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banhybrid
5,000+ Views

"3포세대에 이어 N포세대까지"

N포세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청년 1인가구는 왜 결혼과 연애, 인간관계에 이어 점점 더 많은 것을 포기하게 되는 걸까요?
데이트비용 때문에 연애를 포기하고, 주거 비용마련 때문에 결혼을 포기하는 세대.
청년 1인가구의 현 주소는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UH는 최근 청년 주거를 연구하는 서울대 ‘프레밀리’ 연구팀과 함께 다양한 청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청년들은 비싼 주거비로 인해 부담을 느끼고 있었고 그로 인해 다른 지출을 줄여야 한다는 압박감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습니다. 물론 본인의 직업(학생 혹은 직장인)에 따라 그리고 부모님으로부터의 경제적 지원여부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말입니다.
일을 해서 안정적인 소득이 있거나 부모님으로부터 용돈을 받는 청년들의 경우, 주거비가 비싸고 생활하는 것이 빠듯하지만 나름대로 그 상황을 받아들이며 공연/여행과 같은 취미생활도 종종 즐기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이들이 집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학교 또는 회사와 가까운 위치’ 였고 다음으로 ‘지은 지 오래 되지 않은 건물’, ‘CCTV가 있어 보안이 잘 되는 건물’등을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반면 부모님의 지원 없이 스스로 살아가는 청년들은 여행/공연 등의 문화생활은 꿈도 못 꿉니다. 오히려 ‘식비’와 같은 기본적인 생활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주거지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 하는 것은 ‘위치’보다는 ‘저렴한 임대료’였습니다. 물론 가까울수록 좋겠지만 그런 욕심은 감히 부리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또한 곰팡이, 화장실 변기 상태, 온수, 난방 등 좀더 기본적인 주거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기본적인 주거환경이 충족되지 않는 주거환경에서 살아본 경험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흑석동에 사는 공대생 김모군은 20살 이후 부모님으로부터 어떠한 경제적 지원도 받지 않고 스스로 생계를 유지해 온 친구입니다. 오히려 한국장학재단에서 생활비 대출을 받아 부모님 생활비에 보태드릴 정도였죠. 김군은 고시원, 원룸, 기숙사 할 것 없이 모든 주택유형에 살아봤지만, 그 중 바닥 면이 경사진 집에서 살았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말합니다. 잘 때마다 머리에 피가 쏠려서 힘들었다고요. 생활비 대부분을 주거비로 쓰고 나면 생활이 너무 빠듯해져서 밥은 무조건 학교식당에서 해결하게 되고, 친구들이랑 약속을 최대한 피하게 된다고 합니다. 나가면 돈을 쓰게 되니까요. 자꾸 돈에 얽매이는 본인이 모습이 너무 비참하다고 합니다. 주거비 부담만 좀 줄어도 괜찮을 텐데 말입니다.
연남동에 사는 실용 음악 전공자인 박모양은 대부분의 음악전공자들과는 달리 커리어와 직결되는 공연 및 프라이빗 레슨 비용을 아끼기 위해 거리 공연 위주로 커리어를 쌓습니다. 박모양은 곰팡이 때문에 피부염에 걸릴 만큼 쾌적하지 못한 주거환경에서만 지내왔습니다. 베란다가 있어 통풍이 잘되고 빨래가 잘 마르는 집에 사는 것이 소망이라고 합니다.
청년 1인가구의 문제는 취업난 등의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맞물려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쉽게 해결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당장 주거문제만 어느정도 해결될 수 있다고 해도 그들의 삶이 훨씬 좋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집은 그들에게 쉼터이자 위로의 공간이 될 수 있으니까요.
UH는 이러한 희망을 갖고 청년 1인가구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질의 주거를 제공하면서도 win-win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들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추후 더 자세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주엔 청년 1인가구의 주거비에 대해 얘기하려고 합니다.
다음 연재도 기다려지시죠? :)
14 Likes
10 Shares
8 Comments
Suggested
Recent
@imthepro68 우리 자신은 알지요 개인탓이 아니라는거!! 얼마나 치열하게 사는데ㅠ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안타까운 청년들의 현실ㅠ.. 이런 사회문제를 개인탓으로 돌리는 것도 청년들에겐 상처가 되지요.
저도 월세로 돈 나가는게 힘들어서 전세를 알아보고 있는데 방이 가뭄에 콩나듯해요. 뭐 어차피 전세를 한다고해도 대출금 갚으면 거기서 거기겠지만...
@urbanhybrid 맞아요.. 아무리 없애려고 해도 없어지지도 않고... 집주인은 나몰라라 하고.. 한 번 겪으면 곰팡이 없는 집에 사는게 소원이 되는ㅜ
@kimme7777 맞아요 각막염 피부염 할 것 없이 괴롭죠 ㅠㅠ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지금은 카카오톡, 과거에는???!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DM, 페이스북 메신저 등을 우리는 의사소통의 채널로 많이 사용하고 있죠! 과거에도 이와 같은 실시간 채팅이 가능한 다양한 메신저들이 존재했습니다 지금부터 메신저의 변천사를 하나하나 살펴보시죠! 1. MSN - 1999년도 9월에 처음 등장한 Microsoft 사의 MSN은 주로 대학생과 회사원들에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2004년 국내 이용자 수가 700만 명에 달할정도로 큰 인기가 있었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본인 인증 제도가 없었기에 아이디를 한번 까먹으면 찾을 수가 없었다네요,,,ㄷ (이건 제가 태어나고 한창 한글을 배울 때라 잘 모르는 메신저네요,,,,;;;ㅎㅎ) 2. 지니 - 1999년 11월 MSN과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었던 지니 메신저는 고객층이 10대였습니다. 쪽지로 간편하게 대화할 수 있었던 장점이 있었고 무엇보다 파일 전송 기능이 있어서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참, 2002년 3월 지니의 하루 접속자 수는 110만명에 육박할 정도였다고 하네요...... 3. 세이클럽 -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아바타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세이클럽은 10~20대 젊은 층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메신저 기능 이외에 동호회, 인터넷 방송 서비스 등 놀거리가 연동돼 40-50대 사이의 연령층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고 실제로 2004년에는 동호회 수가 50만개를 넘겼다고 하네요! 4. 버디버디 - 여기서부터는 제가 아는 메신저네요,,,호우~~~ 등 많은 분들의 흑역사를 가지고 있는 버디버디, 메신저에서 이모티콘 등 자신의 기분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기에 10~20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젊은 층들에서 인기를 끌었다보니 유저가 사용하는 닉네임이 참 독특했죠. 가령 Σ딸㉠|겅듀™ 등 (저는 Zㅣ존**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크흠) 처음에는 접속이 힘들정도로 인기가 있었는데 2011년부터 금격히 쇠퇴하면서 접속이 굉장히 원활해졌다고 하네요.. 5. 네이트온 - 혹시 아실까요? 싸이월드라고,,, 싸이월드는 홈피를 꾸미고, 방명록과 일촌평 등을 남기고 그개수가 곧 인기의 척도가 되었던, 학생들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그런 사이트입니다. 그런 사이트와 연동이 가능했던 네이트온은 2002년 말에 등장해 2005년 MSN을 꺾고 메신저 1위를 등극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생일알람, 선물조르기, 원격제어 등 다양한 기능이 있었기에 직장에서도 많이 사용이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의 등장 자, 이 시기가 지나고 2009년을 시작으로 갤럭시 S1, 아이폰 등이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을 원활하게 컴퓨터 없이 내 손에서 다룰 수 있게 만들어준 스마트폰은 메신저계에도 엄청난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6. 카카오톡 - 2010년 3월 처음 출범한 카카오톡은 피처폰 시대의 막을 내리게 하였다고도 볼 수 있다. 실시간으로 채팅이 가능했으며, 그룹 채팅, 음성메시지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고객들의 피드백을 매우 빠르게 반영하였기에 큰 인기를 끌었고 현재에는 더 많은 기능이 생기고 전국민이 사용하는 메신저로 자리잡았다. 7.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 페이스북 메신저 - 이후 싸이월드와 같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일상을 기록할 수 있는 Social Network Service가 등장하였고 이와 함께 다른 사람들과 대화가 가능한 메신저들이 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맺음말 이 모든 과정이 약 20년만에 일어난 일들입니다.. 겪으면서는 잘 몰랐는데 지나고보니 시간이 엄청 빠르다고 느껴지네요 ... 허허허헣 앞으로 또 어떤 다양한 메신저들이 등장하고 세상 바뀔지 기대가 됩니다! 그 환경에 잘 맞춰가는 것도 중요한 능력이 되겠네요!!
파격적인 쇼핑방식을 적용한 미국의 한 의류매장
지난달 30일 미국 캘리포니아 LA 인근 글렌데일에 오픈한 ‘아마존 스타일’ 매장에 들어서는 순간 직원이 안내해주는 말 무엇을 찾으세요?❌ 어떤 스타일 찾으세요?❌ 🙋‍♀️: QR코드 이용방법 안내해드릴게요 (직원 응대는 놀랍게도 이게 끝) 웬 QR코드여.. 싶겠지만 이용방법 아래 나옴 손님들은 입구에서 안내 받고 직원 간섭 없이 자유롭게 돌아다니다가 마음에 드는 옷 QR을 찍음 그럼 아마존 사이트에 등록된 (리뷰를 포함한) 상품 정보를 볼 수 있음 ❓: 매장이 유난히 휑 해 보이는데? 🙋‍♀️: 옷이 한 벌씩만 걸려 있어서 그럼 ❓: 엥? 그럼 피팅 못해보는 거 아냐? 🙋‍♀️: ㄴㄴ 만약 입어보고 싶은 게 생기면 사이즈, 컬러 고르고 ‘Try On’ 선택 그럼 사이렌 오더처럼 피팅룸이 준비 완료됐다는 알림이 뜸 주어진 번호에 맞는 피팅룸을 찾아 들어가면 이미 걸려있는 옷들 내가 담아놨던 게 다 걸려있어서 굳이 이옷들고 입어봤다가 다시 나오고 저옷 들고 기다리고 할 필요 ❌ 피팅룸 안에서도 아마존이 상품을 추천해주는데 입어보고 싶은 게 생기면 내부 디스플레이로 추가할 수 있음 추가 후 평균 3~5분의 대기시간을 기다리면 반대쪽 문으로 직원이 배달 이게 끝이 아님 결제 방식이 ㄹㅇ 흥미돋인데 <손바닥 결제> 시스템이 도입됐다고 함 사전에 아마존 사이트에 등록된 결제 정보를 이용해 피팅룸안에서 손바닥으로 결제 가능 (이건 다른 아마존 계열사 매장인데 이런식으로 결제하나봄) 피팅룸에서 결제한 후 들고 나온 옷을 직원이 주는 쇼핑백에 담아가면 쇼핑 끝 이정도로 무인화된 의류 매장은 아마존 스타일이 최초로 시도하는 거래 의류업계 패러다임이 바뀔 거라는 예측도 있길래 흥미로워져서 글써봄 +) 매장에서 입어본 옷들은 본인 아마존 계정에 정보가 남아있어서 나중에 집에서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 가격은 온오프라인 동일 출처 와 쩐다 이런게 21세기 기술인가 ㄷㄷㄷ
이게 리얼? #영화세트장아님 #진짜건축물임
마치 블랙홀에 빨려 들어가고 있는 것 같은 모습! 뽀샵이냐구여? 아니져- 체코 프라하에 실제하는 건물입니다 ㅎ 이건 뭐 죄다 구겨 놨냐구여? 영화 속 한 장면 아니냐구여? 아니져 이것도 시애틀에 있는 실제 건축물인데여! 이 괴물 같은건 또 뭐여 SF영화 때문에 만든 거 아니냐구여? 아니져 ㅋㅋㅋㅋ 이것도 스페인에 실제로 있는... 무려 호텔이라구여! 애니메이션에나 나올 것 같은 이 건물은 캠브릿지에, 당장이라도 움직일 것 같은 이 건물은 라스베가스에 있는 뇌건강 센터 ㅋㅋㅋㅋㅋㅋ 바람 따라 움직이는 것 같은 이 건물은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월트디즈니콘서트홀 +_+ 딱 보면 아시다시피 모두 한 사람의 작품이랍니다 바로 건축가 프랭크게리! 이름부터 뭔가 이런 건축을 할 것 같은 이름 아닌가여! 물론 딱 보면 아시다시피 ㅋㅋㅋㅋ 이 분의 설계를 현실로 구현하는데는 돈이 매우 많이 드는데 다들 뭐 그만한 가치를 하니까 짓는거겠져? 계속 보시져! 이건 독일에 있는 디자인 박물관, 이건 많이들 아실 수도 있는 스페인 빌바오의 구겐하임, 이건 파나마에 있는 생태박물관, 이건 시드니에 있는 비즈니스 스쿨, 토론토의 아트갤러리, 파리의 루이비통 뮤지엄, 바르셀로나엔 물고기도 있구여 ㅋㅋㅋㅋㅋ 독일에는 멋드러진 아트뮤지엄을 지으셨군요! 요건 미네소타에 있는 아트뮤지엄 +_+ 마치 바위같은 요 건물은 뉴욕에 있구여 로스앤젤레스에는 쌍안경 빌딩도 있구여 ㅋㅋㅋㅋㅋ 오하이오엔 요렇게 생긴 학교도 있구 +_+ 요건 오하이오에 있는 ㅋㅋㅋㅋ 게리의 첫번째 작품! 요걸로 게리가 유명해 졌다구 해여. 나한테 의뢰를 할 사람이 없다면 당연히 내 집이 첫 작품이 되겠져 ㅋ 요건 뉴욕에 있는 피셔센터! (사진 출처) 참 일관성 있는 분이시져 매우 오랜 기간동안 일관성 있는 작품 활동을 해오심... ㄷㄷ 더 많은 작품들이 보고 싶으시면 구글에 프랭크게리를 검색해 보시면 나올겁니당ㅋ 요 며칠 넘나 열심히 글을 올렸네영 오랜만에 오니까 올릴 것도 많고... 아직 올릴 거 많은데 안바쁘면 또 올게여! 아디오스 ㅋㅋㅋㅋㅋ p.s. 참고로 서울에도 생김여! 그건 바로 루이비통 서울+_+
영국의 문들을 찍어 보았다+_+ #예쁨주의
이왕 온 김에 반가워해 주시는 분들도 (아주 조금) 계시니까 저도 반가운 마음에 더 올려 봅니다 옛날에 아주 먼 옛날에 예쁜 창문 모음 시리즈 올렸던 거 기억하는 분 호옥시 계신지 모르겠지만 그 때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셨던 기억이 나서 오랜만에 문 시리즈를 가져와 봤어영! 요런 느낌으루다가 아니면 요런거! 그 때는 이런걸 올렸더랬져 다시 봐도 예쁘구만 오늘은 위에서 본 사진들과 같이 Bella Foxwell라는 사진 작가가 찍은 런던의 현관문 사진들을 보여 드릴 예정이에여 +_+ 우리나라와는 일반적인 주거 형식이 다른지라 집주인의 취향껏 꾸며진 현관문들 함께 보실까여? 아니 이건 마치 동화 속... 예쁘다...+_+ 여기까지만 봐도 컨셉이 보이는게, 작가의 의도는 웨스 엔더슨의 영화 속에 나오는 것 같은 문들을 찍었다고 해여. 잠시 웨스엔더슨이 누군지 알려 드리자면 ㅋㅋㅋㅋ 요런 분 ㅋㅋㅋ 한국에서도 그랜드부다페스트호텔과 문라이즈킹덤으로 유명하시져 동화적인 색감으로 유명하신 분+_+ 계속 보실까여? 영화 배경 같은 문들을! 너무 많나 싶어서 좀 빼긴 했는데 그래도 많아서 뭘 더 빼지 고민하다가 다 예뻐서 그냥 에라 몰라 넣어 부렸어요 ㅋㅋㅋㅋㅋㅋ 더 많은 예쁜 문들이 보고 싶으시다면 이 사진 작가분의 인스타그램으로 가보시길! 여기입니당 +_+ 그럼 오늘도 눈요기거리 드리기를 완료했으니 진짜 이만... 언젠가 (어쩌면 곧) 또 올게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