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ysyoo
5,000+ Views

베이커 가 221B에 한걸음 다가가기 『불멸의 탐정 셜록 홈즈』

어렸을 적 저희 삼남매가 동네서점에 가서 각각 한 권씩 추리소설을 산 기억이 있습니다. 아마 해문출판사에서 나온 책이었을 텐데 가스통 르루의 『노란 방의 비밀』, 윌리엄 아이리시의 『공포의 검은 커튼』, 제목이 기억나진 않지만 셜록 홈즈가 주인공인 <프라이어리 스쿨>과 <노우드의 건축업자>가 포함된 코난 도일의 책이었습니다.
셜로키언들의 깊이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셜록 홈즈 전집을 소장하고 있고 한때 긴 시간을 투자해 책을 읽어나간 독자로서 살림지식총서 『불멸의 탐정 셜록 홈즈』는 매력적인 책임에 분명합니다. 부담 없는 가격에 부담 없는 두께지만 알찬 내용이 늘 만족을 주는 책이 살림지식총서이기도 하죠. 셜록 홈즈 편이 출간(2014년 6월)됐을 당시부터 관심을 가졌으나 미루고 미루다 이제야 읽게 됐습니다. 물론 이 생각을 실행에 옮기게 된 데는 최근 개봉한 영화인 <셜록: 유령신부>도 한 몫 했죠.
감히 평가하자면 셜록 홈즈 전집 중 몇몇 단편은 치밀하지 못하다는 느낌을 주는 게 사실입니다. 저자 또한 "작품의 완성도나 추리소설의 밀도로 보아 에드가 앨런 포의 오거스트 뤼팽 작품들은 홈즈가 등장하는 작품들에 비해 월등한 측면도 많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셜록 홈즈는 많은 마니아를 거느리고, 여전히 스크린에서 재생산되며, 문화코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코난 도일 이후로도 아가사 크리스티, 엘러리 퀸 등의 추리소설을 접했지만 탐정 캐릭터 중에서 셜록 홈즈를 뛰어넘는 캐릭터는 없는 것 같습니다. 스타성에서는 최고라고 할 수 있겠죠.
셜록 홈즈 시리즈를 계속 쓰기보다는 역사소설을 쓰고자 했던 코난 도일이 <마지막 사건>에서 셜록 홈즈가 폭포 아래로 떨어져 죽은 것으로 발표하자 영국의 젊은이들이 어깨에 검은 완장을 두르고 죽음을 애도했으며, 셜록 홈즈의 죽음을 취소하라는 수백 통의 편지가 도착했다는 것만 봐도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괴도 뤼팽 시리즈를 쓴 모리스 로블랑은 영국의 라이벌로부터 프랑스의 자존감을 높인 공로로 훈장까지 받았다고 하니 더욱 셜록 홈즈가 단순히 추리소설 주인공만은 아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에 알음알음 들어온 코난 도일에 대한 이야기부터 셜록과 왓슨을 포함해 셜록 홈즈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물 소개와 홈즈의 추리 방식을 정리한 부분, 몇몇 작품에서 보이는 부주의한 오류도 흥미롭지만, 피터 팬의 작가 제임스 배리와 존 레논도 셜록 홈즈를 모방한 작품을 썼다는 부분이 가장 눈길을 끌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전설적인 밴드 비틀스의 멤버 존 레넌이 남긴 산문, 시, 그림이 경매에 오른다고 AFP 등 외신이 18일 밝혔다. 전날 세계적 경매회사 소더비에 따르면 존 레넌의 이들 작품은 오는 6월4일 뉴욕에서 경매된다. 경매 물품에는 그가 쓴 셜록홈즈 스타일의 단편 소설인 '더 싱귤라지 익스피어리언스 오브 미스 앤 더필드'와 시 '팻 벗지'의 원고 등이 포함됐다”는 내용의 기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어린 시절 책으로 셜록 홈즈를 접한 분이건 혹은 로버트 다우닝 주니어나 베네딕트 컴버베치의 셜록이 더 친근한 분이건 셜록 홈즈를 복습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얼마 전부터 관심을 두고 있는 책 중 하나가 『코난 도일을 읽는 밤』입니다. 셜록 홈즈 시리즈의 코난 도일만이 아닌 작가 코난 도일에 대해 알 수 있는 책으로 알고 있는데 얼른 시간을 내야겠습니다.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책 추천] 집에서 여행 기분 내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은 책
안녕하세요! 책과 더 가까워지는 곳 플라이북입니다. 오늘은 떠나지 못하는 요즘 우리들의 여행병을 달래줄 책 5권을 소개합니다. 이 책들과 함께 집에서 세계여행을 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보면 어떨까요? 01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여행의 여유를 느끼고 싶을 때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여행과 삶, 예술과 철학 이야기 길을 가려거든 길이 되어라 김기홍 지음 | 행복우물 펴냄 이 책 자세히 보기> 02 언젠가 다시 떠나게 될 여행의 설렘을 충전하고 싶을 때 그녀가 여행지에서 마주한 영화 속 순간과 풍경들 당신이 나와 같은 시간 속에 있기를 이미화 지음 | 상상출판 펴냄 이 책 자세히 보기> 03 여행이 주는 자유와 낭만을 느껴보고 싶을 때 떠날 수 있기에 만날 수 있었던 낭만에 대하여 당신의 계절을 걸어요 청춘유리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이 책 자세히 보기> 04 재미있는 여행 이야기로 일상에서 쉬어가고 싶을 때 또 다른 행복을 찾아 357일간 떠난 그의 여행 이야기 홀로 서지 않기로 했다 조수희 지음 | 목수책방 펴냄 이 책 자세히 보기> 05 자유롭게 떠날 수 있었던 날들의 여행이 그리워질 때 그녀가 세상을 향유하며 만난 풍경과 느린 기록들 그 좋았던 시간에 김소연 지음 | 달 펴냄 이 책 자세히 보기> 지금 플라이북 앱에서 또 다른 책 무제한으로 추천받기! 클릭!>
[토박이말 살리기]1-66 뒤울이
[토박이말 살리기]1-66 뒤울이 오늘 알려 드릴 토박이말은 '뒤울이'입니다. 이 말을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북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라고 풀이를 하고 '북풍'과 같은 말이라고 했지만 보기월은 없었습니다.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도 '북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라고 풀이를 하고 '북새풍', '북풍'을 비슷한 말이라고 했지만 보기월은 없었습니다. 다만 '북풍'을 찾아보니 표준국어대사전에 "북풍이 몰아치다."는 보기가 있었고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는 "그날따라 북풍이 세차게 몰아쳐서 날씨가 유난히 추웠다."는 보기월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북풍'을 써야 할 때 '뒤울이'를 떠올려 써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북풍'과 비슷한 말로 '뒤울이' 말고도 '뒤바람', '댑바람'이 있다는 것도 알아 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왜 '뒤'가 북쪽을 가리키게 되었는지는 옛날부터 우리가 남쪽을 보고 집을 지었다는 것을 생각해 보시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남풍'을 가리켜 '앞바람'이라고도 하지요. '남풍'을 가리키는 또 다른 말 '마파람'은 '마주 부는 바람'이라는 뜻의 '맞바람'이 바뀌어 된 말이라는 풀이가 있다는 것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토박이말에 마음을 써 봐 주시고 좋아해 주시며 둘레 사람들에게 나눠 주시는 여러분 모두 고맙습니다. 4354해 더위달 스무아흐레 낫날(2021년 7월 29일 목요일)바람 바람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토박이말 #살리기 #뒤울이 #북풍 #터박이말 #참우리말 #숫우리말 #순우리말 #고유어
[책 추천] 여름밤 잠이 오지 않을 때 읽으면 좋은 책
안녕하세요! 책과 더 가까워지는 곳 플라이북입니다. 오늘은 여름밤 잠이 오지 않을 때 우리의 마음을 달래줄 책 5권을 소개합니다. 이 책들로 잠들지 못하는 우리들의 밤을 위로해보는건 어떨까요? 01 이런저런 생각들로 잠이 오지 않을 때 혼자라서 솔직해지는 시간에 공감과 위로를 주는 책 명랑한 은둔자 캐럴라인 냅 지음 | 바다출판사 펴냄 이 책 자세히 보기> 02 잠이 오지 않는 밤 혼자라 느껴질 때 외로운 마음을 뜨겁고 유쾌하게 안아주는 그들의 편지 우리 사이엔 오해가 있다 이슬아 외 1명 지음 | 문학동네 펴냄 이 책 자세히보기> 03 외로운 마음에 잠이 오지 않고 뒤척여질 때 그가 건져올린 일상 이야기와 오늘을 위한 담백한 위로 우리가 보낸 가장 긴 밤 이석원 지음 | 달 펴냄 이 책 자세히보기> 04 깊은 밤 누군가의 위로가 필요할 때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한 비밀 이야기로 위로받는 시간 나의 복숭아 김신회 외 8명 지음 | 글항아리 펴냄 이 책 자세히보기> 05 인생의 고민들로 마음이 복잡하고 잠이 오지 않을 때 내일을 응원하고 오늘에 위로를 전하는 그의 문장들 쓸 만한 인간 박정민 지음 | 상상출판 펴냄 이 책 자세히보기> 지금 플라이북 앱에서 또 다른 책 무제한으로 추천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