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gThinking
3 years ago1,000+ Views

#9 몇 천년 가운데 한번 허락된 타이밍

18세기 중엽 영국에서는 역사적인 사건이 발생합니다. 증기기관을 필두로 한 기술혁신과 이에 반응하여 달라지는 사회, 경제적 구조가 변화되는 양상을 맞이한 것이죠. 산업혁명입니다.
이는 세계 곳곳으로 확대되었고 농업 등 1차 산업에서 2차 산업인 공업사회로의 이행으로 이어졌습니다. 사실 이전부터 발전은 있었으며 점진적이고 변화과정을 산업혁명이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산업혁명의 자세한 내용은 몰라도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만은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를 증기기관의 권위자로 생각하시겠지만 당시 그는 증기기관 수리공이었습니다.
최초의 증기기관도 아닙니다. 토머스 뉴커먼이 발명한 증기기관이 이미 세상에 존재했었습니다. 그런데 뉴커먼이 최초도 아니었습니다. 무려 2,000년 전의 발명가 헤론이 증기기관의 원천원리를 처음 설계도면으로 남겼고 이를 후세의 학자들이 자신들의 버전으로 발명해낸 것이죠.
제임스 와트는 뉴커먼이 만든 많은 수의 증기기관 중 한대를 고치며 성능을 개선하고 실용적인 자신만의 Ver 1.0을 개발했습니다. 헌데 그만이 모두가 기억하는 이름이 되었죠. 왜일까요?
당시의 사회는 변혁이 충분히 준비되었고 이를 받쳐줄 동력원이 필요했습니다. 이전 증기기관과 달리 와트의 Ver 1.0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고 산업혁명이 그의 증기기관을 필두로 하고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일명 '타이밍'이 좋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타이밍은 시간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어떤 순간..특히 어떤일을 하는 과정 중에 중요한 한 구간을 의미하죠. 오죽이나 중요하면 우리네 인생에도 이 말이 쓰일까요?
창조가 무조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행위는 아닙니다. 원시인에게 스마트폰이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너무 새 것에 집착하지 마시고 필요로 하는 새로운 용도에 기존의 것을 발전시키는 방법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발명만이 창조가 아니에요. 새로운 생각이 곧 창조인 거죠.
by 생각나누기 [짧은 이야기, 긴 생각 (저: 이어령)]
0 comments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lonely와 alone의 차이점을 알아볼게요!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lonely와 alone의 차이점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둘 다 비슷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 알고 계시죠~? 그렇다면 무슨 차이가 있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I'm lonely now. I'm alone now. 나는 지금 홀로 있어요. 라고 해석할 경우 무엇이 정답일까요? 정답은 바로 I'm alone now.입니다. 이유를 알아볼까요? alone 혼자, 다른사람 없이 lonely 외로운, 쓸쓸한 alone은 단순히 주위에 아무도 없는 상황을 나타내며 lonely는 외롭고, 고독하고, 불쌍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위의 문장에서 만약 lonely를 사용하게 되면 나는 지금 외롭다. 라는 의미가 됩니다. 예문을 통해 좀 더 살펴볼게요. I'm lonely. 나는 외로워 I'm lonely without you here. 나는 네가 없으면 불안해. I'd rather go alone. 차라리 혼자 가고 싶어요. You alone have succeeded. 당신만 성공했어요. 좀 더 추가적인 단어도 배워볼까요? by myself (다른 사람 없이 )혼자 I did it be myself. 혼자 힘으로 해냈어요. lonesome 외로운, 허전한 My mother looks lonesome. 엄마가 외로워 보여요. 이제 잘 이해했는지 문제로도 풀어볼까요? 1. He (        ) went there. 그 혼자만 거기에 갔었다. 2. I go dancing whenever I feel (        ). 나는 외로워지면 춤을 춰요. 동영상으로 보시려면 아래 눌러주세요 정답입니다! 1. alone 그 혼자만 갔다는 뜻이기 때문에 alone을 사용합니다. 2. lonely 외로움을 나타내므로 lonely를 사용합니다. 어떠신가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 학습하신 문장 1개만 선택하셔셔 꼭 덧글로 적어주시면 감사드립니다 ㅠㅠ [영어학습 노하우 소책자 총 6권 받기] 클릭! 유튜브 구독하기 : http://bit.ly/2BZCXiL
조동사에 대해서 배워볼게요 1편
안녕하세요 지난 주에는 to부정사에 대해서 공부를 했었는데요. 오늘부터는 조동사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할게요. 한 번에 다 배우게 되면 양이 많을 수 있어서 조동사는 1,2편으로 나누어 알려드릴게요. 이번 시간에는 조동사의 종류 간단하게 살펴보고 긍정문, 의문문, 부정문 문장에서 조동사가 어떻게 쓰이는지 배워봅시다. 먼저 가장 기본! 조동사 뒤에는 꼭 동사 원형을 사용해야 합니다. 주어나 시제에 따라서 동사의 모양이 바뀌지 않습니다. 조동사의 종류를 살펴볼까요? can ~ 할 수 있다. will ~ 할 것이다 과거형 will의 과거형 : would can의 과거형 : could must ~해야한다, ~에 틀림 없다 may ~일지도 모른다. should ~해야한다 다음 시간에 조동사별 예문을 좀 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문장 구성부터 배워보도록 해요. 먼저 긍정문입니다. 주어 + 조동사 + 동사원형의 형태로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동사는 주어나 시제에 따라 변화하지 않고 반드시 원형을 사용해줍니다. He cleans his room. 그는 방을 청소한다. He must clean his room. 그는 방을 청소해야한다.  It will be cloudy tomorrow. 내일은 흐릴 것이다. He may mistake the number.  그는 번호를 잘못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We should be kind to old people.  우리는 노인에게 친절해야한다. 의문문은 조동사를 문장 맨 앞에 놓고 동사는 원형을 사용해줍니다. 조동사 + 주어 + 동사원형 It will be rainy tomorrow. 내일은 비가 올 것이다. Will it be rainy tomorrow? 내일 비가 올까요? Must we go?  우리가 가야하나요? May I try this on?  이것을 입어도 되나요? Where should I get off?  나는 어디에서 내려야하죠? 마지막으로 부정문은 조동사 뒤에 not을 넣어 만들 수 있습니다. 주어 + 조동사 + not + 동사원형 You should use it. 너는 그것을 사용해야한다. You should not use it. 너는 그것을 사용하지 말아야한다. I can not eat that much.  나는 그렇게 많이 먹을 수 없다.   You should not throw it away.  당신은 그것을 버리면 안됩니다.  It will not be rainy next Sunday.  다음주 일요일은 비가 오지 않을 것이다. 동영상으로 보시려면 아래 눌러주세요 어떠신가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 학습하신 문장 1개만 선택하셔셔 꼭 덧글로 적어주시면 감사드립니다 ㅠㅠ [영어학습 노하우 소책자 총 6권 받기] 클릭! 유튜브 구독하기 : http://bit.ly/2BZCXiL
바다 그리고 플라스틱 | 필리핀 여행
안녕하세요! 또잉또잉입니다. 두 번째 시리즈는 플라스틱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시리즈를 준비하게 된 계기, 여행을 다녀오고 느낀 저의 감정과 생각을 여러분과 나누며 이 시리즈를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 준비한 영상입니다.😇 미흡한 저의 영상 편집 스킬로 전달하고자 한 저의 메세지가 여러분들께 닿았는지 모르겠네요... 좋게 봐주셨으면 해요🙇🏻‍♀️하핳 이번에 필리핀의 정말로 깨끗하고 아름다운 바다를 만끽하고 왔어요⛵️ 그런데 그렇게 깨끗한 바닷가를 걸을 때도 예쁜 산호 해변에서 문득문득 플라스틱 쓰레기가 보이더라구요.😢 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가기 위해 배를 탔을 때도 마을과 가까워질수록 바닷물이 점점 탁해지며 악취가 나는 것을 느끼고 마음이 아팠습니다.🤢😢 많은 생명을 품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이 바다가 인간 때문에 오염되고 있구나. 푸르고 청량한 바다 이 바다를 보호하고 싶다. 그대로 다음 세대에 남겨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집으로 돌아와 🧜🏻‍♀️플라스틱🧜🏻‍♀️ 을 주제로 두 번째 시리즈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첫 출발은 플라스틱과 해양오염이었지만 플라스틱의 역사부터 플라스틱이 일으키는 환경문제와 건강문제 그리고 이를 해결하려는 사회의 노력에 대해 다루는 것도 좋을 것 같더라구요. 제가 몰랐던 지식 그리고 여러분과 나누고 싶은 지식을 두 번째 시리즈의 영상에서 담아보고자 합니다. 두 번째 시리즈 기대해주세요! 함께 또잉또잉해요~ 감사합니다💕
누구에게나 시간은 단 한 번뿐입니다
♥ 누구에게나 시간은 단 한 번뿐입니다 ♥ 미국의 화가이자 작가, 타샤 튜더(Tasha Tudor)는 버몬트 주의 산골 마을 농가에서 정원을 가꾸며 자급자족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밤새 동화책에 들어갈 삽화를 그리면서 모은 돈으로 56살이 되던 해에 버려진 농장 부지 30만 평을 사들인게 그 시작이었습니다. 곧 60살이 되는 나이였지만 그녀는 꿈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후 10년 넘게 직접 땀 흘려 정원을 가꾸었고, 마침내 그 정원을 사람들에게 공개했을 때는 그녀의 나이 70살이었습니다. 온종일 직접 가꿔 만든 타샤의 정원, 또는 비밀의 정원으로 불리는 그곳을 그녀는 전 세계인과 나눌 수 있었습니다. 92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정원을 가꾸고 그림을 그린 타샤 튜더는 노년의 삶에 대해 아주 간명한 조언을 남겼습니다. "스스로 삶을 즐기고, 독립적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모두 인생의 남은 날들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40살에는 뛰고, 50살에는 활기차게 걷고, 60살에는 조심스럽게 살피고, 70살에는 숨이 차 한없이 느려지면서. 그러나 시간은 그와 반대로 살수록 점점 매우 빠르게 흐릅니다. 은퇴 후 20년 이상을 살게 된 지금, 최소 10만 시간 이상이 주어졌고 이 시간은 무언가를 시작하고 이루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 '100세 수업' 중에서 –
Like
Commen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