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jula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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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사] 내 이름은 김삼순 8회 중에서

- 8회 -   삼순 : 나 신경질나 죽겠어. 이제 남자땜에 울일도 없을줄 알았는데 아부지, 서른이 되면 안그럴줄 알았다. 가슴 두근거릴일도 없고, 전화기다린다고 밤샐일도 없구 아부지 그게 얼마나 힘든일인데.. 그냥 나 좋다는 남자 만나서 가슴 안다치게 내 이마음 안다치게 난 그냥 그렇게 살고 싶었는데 근데 이게 뭐야. 끔찍해. 그렇게 겪고 또 누굴 좋아하는 내가... 내가 나는 너무 너무 끔찍해 죽겠어. 아주 심장이...심장이 딱딱해졌으면 좋겠어. 아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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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ly 저번주에 채팅하면서 좀 봤어요. 음식먹느라고 채팅은 좀만하다 나왔지만 ㅋ
@hongly 오마비 보고있어요. 스토리가 뻔한데 소지섭땜에 보고있어요.나르샤 안보가지구 접때 재방보니까 뭔 내용인지 모르겠더라구요ㅠ 월화는 딱히 재미난게 없네요. tvn풍선껌으로 갈아탈까싶어요. 작가가 사랑얘기 잘쓰는 작사가라 공감될것같아서. 드라마도 인기 좀 있드라구요.
@hongly 사진이 플래시파일인데 싸이에선 플레이도 저장도 jpg로 되서 안타깝네요. 김선아 우는 모습까지보면 더 좋을텐데... 단시간에 도배막는다고 추가론 못올리고 있어요 ㅡㅡ;;
@hongly 이 대사는 진짜 매번봐도 공감됨. 삼순이 최고 명대사같음.
@sonyesoer ㅋㅋㅋㅋ사랑에 다치면 심장이 딱딱해져서 안 다쳤음 하는 맘이니 죽고싶은 맘하고 거의 비슷할듯요~~~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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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사] 내 이름은 김삼순 6회 중에서
- 6회 - 장캡틴 : 우리가 괜찮은 남자를 만나기 어려운 이유. 첫째, 착한 남자는 못생겼다. 둘째, 잘생긴 남자는 안착하다. 셋째, 잘생기고 착한 남자는 이미 결혼했다. 넷째, 잘생기고 착하고 미혼인 남자는 능력이 없다. 다섯번째, 잘생기고 착하고 미혼이고 돈많은 남자는 우리에게 관심이 없다. 여섯번째, 잘생기고 착하고 미혼이며 돈많고 우리에게 관심이 있는 남자는 바람둥이다. 일곱번째, 잘생기고 착하고 미혼이며 돈많고 우리에게 관심있고 바람둥이가 아닌 남자는 동성애자다. 열번째, 잘생기고 착하고 미혼이고 돈많고 우리에게 관심이 있고 바람둥이가 아닌 이성애자에게 우리가 먼저 접근해도 그 사람이 흥미를 잃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뭔가 문제가 있는거지. 제대로 문제 있는거지. 이게 현실이거든...   - 6회 -   진헌 : 민현우씨 아직도 좋아해요?   삼순 : 아니요   진헌 : 근데 왜 울어요.   삼순 : 대답 꼭 해야돼요?   진헌 : 뭐 그런건 아니지만...   삼순 : 기가 막혀서요. 사람이 변하고, 마음도 변하구 사랑도 변하구 내가 생각했던 영원한 사랑은 이세상에서 없구나 생각하니까 기가 막혀서요.   - 6회 -   삼순 : 너 자동차 뒷꽁무니에도 표정있는거 알어? 초보들이 살짝 끼어들때 깜빡이가 얼마나 수줍어하는지 그 운전자가 얼마나 진땀빼는지 다 보여. 난폭한 운전자는 깜빡이도 난폭해. 뒷꽁무니에 나 건들지마 다 써있다구. 쇠붙이도 그런데 하물며 사람은 어떻겠어? 추억까지 더럽히지 말구. 멋있게 폼나게 떠나. 뒷모습 아름답게... - 6회 - 삼순 나레이션 : 커피 한잔의 열량은 5kcal. 키스 5분의 열량과 같다. 우리가 3년동안 나눈 키스의 열량은 얼마나 될까? 사랑의 열량은....그 에너지는 다 어디로 간걸까?    어디로... - 6회 -   삼순 : 사랑은 아니야.          미련도 아니야.          그냥... 그래 내 청춘을 3년동안 함께한 사람인데          한순간에 없었던 일이 될수는 없잖아.          그 시간이 안타깝고, 씁쓸하고, 안쓰럽구          그립진 않아. 다시 돌아가고 싶지도 않구.   6회 다시보기
생트 샤펠,
좁은 나선형 계단을 앞사람의 등만 보며 올랐다. 어디에선가에서 연이어 터지는 희미한 탄성이 우리의 귀에 조금씩 더 명확하게 들려오기 시작하자 이름 모를 우리 앞의 등들의 걸음이 조금씩 빨라졌고 우리는 이 짧은 고행이 곧 끝남을 알 수 있었다. “와아.”  우리의 뒤를 이어 누군가가 올라오고 있다는 사실도 깜빡 잊은 채 우리는 그만 그 자리에 멈춰 서고 말았다. 우리에게 쏟아져 내려오는 것은 빛이 아니었다. 좁은 어깨를 하고 걷던 봄날, 우리의 머리를 뒤덮으며 내리던 시린 붉은 비, 그 여린 듯 진했던 벚꽃비처럼 그것은 한 뭉텅이로 우리의 추억 안에 지울 수 없는 색을 밀어 넣고 있었다. 그때 알았다. 이 비도 좀처럼 무뎌지지 않을 거라는 것을.  한국에서 받아온 기본 서류들을 번역하고 공증을 받기 위해 트램을 타고 벼룩시장이 유명한 Vanve까지 갔다. 그리곤 다시 지하철 13호선을 타고 주 프랑스 한국대사관이 있는 Varenne역으로 갔다. Varenne역은 근처에 로댕 미술관이 있는 곳으로 지하철 출구로 나와 대사관들이 모인 거리로 걸어가다 보면 왼편으로 육군박물관이 보이고 그 앞 광장 너머로 에펠탑이 보이는 마치 서울의 광화문과 같은 느낌의 지역이다. 육군박물관 뒤편으로 황금색 돔이 유난히 눈에 띄는데 그곳이 바로 프랑스혁명의 영웅이자 동시에 역적인 애증의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와 그의 일가가 묻혀 있는 Tombeau de Napoléon이다. 공증이 완료된 서류를 다음날 오전 11시 이후에 찾으러 오라고 해서, 다음날 오전 수업을 마치자마자 우리는 다시 트램에 올랐다. 트램은 전 세계 각국에서 지원을 받아 만든 그래서 각국의 이름을 딴 기숙사들이 모여 있는 씨떼 유니벡시떼를 지난다. 건물들은 조금 낡았지만 가격이 싸서 인기가 많고 따라서 입주하기가 하늘에 별따기인 곳이다. 하루를 다녀왔다고 익숙해진 풍경들을 지나 Porte Vanve역에서 메트로 13호선으로 갈아타기 위해 기다리는데 우리의 근처에 서있는 누군가의 인상이 문득 나의 눈을 잡아맸다. 오랜 시간 연기를 하고 또 영화를 만들다 보니 사람들을 관찰하고 혼자서 그들의 성격이나 처한 상황 그리고 감정이나 목적까지도 추측 추리 상상하는 버릇이 몸에 깊게 베여 있다. 그래서 사람들을 보다 보면 나도 모르게 많은 것들을 지레짐작하게 된다. 그것이 어떤 편견이 되진 않을까 싶어 절로 완료되는 짐작들을 애써 지워 버리려고 애먼 노력을 또 하곤 하는데 이곳은 낯선 땅이라 내 생각들이 편견일 확률 또한 높아서 여태껏 한국에서 보다 더욱 조심을 해왔다. 프랑스의 지하철에 대한 여러 글들을 많이 봤고, 소매치기와 거동이 이상한 사람들을 마주친 여러 사람들의 경험담도 또 그때 그들의 대처들도 지나치게 보고 이곳으로 왔지만, 지난 한 달간 딱히 위험한 상황을 만난 적은 없었다. 프랑스에서 유학하는 사람들이 모여 활동하는 인터넷 카페에서 아무런 사건 없이 생활을 하다가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방심했을 때 소매치기를 당하고 말았다는 글을 읽고는, 반은 장난으로 ‘방심하다 당한다’ 며 서로에게 잦은 주의를 주곤 했지만, 시간의 힘이 참 무서워 요즘은 긴장을 거의 안 한 채 지내고 있던 참이었다.  13호선은 우리가 주로 타고 다니는 7호선과는 다르게 의자가 한편으로는 한 열이 나있고 다른 한편으로 두 열이 나있는 비대칭 구조이다. 다른 호선의 지하철들처럼 정방향의 의자와 역방향의 의자가 서로 마주 보게 되어 있는 구조는 마찬가지였다. 나와 엠마는 두 열의 의자가 나있는 쪽에 정방향의 의자에 나란히 앉았고, 그 남자는 다른 쪽 한열의 역방향 의자에 앉아 있었다. 문득 들었던 부정적인 인상을 지워내고는 핸드폰으로 뭔가를 검색을 하고 있을 때, 어떠한 짐작되는 이유도 없이 그 남자가 불쑥 나의 앞자리로 자리를 옮겨 왔다. 다른 이곳의 사람들과 달리 나를 빤히 바라보는 모습에 혹 소매치기를 하려는 건 아닐까 싶어 하던 검색을 멈추고 핸드폰을 주머니 안으로 집어넣었다. 그런데 이 남자의 목적은 우리의 물건이 아닌 건지 우리를 방심하게 만들려는 어떠한 수작도 없이 노골적으로 우리를 노려보는 게 아닌가. 우리는 괜한 상황을 만들지 않으려 창밖으로 시선을 돌렸다. 하지만 이 남자는 계속 우리의 돌린 옆얼굴을 노려보다가 심지어 창문으로 고개를 돌려 창문에 비친 우리를 눈을 찾아내 노려보기 시작했다. 순간 확실해지는 이상함에 나는 등이 굳었다. 평일 오전이라 객차에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창문에 비친 남자를 주의 깊게 견제하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했다. 남자는 왠지 모를 흥분까지 느끼며 우리의 돌린 얼굴과 창문에 비친 우리의 이미지를 번갈아 노려보는 일을 지속적으로 반복했고 급기야 몸을 조금씩 떨기까지 했다. 연기를 통해 익힌 경험을 비추어 보면 일반적으로는 감정이 신체의 징후를 만들어내지만 신체의 징후 또한 숨은 감정을 불러일으키기에 나는 더욱 긴장을 했다. 남자의 신체 징후는 분명 이 감정이 그의 내면 안에 가만히 갇혀 있을 만한 것이 아니라고 말해주고 있었다. 남자의 감정과 신체가 서로를 계속 불러내며 확장을 해가고 있을 때 열차는 다행히 이름 모를 정거장에 멈춰 섰다. 나는 마치 이곳이 Varenne역인 듯, 당연한 듯 엠마를 데리고 열차에서 내렸다. 엠마도 긴장을 많이 했는지 놀란 얼굴을 쉽게 지우지 못하고 있었다. 나는 남자가 우리를 따라 내리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어 끝까지 그를 살폈다. 다행히 그 남자는 열차 안에 그대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열차가 정거장을 떠날 때까지 남자는 우리를 노려 보는 일을 멈추지 않았다. 굳었던 식은땀이 등줄기를 따라 서서히 녹아내렸다. 그리고 그날 밤 우리는 잠자리를 설쳤다. 결국 다음날, 여러 번 울린 알람에도 우리는 침대 위를 떠나지 못했다. 오전 수업이 시작하고 한참이 지난 후에야 우리는 겨우 몸을 일으켰다. 뒤늦게 발을 돌려 올린 창문 밖에서 위로 같은 햇빛이 쏟아져 들어왔다. 햇빛을 받으며 숨을 좀 녹인 후 우리는 하나의 사건을 렌즈로 파리를 바라보진 말자고 다짐을 했다.  기왕 학교를 못 간 김에 우리는 파리의 동쪽 크레테유라는 곳에 위치한 우리 지역 CAF 아정스에 서류를 내러 가기로 했다. CAF는 주택보조금을 산정, 집행하는 기관으로 인터넷으로 가입, 신청을 한 후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서 우편을 통하거나 직접 제출을 하면 검토 후 각자에 맞는 보조금을 산정해준다. 아날로그의 나라 프랑스도 많은 변화가 있어 CAF도 모든 서류를 스캔한 뒤 온라인상으로도 제출할 수 있게 되었다지만 검토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기에 가장 빠르게 처리된다는 직접 제출을 하러 간 것이다. 파리가 아닌 외곽 지역은 위험한 곳도 많다고 들었기에 우리는 어제의 기억까지 더불어 떠올리며 긴장을 했다. CAF 아정스는 우리 집에서 버스를 타고 종점까지 간 후 조금 걸으면 되는 곳에 있었다. 버스를 타고 외곽지역을 둘러가는 동안 보는 풍경은 파리의 중심지와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공항을 오가는 도로에서처럼 거리에는 그래피티가 가득했고 현대식으로 지어진 커다란 아파트 단지도 높은 굴뚝이 있는 발전소나 공장 같아 보이는 곳도 자주 눈에 띄었다. 넓어진 센느강의 모습도 고풍스러운 건물을 병풍처럼 두르고 있던 파리에서의 모습이 아니라 여느 곳에 흐르는 고요한 강 그 따름이었다. 강변은 온통 풀밭이었고 강 위에는 큰 새들이 앉아 먹이를 찾고 있었다. 낯선 거리의 모습에 경계와 신기함이 반쯤 섞인 시선으로 두리번거리며 CAF 아정스에 도착을 하자 먼저 건물 입구에 긴 줄을 선 많은 사람들의 모습이 보였다. 파리의 주거비용이 사람들에게 얼마나 벅찬 짐이 되는지 아침부터 먼 곳까지 와 긴 줄을 견디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다. 순서를 기다려 아정스의 직원에게 검토를 받고 제출하는 것이 제일 좋다는 글을 인터넷에서 읽었지만 건물 밖에 장치해둔 CAF전용 우체통에 집어넣는 것과 별 차이가 없다는 글도 많아서 우리는 긴 줄에 두 명을 더 보태는 일을 포기하고 그냥 우체통에 서류를 집어넣고 가기로 했다. 우리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우체통에 서류를 집어넣는 모습이 보여 우리는 조금이나마 마음을 놓을 수 있었다. 서류가 잘 검토되길 바라며 우체통에 서류를 집어넣고 기념사진을 찍는데 아정스를 들렸다가 나온 한 흑인 아저씨가 우리를 응원을 해줬다. 그리고 홀로 줄을 서고 있던 한 한국 청년이 그 모습을 보며 우리에게 다가와 말을 걸었다. “혹시  한국이신가요? 서류 그냥 여기에 넣고 가면 되는 거예요?” 서류를 봉투에다 넣어서 밀봉을 한 후 우체통에 넣어야 하는데 그 청년은 그런 사항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아정스 안에 가면 봉투를 준다는 글을 본 것 같아 청년에게 알려주었다. 청년은 고맙다며 아정스 안으로 가고 우리는 남은 오후를 소중히 보내기 위해 빠른 걸음으로 지하철 역으로 향했다. 먼저 파리의 동쪽에 있는 시네마테크 프랑세즈에 들려보기로 했다. 내가 무척 가보고 싶어 하던 곳이었는데 영화의 성지에는 역시 영화를 보러 가는 것이 좋을 거 같아서 프랑스어가 조금 더 들릴 때까지 미뤄둬야지 했었다. 다만 오늘은 파리의 동쪽으로 나온 김에 인상적이라는 건물의 모습도 봐볼 겸, 영화 박물관이라도 봐보고 갈까 해서 시네마테크 프랑세즈가 있는 Bercy역으로 갔다.  역에서 나와 조용하고 깨끗한 거리를 조금 걸으니 사진에서 봐왔던 역시나 다양한 곡선들이 인상적인 시네마테크 프랑세즈가 눈에 보였다. 이곳은 빌바오에 있는 구겐하임 미술관을 지은 프랭크 게리의 작품으로 원래는 미국 문화원이었던 곳이다. 2005년, 에펠탑을 마주 보고 있어 관광객들에게 유명한 샤이요 궁 안에 있던 옛 시네마테크를 옭겨오기 위해 전면적인 리모델링을 했다고 한다. 영화 몽상가들에 등장하던 68 혁명의 주무대였던 프랑스 영화의 최전성기를 지탱하던 ‘그 시네마테크’ 는 이 건물이 아니지만 시네마테크는 위치나 외형보다는 내용이 더 핵심이기에 Cinematheque Fracaise라는 글자를 보는 순간 나도 모르게 아이처럼 들떴다. 시네마테크 앞에는 조용하고 예쁜 공원이 있었고 그 안에는 작은 회전목마가 있어 이질적인 건물과 함께 영화와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었다. 하지만 역시 영화를 보지 않으면 의미가 없을 거 같아 예고편처럼 사진 몇 장만 찍고서 다음을 기약하기로 했다. Bercy는 계획도시처럼 긴 공원을 따라 길고 낮은 아파트가 쭉 이어진 곳이었다. 공원이 끝나는 지점에 Bercy village라는 예쁜 쇼핑몰이 있었다. 이곳은 한때 세계 최대의 와인시장이 있었던 곳으로 건물의 외관을 최대한 유지한 채 내부만 리모델링을 해서 지금의 쇼핑몰로 꾸민 곳이다. 당시 와인을 운송하던 기찻길도 그대로 남아 있어 마치 파리가 아닌 지방 소도시의 번화가를 온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규모는 작지만 테라스 자리에 앉아 햇볕을 쬐기에는 좋은 곳 같았다. 햇볕은 좋았지만 날씨는 꽤 차가웠는데 테라스 자리에는 사람들이 가득했다. 우리도 이곳에서 점심을 먹으며 남은 낮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고민해 보기로 했다. 
 엠마가 마침 지하철을 타면 한번 만에 가는 곳에 Châtelet역이 있다며 Sainte Chapelle에 가보자고 했다. 처음 어학교재를 사러 시떼섬에 갔을 땐 긴장된 걸음으로 그 앞을 지나치기만 했던 곳이다. “Oui.” Sainte Chapelle은 고등법원 건물과 붙어 있어 파리의 관광지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보안 검사를 하고 있었다. 흡사 공항에서와 같이 짐 엑스레이 감사와 금속탐지 검사도 거친 후 부속 건물의 뒷문으로 나가자 센느 강 어느 다리에서도 보이던 날카로운 첨탑이 가고일 꼬리를 꽉 쥔 채 우뚝 서 있었다. 검은 괴수들이 사방으로 울부짖고 있는 검은 첨탑 너머의 하늘은 티 없이 파랬다. 그래 신은 이곳에는 없는 거지. Sainte Chapelle은 성루이라고 불리는 루이 9세가 동로마제국의 황제에게 금전적 지원의 형식으로 사들인 예수의 가시 면류관과 후일 모은 예수의 못 박힌 십자가 조각 등의 성물을 보관하기 위해 지은 왕실 전용 예배당이자 보물창고이다. 티켓을 끊고 듣어간 곳은 성당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낮은 높이에 기둥이 유난히 많은 별다른 감흥을 주지 못하는 단출한 홀이었다. 심지어 그곳 안에 기념품을 파는 곳과 안내 전단을 배포하는 곳까지 같이 자리하고 있어 더욱 이곳이 사람들이 그렇게나 찾을 만한 곳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알고 보니 그곳은 궁중 관리들과 성당을 관리하는 이들을 위한 예배공간이고 왕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준비된 곳은 이 낮은 홀이 위층 공간이었다. 이곳이 보통의 성당들 보다 낮은 이유도 기둥이 많은 이유도 위층을 위한 어쩔 수 없는 희생이었다. 파리에 온 후 수없이 오른 나선형 계단을 앞사람의 등만 보며 올랐다. 위쪽 어딘가에서 사람들의 탄성이 연이어 들려왔다. 아래층의 모습에 실망해서인지 별다른 기대는 가지지 않고 허벅지를 손으로 도우며 계단을 오르는 일에만 집중을 하다가 그만 나도 모르게 큰 소리를 뱉고 말았다. “와아.” 그곳은 그 안 든 것이 어떠한 모습의 어떤 마음의 사람이든 그 안에 든 것이 어떤 피비린내가 나는 프로필을 지닌 물건이든 아이들의 보석함의 고증 없는 ‘보석’ 들처럼, 모두를 모든 것을 그저 순수히 빛나게만 만들어버리는 섬뜩한 마법의 공간이었다. 15미터의 거대한 스테인글라스가 최소한의 테두리만 두른 채 공간 안으로 피할 수 없는 색깔을 쏟아내고 있었다. 아름다웠다. 고개를 들고 오래도록 바라보게 하는 것들, 가령 하늘이나 별 같은 것들. 내가 한다던 비워내고 납득하는 그런 아름다움 말고 집요하게 강요하는 채우고 또 채워서 지나침을 훨씬 더 지나쳐 내가 모르는 곳으로 그곳으로 넘어가 버린 아름다움을 보면서 나는 내가 하는 예술이 미리 지고서 핑계만 오래 고민하고 있던 건 아닌지 조금 씁쓸했다. 이 곳은 온통 빼곡하다. 빈 손으로 꾸밈도 없이 걷기 위해 오랜 시간 나를 붙잡고 얘기를 해 왔는데 벌칙처럼 온통 내가 못하는 그저 아이처럼 넋 놓고 바라보고 있어야 할 것이 가득한 이 곳으로 불쑥 와버렸다. 우습다. 사람은 그렇게 멋대로 걸어간다. 자기 물건이 가장 지겨워서, 자신과 다른 이의 품으로 기꺼이 간다. 그렇게 걷다 보면 어느새 낯설어진 나를 나는 또 가까스로 소개를 해야 하겠지. 내가 마치 이런 사람이었던 것처럼.
 돈도 잘 내고 길도 잘 찾고 하지만 내일에 해야 말만은 여전히 모른다. Oui ou Non 으로 대답하는 내 시꺼먼 마음에 뭐가 걸쭉하게 녹아 있는지 꺼내지 못해서 모르겠다. 가끔은 주말에 무엇을 또 보러 가기가 조금 겁날 때가 있다. 보고 좋아하는 거 말고 내가 해서 보여주고 싶어 그런 거겠지. 안다. 그 마음.  좋은 것을 보고 나면 우린 더 많이 지쳐 파리 지하철의 악명도 다 잊고서 머리를 붙여가며 졸기까지 한다. 안다. 당신의 그 마음도. 글, 영상 레오 촬영 레오, 엠마 2019.10.29 파리일기_두려운 날들이 우습게 지나갔다
명대사] 내 이름은 김삼순 4회 중에서
- 4회 -   삼순 : 인혜씬 어려서 잘 모르겠지만          남녀가 사귀다 헤어지고 등성이 하나 잘 넘기면          더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어.   - 4회 -   진헌 : 3년동안 전화한통 없는 여잘 어떻게 이해해?     희진 : 넌 그래줄줄 알았어 이 바보야. 우리 사이에는 그런 믿음이 있을거라고 생각했어. 내가 전화한통 없어도 기다리라고 그랬으니까 그러니까 날 기다려줄줄 알았어. 날 믿어줄줄 알았다구.   - 4회 -   삼순 나레이션 : 어느날 몸이 마음에게 물었다. '난 아프면 의사선생님이 치료해주는데 넌 아프면 누가 치료해주니?' 그러자 마음이 말했다. '나는 나 스스로 치유해야돼.' 그래서일까? 사람들은 저마다 마음이 아플때 유용한 치유법을 하나씩 갖고 있다. 술을 마시고, 노래를 하고, 화를 내고, 웃고, 울고, 친구들에게 하소연을 하고, 여행을 가고, 마라톤을 하고, 가장 최악의 것은 그 아픔을 외면해 버리는 것. - 4회 -   진헌 : 민현우씨 어떤 사람이에요?   삼순 : 웬관심?   진헌 : 채리가 불행해지면 날 귀찮게 하거든요.   삼순 : 현우씨가 좋은사람이어야겠네요.          잘 몰라요 나두   진헌 : 3년이나 연애하고 몰라요?   삼순 : 그럼 사장님은 잘 알겠던가요? 결국은 다 자기식대로 보게돼있어요. 사람은 자기 좋을대로 해석하고 갖다붙이고 그래서 상대방이 어떤사람인지 죽었다깨도 모르는거죠.   진헌 : 그래도 꽤 오래갔네요. 3년이면          보통 유효기간이 2년인데   삼순 : 유효기간이요?   진헌 : 남녀가 처음 서로를 갈망할때는 성호르몬인 테스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분비돼요. 그 갈망이 지속되고 사랑에 빠지는 단계가 되면 도파민과 세로토닌이 나오고요 세로토닌은 사랑에서 가장 중요한 화학물질인데 사람을 일시적으로 미치게 만들어요. 그 다음단계가 되면 남녀는 관계가 지속되 더 밀착되기를 원하고 섹스나 뭐 결혼으로 발전하죠. 이때 뇌에서는 옥시토신과 바소프레신이 분비돼.   희진 : 옥시토신은 애정행각을 부릴때 외에도 엄마가 아기한테 수유할때도 나와 여성에게 모성과 사랑은 똑같다는 연구도 나왔구 더 재밌는건 세로토닌이야 세로토닌은 상대방의 결점을 인식하지 못하게 해서 사람을 눈멀게하거든 민수가 영희한테 미쳐있는게 바로 그 원리야. 니들 영희 못생겼다고 헤어지라그랬다며?   진헌 : 나 아니야 애들이 그런거지.   희진 : 아무리 얘기해봐라 지금은 세로토닌때문에 안돼.          2년쯤 지나면 모를까?   진헌 : 2년?   희진 : 방금 얘기한 호르몬들의 농도가 높게 유지되는건 2년정도거든... 길어야 3.4년?   진헌 : 그러니까 그 사람 너무 미워하지 말아요. 그 사람은 자기 몸의 화학적 원리에 충실히 반응한거니까   삼순 : 지금 그 새끼 편드는거예요?   진헌 : 난 그사람보다 그쪽이 더 이해가 안되요? 얼마나 우습고 가벼운건지 그렇게 겪고도 너무나 쉽게 사랑에 대한 기대를 또 하잖아요?   삼순 : 누가 뭘 쉽게 하는데요? 난 단 한번도 사랑을 쉽게 해본적없어요. 시작할때도 충분히 고민하고 시작하고 끝날때도 마찬가지예요. 호르몬이 넘치건 메마르건 진심으로 대할려고 노력했다구요 진심으로요.   4회 다시보기
명대사] 내 이름은 김삼순 15회 중에서
- 15회 -   희진 : 추억은 힘이 없다구요?          맞아요 그 말.          하지만 동전의 양면이죠.          추억은 지워지지 않아요.          진헌이를 다시 뺏고싶은 생각없어요.          난 그냥 우리가 갖고있던 추억에 대한 예의를          갖추고 싶을뿐이예요.   - 15회 -     삼순 : 야, 오천만원.          너 연애해봤냐?          연애하는게 왜이렇게 힘드냐          넌 연애하지말아.          이거 엄청 고생하는거야.          그냥 너는 집 잘지키고 주인이나 잘 모셔          알았지?          생각이 바꼈다.          너 연애해라.          그 연애라는건 가끔은 힘이 들고 어렵고 가슴이          아프지만서도 말이다. 연애 참 좋은거다.   - 15회 -   삼순 나레이션 : 어제 그가 떠났다. 언니는 미친짓이라고 했다. 세상에 나같은 바보는 없을거라며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하지만 사랑에 빠진다는 자체가 바보같은 짓인걸. 내이름 삼순이가 좋다는 걸 보면 그 사람도 분명 바보가 된게 틀림없다. 사랑이란 정말 바보같은 짓이다. - 15회 -   진헌 : 나 못믿어?   삼순 : 널 못믿는게 아니라 너네들이 같이보낸 시간을 못믿겠어.   15회 다시보기
후회없이 행복한 내 인생을 위하여
절찬리에 종영한 '동백꽃 필 무렵'이 뜨거운 반응을 얻은 것은 시청자들의 공감 때문일 것이다. 보기드문 웰메이드 드라마라고 할 수 있는게 다양한 장르를 하나의 그릇에 담아 어색하지 않게 끌고 간 것은 물론이려니와 마지막까지 예측할 수 없는 결말이 결코 작위적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극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면면은 결국 그들에 맞는 행복을 찾음으로써 마무리가 되었다. 마지막회 주인공 동백이가 얘기한 행복론은 우리 모두가 살면서 새겨야 할 금쪽같은 말로 손색이 없다. "행복은 쫒는게 아니라, 음미야~ 음미!" "나 스스로에게 조금 더 행복을 허락해도 되었을 것을..." 죽음을 눈 앞에 둔 어느 누군가의 깊은 한숨이다. 삶의 마지막, 죽을때 가장 후회하는 것은 무엇일까? 8년간의 호스피스 생활을 통해 죽어가는 사람들을 곁에서 돌보며 특별한 경험을 바탕으로, 죽을때 가장 후회하는 5가지를 기록한 브로니 웨어는 마지막 다섯번째로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한것을 꼽았다. 그 만큼 순간 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행복을 맛보며 사는것이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브로니 웨어가 지난 2012년에 출간한 <The Top Five Regrets of the Dying>은전 세계 32개 언어로 번역되어 100만부 이상 판매된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다. 특히 매해 12월, 삶과 죽음을 얘기할 때 어김없이 소환되는 내용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얘기하고 있는 '죽을때 가장 후회하는 5가지'는 무엇일까? 1. 남들이 나에게 기대하는 대로 살기보다 나 자신에게 충실한 삶을 살 용기가 있었더라면…. 2. 그렇게 열심히 일할 필요 없었는데…. 3. 내 감정을 솔직히 표현했어야 했는데…. 4. 친구들과 계속 연락을 했어야 했는데…. 5. 나 스스로에게 조금 더 행복을 허락해도 되었을 것을…. 브로니 웨어는 이 책을 쓰고 후회 없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많은 고민을 시작한다. 그녀가 내린 결론은 자신의 삶을 평화롭게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평소에 꾸준히 견지하는 가치와 행동 양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삶을 일구기 위해서는 새로운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후회 없는 삶을 살려면, 의식적으로 용기, 희망, 감사, 믿음, 솔직함, 공감 능력, 긍정적인 마음가짐, 건전한 행동, 신뢰, 존재감, 변화를 수용하는 마음, 자기애, 자기 존중감, 마음이 원하는 방향을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이를 염두에 두고 브로니 웨어는 두번째 책 <지금 이 순간을 후회없이>를 쓰게 된다. 그녀의 삶에 일어난 52가지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는데 각각의 이야기에는 메시지가 있다. 후회 없는 삶을 만들어 가기 위해 필요한 것을 일깨운다. 죽음을 앞둔 이들이 그녀에게 가르쳐 준 것은, 인생에서 큰 사건을 겪으며 삶의 교훈을 얻기도 하지만 일상 속의 소소한 일들이 인생의 가르침을 주기도 한다는 점이다. 인생이 보내는 메시지를 수신하려면 눈을 크게 뜨고 마음을 열어 놓기만 하면 된다. 인생에서 중요한 가르침은 종종 아주 작은 사건에서 얻기도 한다.  그저 평범해 보이는 일상생활이 보내는 작은 신호를 알아챌 수 있다면 우리는 진정으로 삶을 소유할 수 있게 된다. 그런 깨달음은 기쁨이 되고, 권리이기도 하다.  이 책에 실린 52가지 이야기는 누구나 삶의 기력을 찾고, 기쁨을 발견하며, 인생에서 올바른 선택을 해 나가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을 깨닫게 해 줄 것이다. <지금 이 순간을 후회없이>는 1년 동안 옆에 두고 한 주에 하나씩 총 52가지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꺼번에 읽어도 되지만일주일 단위로 한 가지의 이야기를 깊이 생각해 보는 경험이 더 유익하기도 하고 더 오랫동안 가슴에 남을 것이다. 그렇게 한 주 한 주가 지나면 명확한 의도를 가지고 자신만의 길을 걷고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된다. 스스로 변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 변화는 당신의 한 해를 행복하게 하기에 충분하다. <지금 이 순간을 후회없이>의 원서 제목도 직역하면 '변화를 위한 당신의 해' 다. 우리는 우리의 가슴이 원하는 삶을 조각해야 한다.  후회 없는 삶이라는 축복을 얻어야 하며, 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가 즐거움과 놀라움 속에서 살기 위함이라는 점을 꼭 알아야 한다. 그래서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행복이 드라마 속 동백이의 대사처럼 쫒는 대상이 아니라, 우리 곁에 소소하지만 충분히 있으니 음미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때를 모르면 시끄럽게 내려야 한다
정오가 채 못 된 시간이었다 이른 점심을 위해 학교를 나와 마트를 찾아 걸었다 학교에서 왼쪽으로 꺾어 휘 데 뾔쁠리에를 따라 걸어 올라가다가 그만 짙은 녹색 천에 담긴 죽음을 보았다 너무나 자연스러워 한참을 뻔히 바라보았다 햇빛이 묻은 흰 주름을 따라 어림되는 덩치 아 그렇구나 더 이상 급할 일도 없어 쁘히베 데 뾔쁠리에 헝세 썽떼 병원 곁은 피가 흐르는 이에 내어주고  조금 떨어진 곳이라도 뭐 어때  수고를 감내하는 구조사의 배려 덕에 우리는 총총걸음 일상 위에서 그만 짙은 녹색 천에 담긴 이를 보았다 빛도 돌리지 않는 앰뷸런스에서 배송을 예약받은 택배처럼 차갑게 들것에 실려 천천히 길을 건너 가신 이 아무도 멈추지 않았다 아무도 멈추지 않게 좋은 타이밍에 매끄러운 바퀴로 길을 건넜다 병원에는 달려 나오는 이가 없었고 문은 자동으로 열리고 닫혔다 죽음이 지나가도 아무도 멈추지 않는다 아무도 멈추지 않았고 그만이 조용히 내렸다 꿀렁이지 않았다 보도를 오르고 내릴 때도 길을 건너 오른쪽으로 틀고 병원을 향해 왼쪽으로 틀 때도 붙들고 있는 것들이 더는 필요가 없겠지만 다행히 우리는 점심을 거르지 않았다 때를 모르면 시끄럽게 내려야 한다 지하철은 늘 만원이라 때를 놓치면 모두를 밀치고 파흐동 소리를 연발로 내지르고 때를 모르면 시끄럽게 내려야 한다 갑자기 툭 내리면 남은 이에게는 얼마간의 상처가 생긴다 가방에 쓸리고 옷이 벗겨진다 달려 나가는 파흐동 소리에 괜찮다는 말도 못 해준다 괜찮다는 말을 못 해줬다 입술을 뗄 만큼 아프지는 않아서 몸을 돌릴 만큼 가까이 있지도 않아서 매일 문은 열리고  얼마 간의 소란이 있고 문은 닫힌다 조금 넉넉하다가 더 비좁아지기도 한다 글, 사진 레오 2019.12.05 시로 일기하기_오늘 날씨 흐림
명대사] 내 이름은 김삼순 1회 중에서
- 1회 -   이영 : 사람맘의 투명도는 잴수가 없더라구요.          뭐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 1회 -   김삼순 : 초코렛 상자에는 한 사람의 인생이 담겨져 있거든요. 어 "포레스트 검프"란 영화 보셨죠? 거기에 보면 주인공 엄마가 "인생은 초코렛 상자와 같은거다. 니가 무엇을 집을 지는 아무도 모른다" 기억 안나세요?   진헌 : 안 봐서요.   김삼순 : 시간나면 한번 보세요. 뭐 어쨌든, 제가 파티쉐가 된 건 정말 우연이었어요.  음,, 헌책방에 들렀다가 별 생각없이 책을 하나 집었는데, 그게 바로 프랑스 과자에 관한 책이었어요.. 그게 만약 병아리 감별사에 관한 책이었다면 전 지금 병아리를 감별하고 있을지도 몰라요. 음..어쨌든.. 제가 무엇을 집느냐에 따라서 많은 게 달라지거든요. 아주 많이요.    오여사 : 음, 그럼 지금까지 집은 초코렛은 다 맛있었나요?   김삼순 : 아니요..좋은 것도 있었고, 나쁜 것도 있었고..하지만 어쩔 수 없잖아요. 그 상자는 제 꺼고, 어차피 제가 다 먹어야 하는 거니까요. 언제 어느 것을 먹느냐 그 차이겠죠. 그치만 예전과 지금은 다를 거예요, 아마..  어렸을때는 겁도 없이 아무거나 쑥쑥 다 집어먹고 그랬는데,, 지금은 생각도 많이하고 주저주저하면서 고르겠죠. 어떤건 쓴 럼주가 들어있다는 걸 이젠 알거든요. 또 바라는 게 있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초코릿 상자에 더 이상 쓴 럼주 든 게 없었으면 좋겠다. 30년 동안 다 먹어치웠다. 그거예요. - 1회 -   결혼정보회사 : 파니핑크란 영화예요. 거기에 보면 이런 대사가 있어요. '여자나이 서른에 연인을 만나기란 길가다 원자폭탄 맞는것보다 어렵다' 한세기 넘는 영화역사상 최고의 명대사라고 할수있죠. 노처녈 이렇게 직설적이고 리얼하게 표현한 대사는 없었으니깐 집에가서 발닦고 이거나 보세요. 결혼할 생각 꿈도 꾸지 말고   김삼순 : 이 영화를 지금 리메이크 하면 아마 서른을 마흔으로 고쳤을걸요? 요즘 서른은 옛날 스물이나 마찬가지라는걸 아셔야지 이 양반아.   결혼정보회사 : 그건 여자들 생각이고, 우리남자들 생각은 쌍팔년도에서 한치도 나아진게 없다는 걸 아셔야지 여잔 무조건 이쁘고 어려야돼.   김삼순 : 어호 그려서 니들 남자들은 안늙니? 뱃살 축 늙어져가지고 영계 찾으면 안비참하니?  곱게 늙어야지 이 아저씨들아. - 1회 -     현진헌 : 세상에 널린게 남자고,  남자 다 거기서 거기예요. 여자도 마찬가지지만.....   - 1회 -     삼순 나레이션 : 그런적이 있었다. 이 세상에 주인공이 나였던 시절. 구름위를 걷는 것처럼 아득하고, 목울대가 항상 울렁거렸다. 그 느낌이 좋았다. 거기까지 사랑이 가득차서 찰랑거리는것 같았다. 한남자가 내게 그런 행복을 주고 또 앗아갔다. 지금 내가 울고 있는건 그를 잃어서가 아니다. 사랑, 그렇게 뜨겁던게 흔적도 없이 사라진게 믿어지지 않아서 운다. 사랑이 아무것도 아닐수도 있다는걸 알아버려서 운다. 아무 힘도 없는 사랑이 가여워서 운다. - 1회 -     삼순 나레이션 : 이게 다 무슨소용인데? 부모님이 돌아가셔도 장례치르면 먹고 사느라 바쁘고 지 자식 나아준 마누라도 돌아서면 남남인데  니가 뭐라고 너를 평생기억해.... - 1회 -     삼순 : 날 사랑하긴했니? 3년동안 넌 한번도 사랑한다는 말을 해준적이 없어. 날 사랑하긴 한거야?   현우 : 사랑했다. 사랑했다. 볼이 통통한 여자애를... 세계 최고의 파티쉐가 되겠다고 파리시내의 베이커리란 베이커리는 다 찾아다니는 여자애를 사랑했어. 꿈 많고 열정적이고 활기차고 항상 달콤한 냄새를 묻히고 다니던 여자애를 사랑했다. 그런데 내 사랑이 여기까진데 왜 여기까지냐고 보채면 나 어떡해야하니? 미안하다. 여기까지라서.... 1회 다시보기
[드라마 한마디] 내 이름은 김삼순
#남자친구의 외도를 목격한 삼순이 울며 "그런적이 있었다. 이 세상의 주인공이 나였던 시절. 구름 위를 걷는 것처럼 아득하고 목울대가 항상 울렁거렸다. 그 느낌이 좋았다. 거기까지 사랑이 가득차서 찰랑거리는 것 같았다. 한 남자가 내게 그런 행복을 주고 또 앗아갔다. 지금 내가 울고 있는건 그를 잃어서가 아니다. 사랑, 그렇게 뜨겁던게 흔적도 없이 사라진게 믿어지지 않아서 운다. 사랑이 아무것도 아닐수도 있다는걸 알아버려서 운다. 아무 힘도 없는 사랑이 가여워서 운다." #진헌과의 사이에서 빠져달라는 희진에게 삼순이 "추억은 추억일 뿐이에요. 추억은 아무런 힘도 없어요." #옛 애인의 약혼식을 보고 상처받은 삼순이 진헌에게 "아까 왜 울었어요?" "내가 생각했던 영원한 사랑은 이 세상에 없구나 생각하니까 기가 막혀서요. 사람도 변하고, 마음도 변하고, 사랑도 변하고." "그걸 이제 알았어요?" #소주로 실연의 상처를 달래던 삼순이 환영으로 나타난 아버지에게 울먹이며 "나 신경질 나 죽겠어. 이제 남자 땜에 울 일은 없을 줄 알았는데. 아버지, 서른이 되면 안 그럴 줄 알았다. 가슴 두근거릴 일도 없고, 전화 기다린다고 밤샐 일도 없고…. 아버지, 그게 얼마나 힘든 일인데. 그냥 나 좋다는 남자 만나서 가슴 안 다치게, 내 이 마음 안 다치게, 나 그냥 그렇게 살고 싶었는데. 근데 이게 뭐야. 끔찍해. 그렇게 겪고 또 누굴 이렇게 좋아하는 내가 나는 내가 나는 너무너무 끔찍해. 죽겠어, 아주. 심장이, 심장이 딱딱해졌으면 좋겠어, 아버지." #발을 씻겨주며 헤어지자는 진헌에게 희진이 울며 "그래. 지금은 반짝반짝거리겠지. 그치만 시간이 지나면 다 똑같애. 그 여자가 지금은 아무리 반짝반짝거려 보여도 시간이 지나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된다고. 지금 우리처럼. 진헌아, 그래도 갈래?" "사람들은 죽을 걸 알면서도 살잖아."
너무 굴려서 남주가 항상 피땀눈물이었던 드라마 (스포있음)
진짜 피폐/비극 최고봉 드라마.. + 장혁 이방원 연기 미쳤음. 최근 종영한 JTBC '나의 나라' (스포주의) 절친한 친구 '휘'(양세종)와 '선호'(우도환)가 여말선초의 혼란한 역사적 배경에서 신념과 야망과 사랑으로 인생을 살아나가는 이야기....인데 2화 중반까지는 나름 청춘사극처럼 유쾌발랄한 장면도 나오고 하지만 여기까지 봤다면 이제부터 16화 완결까지 남주 둘의 인생에는 고통과 피와 눈물과 내리막길만이 기다리고 있음^^................... 전쟁터 한복판에 던져놓고 멘탈도 좀 갈아주고 칼도 대신 맞아주고 가짜 자결도 한번 해주고 얼굴 성할 날이 없는 휘................... 사실 아버지가 고려제일검이고 본인도 무술의 어마어마한 재능충인데 위에서 가짜 자결할때 쓴 칼에 독이 묻어있어서ㅎ.... 8년을 몸에 퍼진 독때문에 결정적인 순간마다 발목 잡혀서 부상을 입음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주인공들이 피를 토하게 하는 작가ㅎ.... 선호는 고문당하느라 피 또 한바가지 흘림 얘는 문과와 정치질 쪽에 재능이 오졌지만 얼자로 태어나서 무술까지 빡세게 노오력을 해야 했음 근데 노오력으로 만들어진 무술이라 재능충 휘보다 좀 더 많이 베이고 찔리고 다침ㅋㅋㅋㅋ 다치고.... 몸에 독 퍼지고......... 화살 맞고.... 휘는 독이라면 선호는 멘탈을 갈아서 아편굴에 넣어버림^^........... 또 사이좋게 죽지 않을 만큼의 칼빵을 주고받기도 함ㅎㅎㅎㅎㅎㅎ 넘나 찐우정이라 서로 반대편에 섰음에도 정면으로 생사를 걸고 싸우지 않으려고 너 빠져있으라고 저렇게 손수...부상을 입혀주시는거.... 친구 두번했다간 내부장기가 남아나지 않을듯 뭐....또 머리도 깨져보고.... 육체적인 부상도 존나 많지만 멘탈 탈곡은 그냥 얘네 인생 자체가 그래서 뭘 하나 꼽기도 힘듬^^......... 그러다 결국 마지막화에 선호는 창과 칼에 찔려서 먼저 죽고 휘는 화살비를 맞고 죽는다 둘 다 소중한 사람을 지키면서 죽은 감동적인 엔딩이지만 1~2화 기준 20세 마지막화 기준 32세 12년 인생이 넘나 빡셌음ㅎ...... 굳이 소취를 안해도 매주 남주들 멘탈도 털어주고 심각한 부상도 알아서 잘 입혀줘서 오히려 시청자들이 그만 굴리라고 우는 지경에 이르렀던........ (기타의견: 얘네 어떻게 아직 살아있는거지) 사실 이 사망엔딩은 시청자들의 멘탈까지 한 차례 더 털어버렸는데 그 이유는 이게 1화 엔딩장면과 수미상관이기 때문ㅇㅇ 1화 엔딩은 선호를 얼자라고 무시하고 휘를 팽형인의 자식이라고 과거시험도 못 치르게 했던 나쁜 관리를 20살의 패기넘치는 두 청년이 관아 문을 박차고 들어가 정의구현하는 사이다 엔딩이었는데 이걸.....이걸 32살에 죽음을 맞이하는 둘의 모습으로 재현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연출도 대놓고 수미상관에 여주인공 희재(설현)가 문 너머로 그걸 지켜보는 것까지 존똑 아주....훌륭한 멘탈 탈곡이었다 비극 + 짠내 + 피폐 + 맴찢 취향이라면 이 드라마 무조건 봐야함 이 글에 올린건 정말 새발의 피고 말리고 싶을 정도로 열심히 주인공들을 굴려주니까... (출처 : 더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