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posyko01
10,000+ Views

달리기를 해야만 하는 이유

나이를 먹으면 근육이 감소한다?
우리는 누구든지 태어나면 나이를 먹는다. 좋든 아니든…
생물학적 입장에서 보면 태어나서 성장하고 유지하다가 퇴화되어 죽음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나이를 먹으면 근육량이 줄어든다. 즉 노화는 근육질량의 감소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노화와 관련된 근육질량의 감소는 두 단계로 이어지는데
첫 단계는 50세 사이에서 나타나는, 전성기에 비교해 볼 때 10%정도의 근질량이 감소하는 느린 단계이다.
일반적으로 약간의 개인차는 있지만 35~40세부터 시작하여 매년 약 0.9~1%의 근육량이 줄어든다.
그 다음단계는 50세에서 80세 사이에 40%이상 근질량이 감소하는 빠른 단계이다.
따라서 충실하게 섭생하고 운동을 열심히 하신 일부를 제외하고 80세쯤 되면 근육량의 약 50%가 감소하는 것이다.
그리고 노화는 파워와 속도를 나타내는 속근섬유의 질량은 비교적 빨리 감소하고 지구력에 관여하는 지근섬유는 유지 또는 완만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마라톤이 적합한 운동으로 여겨지고, 참여하는 연령층을 보더라도 40~-50대가 주류를 이루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나이든 비활동적인 사람에서 나타나는 근력과 근육의 크기 감소는 노화와 관련성이 아주 높으며 예를 들어 뼈가 부러져 깁스로 고정하여 근육을 사용하지 못하면 근육의 퇴화현상이 있는 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근육조직은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에 따라 적지 않은 변화가 있다.
노화에 의하여 줄어든 근육을 트레이닝을 통하여 보상할 수 있느냐? 하면 그것은 극히 일부분을 제외한다면 거의 “아니다”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비록 나이가 들어 근육의 질량이 감소하였다 하더라도 근육크기의 감소는 노화과정 뿐만 아니라 노인들이 신체활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오는 요인도 있다. 열심히 운동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비록 정규적인 운동(웨이트 트레이닝, 달리기)이 완전히 노화와 관련된 근육손실을 보상할 수는 없지만 젊은 사람에게서 볼 수 있는 근 지구력을 증진시킬 수는 있다.
주위에서 열심히 꾸준히 운동하시는 어르신들을 보면 그렇지 않은 분들보다 외모로 보아도 건강하시고 혈색도 좋으며 보다 활동적인 인생을 사시는 분들도 볼 수 있으며,
대회에 나가보면 60대 어르신뿐만 아니라 70대 분들로 활기차게 달리는 것은 좋은 본보기가 된다.
가끔은 60~70대 어르신들이 달리는 것을 보고 마음속으로 “내가 저 노인네에게 떨어질 수는 없지 않느냐?” 하며 무리하게 따라가다가 낭패를 보았다는 얘기를 심심치 않게 듣곤 한다.
치기 어린 행동이지만 그 분들에겐 그 동안 쌓아온 그만한 성실성과 대단한 공력이 있다는 것을 미처 알지 못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나이가 들어가면서도 내 몸을 관리하고 유지하며 증진시킬 수 있는 운동종목을 선택하여 꾸준히 실천하고 즐기는 것이 인생을 윤택하게 하는 길이라고 생각된다.
달리기를 즐기게 된 것이 참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Muscle guy
운동생리학박사 이윤희 올림.
#파시코 #파워스포츠과학연구소 #건강정보 #달리기 #이윤희박사
2 Comments
Suggested
Recent
종은 글 감사합니다 ! 마라톤 ... 도전해보고 싶네요 ㅎ
@cho9606 화이팅입니다^^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소화불량일 때 도움이 되는 운동.gif
만성소화불량을 앓고 있는 덕분에 소화가 안되면 자주 토까지 하게 됐는데 소화 잘 되는 운동 없을까 유튭 뒤지던 중 어떤 운동도 어떤 요가도 효과 없던 때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영상을 발견했지 뭐야 심지어 쉬워 심지어 짧아 근데 효과가 너무 좋아!! 1. 위장이 불편한 경우 그냥 이게 끝임 근데 이게 뭐라고 하자마자 트림이 쑥 나와 그냥 발 뒤꿈치를 바닥으로 찍어 누른다고 생각하면 돼 오금부위가 쫙쫙 펴지고 자극 받으면서 다리 뒷쪽의 소화 신경이 자극 받는 원리래 발을 앞으로 차는 게 아니라 뒷꿈치로 바닥을 찍는 듯한 느낌으로 총 5×10세트 진행 2. 가슴이 답답할 때 이 운동은 중요한 포인트가 손가락을 이렇게 만든 상태에서 이렇게 크게 돌려주면 가슴쪽이 펴지면서 시원해지더라 뒤로 돌릴 때는 팔이 최대한 벌어지지 않게 주의 뒤에서 앞으로 돌려도 되는데 힘든 경우 벽에 붙어서 진행하래 20×3세트 진행 그리고 어깨/뒷목이 긴장되면 또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대. 이때는 어떤 운동이냐면 엄지가 안에 들어가게 주먹을 쥔 채로 냅다 돌려주세요 가능한 팔은 뒤로 그리고 위쪽 방향으로 이게 끝임.... 진짜 간단해 근데 저게 뭐라고 하고 나면 가슴이 쑥 풀리는 느낌이야 앞에서 보면 이런 느낌 이렇게 하면 뒷목 뭉친 게 풀리면서 소화도 잘 된대 여기 더 자세히 보고싶으면 참고하면 좋을 듯!! 진짜 무슨 요가도 해보고 제자리뜀도 해보고 걷기도 해보고 싸이클도 해봤지만 이렇게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건 처음이고 너무 신기 건강한 소화력을 위하여 출처
30대에 어깨 관절 끊어지기 직전이라는 한 네티즌...jpg
예전에 헬스 하다가 오른쪽 어깨가 어팟던 적이 있었는데 다들 그러듯이 괜찮아 지겠지~ 하고 넘어갔음. 수영을 좋아해서 지금은 헬수말고 수영만함. 수영을 햇수로 거의 10년째 하고 있는데 최근 오른쪽 어깨통증이 조금 심해짐. 왜그러지? 하고 넘어갔는데 수영을 못할 정도로 어깨가 아파서 첨으로 관절전문 병원을 감. 엑스레이도 찍고 MRI도 찍고 보니.. 어꺠 힘줄이 다닳아서 너덜너덜하고 염증에 부어서 푸석푸석 해졌다. 현재 끊어지기 일보직전이다. 하고 진단 나옴 ㅋㅋㅋ 아놔멘붕 ㅋㅋㅋㅋㅋ 수영특기로 빤스런도 다녀왔기에 몸은 자신있었는데 개 멘붕 옴. 팔뼈랑 위에 어깨뼈랑 팔을 들어올릴때 부딛혀서 조금씩 닳은 거라고 함.. 당분간 주사치료 받고 위쪽 뼈를 깎아내는 견봉 성형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함.. 앞으로 평행 어깨쓰는 웨이트 및 수영, 테니스, 베드민턴 같은 거 절대금지됨.. 푸쉬업도 하지 말라함 ㅋㅋㅋ 멘붕 ㅋㅋㅋ 정리 운동하다 관절 아프면 바로바로 병원가라. 나처럼 병 키우지 말고 ㅠㅠ ㅊㅊ 엽혹진 치식인 모야 운동을 해도 문제냐 왜ㅠㅠㅠㅠ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는게 제일 중요.. 저 사람은 한번다쳤을때 제대로 안잡고 계속 다쳐서 더 심해진 거 같은데 나도 님들도 어? 아픈데? 싶으면 바로 바로 병원 다니자고 ㅇㅇ....
복지 좋은 회사들이 쓴다는 세계 3대 사무용 의자.JPG
세계적인 기업 + 국내 대기업들이 쓰는 사무용 의자 3대장이 있음 기업들은 이 의자들을 제공 하는 걸 '복지'로 홍보하기도 함 허먼밀러 '에어론' 구글, 애플, 네이버, SK하이닉스 등등 세계 굴지 IT 기업들이 쓰는 사무용 의자. 하이브(방탄 소속사)도 이 의자 ㅇㅇ 의자계의 샤넬로도 불림. 특히 오래 앉아 있어야 하는 프로그래머라던가 작가들도 이 의자 씀.. 오바마, 마크 저커버그도 쓰고 지브리 미야자키 하야오도 이 의자 쓴대 특징 : 반 강제로 바른 자세로 앉게 해줌, 메쉬 소재라 시원함 스틸케이스 '립 체어' 허먼밀러 에어론이랑 양대산맥이라 불리는 스틸케이스 립체어 이 의자도 허먼밀러랑 비슷하게 세계적인 기업들 복지로 많이 제공되는 의자 ㅇㅇ 앉자마자 와 ㅅㅂ 다르네? 소리 나오는 편안함이라고 함 특징 : 세부조절 커스텀 끝판왕, 누가 앉아도 개편함 휴먼스케일 '프리덤 체어' 애플 CEO 팀쿡의자로 유명 ㅇㅇ 3대 의자 중 인지도는 좀 떨어지는데 가죽 제품이 고급지고 편해서 잘나가는 CEO나 부자들이 좋아함 특징 : 생각보다 엄청 편하지는 않은데 중간에 기대서 쉴 때 리클라이너 수준이라고 함 셋 다 기본 170만원 훌쩍 넘어가고 (보통 180~200 정도에 많이들 구매함) 풀 옵션으로 맞추면 허먼밀러 315만원, 스틸케이스 198만원, 휴먼스케일 594만원임 ㅋㅋㅋㅋㅋㅋ 이 짤에 끌려서 들어가서 봤는데ㅋㅋ  3대장 의자 다 앉아본 이 유튜버는 각각 이렇게 표현했음 아무튼 다니는 회사 의자가 이 3개 중 하나면 복지 좋은 회사라고 봐도 됨 ㅇㅇ  (마치 맥 안주는 회사가 꼭 안 좋은 회사는 아니지만, 맥 주는 회사는 좋은 회사 맞다는 그런거라고 보면 될 듯ㅋㅋ) 더 자세한 건 영상에 나옴 https://youtu.be/_s8sTX8JlY4 출처 어떨지 궁금하네 ㅋㅋ 의자가 진짜 비싸긴하다
체중감량 뿐만 아닌 건강한 머리결도 찾아봐요!
안녕하세요~ 다들 설날 잘 보내셨나요? 저는 설 잘 보내긴 했는데.. 명절음식을 너무 많이 먹어서 몸이 둔해요..ㅋㅋ 명절하면 기름진 거 많이 먹게 되는 대표적인 날 아니겠어요? 또 상 차렸을 때 먹는 것보다 전 부치면서 먹는게 더 많잖아요 그래서 그런지 명절을 다 보내고나니 체중도 불어있고 밀려드는 잔소리에 아주 머리털이 다 빠지겠더라구요? ㅋㅋㅋ 그래서 체중조절도 할 겸 스트레스 받은 머리도 관리할 겸 간단하게 마시는 선식을 찾아봤어요 여러가지 서칭하다가 찾은 게 바로 이 고르다 선식! 공식 홈페이지 들어가보면 종류가 진짜 많아요 핑크선식, 단백질선식, 블랙선식 등등 선택장애이신 분들은 고르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각각 장점이 다르니 설명을 잘 읽어보면 금세 정하실 수 있을 거예요 ㅎㅎ 저는 체중감량이 사실 주목적이지만 머리카락에도 좋은 성분을 준다는 서리태가 들어가 있는 요 싹난다 선식을 선택했어요. 구매하니까 이렇게 샘플하고 계량스푼도 함께 주더라구요? 텀블러는 4만원이상 구매하면 무료증정이라는데 저는 그냥 하나 구매했어요 하나 있으면 선식 먹을 때 빼고도 다양하게 사용가능 할 것 같아서요 저는 보통 이 계량스푼으로 한스푼 반정도 넣어서 먹는데요~ 농도는 입맛따라 조절해서 섞어드시면 될 것 같아요 마시지도 않았는데 고소한 냄새가 진동을 하더라구요 저는 간단하게 마시려고 물에 타먹었는데 선식 특유에 칼칼하고 텁텁한 느낌이 없어서 좋았어요 물이랑 타먹었는데도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아주 잘 느껴지더라구요 우유나 두유에 타먹으면 더 달짝지근하고 맛있을 것 같아요 ㅎㅎ 선식 같은 경우에 가루를 먼저 타면 밑에 가라 앉아서 잘 안섞이더라구요 그래서 요즘은 액상류부터 먼저 타고 가루를 넣고 있어요 ㅎ 액체류는 사실 배가 금세 꺼지고는 하는데 저녁에 배고플 때 마시면 생각보다 포만감이 오래가서 마음에 들었어요 그렇다고 식욕이 완전 절제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조절정도는 해준달까요.. 그리고 머리감을 때 괜히 기분탓인지 머리카락이 덜 빠지는 느낌? 이라서 뭔가 정말 변화가 있나 싶었어요 싹난다 선식 말고도 다양한 선식들이 있어서 골라 구매할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홈페이지 들어가서 한 번 구경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