물론 사용가능하지만 다양한 곳을 돌아다니면서 미디어 편집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 이런 분들에게는 추천해 드립니다. 구입이 필요없는 분들 1 디자인이 이뻐서 사려는 분들 2 가끔 필요할때만 사진,디자인,음악을 편집하는 분들 3 이미 다른 편집 툴 기기가 있으신 분들 이런 분들은 구입하실 필요가 없을거 같습니다. 팔렛기어 복잡함이 아닌 심플한 아이디어로 시작되어 킥스타터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사람들의 모금액으로 완성된 편집기기. 대기업의 화려한 디자인,많은 새로운 기능들이 들어있는 제품은 아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편집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마음을 이해하고 만들어진, 과장되지 않은 기기, 가장 모범적인 편집 기기라 생각합니다. 펠렛기어 리뷰 여기서 마칩니다. 제가 인스타그램을 하는데 인스타그램 있으신 분들은 같이 맞팔로우 해요 www.instagram.com/kyohnam 인스타그램 아이디 : KYOHNAM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yo.h.nam 홈페이지 WWW.KYOHNAM.COM
조약돌에 생명을, Akie Nakata
바닷가에 뒹구는 예쁜 돌들 집어온 기억, 다들 한번쯤은 있으실 거예요. 돌을 집어다가 어항이나 화분에 깔아두기도 하고, 여행 다녀온 기념으로 간직하기도 하고 또는 돌에 글씨를 써서 선물하기도 하고. Akie Nakata씨에게는 돌들이 그저 돌로 보이지 않았대요. 왠지 쟤네 동물처럼 생겼다 싶은 생각이 들었던거죠. 보통은 '얘 봐라 곰같지 않아? ㅋㅋㅋㅋㅋ' 하고 말았을텐데 그녀는 더욱 그 동물처럼 보이게 만들기로 했어요. 자신이 그 돌에서 무엇을 캐치했는지를 모두가 알 수 있도록 :) 차근차근 색을 넣고, 마지막 눈을 그릴 때 비로소 그 동물이 생명을 갖는다고 생각을 했대요. 어때요, 진짜 당장이라도 살아 움직일 것 같지 않아요? 그녀가 찾아낸 생명들을 함께 감상해 보시죠. 당장이라도 또아리를 풀 것만 같아 아니 이게 돌이라니 이제는 돌이라고 무시하지 말아요. 안도현의 시가 떠오르는 시점이로군요.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느냐. 또는 김춘수의 꽃도 떠오르지 않나요?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Akie Nakata씨는 이 작업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Akie Nakata씨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2018년 3월 첫째 주 <명예의 전당> 주인공은?
최고중의 최고만 모였다 2018년 다시 돌아온 <빙글 명예의 전당> 언제나처럼 덕후들을 응원하는 빙글 명예의 전당, 2018년 네번째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주에는 어떤 덕후들이 빙글의 마음을 선덕선덕 설레게 했는지 얼른 만나 볼까요? #1 첫번째로 소개시켜드릴 이번주 명예의 전당 주인공은 봤던 영화도 다시 보게 만드는 리뷰를 써주고 계시는 @Pistolstar 님이 쓰신 영화 리뷰 '<리틀 포레스트>, 영혼의 허기를 채우다' 입니다. #영화 #한국영화 글을 보는 내내 마음 한구석이 따끔거렸어요. 왜일까, 곰곰히 생각해 보니 때로는 요리에, 때로는 묘목에 가닿는 오롯이 내가 되는 과정들에 대한 비유가 매서운 세상을 겨우 휘적휘적 걸어내는 우리네들을 다독여서이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지금 흔들리는 우리는 아직 아주심기를 하는 과정에 있는 것이겠지요. 아직 보지 못한 영화임에도 영화보다 더 영화같은 이야기를 들은 기분. 지난한 삶에 큰 위로가 되는 글이었습니다. 추천해 주신 @solarsystemstar 님께도 감사드립니다 :) >> 카드 보러 가기 #2 두번째로 소개시켜드릴 카드는 꿀팁으로 영상을 만드시는 @mango1995 님의 '프리미어 편집팁, 프리미어로 편집 할 때 덜 버벅거리게 하는 방법 2가지' 입니다. #DidYouKnow? #비디오아트&비디오그래피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버벅대는 컴퓨터에 기기탓부터 하신 적 다들 있으실 거예요. 물론 좋은 기기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그 전에 렉을 조금 줄여줄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뭐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겠죠. @mango1995 님도 그런 시행착오를 겪다가 터득하신 꿀팁들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주셨어요. 렉 걸려서 한숨쉬던 날들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찬스! >> 카드 보러 가기 #3 마지막 주인공은 개인화보 작업을 주로 하시는 사진작가 @snapdog 님의 사진 '농촌청년 한태웅 개인화보' 입니다. #사진예술 이 청년, 낯익지 않으세요? TV에 나와 가진 매력을 한없이 발산하던 농사가 너무 좋은 농촌청년 한태웅군! 아직 모르는 분이 계신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아니 이 청년이 겨우 중학생이라니, 오며가며 영상들을 볼 때 마다 알면서도 화들짝 놀라곤 했는데 @snapdog 님의 사진 속에서는 영락없는 어린 소년. 태웅군의 매력에 빠져 계시는 분들이라면 이 사진들도 한번 보시겠어요? 여태 몰랐던 다른 매력들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카드 보러 가기 _ 어때요, 잘 보셨어요? 마음에 드신다면 각각의 카드에 따뜻한 댓글을 남겨 보거나, 계속 카드를 받아보고 싶은 빙글러들은 팔로우를 해 보는 건 어떨까요? :) 보셨듯 명예의 전당은 일주일에 딱 세개, 빙글이 엄선한 최고의 카드를 소개하는 영광스런 자리입니다. 빙글이 고르기도, 여러분의 추천을 받기도 하지요. 어디서든 마음에 드는 카드를 발견한다면 댓글란에 @VingleKorean 을 태그하고 '이 카드를 명예의 전당으로!'라고 적어 주시면 바로 달려가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 추천대상 - 추천일로부터 한달이내에 작성된 카드 -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펌글이 아닌, 빙글러가 직접 작성한 오리지널 카드 - 댓글 빵개, 좋아요 빵개여도 OK! - 심지어 본인이 쓴 카드를 추천해도 OK! - 다른 빙글러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정말 '좋은 카드'이기만 하면 돼요 그럼 다음주에 또 만나요!
2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