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20
10,000+ Views

귀차니스트 맞춤 처방, 작은 습관 프로젝트

그 찬란했던 새해 계획들은 모두 어디로 갔을까? 새해 계획 상습 포기범들을 위한 맞춤 처방법
새해 목표를 세우고, 포기하고, 상심하는 일을 반복할 바에야 올해는 계획 따위 세우지 않으리라 다짐했다. 그러다 우연히 이렇게 말하는 한권의 책과 마주쳤다. "너무 작고 사소해 실패하기조차 힘든 계획을 세워라." 애초에 우리의 게획이 너무 컸다고 말하는 그 책은 상습포기범인 나의 마음까지도 흔들리게 했다. 그런거라면 한번 해볼 만하지 않을까? 여기 작은 습관으로 일상을 바꾸는 몇가지 팁을 소개한다. 핵심은 작게 시작하는것, 무조건 실천 가능한 사소한 행동을 매일 하는 것, 그렇게 만든 작은 습관으로 내 삶에 좋은 것을 더하는 것이다.

1.한심해 보일 정도로 목표 최소화 하기

올해 이것 하나만은 내 삶의 좋은 습관으로 가져가고 싶다 하는 목표를 적어본다. 그런 다음 그 목표를 구체화하고, 보다 잘게 쪼개서 최소화해본다. 작은 습관은 ‘내가 가지고 싶어 하는 새로운 습관의 최소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겨우 이걸 한다고 뭐가 달라지겠어?’ 싶을 만큼 작아도 된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실행에 옮기는 것이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낫기 때문이다 실전 Tip) ▶ 책 많이 읽기 : 한 달에 책 4권 읽기(X) → 매일 두 페이지씩만 읽기(O) ▶ 운동 꾸준히 하기 : 하루 윗몸일으키기 100개(X) → 하루 윗몸일으키기 1개(O) ▶ 영어 공부하기 : 매일 영어 팟캐스트 듣기(X) → 하루 딱 한 문장씩만 습득하기(O) ▶ 매일 일기 쓰기 : 하루에 한 페이지씩 쓰기(X) → 하루에 2~3줄만 쓰기(O)

2.생활 방식에 따라 습관 신호 만들기

목표를 최소화하는 것으로는 충분치가 않다. 왜? 우리는 매우 나약한 의지를 지닌 데다 귀차니즘까지 겸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언제 실천할지 ‘시작’ 신호를 주어야 한다. 책에서 안내하는 습관 신호는 시간을 기반으로 하는 것과 행동을 기반으로 하는 것, 두 가지가 있다. 시간 기반 습관 신호는 ‘매일 밤 11시에 책 두 페이지를 읽자’는 것이고, 행동 기반 습관 신호는 ‘저녁을 먹은 후에 두 페이지를 읽자’는 것이다. 둘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는 자신의 평소 생활방식이라든가 어떤 신호에 더 적합한 성격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이 단계에서 더 나아간다면, 구체적인 신호를 정해두지 않고 하루가 끝나기 전까지 어느 때든 계획을 지키는 것보다 유동적인 방식도 시도해볼 수 있다. 어느 것을 선택하든 중요한 것은 약속을 지키는 일이다. 실전 Tip) ▶ 물 많이 마시기(X) ->화장실 다녀올 때마다 물 한잔씩 마시기(O) ▶책 두 페이지 읽기(X) ->아침 7시, 밤 11시에 책 읽기(O)

3.성공할 때마다 셀프 칭찬하기

우리가 새해마다 ‘꾸준히 운동하기’ 같은 거창한 목표를 세우는 것은 자기통제능력을 과대평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화하겠다는 의욕은 곧 휘발되고, 얼마 못 가 ‘오늘은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될’ 핑계만 찾게 된다. 스스로 세운 계획을 피해 다니며 초조함과 죄책감을 느끼다가 결국 포기하면서 무력감을 덤으로 얻던 패턴, 익숙하다. 그러나 ‘윗몸 일으키기 한 번 하기’ 같은 작은 습관은 그야말로 너무 작아서, 지금 당장이라도 할 수 있다. 그래서 했다면? 오늘의 목표를 달성한 것이다. 또한 막상 작은 행동을 실천에 옮기고 보면, ‘이왕 시작한 것’ 조금 더 하게 되는 날도 있다. 그런 날은 무려 목표를 초과달성한 기특한 하루가 되는 것이다. 작은 습관은 자기 자신을 믿는 연습도 된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자연스레 자기 효능감이 높아지며, 사소한 행동이 차츰 정해진 일과가 되어 선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진다. 실전Tip) 주의할 점은 작은 습관을 더 큰 목표로 가기 위한 단계로 여기지 않는 것이다. 그 자체가 원래 우리의 목표이며, 작은 성공도 성공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오늘은 윗몸일으키기를 열 번 할 수 있었는데도 한 번만 했다면? 그래도 성공이다. 뿌듯한 마음을 충분히 가져도 된다.

4.달력에 꾸준히 목표달성일 표시하기

보상이 따르지 않는 한 우리 뇌는 변화에 저항한다. 때문에 우리의 작은 행동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보상(재미난 동영상 보기, 친구와 수다 떨기 등)이라도 계속 연결시키는 방식을 쓸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에겐 이미 그보다 좋은 보상이 존재한다. 작은 행동을 실천할 때마다 얻게 되는 성공의 기쁨이다. 앞의 것이 단기적 보상이라면, 성취감과 만족감은 그보다 오래 가는 보상에 해당한다. 그 만족감을 직접 손으로 기록하고 매일 눈으로 볼 수 있다면, 영향력은 증폭될 것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작은 습관의 진척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탁상달력처럼 접근성과 가시성이 높은 것을 택해 하루 치의 계획을 지킬 때마다 X 표시를 한다. X 표시가 하나씩 늘어나는 것을 보는 자체가 보상과 만족감을 줄 것이다.나중에는 X 사슬이 하루라도 끊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작은 행동을 하는 자신을 발견하게될지도. 실전 Tip) 한 장에 석 달 치의 날짜가 새겨진 달력, 혹은 일 년이 한 번에 보이는 달력이라면 X 사슬이 이어지는 것을 더욱 확실히 볼 수 있다. 이런 달력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찾아 프린트할 수 있다. 매일 밤 잠들기 전 오늘의 성공을 확인하며 X 표시를 하는 일이 즐거운 일과가 될 것이다. .
목표를 초과달성하는 날이 늘어나면 현재의 너무 작은 목표가 성에 차지 않게 여겨지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섣불리 목표 자체를 높이기보다는, 그저 매일 초과달성하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 낫다. 중요한 것은 매일 작은 행동을 실천해 그것이 습관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자리 잡은 습관은 자연스레 우리 정체성의 일부가 된다. 매일 책을 읽는 것이, 운동을 하는 것이, 글을 쓰는 것이 나다운 삶의 방식이 되는 것이다. 그것이 지금 멀게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먼 곳을 향해 가는 여정의 시작은, 늘 처음의 작은 한 걸음이지 않았던가. 실전 Tip) 그렇다면 언제쯤 우리의 작은 행동이 습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 책에서 말하는 것은 ‘행동에 더 이상 거부감이 들지 않을 때, 행동 자체가 자신의 정체성에 포함되었을 때, 아무런 생각 없이 행동하고 있을 때, 걱정하지 않게 되고 일상화되었을 때’ 등이다. 그때까지는 꾸준히 매일의 작은 성공을 이어가자.
Editor 김신지 sirin@univ.me illustrator 원대한 참고도서 『습관의 재발견』
2 Comments
Suggested
Recent
감사합니다 계획 세우기에 마음이 한결 편해진 기분이에요 물론 나름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세웠다고 생각하지만 금방 잊고 하루를 보내버린 적이 많았었는데 정말 이정도는 뭐 하는 사소한 계획이 먼저 습관됨이 중요함을 깨닫고 가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세상을 움직이는 상위 1% 유전자들
미국 인구의 약 1.5%를 차지하는 유대인들은 미국 전체 GDP의 20% 이상을 장악하고 경제, 문화, 스포츠 등 주요 분야를 차례로 접수하였다. 이러한 그들만의 원동력이 탈무드의 가르침 때문이라는 것이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다음은 세계를 움직이는 1%의 유대인이 남긴 명언이다. 1. 천재 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612 나는 상상력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데 부족함이 없는 예술가다.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다. I’m an artist who has no shortage of using imagination freely. Imagination is more important than knowledge. 2.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빌 게이츠 649 능동적으로 상대방에게 적응하는 태도를 갖추면 좋은 관계를 갖게 될 수 있을 것이다. Having an attitude that adapts actively to the other party will lead to a good relationship. 3.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저커버그 662 내가 자신에게 매일 묻는 말은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가?”이다. Every day I ask myself, “Am I doing the most important thing I can do? Is this” 4. 20세기 최고의 펀드투자가 조지 소로스 705 내가 부자인 이유는 단지 내가 잘못했을 때 알았기 때문이다. 나는 실수를 인지함으로써 살아남을 수 있었다. The only reason I’m rich is because I know when I’m wrong. I could survive by recognizing my mistake. 5. 할리우드의 거물 스티븐 스필버그 766 우리는 모두 매일 다른 사람이다. 나는 우리 인생을 통하여 우리가 매일매일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We’re all different people every day. I have never thought of us as the same people every day in our lives. ---  ★ 화제의 도서 ★ 5천 년 동안 그들은 어떻게 부와 성공을 얻었나 『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 탈무드 명언』 책 상세보기: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86151525&orderClick=LAG&Kc=
나에게 필요한 동기 부여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같이 다닌 친구가 있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저는 원하는 회사에 취업할 수 있었는데 그 친구는 이력서를 내는 곳마다 떨어졌습니다. 그렇게 친구는 취업 준비 생활이 조금 길어진다 싶더니 몇 년이 지나도 이 친구가 취업하지 않으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친구에게 아무리 걱정과 조언을 해도 ‘적성에 맞는 일을 찾고 있어’,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어’라고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만 늘어났습니다. 급기야 친구의 부모님도 포기하고 방치했지만, 저는 여전히 그 친구가 걱정되어 만날 때마다 ‘취직해, 취직해’라고 잔소리를 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런 어느 날 저는 회사에서 상사의 잘못을 뒤집어쓰고 경위서에 감봉까지 억울하게 당했던 날이었습니다. 너무 힘들었던 그날 그 친구를 만났고 술에 취한 나머지 그만 이렇게 말해 버렸습니다. “회사 생활 왜 하는지 모르겠다. 네 팔자가 나보다 백번 낫네.” 친구는 당황한 눈으로 저를 바라봤지만 저는 계속 말했습니다. “너 그냥 평생 그러고 살아라. 차라리 네가 정말 부럽다.” 그런데 몇 달 후, 친구가 한 중소기업에 취직해서 일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갑자기 왜 심정이 변했는지 궁금해서 물어보니 친구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마지막까지 나한테 잔소리하던 너마저 포기하는 것을 보고, 나는 정말 끝장이구나 하는 생각이 드니까 정말 두렵고 무서웠어. 그래서 다시 도전하게 되었어.” 가진 것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 때, 실패한 인생이란 생각이 들 때, 아무런 의욕이 없을 때, 불평불만만 쌓여 갈 때, 종이 한 장 꺼내 놓고, 차분히 써 내려가세요. 소중한 사람들, 일상 속 작은 성공의 경험들, 좋았던 일, 그렇게 하나둘 적어 내려가다 보면 보일 것입니다. 내 삶에 남아있는 도전의 불씨가.. # 오늘의 명언 나는 젊었을 때 10번 시도하면 9번 실패했다. 그래서 10번씩 시도했다. – 조지 버나드 쇼 – =Naver "따뜻한 하루"에서 이식해옴......
[슬기로운 코딩생활] 앱인벤터로 10분만에 스마트폰 앱 만들기 - 15
#슬기로운 코딩생활 #앱인벤터 를 하면 #코딩 이 재미있어집니다. #앱인벤터 를 하면 #코딩 이 즐거워집니다. #앱인벤터 를 하면 #코딩 을 하고싶어집니다. 내가 만든 앱을 내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록코딩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결과물을 스마트폰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은 코딩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스크래치 나 #엔트리 는 PC의 해당 프로그램 내에서만 실행을 해볼 수 있습니다. #앱인벤터 는 코딩한 결과를 #스마트폰 에 앱으로 설치해 직접 사용해 볼 수 있기에 #코딩을 통한 #앱만들기 나 #코딩교육 에 가장 #최적화된프로그램 입니다. 이번 시간 목표 : 회의나 대화를 녹음해야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녹음앱 만들기!! (2/3) 지난시간에 녹음기 앱의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 블록코딩을 해보겠습니다. 화면 디자인을 위한 컴포넌트 등록 및 속성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블록 창으로 이동을 위해 [블록]을 클릭합니다. 녹음 버튼 동작 구성을 해보겠습니다. 블록 창에서 [녹음시작] 을 클릭 후 [언제 녹음시작.클릭 했을때 실행] 블록을 뷰어 창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블록 창에서 [녹음기1]을 클릭 후 [호출 녹음기1.시작하기] 블록을 뷰어 창 '언제 녹음시작.클릭했을때 실행' 블록 안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블록 창에서 [녹음시작]을 클릭 후 [지정하기 녹음시작.이미지 값] 블록을 뷰어 창 '언제 녹음 시작.클릭했을때 실행' 블록 안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블록 창에서 [녹음시작]을 클릭 후 [지정하기 녹음시작.활성화 값] 블록을 뷰어 창 '언제 녹음시작.클릭했을때 실행' 블록 안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블록 창에서 [텍스트]를 클릭 후 [' '] 블록을 뷰어 창 '지정하기 녹음시작.이미지 값' 블록에 연결합니다. 드래그&드롭한 [' '] 블록을 클릭해 [rec_ing.png]로 입력합니다 블록 창에서 [논리]를 클릭 후 [거짓] 블록을 뷰어 창 '지정하기 녹음시작.활성화 값' 블록에 연결합니다. 이어서 녹음을 중지할 때 필요한 블록을 구성해 보겠습니다. 블록 창에서 [녹음중지]를 클릭 후 [언제 녹음중지.클릭했을때 실행] 블록을 뷰어 창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블록 창에서 [녹음기1]을 클릭 후 [호출 녹음기1.정지] 블록을 뷰어 창 '언제 녹음중지.클릭했 을때 실행' 블록 안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블록을 복제해 사용하겠습니다. [지정하기 녹음시작.이미지 값] 블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복제하기]를 클릭합니다. [지정하기 녹음시작.활성화 값] 블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복제하기]를 클릭합니다. 복제된 블록들을 [언제 녹음중지.클릭했을때 실행] 블록 안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지정하기 녹음시작.이미지 값' 블 록에 연결된 블록의 값을 [rec. png]로 설정합니다. '지정하기 녹음시작.활성화 값' 블록에 연 결된 블록의 값을 [참]으로 설정합니다. 블록 창에서 [녹음기1]을 클릭 후 [언제 녹음기1.녹음후에 실행] 블록을 뷰어 창으로 드래 그&드롭합니다. 블록 창에서 [플레이어1]을 클릭 후 [지정하기 플레이어1.소스 값] 블록을 뷰어 창 '언제 녹음기1.녹음후에 실행' 블록 안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뷰어 창 '언제 녹음기1.녹음후에 실행' 블록에서 [소리]를 클릭 후 [가져오기 소리] 블록을 ' 지정하기 플레이어1.소스 값' 블록에 연결합니다. 이번에는 녹음한 소리를 재생하는 블록을 구성해 보겠습니다. 블록 창에서 [재생시작]을 클릭 후 [언제 재생시작.클릭했을때 실행] 블록을 뷰어 창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블록 창에서 [플레이어1]을 클릭 후 [호출 플레이어1.시작하기] 블록을 뷰어 창 '언제 재생시작.클릭했을때 실행' 블록 안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블록 창에서 [일시정지]를 클릭 후 [언제 일시정지.클릭했을때 실행] 블록을 뷰어 창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블록 창에서 [플레이어1]을 클릭 후 [호출 플레이어1.일시정지하기] 블록을 뷰어 창 '언제 일시정지.클릭했을때 실행' 블록 안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블록 창에서 [재생정지]를 클릭 후 [언제 재생정지.클릭했을때 실 행] 블록을 뷰어 창으로 드래 그&드롭합니다. 블록 창에서 [플레이어1]을 클 릭 후 [호출 플레이어1.정지] 블록을 뷰어 창 '언제 재생정 지.클릭했을때 실행' 블록 안으 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블록 구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앱 테스트를 위해 [빌드]- [Android App (.apk)]를 클릭합니다. 아이폰 사용자는 [연결]- [AI 컴패니언]을 이용합니다. 앱 빌드 작업이 진행됩니다. 앱 빌드가 완료되면 QR코드가 표시됩니다. PC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블록코딩으로 앱 기능을 구현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테스트하는 과정과 녹음된 파일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또 봐요~^^* 앱인벤터에 관심이 생겼거나 더 많은 앱을 만들어보고 싶다면 아래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 이 책의 대상 독자] - 코딩을 배우고 싶은 Software 비전공 입문 독자 -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로 소프트웨어 코딩을 배우고 싶은 학생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방과후 교육을 진행하는 선생님 - 대학 및 학원, 직업전문학교 등의 교육 기관에서 코딩을 가르치는 교수님, 선생님 - 스마트폰 앱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고 싶은 독자 - 사물인터넷과 스마트 센서를 활용한 앱을 만들고 싶은 독자 -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관련 앱을 만들어보고 싶은 독자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블럭코딩을 이용해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한 앱 만들기 -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한 음성을 텍스트로 받아적기 - 가족/지인 전화걸기 앱 만들기 - 언어 번역 앱 만들기 - 녹음기 앱 만들기 - 두더지 잡기 게임 만들기 - 나만의 인터넷 웹브라우저 만들기 - 여러 사이트 검색을 한방에 검색왕 앱 만들기 - 만보기 센서를 이용한 만보기 앱 만들기 - 방위 센서를 활용한 나침반 앱 만들기 -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응급상황 알리미 앱 만들기 - 근접 센서를 이용한 운동 앱 만들기 - 위치 센서를 이용한 내 위치찾기 앱 만들기 - 앱인벤터 확장기능으로 플래시 SOS 앱 만들기 - 인공지능을 이해할 수 있는 챗봇 앱 만들기 - 인공지능 이미지 분석 앱 만들기 - 인공지능 안면인식 앱 만들기 - Facemesh를 이용한 사진 꾸미기 앱 만들기 [▶도서 구매 링크] ─────────────────────────────────────────────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barcode=9791196027223 영풍문고 : https://www.ypbooks.co.kr/book.yp?bookcd=101159743 Yes24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8250143 알라딘 :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0859612 인터파크 : https://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prdNo=354596048 ───────────────────────────────────────────── 코딩 초보자분들이 재미있고 쉽게 배울수 있는 책입니다. 추천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코딩 #블록코딩 #앱인벤터 #AppInventor #스크래치 #Scratch #엔트리 #Entry #엠블록 #코딩추천책 #코딩책추천 #앱인벤터책 #앱인벤터강좌 #블록코딩책추천 #앱인벤터추천도서 #코딩책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책추천 #인공지능 #인공지능앱 #인공지능앱만들기 #인공지능책추천 #쉬운코딩 #쉽게앱만들기 #처음코딩 #코딩강좌 #코딩입문
데일 카네기
★ 데일 카네기 성공 원칙 21가지 ★    사람을 다루는 3가지 원칙 1. 비난이나 비평, 불평을 하지 말라.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남에게 호감을 사는 6가지 원칙 1. 다른 사람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2. 미소를 지어라. 3. 상대방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보다도 기분 좋고 중요한 말임을 명심하라. 4.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라. 자신에 대해 말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켜라. 5.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6.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단, 성실한 태도로 해야 한다.    자신의 의도대로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원칙 1.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2.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결코 '당신이 틀렸다'라고 말하지 않는다. 3. 잘못을 저질렀다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4.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5.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즉각 "네, 네"라고 대답하게 하라. 6.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7.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8.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9.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10. 보다 고매한 동기에 호소하라. 11. 당신의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12.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키라.    - 데일 카네기 - 
수영장에서 자신에게 총을 쏴서 실험한 물리학자 ㄷㄷ
공기 중에서는 보통 1초에 약 900m~1000m의 속도로 날아가는 총알이 물속에서는 그리 멀리 나가지 못한다는 것이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됐다.  보통 물의 밀도는 공기 밀도보다 800배 정도 높다고 알려졌다.  즉, 물 속에서 총알은 공기 중보다 최소 800배는 더 저항을 받게 되어 총알의 속도도 떨어지고 멀리 나갈 수 없게 된다는 뜻이다.  물론 총알이 바로 가라앉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거리가 떨어져 있어야 살 수 있다.  실제로 과학 전문 채널 'Mythbusters'는 물에서 각기 다른 성능을 지닌 총을 쏴보면서 실험을 진행했는데,  총알을 피해 최소 90cm, 최대 2m 50cm 이상 깊이로 들어가면 안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노르웨이의 물리학자 앤드류 왈(Andrew Wahl)은 2016년 수영장 안에서 총과 불과 1.5m 떨어진 거리에 선 후  방아쇠에 연결된 끈을 당겨 자신에게 직접 총을 쏘는 실험을 진행했다.  초고속카메라를 이용해 발사된 총알이 물의 저항을 받는 장면을 촬영했는데, 정교한 설계 이후 진행한 실험이기에 다행히 총알은 그의 몸에 닿지 않고 금세 가라앉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광기보소 ㄷㄷㄷㄷㄷㄷ 꼭 사람아니고 곰덜이인형이나 베개같은 다른거 세워두셔도되잖아요 아니면 방탄조끼라도 입지 ㄷㄷㄷ 저정도 광기는 있어야 물리학자 하나봄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