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nelyou007
10+ Views

소비자와 교감하는 브랜딩, 핵심은 바이럴이다!

책소개

차별화된 이야기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라!
요즘 우리는 블로그, 카페,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라인 등 소셜미디어가 일상화된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시대에 소비자와 긴밀한 유대감을 유지하는 방법은 소셜미디어에서 찾아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 바이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지인들에게 기업이나 제품 등을 홍보하여 널리 퍼트리게 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이 책은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바이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소비자와 끊임없는 교감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기보다는 기업이나 제품의 개성이나 재미가 묻어나는 이야기가 중점이 되어야 한다. 블로그, 페이스북, 카페, 카카오스토리 등 각 매체에 맞는 차별화된 이야기만이 소비자의 시선과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 이렇게 소비자와 원활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진다면 그들은 알아서 자신의 지인들과 정보를 공유한다. 이 책에는 소비자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노하우가 가득 담겨있다.

저자소개

저자 : 이광성
저자 이광성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법을 기반으로 마케팅 전문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중소기업청 블로그 글쓰기 교재개발, KT&G 상상유니브 브랜드 스토리텔링 과정 교육, 블로거 구인구직 플랫폼 마케팅베이 기획 및 개발에 참여하는 등 100여 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수행했다. 현재는 '스텔스 마케팅 클럽http://cafe.naver.com/stimkt'에서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인터넷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소셜 마케팅 블루오션》《2012 뉴미디어 블로그 글쓰기》《매출 100배 카카오 마케팅》《SNS 활용능력 2급 수험서》《매출 100배 파워콘텐츠 마케팅》 등이 있으며 '스토리텔링 마케팅 강사 휘몰이꾼http://leeglintstar.blog.me'이라는 블로그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 노하우 및 스토리텔링 기법을 꾸준히 소개하고 있다.

목차

책을 펴내며
PART 1 스토리로 무장한 바이럴 마케팅
01. 스토리를 전파하는 바이럴 마케팅
02. 세상 모든 사람은 6으로 연결돼 있다?
03. 소셜러를 감염시키는 마케팅 바이러스
04. 보다 강력한 바이러스로 소비자를 잡아라
05. 당근과 채찍으로 소비자를 길들여라
06. 입소문을 내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07. 소비자와의 소통과 입소문, 억지로 하지 마라
08. 시선보다는 마음을 사로잡아라
PART 2 소셜 스토리텔링으로 고객과 소통하라!
09. STI, 스토리텔링의 시작
10. 스토리텔링을 '공동구매'하라
11. STI, 무엇을 먼저 고민할 것인가
12. 화자(S)의 이야기 만들기
13. STI 세부 전술 - T. 테마와 시간, 방법 정하기
14. STI 세부 전술 - I. 재미와 관심, 참여 유도하기
15. 사례 분석을 통한 STI 전략 실무 활용
16. 빅 데이터 분석법을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프로세스
PART 3 실전! 매출 100배 스토리텔링 설득법
17. 1단계: 업무 분장표 작성
18. 2단계: 스토리 모델과 스토리 콘셉트 구성
19. 3단계: STI 기법을 활용한 9가지 모델링
20. 4단계: 프레임워크를 통한 키워드 도출
21. 5단계: 키워드를 검토하는 빅 데이터
22. 6단계: 원고 쓰기 전 스토리보드는 기승전결법으로!
23. 7단계: 퇴고는 공동구매 평가법으로 수정!
PART 4 기획자를 위한 바이럴 마케팅 가이드
24. 바이럴 마케팅을 둘러싼 오해들
25. 입소문이 핵심인 바이럴 마케팅
26. 바이럴 마케팅 기획자의 역할
27. 바이럴 마케팅의 전략과 전술
28. 소셜 마케팅 종류별 매체 선택
29. 실전 스토리텔링 기법
30. 기승전결로 스토리를 완성하라
31. 키워드와 위험관리로 철저히 무장하라
32. 실행을 위한 바이럴 마케팅 프로세스
부록 실무에서 꼭 생각해야 할 15가지

책 속으로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은 기업이 스스로 입소문을 내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마케팅을 접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지인들에게 추천하며 입소문을 내는 것이다. 흔히 이 점을 마케팅 담당자들이 착각하는데, 공식 블로그를 통해 자사 제품이 좋다고 홍보해서는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만들어내기 어렵다. 아무리 트위터나 페이스북에다 끊임없이 광고 글을 올려봤자 소비자들이 저절로 감염되어 입소문을 내진 않는다. 10명에게 스토리를 전달해 제품을 팔려고 하지 말고 단 1명이라도 감동시킬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면 저절로 고객 10명을 확보할 수 있다. -14쪽
마케팅을 할 때 좋지 않은 성향은 누가 잘 나가면 따라 하려고만 하고 새롭고 참신한 시도를 하기를 꺼린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인 차별화된 스토리를 만들어 내지 못하고 비슷비슷한 따라쟁이 바이럴 사례들이 많이 나오게 된다. 바이럴 마케팅을 성공하고 싶다면 나만의 독창성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마음을 얻을 수 있다. -65쪽
빅 데이터 분석법을 활용하면 바이럴 마케팅 채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방식은 CEO나 마케팅 담당자의 직관에 의존해 이뤄지는 반면, 빅 데이터 분석법은 소비자 중심의 분석 방법이기 때문에 매우 객관적인 의사 결정의 바탕이 됨으로써 마케팅 기획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128쪽
스토리텔링을 굉장히 대단한 일이라고 여기면 시작할 엄두조차 못 내기 십상이다. 사실 스토리텔링은 단순함을 넘어서 소소하기까지 하다. 오히려 좋은 스토리텔링일수록 꾸밈이 없고 투박하기마저 하다. 스토리텔링을 듣는 청자는 자신과 동떨어진 대단한 이야기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이야기를 들을 때 더욱 감정 이입을 하게 된다. -209쪽 닫기

출판사 서평

"소비자와 교감하는 브랜딩, 핵심은 바이럴이다!"
기업이나 제품의 무형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브랜딩이라고 한다. 소비자는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특정 브랜드에 가치와 이미지를 부여한다. 소비자는 자신이 신뢰하는 특정 브랜드에 편안함을 느끼며 제품 구매에 대한 충성심도 높다. 창업한 기업이나 새로운 상품을 발매하는 기업들은 성공적인 브랜딩을 통해 소비자와 친밀한 관계를 꿈꾼다.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와 이런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소비자와 신뢰를 유지하고 교감을 목적으로 하는 브랜딩 방법 중에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수단이 곧 '바이럴'이다.
"지금은 바이럴 마케팅 시대"
요즘 우리는 블로그, 카페,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라인 등 소셜미디어가 일상화된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시대에 소비자와 긴밀한 유대감을 유지하는 방법은 당연히 소셜미디어에서 찾아야 한다. 바이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지인들에게 기업이나 제품 등을 홍보하여 널리 퍼트리게 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기존의 입소문 마케팅이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 중심이라면, 바이럴 마케팅은 정보를 수용하는 소비자 중심이다. 바이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소비자와 끊임없는 교감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기보다는 기업이나 제품의 개성이나 재미가 묻어나는 이야기로 소비자와 긴밀히 소통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 소셜 스토리텔링"
주변 사람들이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자주 듣거나 재미없다면 집중하기 어렵다. 소셜미디어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도움이 되고 필요한 정보라 할지라도 식상하거나 재미와 흥미 없는 이야기라면 외면받기 마련이다. 끊임없이 변하는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블로그, 페이스북, 카페, 카카오스토리 등 각 매체에 맞는 차별화된 이야기를 만들어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한다. 그래야 소비자의 시선과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소비자와 원활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진다면 그들은 알아서 자신의 지인들과 정보를 공유한다. 하지만 기업이나 제품의 광고 정도로 바이럴 마케팅을 생각해 사이트 방문자 수를 늘리기에 집중한다면 오히려 소비자에게 반감만 사게 될 것이다. 신문과 방송,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매일 쏟아지는 정보 홍수 속에서 피곤해진 소비자에게 필요한 것은 참신하고 흥미를 끄는 이야기다.
"1명을 10명으로, 10명을 100명의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
지금은 좋은 물건보다는 흥미 있는 물건이 잘 팔리는 시대다. 그러므로 기업이나 제품 고유의 스토리를 만들어 바이럴 마케팅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매출 100배 바이럴 마케팅》의 저자는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이런 식이다. 너무 강하게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은 소비자를 겁먹게 한다. 당장 매출이 오르지 않는다고 조급해 하지 말고 꾸준히 홍보를 유지하라. 무작정 경쟁사를 공격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주면에 일어나는 현상에 '왜'라는 상상을 더하라.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하지만 그 생각까지 모방하려 해서는 안 된다…. 가만히 보면 누구나 알 법한 이야기다. 바이럴 마케팅 과정에 이를 제대로 녹여내기가 어렵다. 여기서 성패가 갈린다. 이 책이 바이럴 마케팅 초보자에게 꼭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사이트의 매출이 오르지 않는 까닭은 디자인과 편이성의 문제가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만한 경험을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심층적으로 저자는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기존의 마케팅 방법은 CEO나 담당자의 직관에 의존해 이뤄지는 반면, 빅 데이터 분석법은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객관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고 실질적인 마케팅 기획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브랜드 키워드 선정, 키워드별 모니터링, 위험 발생 시 즉각 대응하는 방법 등의 친절히 설명해놓았다. 이러한 방법을 숙지한다면 가식적이지 않고 친근한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매출 100배 바이럴 마케팅》은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과 사례로 꽉 채워져 있어 마케팅 비용을 많이 쓸 수 없는 소상공인이나 작은 기업,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매출을 올리고 싶은 기업 담당자들을 위한 성공적인 발판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마케팅 문의

Comment
Suggested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