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jd171
2 years ago5,000+ Views
최근몇년간 챔피언스리그를 보면 레알,바르샤,뮌헨이 4강의 4자리중 3자리를 독식하고있죠. 그리고 이 3팀이 보여주는 환상적인 경기를 보고 우린 감탄하고 레바뮌이 유럽최고의 팀이라고 합니다. 이 클럽들을 지휘하는 감독들은 당연히 뛰어난 명장들이지만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감독 3명을 뽑아보겠습니다.
첫번째 티키타카의 대가, 현재 바이에른 뮌헨의 감독인 펩 과르디올라 2010-11시즌이 끝나고 친구들과 자주하던말이 있었습니다. 스페인국가대표팀과 바르셀로나가 붙으면 어느팀이 이길까? 그때 최강팀인 스페인국대와 겨룰수있는 팀은 바르샤뿐이었고 그 바르샤를 당시 최고의 클럽으로 성장시킨것도 과르디올라감독입니다. 커리어만 보더라도 라리가우승 3회, 챔스우승 2회, 분데스리가우승 2회. 굵직한 우승트로피만써도 엄청난커리어인데 그가 차지한 트로피수는 아직 한참이나 남아있습니다. 감독치곤 상당히 어린나이임에도 불구하구요. 과르디올라감독에게 최고의팀만 맡아서 하기때문에 그런 성적들은 따라온다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레알팬분들께 죄송합니다)레알의 갈락티코1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선수가 화려하다고해서 성적이 반드시 따라오는건 아니라고봅니다. 그 선수들을 조화롭게 섞어서 최고의 실력을 뽑아내는게 바로 감독의 역할이고 과르디올라감독은 그 점에서 최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나를 유럽에 널린 시시한 감독으로 생각하지말아달라. 나는 유럽챔피언이고 스페셜원이다.' 현재 첼시를 지휘하고있는 조세 무리뉴 현재 EPL순위표를 보면 항상 보던팀이 상위권에 안보이죠. 그리고 그 팀의 감독은 거센비판과 경질설에 시달리게됩니다. 그렇지만 저는 올시즌때문에 무리뉴감독을 최고의감독자리에서 빼고싶지 않습니다. EPL최다승점, 최소실점, 최장기간 1위, 라리가 최다승점 우승, 세리에A 최초의 트레블, 맨유예산의 10%안되는 팀인 포르투로 챔스우승, 최초로 3대리그우승. 이 엄청난 기록의 주인공은 바로 무리뉴감독이죠. 물롤 이번시즌 무리뉴의 첼시가 보여주는 성적은 비참한 수준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무리뉴감독이 다시 일어설것이라는걸 믿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스페셜원이기때문이죠.
세번째 현재 다수 빅클럽들이 노리는 거물감독, 유연한 전술변화와 용병술의 대가, 카를로 안첼로티 13-14시즌, 최초로 챔스우승 10회를 달성한, '라데시마'의 숙원을 풀고 빅이어를 들어올린 레알마드리드. 그 스타군단을 이끌고 성공적인 시즌을 보낸 감독이 바로 안첼로티감독이죠. 감독으로 빅이어를 3번이나 들어올린것만봐도 최고의 감독이라봐도 무관합니다. 맨유의 전설적이 퍼거슨경도 챔스우승이 2번에 그쳤으니 실로 대단한 기록이 아닐수 없습니다. 첼시감독시절에는 팀에게 팀최초기록인 더블을 안겨줬으며 선수시절과 감독시절 모두 빅이어를 들어올린 아주 대단한 감독입니다. 이런 명장이 지금 소속팀이없다는게 믿겨지지 않습니다.
간만에 써서그런지몰라도 글들의 마무리도 이상하고 좀 진짜 허접한 글인거같습니다. 이 3명의 감독들 빼더라고 벵거, 뢰브, 델 보스케 등등 여러 뛰어난 감독분들이 계십니다. 3분의 감독만 글을 썼다고 해서 다르감독분들을 싫어하는게 아니라는걸 알아주셨으면 하고 많은 지적바랍니다.
4 comments
Suggested
Recent
안목이 있으시네요! 저랑 생각이 똑같아요
무리뉴는 이번 시즌이...
저중에서 안첼로티 감독은 ac밀란 이후 여기저기 돌아다녀서 그렇지 진짜 최고의 감독이라고 생각해요! 한 클럽에 오래 있으면 어떨까 싶어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8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