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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그림 찾기 - 한스 홀바인 더 영거의 <대사들>

오늘 소개하는 작품은 워낙 많이 알려진 작품이어서 그림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잘 아실 작품이에요.
복습하는 셈 치고 한번 디테일하고 보고 가실께요.
<대사들>, 한스 홀바인 더 영거, 1533, National Gallery
오크에 그려진 대형 작품으로 실물 크기의 두 인물을 묘사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이 작품을 대하면 등신상의 인물화라는 점에서 정말 생생합니다. 오늘날처럼 사진이 없었던 그 옛날에는 충격적이었을 거에요. 이렇게 생생한 등신상의 작품으로 남아 수백년 넘는 세월을 넘어 오늘까지 남을 인물들은 극히 선택된 소수에 불과하구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날의 기술 발달은 옛날 사람들이 그토록 바라던 모습을 구현하고 있는지도 몰라요.
그림으로 돌아와 얘기하면..
두 사람은 영국 주재 프랑스 대사와 주교라고 합니다.
둘다 20대의 젊은 나이(29세, 25세)이고 친구사이라고요.. (인간적으로 이 분들이 저보다 동생이라는데에 깜놀.. 그리고 이 나이에 이룬 사회적 위치에 두번째 깜놀입니다)
두 친구 사이에 배치된 다양한 물건들은 다양한 분야에 걸친 이들의 관심사를 보여줍니다.
지구본, 천체기구, 휴대용 해시계들이 터키산 카펫 위에 놓여 있구요..
선반 아래쪽에는 지구본과 연약함의 상징인 현이 부러진 류트, 플루트, 그리고 두 권의 책이 보입니다.
하나는 수학논문이고, 펼쳐져 있는 책은 찬송가집으로 마틴 루터가 지은 노래가 보입니다.
이들이 입고 있는 모피와 실크로 만든 의상의 질감을 완벽하게 재현해 내고 있어서
16세기의 화가가 이토록 놀라운 묘사력을 갖고 있었나.. 감탄하게 되죠.
이 그림을 사실 유명하게 만든 것은 바로 작품 중앙에 있는 얼핏 보면 무엇인지 알수 없는
허옇고 기다란 물체입니다.

어떤 것인지 알아 보실수 있으신가요..?

정답을 바로 공개~
부분 확대 & 보는 각도 변경~
기울여서 보면 바로 해골 모양이에요.
16-17세기 작품에는 인생의 무상함을 드러내는 해골, 깨진 유리병, 나비, 촛불, 시든 꽃 등과 같은 물체들이 등장하곤 하는데 이를 바니타스(Vanitas)라고 해요.
지금은 그냥 읊조리듯이 넘어갈께요.
바니타스 바니타툼 옴니아 바니타스.......
무슨 주문같이 들리는 이 문장은 제가 천착하는 에로스의 욕망에 대척점에 위치하지만.. 결국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되어 있는 타나토스의 욕망을 대변하는 말이기도 해요.
지금은 그냥 넘어가고 나중에 제대로 카드에서 다시 소개할께요.
아무튼...
이런 것들만 채워서 만든 정물화를 바니타스 정물화라고 하고요.
이 작품에서는 젊고 잘 나가는 두 친구와 다양한 세속적 관심사를 펼쳐 놓았지만
이들의 삶 가운데는 항상 죽음이 쉽게 알아볼수는 없지만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일깨워주죠.
죽음의 일상성에 대해서 잘 인식하지 못하지만 좀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수 있는 사람은 이런 인생의 무상함과 역설적인 현재의 소중함을 깨달을수 있을거에요.
참고로 이 작품은 계단을 걸어올라가며 왼편 벽에 걸려 있었다고 합니다.
왜 그럴지 이유가 이해되시죠?
지금은 내셔널 갤러리에 평면으로 걸려있는데요..
저는 이 작품 앞에서 30분 정도 할애했던 것 같아요.
수도없이 많은 작품이 걸린 내겔에서 한 작품에 이 정도의 시간을 쏟아부었다는 것은 이 작품이 얼마나 연구할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인지에 대한 반증이겠지요?
오늘의 삶은 소중합니다.
그래서 내안의 에로스도 소중하구요.
에로에로한 하루 되세요!
- 혜연

1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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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마음에 들개
즐감 했습니다~ㅎㅎ
에로에로한 하루 ㅋ 요즘 제 화두가 됏어요~덕분에 잘 봣어요
사회가 역동적일수록 젊은이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하죠 우리도 20대에 장군 국회의원이 있던 시기가 있었져 그 반대일경우 노인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하고여 70대 대통령 60대 국회의원들이 보이고요 님이 프랑스에 계셨다면 잔다르크가 되셨을수도 ^^
잘 감상하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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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운이 온다고~
처음 그림은 수채화로 시작했다. 전공도 아니었고 그저 취미삼아 해본터라 작가들의 작품을 모사하면서 색감과 구도를 배우고 혼자서 색깔과 기법을 연습하곤 했다. 그때 알게된 수채화 작가 제니퍼 보먼~~ 그림이 좋아 선택해 보면 모두 보먼의 작품이었다. 그의 붓놀림과 색채 배합에 끌리고 보고 있으면 자유로움이 느껴졌다. 풍수 전문가가가 TV에 나와 집에 해바라기를 걸어두면 좋다고 그것도 일곱송이의 해바라기에 잎사귀도 있어야한다는 엄마의 전화를 받으면서 그동안 한, 두송이 해바라기를 그리며 머리가 지끈지끈해 덮어두었던 소재~~ 엄마의 걱정과 노파심을 불식시키기 위해 꼬옥 일곱송이의 해바라기를 그려야만 했다. 그때 제니퍼 보먼의 해바라기 수채화가 떠올랐다. 독학으로 유화를 하고 있으니 실력도 떨어지고 때론 영감도 떠오르지 않으며 내가 찍어둔 소재는 전부 한, 두송이의 꾳들 뿐이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윗층 언니 말마따나 한송이 꽃들은 외롭고 쓸쓸해보인다며 자신은 무더기 꽃들이 좋다며 그리던 것도 생각났다. 그래서 제니퍼 보먼의 해바라기를 모사해 보기로 했다. 어떤 것은 한참을 그려도 맘에 들지 않아 몇번을 수정해도 성에 차지 않았는데 의외로 모사를 하니 순조롭고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았다. 이렇게 일곱송이의 해바라기가 그려졌다. 이제 내게도 우리집에도 행운이 찾아오려나 물론 엄마 집에 걸어둘 일곱송이의 해바라기를 또 그려야겠지만 지금은 마음이 홀가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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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공 편(模攻篇) 사랑싸움! 싸우지 않고 이겨라! 손자병법에서 손자는 백번 싸워 백번이기는 것보다 싸우지 않고 적을 굴복시키는 것이 최고라고 말하였는데  그 이유는 전쟁의 목적을 다시 상기해보면 쉽게 이해가 간다. 전쟁을 시작하는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 하지만 결국은 자국의 이익을 위함이다. 전쟁에서 승리하면 적국 또한 나의 나라인데 승리를 위해 적국에 불필요한 피해를 주는 것은 자국의 이익을 줄이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사랑싸움도 마찬가지이다. 사랑싸움의 목적은 상대방과 연애 중에 생기는 마찰을 해소하기 위함이지 절대로 상대방을 비난하기 위함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싸움을 할 때 수년 전의 치부까지 들춰내며 기어코 승리를 쟁취하려고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상대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면서 까지 사랑싸움에서 승리를 해봐야 돌아올 것은 아무것도 없다. 손자병법에서 손자는 최상의 병법으로 적의 계략을 미리 알아 깨뜨리는 것이고, 차선은 적의 외교를 봉쇄하는 것이다. 이도 저도 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에만 적의 성을 공격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사랑싸움도 다르지 않다. 사랑싸움에서 적은(애인) 절대로 기습 공격하지 않는다. 아무리 야비한 적(애인)이라도 사랑싸움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생각하는 불만을 투정이나 짜증으로 상대방에게 표현하기 마련이다. 이렇게 적(애인)이 사랑싸움의 시작하려고 하면 당신은 본격적인 사랑싸움이 시작되기도 전에 상대방의 의중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하여 사랑싸움을 시작하기도 전에 막는 것이 최선이다. 왜 이렇게 늦냐고 투덜대는 애인은 오늘 늦는 것에 투정 부리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당신이 자주 지각을 했거나 어제 사준 선물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일수도 있다. 사랑싸움의 핵심은 상대방의 의중을 재빨리 파악하는 것이다.  사랑싸움 전에 당신이 적(애인)의 계략을 파악하지 못하고 사랑싸움이 시작되었다면 적(애인)의 대인관계를 봉쇄시켜야 한다. 전쟁에 있어 적의 외교를 봉쇄하려면 적보다 먼저 적국의 근접 국가와 친분을 두터이 해야 하듯이 당신도 사랑싸움을 대비하여 적(애인)의 지인들과 친분을 두터이 해두어야 한다. 당신이 사전에 충분히 애인의 지인들과 친분을 두터이 해두었다면 사랑싸움 중 애인의 지인들이 당신의 편을 들어주기 때문에 애인은 혼자 고립되기 마련이고 사랑싸움에서 당신은 애인보다 유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다. 사랑싸움은 당신이 애인의 의중을 파악하지 못하였고 애인의 지인들과 친분을 쌓지 못하였을 때만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사랑싸움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전쟁에는 많은 인적, 물적 자원의 준비가 필요하다. 전쟁을 지휘하는 장수가 적의 도발에 넘어가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싸움을 시작한다면 필히 패할 것이다. 사랑싸움은 나라 간의 전쟁보다 규모는 작지만 싸움의 속도는 오히려 전쟁을 앞선다. 상대방의 공격이 들어왔을 때 바로 반격하지 못한다면 사랑싸움은 하나마나한 것이 되어버린다. 결국 사랑싸움의 승패는 준비에 있다고 봐야 한다. 사랑싸움을 할 때는 상대방의 도발에 넘어가 속사포처럼 쏟아내기보다는 조용히 상대방의 의견을 들으며 자신의 논리를 세우며 준비한 뒤 짧게 이야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대가 자극적인 말들로 당신을 공격해도 결코 당신은 생각나는 대로 말해서는 안된다. 말은 많이 할수록 실수를 하게 마련이므로 차라리 상대방이 말을 많이 하도록 유도하고 그중 반박 가능한 부분을 모으며 상대방의 의견을 듣다가 짧은 한마디로 상대의 퇴로를 차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한번 세운 논리는 절대로 바꾸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세운 논리를 스스로 바꾼다면 상대는 당신의 말을 더 이상 신뢰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랑싸움 상황별 병법 손자병법에서는 아군과 적군의 수의 차이에 따라 용병술을 달리했다. 1. 아군이 적군의 10배일 때 : 포위 2. 아군이 적군의 5배일 때 : 일제 공격 3. 아군이 적군의 2배일 때 : 분산 공격 4. 아군이 적군과 같을 때 : 전략적 공격 5. 아군이 적군보다 적을 때 : 퇴각 연애 싸움에서는 연애 싸움의 원인에 대한 서로 간의 잘잘못의 양에 따라 전술을 달리한다. 1. 상대방이 확실히 당신에게 잘못했을 때 : 감싸 안아라. 상대방이 바람을 피웠거나, 큰 실수를 했다면 연애 싸움을 하기보다 넓은 아량으로 상대방을 용서하라. 물론 당신의 속은 포스코 3번 용광로보다 뜨겁게 불타오르겠지만 싸워서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확실히 헤어질 마음이 서지 않는다면 사랑싸움을 하기보다 상대방을 용서하고 감싸 안는 것이 좋다. 상대방도 확실히 자신의 잘못은 알고 있을 것이며, 이런 상황에서 자신을 용서해주는 당신에게 무한한 죄스러움과 감사함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2. 상대방과 나의 잘못이 비슷할 때 : 당신에게 유리한 룰을 적용하라! 대부분의 사랑싸움은 대부분이 이런 상황이다. 이때에는 연애 싸움 전에 사랑싸움의 틀을 당신에게 유리하게 짜야한다. 예를 들에 상대방이 약속시간에 1시간 늦었다고 하자. 만약 당신이 그동안 약속시간에 늦은 적이 많다면 상대방이 이전의 이야기를 꺼내며 당신을 공격할 것이다.  이때 당신은 똑같이 옛 실수에 대해 이야기 하기보다 차라리 "오늘은 예전 일은 꺼내지 마!"라고 못을 박아 싸움을 당신에게 유리하게 이끌어 가야 한다. 3. 상대방보다 나의 잘못이 클 때 : 빌어라 당장 상대방보다 당신의 잘못이 크다면 아무리 별일이 아니고 억울하더라도 싸우지 말고 빌어라. . . . 그리고 기억해라!+_+ '와신상담[臥薪嘗膽]' 당신에게 꼭 필요한 고사성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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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냉혹한 조선 두부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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