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otraveler

시장조사 여행 #3. 가자 말레이시아로!

밤새도록 시내를 쏘다닌 탓에 당연히 늦게 일어날 수 밖에 없었다. 로비로 나오니 이미 다들 식사를 다 마쳐가는지 우리에게 허용된 빵은 몇 점 없더라. 일단 씨리얼을 있는대로 말아먹고 남은 빵을 데워서 아침을 대신했다.
그리고 나서 일찍이 와이파이를 돌려보면서 말레이시아에서 숙소를 찾아보고 있었는데, 다행이 평가도 좋고 깔끔해 보이는 곳을 찾아 예약을 해놓고 계좌로 돈을 넣었다. 그리고 메일을 확인하는데 이거 참 난항이다.
왜냐면 사실 이 탐방을 끝내고 나서 우리는 자비를 더 들여서 코타키나발루 섬에 있는 키나발루 산 등산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한국에 있을때 보니 사람들은 여행사를 통해서 가는데 자그만치 인당 80만원을 들여서 가는 것이었다. 우리는 돈도 없고 대행도 맡기기 싫어 전부다 혼자서 준비했다. 결과적으로는 38만원으로 해결할 수 있었는데, 일일히 절차에 맞게 예약을 진행하다보니 중간중간 승인 문제가 생기고 결과적으로 카드가 승인이 되지 않아서 그쪽에서 서류를 계속 요구하고 있는 중이었다. 스캐너도 없고 직접 디카를 써서 서류를 찍어 PDF로 전환해서 보내는 번거로운 작업을 하고 있었다. 다른것은 다 일정을 조율할 수 있었지만, 이미 코타키나발루 섬까지 들어가는 비행기를 미리 예약했기에 일정변경은 불가피한 상황 그래서 계속 와이파이가 되는 곳에서는 메일을 확인하며 불편한 마음으로 시장조사를 해야했다. 아따, 심장이 계속 쪼그라들어간다.
무튼 오늘 일정은 센토사섬. 일정이 빠듯하거니와 오후 5:50분경에 말레이시아로 가는 비행기를 타야하기 때문에 좀 서둘러야했다. 하버프론트 역으로 가서 VIVO CITY L3으로 가면 센토사 익스프레스(Sentosa Express)를 만날 수 있다. 이곳에서 3.50싱달러에 자기부상열차를 타고 갈 수 있는데 우리는 실로소비치와 멀라이언 동상이 목적이고 어트랙션을 이용하는 것은 하지 않기로 했다. 부상열차의 마지막 종점인 Beach station에 내려 오른쪽 코너로 돌아 실로소비치로 가는 트램을 타면 귀여운 방송과 함께 종착역인 실로소 비치로 향할 수 있다.
이렇게 조그마한 나라가 다양한 어트랙션을 만들고 섬 하나를 큰 테마파크로 만들어냄이 참으로 대단하다. 이곳에 있는 유니버설 스튜디오나 이벤트의 면면으로 봤을때도 참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실로소 비치에서 살짝 돌아보다가 다시 트램을 잡아타는데 진짜 수영하는 사람도 있고 탈의실도 있고 비치로서 있을 건 다 갖춘 것 같다.
Imbiah station (임비아 스테이션)에서 내리면 13m나 되는 멀라이언 동상을 만나볼 수 있다. 센토사를 나와서 이제 공항으로 가기위해서 잠시 체크아웃시에 맡겨놓았던 짐을 찾으러 호스텔로 돌아가는 길. 그 전에 왠지 한가지 음식은 먹어야 겠다 싶어서 다시 클락키로 가자고 형을 조르고 졸라 야쿤 카야토스트에 들렀다. 카야토스트를 하도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기에 어떤건가 너무나 궁금했는데 드디어 먹어보는구나. 간장같은 것에 달걀반숙을 풀어 카야잼을 바른 토스트를 적셔먹는 것인데 정말 맛있었다. Set A의 가격도 그렇게 비싸지 않고 같이 딸려나오는 다방커피같은 맛도 충분히 좋았다. 안그래도 많이 피곤했던 터라 카페인이 필요했는데 말이다.
숙소에서 짐을 꼼꼼히 챙기고 나서 우리는 직원에게 여기서 버스를 타고 가는 방법은 없냐고 물었다. 직원은 정말 힘든 코스일수도 있다며 지하철을 권했지만 형의 캐리어가 바퀴가 약간 말을 안듣기도 하고, 3번이나 다시 환승해야했던 터라 버스를 이용해보기로 했다. 숙소 오른편 정거장에서 타면 된다고 해서 빙빙 돌아 가까스로 버스를 잡아타고 형이 찾아낸 정보를 따라 알 수 없는 정거장을 향해 간다. 우리는 당당히 돈을 내는데 하아, 왜 이렇게 버스 시스템이 복잡한지 아니면 내가 멍청한건지 버스 기사 아저씨가 하는 싱가폴식 영어는 진짜 못알아 듣겠고 사람들은 우리 다 쳐다보고 짐도 너무 커서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고 진땀이 나는 줄 알았다.
어느정도 고가차도를 지나 다시 공항가는 버스를 갈아타러 길을 가로질러 간신히 공항버스를 잡아타고 창이로 떠난다. 창이로 가는 버스를 타면서 우리가 언제 이렇게 버스를 타보겠냐며 .... 이때부터인가 우리의 탐방여행은 '철저히 현지인식으로'를 표방하게 된 것 같다.
창이 공항에 들어서서 우리가 말레이시아로 떠나게 되는 제 2터미널 입구에 도착해서 B누나를 기다렸다. 사실 누나를 준다고 우리가 나가사키 라면을 준비해온 터였는데 깜빡했기 때문이었다. 스타벅스에서 누나를 만나 라면 증정식을 하고 우리는 비첸향 냄새를 맡으며 GATE로 향했다. 싱가포르 안녕, 다시 한국으로 돌아갈 때 다시 만나기로 하고 우리는 싱가포르의 즐거운 추억을 뒤로하고 말레이시아로 떠났다.
예상대로 말레이시아로 향하는 비행기는 텅텅 비었다. 고작 50분밖에 되지 않는 비행이기 때문이다. 현지는 스콜이 대단하다고 하고 벌써부터 걱정이다. 인터넷 안되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도 같이 오고 있다. 아직도 우리의 등산은 성사가 될지 아닐지 불투명하기 때문에.
그럼에도 극도로 긴장하고 있는 것 같아 보이진 않는다. 내가 그 50분의 비행에서도 당당하게 "싱가폴 슬링 주세요" 한거 보면.
숲이 우거지고 도대체 도시라곤 있지 않아보일 것 같은 그런곳으로 비행기는 착륙을 시도했다. 진짜 열대우림에 온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착륙하고 있는 도중에도 역시나 비행기 창문에 물방울이 맺힌다. 아 드디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도착했다.
KL공항, 녹지율이 높은 공항으로 유명한 이 공항은 생각보다 깨끗하고 향기로웠다. 나라마다 독특한 냄새가 있는걸까 신기하기만 하다. 안내판도 드디어 다양한 언어들이 즐비하다. 말레이어를 쓰는 국가라서 그런가. 읽을 수 없는 글들 투성이에, 이곳저곳 기도하는 공간도 배치되어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그나라의 인상은 세관부터 시작된다고, 내 여권에 도장찍어주는 사람이 정말 환하게 웃어주며 우리를 맞이해줬다. 한국에서 왔냐면서 웰컴투 말레이시아라고 한다. 정말 친절하다. 아 벌써부터 사랑에 빠지려고 한다.
공항은 꽤나 한산한 편. 우리는 현지 돈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았기에 내 CITY BANK 국제현금카드에서 어느정도의 돈을 현지 ATM에서 찾고 우리의 숙소가 있는 KLsentral 로 향하는 기차를 알아보고 있었다. 사실 여기서 어떻게 기차를 타는지 그런건 전혀 모르고 왔기에...
공항의 양쪽 끝을 보면 반대쪽은 Transit 일반열차, 반대쪽은 분홍색으로 Ekspress라고 써있다. 사실 가격차가 별로 안나고 그게 그거기 때문에 20분이면 시내에 도착하는 익스프레스를 타기로 했다. 안되는 영어로 익스프레스 티켓을 35링깃(12000원)에 끊고, 출발. 생각보다 너무 쾌적한 열차와 기차내에서 4G속도의 인터넷이 되는것에 우리는 까무러칠수밖에 없었다.
어라? 말레이시아 이런 나라였어?
우리 모두 충격을 금치 못했다.
나라 자체도 꽤나 깔끔하고, 수도라서 그런것인지 우리의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덕분에 밀린 일도 다 처리할 수 있었고 카톡이라던지 통화까지도 할 수 있었다. 감사하게도.
이윽고 순식간에 KLsentral에 도착했다. 모든 지하철 노선과 버스는 이곳을 경유하게 되어있다. 우리 호텔은 (http://www.hotelsummerview.com/) 섬머뷰로 잡았다. 조식을 포함해서 트윈룸이 약 7만원정도 근처에 Tun Sambanthan 모노레일역이 있어 주요 관광지를 돌아보는데는 문제 없었다. 호텔까지 가는데 호텔 이름을 물어보면 친절히 길을 가르쳐주던 사람들, 그리고 호텔에 들어서자마자 환대해주는 직원, 문 열어주는 직원들이 우린 참 그리웠나보다. 사실 싱가포르인들은 밝은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었는데, 정 반대인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정말 친절했다.
어쨌건 우리는 배가 너무 고팠으므로 근처 현지인들이 먹는 밥을 시키기로 한다. 사실 여기 나라 말도 하나도 모르고 그냥 보고 쌀같은거 시키고 그랬는데도 왜 이렇게 맛있는건지 비싸봐야 우리나라돈으로 2천원 정도? 거진 4~5링깃이면 밥도 해결하고 여기서 많이 먹는 코코아 음료 네슬레 Milo 도 얼음 동동 띄워서 먹을 수 있다. 우리가 밥을 먹는동안 우리를 빤히 보는 고양이를 쓰담쓰담해주면서 우리는 이렇게 쿠알라룸푸르에서 첫날을 맞이했다.
근데 왠지 섬뜩한건 있다 왠지 오늘따라 눈 안보이는 맹인들이 우리 주위에 많은지.. 다들 어떤 사고를 한꺼번에 당한 것인지 어떤 범죄가 있는건지.. 온 거리가 맹인들이다. 이 동네 뭔가 수상해.
옛말에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지만 요즘엔 더 짧은 시간안에도 강산이 변하니까요^^ 참고로 전 떠난 날짜도 몇박다녀온 것도 잘 기억이 안나네요ㅋㅋ 이렇게 되면 결론은 돈만버리고 온 셈;; 추억도 없고, 기억조차 없는ㅠㅠ @vladimir76
그러니까요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동네 이미지가 달라짐...
역시, 현지인이 친절하면 그 나라에 반하게 되는 것 같아요. 더군다나 빠든빠든빠든 인터넷 속도라뇨!😶
@YeoMyungYoon 쿠알라룸프르 진짜 맘에 들더라구요. 과일이 정말 맘에 들었어요 ^^
@vladimir76 강산이 변하고 ㅋㅋㅋㅋ @TheRose 기승전 번데기 ㅋㅋㅋ
바닷속을 걸어서 사냥하는 사람들 #바다집시
어제 출첵카드에서 잠시 선보였던ㅋㅋㅋㅋㅋㅋ 이 아이들 기억하시나요ㅋ 아니 여러분 믿을 수 있겠어요? 세상에 땅을 밟고 떠도는 유목민은 아직도 많지만 바다를 떠도는 유목민이 있다는거예여!!!! 헐 대ㅋ박ㅋ 그 바다를 떠도는 유목민들이 바로 이 사람들 바다의 집시 바자우(Bajau)족이라고 합니다.ㅋ 바다에서 태어나 바다에서 생활하고 바다에서 죽는 이 바자우족은 동남아시아의 바다들을 떠돌며 살아간다고 해여. 이들은 해수면에서 20미터 아래의 해저를 걸으며 사냥을 한다고 해요. 사냥이라 함은 물고기 사냥이니 그러니까 낚시..ㅋ 왜 사냥이라고 하냐면, 바닷속을 걸어서 물고기를 잡는거니까요 신기하죠 만화속 이야기 같죠? 근데 진짜예요... 아이들은 내내 배 위에서 지내면서 어떻게 다이빙하고 또 수영을 하는지를 배우고 8살쯤이 되면 이미 사냥하느라 매우 비지(busy).. 말이 8살이지 사실 이들은 자신의 나이를 셈하는 법도 모른대여ㅋ 어렴풋이 자기들이 얼마나 나이 들었는지를 추측할 뿐 나이가 중요한게 아니니까요 중요한 것은 단지 현to the재! 오히려 현명하넹ㅋ 당연히 읽지도 쓰지도 못하죠 문자가 음슴. 하지만 낚시왕 사냥왕 수영왕 다이빙왕+_+ 나이에 상관없이 지낼 자리를,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아가고 또 돕기도 한대여 수중시야도 헐 대박이라고.. 하지만 부단한 노력으로 이뤄낸 결과져 아니 생각해 보세요 어떻게 물 20미터 아래를 아무 장비도 없이 걷겠어요 매일같이 그렇게 물 아래를 사냥을 하니 수압도 엄청날텐데 평균 1분 30초(많이 하면 5분)를 잠수를 한다고 해여ㄷㄷㄷ 그래서 사실은 고막파열로 어린데도 청각장애인이 많다고..ㅠ 배 위에서 태어나기도 하지만 물 위로 올린 기둥 위로 오두막을 짓고 저 오두막에서 아기를 낳는다고 합니다ㅋ 하지만 사실은 배 위에서 생활을 하는 만큼 법적인 문제가 자주 생긴대여 영주권이 없으니 아무 나라에나 내리기만 해도 불법입국자..ㄷㄷ 그래서 현재는 전통 어선에서 생활하는 바자우족은 줄어들고 타협책으로 저 물 위의 집이나 육지에서 생활하는 바자우족이 는다고 하네요 우리가 임의로 정해놓은 선인데 약속하지도 않은 사람들한테 원래부터 그렇게 살던 사람들한테까지 강요를 하는 셈이 된거네여.. 왠지 씁쓸..ㅋ 사진들은 전부 프랑스의 사진작가인 Réhahn씨가 바자우족과 며칠을 보내며 찍은거라고 해여. 사진 출처 : rehahnphotographer.com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오늘 어땠어요? 옛날이야기 듣는 기분이지 않았어여?ㅋㅋㅋㅋㅋㅋㅋ 오늘 카드 제가 썼지만 제가 다 뿌듯..ㅋ
내일 할 말을 내가 아직 배우지 못했다는 것
오늘 처음으로 어학원 수업을 나갔다. 돌이켜 보니 내가 무엇을 배우러 어느 공간에 가는 일이 무려 11년 만이었다. 그래서인지 괜히 긴장도 되고 해서 어젯밤에는 잠을 잘 이루지 못했다. 지난 4일간은 이곳 시간 8시면 졸음이 쏟아졌었는데.. 비가 내려 새벽같이 어두운 아침을 걸어 출근하는 낯선 생김새의 사람들의 어깨에 코를 파묻으며 고등학생 때처럼 1교시 수업을 들으러 같다. 수업시간이 다가오자 다양한 피부색과 머리 스타일을 한 학생들이 모여들었고 조그만 강의실은 빈자리가 없이 가득 찼다. 프랑스어를 배워 본 적도 없던 엠마와 난 쏟아지는 낯선 언어에 한동안 정신을 못 차렸다.  “하나도 안 들린다.”  “큰일이다.”  그래도 같이 헤매는 그녀가 있어 버틸 수 있었고 버티다 지친 어깨의 힘이 조금씩 빠지자 책에서 길에서 봤던 단어들이 살짝살짝 들리기 시작했다.  “싸 바?” “위. 싸 바.”  2시간의 첫 수업이 끝난 후 우리는 사우나에서의 탈출처럼 튀어나왔지만 서로의 표정은 나쁘지가 않았다. 비도 그치고 구름이 엹어지고 있었다.  굳이 공항까지 따라온 엄마는 마흔에 가까운 아들을 유학 보내며 마치 18살의 아들을 보내는 듯했다. 민망하고 미끄덩거려 괜스레 수속이 바쁜 듯 굴었다. 나 대신 손을 잡힌 엠마가 고개를 끄덕여 주는 모습을 멀리서 바라보았다. 사실 무엇을 하러 가는 것은 아닐 텐데 무엇을 위한지도 모를 기합을 넣어야만 한다니..  비행기를 타자마자 어디선가에서 또 탈락 메일이 왔다. 결국 아무런 성공도 못 하고 도망치듯 떠나는구나 가슴이 시렸다. 벌게진 얼굴은 기압 탓으로 돌리고 얼른 눈을 감았지만 잠이 오지 않았다. 시간을 거스르는 비행이라 자꾸 떠오르는 시간들 덕에 난 괴로운 시간을 배로 겪어야 했다. 배로 괴로워 한 손으로 잡던 그녀의 손을 두 손으로 잡았다. 멀미 덕에 잠에 든 그녀는 눈치를 채지 못했다. 긴 비행이 무색하게 매끄럽게 착륙한 비행기에서 내려 뜻을 알 수 없는 사인 대신 믿음직한 등을 골라 따라 걸어 입국심사도 하고 짐도 찾았다. “잠시 앉자!” 만약을 위해 잔뜩 준비한 비밀 지갑에 돈과 카드를 옯기고 가방은 죄다 자물쇠를 꺼내 걸었다. 하지만 그때까지도 휴대폰이 터지지가 않았다. 공항의 출구 근처도 못 가 힘을 잃는 와이파이를 살리려 팔을 들어대며 간식히 방법을 검색해서 시도하고 시도했지만 한국에서 사서 온 영국 유심은 전혀 반응이 없었다. “우버를 불러야 하는데 통화도 안되고 데이터도 안되는데 어쩌면 좋지?” 한참을 공항의 입국장에 묶여 있다가 3개의 캐리어와 함께 이리 피해 주고 저리 피해 주고 하다 할 수없어 그냥 우버를 부르고 출구를 나가서 눈으로 기사님을 찾아보기로 했다. "EE로 시작하는 푸조! 푸조! EE!" 허리를 굽혀대며 오고 가는 차의 번호판과 앰블럼을 보고 있을 때  "레오?" 하는 굵은 목소리가 들렸다. 얼굴은 몰라도 헤매고 있는 동양인이라면 자기를 부른 고객인 것이겠지. 찾아준 그가 고마웠다. 비가 오는 파리의 외곽도로는 꼼짝없이 막혀 있었고 앰뷸런스는 끊임없이 날카로운 소리를 울리며 여기저기에서 여기저기로 지나갔다. 막힌 도로의 양옆으로는 뜻을 알 수 없는 그래피티가 가득 뿌려져 있었다. 하늘도 볼 여유도 없이 움츠린 채 안 되는 핸드폰만 껐다 켰다 하며 1시간 넘게 침묵의 환영 리셉션을 받았다. 레벨 테스트를 받으러 학원에 갔다. 우리가 생각하던 레벨의 시험지와 선생님이 생각하던 레벨의 시험지 두 개를 보여주시면서 풀 수 있을 거 같은 것을 고르라고 하셨다. 우리는 망설임 없이 선생님이 생각하던 레벨의 시험지를 고르고 웃었다. 그 시험지조차 제대로 다 풀기가 어려웠다. 선생님은 우리의 시험지를 슬쩍 훑어보시더니 구술시험을 생략해도 되겠다고 웃으셨다. “그래 처음부터 제대로 하는 게 좋지.” 선생님은 겉으로 말하고 우리는 속으로 말했다. 학원에서 교재로 쓰는 책을 파는 서점이 따로 있다며 주소를 알려주셨다. 노트르담 성당이 있는 곳이라고 가는 김에 구경도 하라고 하셨다. 우리가 잠시 지내는 곳은 빌쥐프라는 곳으로 파리 13구에 붙어 있는 파리의 외곽 소도시이다. 이곳에는 아주 큰 병원과 의과대학 그리고 아주 큰 묘지가 있다. 작고 낮고 조용한 곳이다.  첫날 우리는 이 작은 곳에서 마트를 가는 일에도 긴장을 했었다. 너무 많이 조사를 하고 생각에 생각을 한 덕분에 프랑스에서는 소매치기가 길만 나서면 우리를 덮치는 줄 알았던 것이다. 뒤에서 오는 소리 옆에서 오는 소리, 아이들, 중학생쯤 보이는 아이들, 어른들, 노인들마다 레벨이 다른 긴장을 했었다.  그런데 책을 사러 간 시테섬은 그야말로 관광지, 지하철이 몇 개가 교차하는지 모를 번화가였다. 짐을 최대한 간소하게 하고 둘 사이의 공기조차 없애고 최대한 한눈을 팔지 않고서 걸었다. 빌쥐프가 파리인 줄 알았다가 13구가 파리구나 했었는데 영화에서 본 파리는 이곳에 다 있었다.  퐁네프 다리 너머로 에펠탑이 손가락처럼 서 있고 센 강에는 유람선이 프로그램같은 물살을 그리며 지나갔다. 강 건너편 시테섬에는 날카로운 생트샤펠 성당이 서 있고 그 반대편에 회복 중인 두 얼굴 노트르담 성당이 서 있었다.  하지만 아직은 관광을 할 여유가 없었기에 우리는 다음을 기약하고 시테섬을 곧장 가로질러 생 미셀 분수 근처에 있는 지베르 죈느 서점에 가 교재를 샀다. 돌아가는 길에는 비가 제법 왔다. 카르네가 아까워 몽쥬 약국까지는 걸어가기로 했다. 가는 길에 엠마 몰래 일부러 조금 돌아 소르본 대학과 엉사드를 지나쳤다. “이게 소르본이네.” 엠마가 프로필 사진을 하라고 사진을 찍어줬다.  “어, 조금 돌아가면 엉사드도 있네.” “그래? 그럼 가보자.” 다시 길을 조금 돌아 엉사드를 향했다. 가는 길에 프랑스가 기리는 위인들이 묻힌 83미터 높이의 돔, 팡테옹이 보였다. 영화에서 배운 파리를 우리가 우습게 걷고 있구나 웃겼다. 기분이 좋아 빗속을 걷는 일도 나쁘지 않았다. 엉사드에서 굳이 마다하는 엠마를 붙잡고 사진을 찍어 준 후 우리는 마침내 몽쥬 약국을 들렸다가 집으로 돌아갔다.  한주가 정신없이 지나갔다. 아직도 이곳에서 있는 것이 어색해서 웃음이 다 난다. 아직은 매일 아침마다 다시 긴장을 해야하고, 정말 해야할 일들, 부동산, 은행, 오피 등이 넘쳐나지만.. 내일에 쓸 기술이 하나도 없다는 것. 내일 할 말을 내가 아직 배우지 못했다는 것. 그것 하나에 우선 만족하기로 한다. 걸어서 보는 것들은 목표없이 써 보기로 한다. W, P 레오 2019.10.21 파리일기_두려운 날이 우습게 지나갔다
기장 메르데쿠르
2주동안 여행을 다녀왔더니 또 집에 식량이 떨어졌네요. 유치원 째고 집에서 개기는 딸도 데리고 간만에 셋이서 마트 좀 털고 왔네요. 간만에 셋이서 그냥 집에 들어가기 거시기해서 커피나 한잔할까 하고 기장으로 차를 몰았습니다... 어라 한동안 기장엘 안온것도 아닌데 카페 로쏘가 있는 곳은 길이 좁고 구불구불해서 잘 안왔더니 로쏘 바로 윗쪽에 신상 카페가 생긴게 아니겠습니까... 7월에 생겼다고하니 초신상 카페 되시겠네요. 들어보니 여름이후로 손님들이 폭발적으로 몰려서 한바탕 난리가 났던 모양이더라구요. https://vin.gl/p/1052747?isrc=copylink 카페 자체가 이쁘게 생겨서 사진 찍으러 많이 오겠더라구요. 평일인데도 주차관리 하시는 분이 나와 계셨어요... 아랫쪽으로 카페 로쏘가 내려다보이네요... 딸은 한시도 잠자코 있지 않고 카페 여기저기를 돌아다니고 있네요 ㅎ. 카운터가 있는 A동과 바로옆 B동으로 건물이 나눠져 있더라구요. B동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인데 어른들에게도 제법 가팔라보였어요. 이곳 1층 복도에 남녀 화장실이 있는데 특히 남자 화장실은 지나다니는 사람들에게 변기가 다 보일 정도였어요. 화장실 앞쪽에 칸막이를 해주던가 아니면 화장실을 구석으로 뺐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신상 카페인데 아쉽게 느껴졌어요. 개인적으로 식당이나 카페를 가면 화장실을 유심히 살펴보는 편이랍니다 ㅎ. 커피랑 마약소세지빵을 시켜봤어요. 커피는 소소하네요. 그런데 가격은 ㅎㅎㅎ. 갠적으로 음식에 이제 마약 같은건 제발 좀 붙이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ㅡ..ㅡ
부안 개암사
변산에 여러번 다녀왔고 주변 관광지도 대충 둘러봤었다고 생각했는데 개암사는 이번에 처음 가봅니다. 왜 개암사를 가봤었다고 생각했을까... 서산에 있는 개심사랑 헷갈렸었나 ㅡ..ㅡ https://vin.gl/p/2687906?isrc=copylink 네비를 검색해보니 숙소랑 30km 정도 떨어져 있더라구요... 주말이었는데도 사람들이 너무 없더라구요. 저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꽃들은 구절초인건가... 이 사천왕상들 색을 안입혀놓으니 애들이 덜 무서워하는듯요 ㅋ 절집을 지은지 그리 오래돼 보이진 않네요... 이 대웅전 내부를 들여다보니 그나마 절이 꽤 오래돼 보이더라구요. 개암사를 내려다보고 있는듯한 우금바위... 넓진 않지만 이 절집에 저희 가족뿐 ㅎ 개암사 옆에도 녹차밭이 쫙... 마루에 걸터앉아 풍경소리, 새소리도 들어봅니다... 구경 잘하고 갑니다... 헉, 뱀이다 뱀이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뱀이다~~~ ㅋ 한동안 우리의 시선을 끌던 저 아이는 어디론가 사라졌습니다... 근데 차를 들려나오는데 또 뱀 한마리를 봤습니다. 뱀을 본지가 꽤 오래된것 같은데 간만에 두마리나 봤네요. 딸래미가 자기가 뱀띠라며 한참을 띠 이야기꽃을 피웠답니다... 이제 커피 한잔하러 시내로 나가보려구요. 할리스 부안점입니다. 여기서 아들은 아빠의 바지와 신발에 아아 한잔을 제대로 엎지르는 사고를 칩니다. 바닥이 온통 커피바다... 일하시는 분들께 죄송했습니다. 아, 고맙게도 아아를 새로 한잔 가져다 주십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