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주 전 강남의 한 커피숍에서 두 젊은 친구가 서로 자기의 아이템을 자랑하기에 정신이 없었으니. 딱 봐도 구두는 백만 원을 가뿐히 넘는 브랜드이고 시계 또한 명품이었다. 입은 옷들도 죄다 남성 잡지에서나 볼 수 있는 브랜드였으니, 그 두 사람이 입은 아이템들을 합치면 자동차 한 대는 뽑을 수 있을 정도였다. 아마도 이 친구들 정도 되면 위의 주장을 비웃을 것이다.
한데, 내가 보기에 30도 안 돼 보이는 친구들이 그런 비싼 브랜드를 서로 침을 튀기며 자랑하는 모습이 좋아 보이지는 않았다.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지 않는 이상 일반 샐러리맨들이나 대학생들이 그런 차림을 한다는 건 불가능하다. 항상 돈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유니클로 옷도 감지덕지다. 아무리 비싼 옷을 입어도 태가 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기에.
그래서 스타일이 중요하다. 옷에 대한 자기만의 스타일을 가질 수 있다면, 적은 돈으로도 명품을 입은 아우라를 뿜어 낼 수 있기에. 개인적으로 아는 한 여자사람이 있다. 이 분은 터키 주재 KBS특파원 출신이다. 옷을 어찌나 잘 입는지 옷 잘 입기로 소문난 분이다. 이분이 걸치고 드는 것 중 명품은 하나도 없다. 터키산 전통 원단을 끊어다가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로 옷을 해 입는데, 정말 끝내준다. 터키산 원단 값이라봐야 아무리 좋아도 1야드에 5만원을 넘지 않는다고.
작년인가 강소라 드레스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명품 드레스 뺨치는 이 드레스는 H&M의 3만원 대 드레스로 판명이 났다. 이게 만일 샤넬이나 구찌 상표를 달고 나왔다면 50만원은 가뿐이 넘었을 테지. 어느 디자이너가 그랬다지. 명품은 돈을 주고 살 수 있지만, 스타일은 살 수 없다고. 이 말을 다시 내 나름대로 해석하자면 스타일이 명품보다 더 가치있다는 거다. 3만원짜리 드레스를 명품으로 보이게 만드는 게 바로 스타일의 힘이다.
지금까지 여러 말을 주절거렸지만 내가 말하고 싶은 건 하나다. 옷에 돈을 투자하는 건 호구짓이라는 거. 백화점에서 100만원 짜리 코트의 진짜 가격은 25만원이다. 백화점 수수료와 여타 비용을 빼면 1/4가격이 그 옷의 실제 가격이 된다. 이 25만원 중 공임비가 가장 비싸다. 보통 옷의 공임가는 그 옷의 8-9할 정도(브랜드 옷이라면 광고비가 이를 대신)한다. 부자재 가격을 제외하면 원단 값은 5만원도 안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현재 백화점에서 파는 헤지스나 빈폴 코트의 원단을 확인해 보라. 울100은 거의 없고 대개가 울60-70에 폴리 혼방이다. 겨울 코트는 반드시 울100을 입어야 하고, 마지노선은 울90이다. 울 90미만의 혼용율을 보이는 코트는 코트로서 그 자격을 상실했다고 봐야 한다. 입어보면 알 수 있다. 차라리 패딩을 입는 게 더 낫다.
헤지스나 빈폴 코트를 백화점에서 100만원 주고 사서 입고 브랜드라고 자랑하지 말자. 이는 분명 호구 인증하는 거다. 옷은 저렴하면서도 원단이 좋은(겨울 옷일수록 특히나 더!) 옷을 골라 입어야 한다. 보세 옷 중에서 울90 정도의 코트가 나오는 곳이 있으니 보세 사이트를 이용하면 좋다. 더 좋은 건 구제 옷을 고르는 거다. 3-4만원이면 울100의 디자인 좋은 코트를 고를 수 있다. 아니면 가산 아울렛에서 가격 후려칠 때 득템하는 루트도 있다.

몇일 전에 찍은 사진이다. 사진을 보고 별로 라고 하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다. 뭐 개인 취향차이니 욕은 자제해 주시라. 내가 말하고 싶은 건 저 아이템을 다 합쳐도 20만원에 넘지 않는다는 거다.
롱 더블 코트 : 6만(구제). 아쿠아스텀. made in england. 울95+아크릴5.
바지 : 팔질레리 원단으로 맞춤. 울90+캐시10. 4만
자켓 : 마인드브릿지 헤링본 자켓. 가산에서 90%세일할 때 38000원 주고 건진 것
울 골지 터틀넥 : 유니클로. 1만
울 더블 베스트 : 구제. 9천원
울 카디건 : 구제. 1만
슈즈 : 슈펜 가죽 구두. 2만(NC에서 작년에 2만원 일률 세일할 때 건진 것)
참고로 새 옷을 80-90%에 사길 원하는 분들이 있다면 가산 아울렛이나 발산 NC백화점을 이용하면 좋다. 특히 신발의 경우 슈펜이 대박세일 할 때 사면 완전 득템할 수 있으니 이를 노려보면 좋다. 12월 25일 경부터 세일을 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