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ytrevor
10,000+ Views

2016년 라이프 플래닝, 청크기법(chunk)

청크기법이란?

Chunk는 덩어리라는 뜻이다.(NLP 심리학 기법)
청크기법은, 수십가지 해야할 것들을 속성에 따라 몇 가지로 묶어버리면서 우선순위를 주고, 필요한 것만 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뒤죽박죽 정신이 없다면 그것들을 열거 해본다.
그리고 비슷한 속성의 것들을 상위 개념으로 서너가지 가지 장르(?)로 묶어 보라.
그러면 왜 그런 일을 하고, 무엇부터 잘 해야 하는지 순서가 잡히고 충만한 보람감이 따르도록 조정할 수 있으니까!
나의 개인적 2016년 계획 겸사 청크기법 정리법을 공 to the 유!
먼저 나도 관리할 아이템들을 쭈욱 열거해 보았다.
청소, 일, 취미, 운동, 트렌드 체크, 친구 만나기, 새로운 것 도전해보기, 배움 및 공부 비전 정리, 가족 챙기기, 금연하기 등등.. 많다 많어.
이제 이것들을 몇가지 덩어리로 구분 후 일관성 있는 계획을 세워볼 것이다.

1. 스피릿

영혼이 바로 서야 삶도 바로 선다.
거창(?)해 보이지만 뭐, 정신이 똑바로 세워져 있고 목표정신이 뚜렷한 상태를 뜻한다고 볼 수 있겠다.
정신 없이 일단 할 일들을 쳐나가는 삶도 살아봤지만 그냥 1년이 가는 느낌은 허무하기 그지 없었다.
내가 왜 사는지 어떻게 살고 싶은지 알 때 내 삶은 목적과 이유를 갖는다. 물론, 단순 '잘' 사는 것도 중요하다. 경제적으로나 철학적으로나... 허나, 컨셉이 없는 삶은 누구의 삶도 아닌 것 같다.

비전, 철학(관점), 열정, 흔적, 새로움의 다섯가지 요소를 준다.
[목표이미지] 전체적으로 OOO한 인생의 색깔을 추구하겠다!

[주기별 미쎤]
비전:
철학(관점):
열정:
흔적:
새로움:
*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목표를 쓰는 란은 생략~ too private! 각자 해보시길!

2. 라이프(생활패턴/리추얼/루틴)

기본적인 생활 스타일은 삶의 모멘텀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본기가 좋다고나 할까? 아무리 좋은 생각, 계획,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도 생활패턴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으면 타이밍을 자꾸 놓치고 사람과 기회, 돈을 잃는다.

생활/관리/건강/날카로움/청소의 다섯가지 요소를 준다.
어떤 라이프패턴을 가지고 싶은지 정하고, 그에 맞게 주기별(주차, 일 등) 미쎤을 주면 된다.
[목표 이미지] OOO한 일상패턴을 추구하겠다!

[주기별 미쎤]
생활:
관리:
건강:
날카로움:
청소:

3. 커리어

인간은 생산의 동물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 현재도 경제활동을 해야만 살아갈 수 있는 구도의 국가가 대부분, 그렇다면 이왕 할 것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하며 워크라이프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커리어는 결국 돈과도 직결된다. 여차하면 우린 커리어에 휘둘리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수 있다. 고로, 커리어를 제대로 관리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일, 사업, 돈관리, 공부&배움, 흔적이라는 다섯가지 요소를 준다.
[목표 이미지] OOO하게 프로페셔널한 삶을 추구하겠다!

[주기별 미쎤]
일:
사업:
돈관리:
공부/배움:
흔적:

4. 자기 다움

결국 사람은 난 모양새가 있고 자신의 탈렌트를 잘 발휘하며 살 때 가장 기쁘다. 자기가 좋은 일을 하는 부분은 삶에서 너무 중요하다. 누군가 다른 사람의 옷을 입고 있는 듯한 삶을 살다보면 십수년 지나 남는 것은 내가 아니다.. 버린 시간이 되어 비린다. 고로, 아무도 보고 있지 않은 것 처럼 출 출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취미, 도전, 사랑, 열정, 새로움 이라는 다섯가지 요소를 준다.

[목표 이미지] 나의 결에 맞는 활동을 추구하는 시간을 통해 충만한 삶을 추구하겠다!

[주기별 미쎤]
취미:
도전:
사랑:
열정:
새로움:

* 보너스 청크지만 가장 중요할 수 있는 청크!

의외로 내가 가장 만족했던 부분,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언제나 가장 중요한 것을 깨닫지 못한다.
너무 가까이 있기에..
가족, 우정이 그것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근친한 20%의 사람이 내 행복의 80%를 책임진다고 한다.
그들 한명 한명을 열거하며 어떤 관계를 유지할 것인지, 일주일에 어떤 활동을 몇번은 할 것인지 꼭 정하도록 하자.
되도록 상세하게!
예를 들어, 일주일에 꼭 베프와 커피를 30분 이상 두번 마실 것이며, 매달 말일 쯤엔 참치를 꼭 먹겠다고 정해 놓는 것이다. 생각보다 엄청나게 행복함이 보장되는 구간이라고 경험상 보장한다. 정말 가까운 이들, 그들의 소중함은 내가 어려운 때일 수록 빛을 발한다.
[목표이미지] 나의 진정한 행복을 책임지는 그들과 OOO한 삶의 시간을 추구하겠다!
[주기별 미쎤]
가족(구성원별로 구분):
친구(친구별로 구분/혹은 통합):
가까운 선후배:

카드작성자

서진원
NLP 심리학(미국 NLP협회 자격)
바디랭귀지 심리학(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미혼강조
heytrevor
13 Likes
49 Shares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일본 페미니즘의 상징이 된 한 문장
출처 : 드라마 '아빠 언니' 일본 최초의 페미니스트 잡지 <세이토>(靑踏)의 사설의 첫 문장은 100년이 넘게 흐른 지금의 지금에서도 일본 페미니즘의 상징으로 자리잡고 있다. 우리나라의 신여성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나혜석은 일본 유학시절을 회고할 때 “나에게 천재적인 이상을 심은 것은 <세이토>의 발행인 라이초(雷鳥) 여사였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1916년까지 나왔다가 폐간되고 만 동인지 <세이토>는 여성의 성에 대한 결정권, 여성의 가사 전담의 부당성, 아동 양육의 사회적 책임, 여성의 경제적 독립 필요성 등 그때까지 들어본 적이 없는 의제를 설정해 2천∼3천 부 팔리는 부수에 비해 사회에 커다란 파장을 일으켰다. 하지만 매일 막강한 현실과 부딪혀야 했던 동인들은 결국 만신창이가 되고 말았다. “간통을 찬양한다”는 이유(?)로 정간과 부수 압수, 잡지를 애독하는 학교 교사들의 파면과 학생 애독자의 학교 제명 조치, “여성을 타락시키는” 라이초에 대한 “죽이겠다”는 협박장과 돌팔매질 등이 이어졌다. 라이초의 과감한 발언들도 당시로서는 스캔들이었지만 다섯 살 적은 남자와의 공개적인 동거 생활과 형식적 결혼을 할 의사가 없다고 밝힌 그의 사생활은 도전장 그 자체였다. 1920년대에도 조선 최초의 페미니스트들에게, 일본에서 여성의 투표권을 위해 싸우고 있었던 라이초는 존경스러운 선배요 본보기였던 것이다. 태초에, 여성은 실로 태양이었다. 진정한 사람이었다, 지금의 여성은 달이다. 타(他)에 의해 살고, 타(他)에 의해 빛나는 병자와 같은 창백한 얼굴의 달이다. 우리들은 매몰당한 자신의 태양을 지금이야말로 되찾아야 한다. 숨겨진 나의 태양을, 잠겨있는 천재(天才)를 발현하라. 와 100년도 더 지난 책인데... 시대를 막론하고 성차별로 인한 불합리에 저항하고 이의를 제기하는 여성들은 늘 있었는데, 사회가 기를 쓰고 억압하고 숨기려 하는 것 같네요... 보수적인 일본 사회에서 여성도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하기까지 얼마나 힘들었을지 저로써는 상상도 안갑니다ㅠㅠ 국가를 떠나 모든 여성의 권리가 보장받을 수 있는 날이 오길 *맥락 없는 혐오 댓글은 자제해주세요*
★기억력 좋아지게하는 5가지 방법★
★기억력 좋아지게하는 5가지 방법★ 1. 해마는 정상적인 뇌보다 우울한 뇌에서 활성화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은  뇌의 기분상태를  잘 유지해 주는 것입니다.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면  인지장애 및 집중력,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자주웃고 안정감을 주는 것이좋습다. 2. 스트레스야말로 해마의 기억력 검색 저하와  뇌기능 저하를 가져오므로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명상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명상은 부교감신경 미주신경이  활성화되어 기억을 잘하게 됩니다. 뿐만아니라 대뇌피질 두께를 증가시킵니다. 대뇌피질은 기억, 사고, 언어,  각성을 담당합니다. 좌뇌 전두엽도 활성화되어  기쁨과 편안함을 주며, 뇌가 명료해져 기억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3. 뇌의 피로를 잘 풀어주어야 합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에는  수면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잠이 부족할 때 횡설 수설한  경험들이 있으실것입니다. 4. 운동은 필수입니다. 운동을 한 사람들은 뇌기능도  향상된다고합니다. 운동한 사람들은 기분도 좋아지고,  주의력도 높아지며, 기억력이 20% 향상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특히 손 운동을 많이 하면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에 도움됩니다. 5. 뇌세포를 보호하는 슈퍼푸드를 먹자. 바나나, 살구, 멜론, 망고,  브로콜리, 시금치, 상추, 근대, 포도, 딸기, 땅콩, 특히 녹차,  오메가3, 호두, 호박씨, 연어, 참치, 송어, 고등어, 정어리, 청아 등 기억력을 높이는 좋은 음식입니다. 성공 하려면 꼭 읽어야 할 글모음 [무료] - http://bit.ly/Leader_free
인간관계 철칙- 타인을 바꾸려 하지 말라.
인간관계 철칙- 타인을 바꾸려 하지 말라.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타인의 마음 생각 습관 행동 운명을 바꾸지 못한다는거.. 영향을 줄순 있어도 애초에 불가능하다. 결국 스스로 자각하는수밖에... 설령 잘못된 행동을 하더라도 자기잘못에 대한 처벌을 받는한이 있더라도... 결국 좋든 나쁘든 자기식대로 결과를 맞이한다. 잠시 늦추거나 막을수는 있을지 몰라도 결국 스스로 깨닫지 않는한 결과는 똑같다. 잔소리 사정 분노 폭력등 다양한 시도를 하지만 오히려 역효과 부작용 더큰싸움 청개구리심리강화. 때로는 상대를 바꾸고자하는 당신의 선한 애씀이 상대를 더 큰 구렁텅이로 몰아가고 있을지도 모른다. 내 아들 내 딸 내 부모 내 남편 내 학생.. 일지라도 함부로 그 사람의 삶에 관여하면 안된다. 진실된 마음과 지혜가 깃들지 않는 조언은 엉뚱하게 그 사람의 삶의 방향을 틀어버리곤한다. 아무리 나이가 어릴지라도 인간은 자유의지와 함께 자기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그것이 남에게 큰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그것을 제지하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지켜보는것이 좋다. 남을 바꾸려는 것은 당신의 오만이다. 아니면 내가 바꾸지를 못해서 아니 바꾸기 싫어서 상대를 바꾸려고 상대를 괴롭히는 것이 아닐까? 내 마음도 못 바꾸듯 상대는 더 어렵다. 바꾸는것을 포기하든 내가 차라리 바꾸든 아름다운 이별을 하는 3가지 방법만 존재한다.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https://youtu.be/o8YcFuvtrHw
실패를딛는3법칙
실패를딛는3법칙 1. 다시 힘을 내자!  나는 낙선했다는 소식을 듣고 곧바로 음식점으로 달려갔다. 그리고는 배가 부를 정도로  많이 먹었다.  그 다음 이발소로 가서 머리를 곱게 다듬고  기름도 듬뿍 발랐다. 이제 아무도 나를 실패한 사람으로 보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난 이제 곧바로 다시 시작을 했으니까 말이다.  배가 든든하고 머리가 단정하니 내 걸음걸이가 곧을 것이고 내 목에서 나오는 목소리는 힘찰 것이다.  이제 나는 또 시작한다. 다시 힘을 내자 계속되는 실패를 경험한 직후의  에이브러햄 링컨의 모습입니다. 뼈아픈 실패를 겪은 다음 곧바로 일어서는 능력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것입니다. 2. 공포에 도전하라!  꾸준히 노력하면 공포의 두께는 점점 얇아지고, 오히려 역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난다.  초보자일 때는 누구나  실패를 경험한다. 하지만 그 실패는 숙련자로  가는 과정일 뿐이다.  작은 실패를 딛고 일어서라. 그러면 작은 성공이 다가온다.  3. 작은 성공부터 시작하라! 성공에 익숙해지면 무슨 목표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데일 카네기의 말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려움을 떨쳐 버리고  과감하게 도전하십시오. 성공 하려면 꼭 읽어야 할 글모음 [무료] - http://bit.ly/Leader_free
감정을잘다스리는방법
★감정을잘다스리는방법★ 누구나 감정 표현하는 자기만의 방식이 있다. 하지만 감정이 통제를 벗어났을 때의  표현 방식은 대부분 비슷하다. 어떤 사람은 화가나면 앞뒤를  가리지 않고 분노를  표출해 인간관계를 해친다. 감정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나. 감정 통제가 안 될 때는 색깔을 세라. 감정 통제가 되지 않을 때 색깔을 세면  시각 기능이 회복되어 일시적인 완충작용이  일어나 감정을 다스릴 수 있게 되고 이성적 사고도 가능해진다. 열두 가지 정도의 사물 색깔을 센 뒤  냉정을 되찾으면 눈 앞의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생각이 또렷해질 것이다. 둘. 자신의 감정을 기록하고 돌이켜 보라. 매일 자신의 감정이 어떻게 변하는지  기록하고 돌이켜 본다면  감정 통제능력을 기르는 데  참고할 수 있다. 셋. 암시를 통해 감정을 조절하라. 자신에게 긍정적인 신호를 보냄으로써  감정을 조절하고 변화시킨다. 넷. 적당한 운동으로 감정을 발산하라. 여러 운동들을 통해 감정 상태를  원래대로 회복시킬 수 있다. 다섯. 음악으로 긴장을 해소하라. 음악이 사람의 감정을  움직이는 효과가 크다. 그러므로 화가 날 때도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섯. 어떤 문제가 생겨도 현실에서  도피하지 말라. 당장의 갈등을 피하기 위해  자리를 뜨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문제를 더 심각하게 만든다. 분노를 더 키우지 말고  감정을 조절함으로써 차분하고  이성적 상태로 돌아 온후에  문제를 똑바로 바라보고 해결하자. 성공 하려면 꼭 읽어야 할 글모음 [무료] - http://bit.ly/Leader_f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