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ida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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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칵테일과 어울리지 않는데... [가끔은 격하게 외로워야 한다]

제목과는 상당히 거리가 느껴지는 배경이랄까. 김정운 교수의 신간이 나와서 미리 한국에서 구입해놨다 가져왔다. 사이판에 갈때는 읽고 놓고가야하는 책을 골라야해서 늘 심사숙고한다. 소장가치가 없다고 생각되는 책이 아니라, 이 책은 꼭 읽으세요~하는 마음으로 고르기 때문! 한국책을 구하기 힘든 곳이라 내가 놓고가면 이모와 이모의 친구분들이 돌려본다고하니. 은근 나의 취향이 노출되는 상황이랄까. 그래서 보통 읽고 좋았던 책 위주로 가져가서 다시 읽고 놓고오는데.. 이번엔 다 새로운 도전으로 골랐다. 제목을 보자마자 이모의 한 마디, "야! 여기서 더 외로워지면 어쩌라는거야!" 아차. 이곳은 이미 격하게 외로운 사람들이 사는 곳이었지.
그리하여 큰 이모에게 버림받은 이 책은 작은 이모에게 넘어가고 작은 이모는 책에서 눈을 뗄 수없었다는! ㅡ한국 돌아가서 바로 구입하셨다고한다ㅎㅎㅡ 김정운 책은 겹치는 이야기가 꽤있어 다소 아쉽기도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복되는 그 이야기들이 왜이리 웃긴지. 이러니 내가 그대의 팬이 될 수밖에! (2016.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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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없음 12
공포미스테리에 업로드가 안되어 재등록 합니당. 안녕하세요 빙글러님들 ^^ 제가 너무 늦게 왔죠ㅠㅠ 죄송합니다. 다시는 이렇게 늦지 않겠습니다. 그동안 회복을 좀 하느라고 늦었습니다 . 추천과 댓글은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이전 11편 링크 https://vin.gl/p/2668121?asrc=copylink ============================================================== 제목없음 12 억수같이 쏟아지는 빗줄기에 대비라도 되는 듯 소장의 집에 앉은 셋은 더이상 말이 없었다. 숙소에서 길을 나선지 시간이 조금 되는 듯 해서 지현은 시계를 들여다보았다. 벌써 시간이 저녁을 향해 가고 있었다. 세 사람은 비를 너무 많이 맞아 입술이 파리하게 질려있었고 더이상 취재는 어려울듯 판단해 지현은 말을 건넸다. “ 오늘은 이만 철수하시죠. 물에 젖은 옷도 무겁고 다들 안색도 안좋으신데… “ 그 말에 부르르 몸을 떨고있던 수연도 수긍을 하듯 고개를 끄덕였다. 저녁이 되자 아까보다 좀 더 어둡고 음침해진 분위기에 압도되어 집안 내부는 좀 더 을씨년스러워졌다. 몸을 겨우 일으켜 영민과 수연이 먼저 카메라와 짐을 챙겼다. 이렇게 비가 많이 내리는 줄 알았다면 카메라는 두고올걸 괜히 비싼 장비 젖은건 아닌지 지현은 괜히 걱정이 되었다. 지현은 수첩에 영민의 연락처를 간단히 적은 메모를 적어 소파 테이블에 올려두었다. 그리고 소장의 집을 나서자 빗줄기는 아까보다 조금 더 굵어져 앞을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 혹시 다른게 생각나거든 연락주세요. 제주향기 권영민 010-####-####] “ 두분 여기서 기다리시면 제가 차 금방 가지고 올게요. 셋다 젖는거보단 나을거 같네요 “ “ 네. 그래주시면 감사하죠 “ 영민은 허겁지겁 자켓을 뒤집어쓰고 차가 있는곳 까지 달리기 시작했다. 아까부터 파리한 입술을 깨물며 덜덜 떨고있던 수연은 오랜 침묵을 깨고 말을 건넸다. “ 지현아. 미안해… “ “ 무슨소리야 . 새삼스럽게 “ “ 내가 괜히 뭔가 큰일에 너를 끌어드린거같다는 생각이 자꾸만 들어… “ “ 난 어차피 취재도 하고 겸사겸사야. 너무 미안해하지마. “ “ 지현아.. 아무리 생각해도 우리 수정이. 무슨일이 생긴거 맞는거 같아. 사실 이미 알고있었는데… 수정이가 무사하지 못할거라는거 말야. 근데 인정하기가 싫었어. “ “ 이해해… 원래 가족들이 그렇잖니. 죽었든 살았든 일단 우리는 수정이를 찾아야해. 할머니한테 보내줘야지 … “ “ 그래… 맞아… 정말 무슨일이 생긴거라면…… 할머니 볼수 있게 고향으로 데려가야겠어…. “ 저 멀리서 라이트가 깜빡거리고 암흑 사이로 권기자의 차가 등장했다. 둘은 서로의 어깨를 토닥거리며 일단 차에 올랐다. 혹시 몰라서 찍어둔 관리소장의 핸드폰번호를 지현은 혹시 잊을까 싶어 또다시 수첩에 옮겨 적었다. [ 정진규 관리소장 010- ####-####] 돌아오는 길의 5.16도로는 난코스의 연속이었다. 꼬불꼬불하게 꺾어지는 급 회전 길이 몇번이고 지나서야 숲터널에 진입했다. 아까 낮에 봤을때는 그래도 조금 낭만적으로 보였던 숲터널이 비가 오는 저녁이 되어서 들어서자 한없이 어두운 살기를 내뿜고 있었다. 영민은 혼자 운전하는것이 아니라 긴장이 되었는지 비상등을 켜고 서행을 하며 천천히 운전했다. 그 와중에 조수석에 탄 지현은 급격하게 올라오는 피로감에 잠이 쏟아지는듯 했다. ‘ 조수석에서 졸면 예의가 아닌데… ‘ 밀려오는 졸음과 한참 씨름을 하던 지현은 양쪽 볼을 몇대 때리고 나서야 잠이 조금 가시는 느낌이었다. 비를 쫄딱 맞고 조금 따뜻한 차 안으로 들어오자 밀려오는 졸음을 참기가 힘들어진 지현이었다. 그런데 아까부터 서행을 하던 영민이 갑자기 조금 속력을 내는 것이 아닌가. 비상등까지 켜가며 조심히 운전하던 영민이 어째서 속력을 내는것인지 운전석에 앉아있는 그를 보며 자제를 시키려고 옆을 쳐다보자 그곳에는 영민이 아닌 다른사람이 앉아있었다. 운전선에 앉은 사람은 남자였다. 사실 남자인지 여자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모자를 푹 눌러쓴 머리가 덮수룩하게 길러진 사람이였지만 담배를 문 입술사이에 비춰지는 수염이 눈에 띄었다. 그는 무심하게 운전대를 잡고 있었고 주위에 차들은 아랑곳 하지 않는 듯 위험한 속도를 즐기고 있었다. “…..누….누구세요 “ 입술을 파리하게 떨며 그에게 말을 건네자 그는 들리지 않는것인지 대답을 하지 않았다. 그저 앞만 보며 빗속을 달릴 뿐이었다. 그 속도가 제어가 되지 않아 지현의 안전띠를 맨 몸이 앞뒤로 흔들려 덜컹거리는 것이 느껴졌다. “ … 누구시냐구요 !! “ 흔들리는 몸을 겨우 일으키며 지현이 그에게 소리쳤다. 그는 시끄럽다는 듯 한쪽 눈썹을 찡그리며 그녀에게 대답했다. “ 조용히해. 진짜 죽여버린다 “ 그의 입술에서 새어나온 압도적인 낮은 목소리에 지현은 더는 대답할수가 없었다. 어떻게 된거지 . 어떻게 해서든 이 곳을 나가야 한다는 생각이 그녀의 머릿속을 지배했다. 어떻게든 나가야한다. 일단 바깥을 살피려 창문을 내리자 억수같이 쏟아지는 비가 차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바깥은 시야가 확보되지 않을정도로 폭우가 내리고 있었다. 어쩔수 없이 다급해진 지현은 손에 닿는대로 보이지않게 엉덩이 밑이나 좌석근처에 무엇인가 잡히는것이 있는지 더듬어 보았으나 아무것도 없었다. 지금 이 상황을 벗어날수 있는 방법은 없는듯 했다. ‘ 어쩌지…. ‘ 살아야겠다는 생각밖에 들지가 않던 지현은 어떻게서든 이 차를 세워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험한 길인줄 알지만 차라리 사고를 내서라도 이놈을 저지해야겠다는 생각이었다. 그녀는 본인도 인지 못한 반사 신경으로 그가 쥐고있던 운전대를 잡았다. 놀란 그가 그녀를 쳐다보자 지현은 질수 없다는 듯 운전대를 쥐고 핸들을 돌리기 시작했다. 앞으로 가고있는길이 안전한 곳인지 사실 알수는 없었다. 그냥 이차를 무조건 멈춰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험하게 스키드 마크를 새기며 자동차는 도로위에서 곡예를 하고있었다. “ 이년이 …. 가만히 있으라고 했잖아 !!! “ 무엇인가 뜨끈하게 올라오는 고통에 고개를 들어보니 운전석이 아닌 뒷자석 누군가가 지현을 공격했다. 그는 지현의 머리칼을 잡아당기며 조수석에 내팽겨쳤고 차유리에 머리를 크게 부딪친 지현은 목에서 올라오는 뜨거운 고통에 정신을 차릴수가 없었다. 숨이 제대로 쉬어지지않아 컥컥 소리를 내며 지현은 창문에 머리를 기대었다. 시야가 흐려지고 주변이 뱅뱅돌았다. 어두운 차 유리에 비춰진 자신의 모습은 다름아닌 목에 칼에 꽂혀진 피범벅이 된………… 수정이었다. !!!!!!!!!!!!!!!!!!!!!!!!!!!!!!! 창문에 비춰진 수정의 모습에 놀라 소리를 지르려 했지만 목에 무엇인가 막혀져있어 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 그저 꺽꺽 소리만 날 뿐이었다. 입을 달싹거리며 수정의 이름을 부르려 하는 순간 무엇인가 차가운 기운이 돌더니 갑자기 몸이 꺼지고 땅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 지현씨 !!!! “ 볼에 차가운 기운이 닿자 지현은 퍼뜩 눈을 떴다. 눈앞에는 영민이 그를 걱정스럽게 보고있었고 수연은 물그릇을 들고 있는걸 보아 아마 그녀가 지현의 얼굴에 물은 적셔준 모양이었다. 지현은 숨을 쉬지 못하겠다는 듯 꺽꺽 거리기 시작했고 영민은 다급하게 그녀를 일으켜 등을 두드렸다. 그제서야 의식이 돌아오는지 지현은 숨을 고르기 시작했고 그 모든 끔찍한 광경이 꿈이라는 사실을 알아챘다. “ 지현아 괜찮아 ? 너 갑자기 차에서 잠들더니 깨질 않아서 영민씨가 숙소까지 업고왔어. “ “ 어………? 어…… 괜찮아 ………그냥 꿈 꾼거야 “ 지현은 그제서야 안심이 된다는 듯 마른 세수를 하며 얼굴을 쓸어내렸다. 어째서 이런 끔찍한 꿈을 꾼 것인가…. “ 너 갑자기 숨도 못쉬고 꺽꺽대가지고 우리가 얼마나 놀랐다고 . 너가 막 소리소리 지르면서 엄청 허공에다가 대고 뭐라뭐라 하는데… 꿈꾼거야? “ “ 어………… 그냥….꿈이야 “ 영민은 지현이 깨났으니 무슨일이 생기면 부르라는 말만 남기고 젖은 옷을 갈아입으러 나갔다. 어렵게 의식을 되찾은 지현은 침대옆에 놓여져있는 거울을 들어 올려 자신의 목을 살폈다. 다행히 그녀의 목은 상처하나 없이 깨끗했다. 또 꿈을 꾼 것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같은 꿈이 아니였다. “ 비 맞아서 다들 너무 몸이 안좋아진거 같아. 얼른 쉬자 지현아. “ 수연이 따뜻한 타올을 가져와 그녀의 얼굴을 세심하게 닦아주었다. 엄마처럼 그녀를 챙기는 모습을 보며 지현은 아무래도 자기가 아는 모든 사실을 말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마를 닦던 그녀의 손을 잡아 내렸다. “ 수연아. 수정이………….. 수정이 죽은거 같아 . “ “ 그래…….. 나도 알아……. 그건 아까 우리 얘기 했잖아. “ “ 아니야 수연아 그거랑 다른 문제야. 수정이 정말 죽었어. 나 느낄수 있어........... “ “ 니가….느낀다고 ? 어떻게 ? “ 그동안 그녀에게 말하지 못했던 그 말. 지현이 수연을 만나기 전부터 그녀에게 일어났던 평범하지 않았던 그 꿈들. 새벽마다 깨야 했던 그 끔찍했던 기억들을 모두 말해야 했다. “ 나 사실……… 매일 밤 수정이 만나 “
[책 추천] 추석 연휴에 읽으면 좋은 영화 원작 소설
안녕하세요! 책과 더 가까워지는 곳 플라이북입니다! 오늘은 추석 연휴를 즐겁게 해 줄 추석 특선 영화와 함께 보면 좋은 영화 원작 소설을 소개해드립니다! 재미있는 책과 함께 즐거운 명절 되세요! “네 이름으로 나를 불러 줘. 내 이름으로 너를 부를게.” 태어나 처음 해 본 일이었다. 그를 내 이름으로 부르는 순간 나는 그 전에, 어쩌면 그 후에도 타인과 공유한 적 없는 영역으로 들어갔다. 안드레 애치먼 <그 해, 여름 손님> 중에서- 그 해, 여름 손님 안드레 애치먼 지음 | 잔 펴냄 책 자세히 보기 > http://me2.do/FGl7PgB8 “당신 손으로 레이를 죽이고 싶나요?” “나 때문에 자신이 죽어간다는 걸 그가 알았으면 좋겠어요.” 오스틴 라이트 <토니와 수잔> 중에서- 토니와 수잔 오스틴 라이트 지음 | 오픈하우스 펴냄 책 자세히 보기 > http://me2.do/GXmAV8Ek “어떤 실수들은… 유달리 커다란 후유증을 남기죠. 그렇지만 당신은 그날 밤 일이 당신이란 사람을 규정하도록 그냥 두고 보고만 있을 이유가 없어요. 그런 일이 못 일어나게 하는 게 클라크, 당신이 가진 선택권이니까” 조조 모예스 <미 비 포유> 중에서- 미 비 포유 조조 모예스 지음 | 살림 펴냄 책 자세히 보기 > http://me2.do/xhOzc2DO “난 그 애를 사랑해요. 그 애를 사랑할 수 있어서 난 정말로 행운아예요, 반 호텐. 이 세상을 살면서 상처를 받을지 안 받을지를 선택할 수는 없지만, 누구로부터 상처를 받을지는 고를 수 있어요. 난 내 선택이 좋아요. 그 애도 자기 선택을 좋아하면 좋겠어요.” 존 그린 <잘못은 우리 별에 있어> 중에서- 잘못은 우리 별에 있어 존 그린 지음 | 북폴리오 펴냄 책 자세히 보기 > http://me2.do/IF6gmPmG 부인이 내 얼굴을 열심히 바라보며 <죽은 아이> 얼굴을 본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 생각을 하면 오싹 소름이 돋았다. 나 자신이 아니라 내가 전혀 모르는 누군가 때문에 사랑받는다는 생각을 하면 묘한 느낌이 들었던 것이다. 세라 워터스 <핑거 스미스> 중에서- 핑거 스미스 세라 워터스 지음 | 열린책들 펴냄 책 자세히 보기 > http://me2.do/Gx9kljzA 지금 플라이북에서 추천받기 > http://me2.do/FuJzePXk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 김초엽 저 (지극히 주관적인 저의 생각을 쓴 글입니다.) 오랜만에 읽은 SF 단편집이다. 사실 SF 소설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고 자주 읽지도 않는다. 과학을 공부하는 입장에 있다 보니 SF 소설을 읽을 때 마음 편히 읽지 못하고 계속해서 소설 내 설정의 정합성을 따지는 바람에 머리가 아프기도 하고 순수한 집중을 하기도 힘들기 때문이다. 이 단편집도 그런 면이 없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인 SF와 다른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조금 더 편히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에는 총 일곱 권의 단편 소설이 실려 있다. 차례대로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스펙트럼, 공생 가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감정의 물성, 관내분실,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다. 필자에게 흥미로웠던 작품은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과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 였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우주가 개척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족들이 이주한 행성으로 가지 못하게 된 안나라는 노인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냉동 수면에 관한 연구를 하는 과학자인 안나는 슬렌포니아라는 행성계로 남편과 아들이 먼저 이주한 상태에서 자신은 지구에 남아 연구를 마무리하기로 한다. 당시 워프 버블을 이용해 빛보다 빠른 속도로 다른 은하에 도달할 수 있는 기술이 있었지만 그 기술로도 다른 은하에 도달하기까지는 여전히 몇 년, 혹은 몇십 년의 오랜 시간이 걸렸고 그 과정에서 인간의 시간을 멈추기 위해서는 냉동 수면 기술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나가 냉동 수면 기술을 거의 완성했을 때쯤 워프 항법이 아니라 웜홀 통로를 이용하는 항법이 개발된다. 웜홀 통로는 우주에 이미 뚫려 있는 통로였고 그 통로를 이용하기만 하면 되었기에 경제적으로, 시간적으로도 훨씬 효율적인 항법이었다. 하지만 웜홀 통로 항법은 이미 우주에 존재하는 웜홀 통로만 이용할 수 있었고 슬렌포니아 행성은 웜홀 통로가 존재하지 않는 곳에 위치한 행성이었다. 결국 웜홀 통로 항법이 개발되면서 슬렌포니아 행성으로 가는 방법은 점점 사라져 갔고 안나가 냉동 수면 기술을 완성한 이후에는 슬렌포니아 행성으로 가는 우주선은 거의 없었다. 결국 안나는 점점 나이가 들어 노인이 될 때까지 슬렌포니아 행성으로 가지 못하고 언제일지 기약 없는 슬렌포니아 행 우주선을 기다린다. 영원히. 이 단편은 기술의 변화로 소외되는 사람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분명 먼 미래, 과학이 엄청나게 발전한 미래의 이야기이지만 묘하게 현재와 겹쳐 보인다. 생물학을 공부하는 대학원생인 필자의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빠르게 변화하는 과학계의 트렌드를 생각하며 읽었다.(사실 과학에 트렌드가 존재하는 것이 납득할만한 사실인가도 의문이다.) 실험을 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돈이 필요하고 그 돈을 충당할 과제에 선발되기 위해서는 트렌드에 맞춘 연구를 해야 한다. 돈을 후원하는 입장에서는 이슈가 되고, 홍보가 되고, 유명한 저널에 올리기 쉬운 논문이 나올 연구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어떤 시기에는 암, 몇 년 후에는 치매, 또 몇 년 뒤에는 심장병. 그런 트렌드의 변화에 맞물려 진행되던 연구가 돈이 부족해 중단되는 경우도 있다.(특히 우리나라 과학계가 그런 면이 많다.) 그렇게 트렌드에 맞지 않는 연구들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그 연구들에 희망을 걸던 암 환자들, 치매 환자들, 그리고 그들의 가족들은 영원히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는 연구임에도 실낱 같은 기대를 버리지 못한다. 결국 트렌드에서 멀어진 병을 가진 환자들은 소외되고 마는 것이다.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지금의 트렌드인 심장병 연구에만 돈이 지원되기 때문에.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는 몸을 개조해 극한 상황을 버틸 수 있게 만들어(사이보그 그라인딩이라고 부른다.) 우주 터널을 통과할 수 있는 우주비행사를 만드는 것이 주 설정이다. 주인공 가윤은 1차 사이보그 그라인딩 우주비행사였던 자신의 우상, 재경을 보고 이 프로젝트에 지원해 합격한다. 우주비행사 선발 당시 재경은 작은 키에 이미 아이가 있는 데다(심지어 비혼모다.) 나이도 많은 동양 여성이었고 많은 비난에 직면했었다. 성별과 인종 쿼터를 신경 쓴 선발이다, 재경의 실력과 자격이 부족하다는 비난들에도 재경은 꿋꿋이 버텨내 인류의 소외된 사람들을 대표하여 당당히 모든 훈련을 소화해냈고 안타깝게도 마지막 우주 터널 통과를 위한 우주비행선이 폭발하면서 사망한다. 가윤은 그런 재경을 한없이 동경했고 자신이 사이보그 그라인딩 우주비행사로 뽑힌 사실에 감격한다. 하지만 우주 터널 통과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폭발 사고로 죽은 것으로 알려졌던 재경은 사실 우주 비행선에 타지도 않은 상태였고 사이보그 그라인딩이 끝난 몸을 가지고 심해로 도망쳤다는 사실을 가윤은 뒤늦게 알게 된다. 재경과 친엄마만큼이나 돈독한 사이였던 가윤은 그 사실이 보도되자마자 엄청난 비난에 직면한다. 결국 가윤도 재경처럼 도망칠 것이다, 가윤도 무언가 자격 미달인 점이 있을 것이다 등등. 하지만 가윤은 재경처럼 도망치지 않고 그 모든 비난을 뚫어낸다. 결국 터널 너머의 우주를 본 첫 번째 우주비행사는 가윤이었다. 이 단편은 소수자에 대한 시선의 양면적인 뒤틀림을 보여준다. 고령의 동양인 비혼모 우주비행사인 재경은 대중이 기대하는 표준적인 우주비행사가 아니다. 한없이 표준에서 먼 곳에 있는 존재, 소수집단의 일원인 것이다.  재경에게는 소수집단이(실제 숫자에서든 사회적 관점에서든) 받는 양면적인 시선이 끝없이 가해진다. 한쪽에서는 분명히 제대로 된 우주비행사가 되지 못할 것이다, 자격미달이다 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한쪽에서는 여성의, 비혼모의, 동양인의 우상, 소수집단의 희망이라는 찬사가 쏟아진다. 그 양립할 수 없지만 양립하고 있는 비난과 기대를 모두 저버리고 사라진 재경에 의해 오히려 가윤은 보호받는다. 가윤은 재경보다는 표준에 가깝고, 이미 재경에 의해 가윤에 대한 기대는 한껏 내려간 상태이기에 가윤은 훨씬 담담하게 사이보그 그라인딩 프로젝트에 임하고 실제로 우주 터널 통과까지 성공한다. 우리는 소수자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이 소설 속에 나오는 비난하는 대중과 찬사를 보내는 대중이 우리에게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그것도 동시에. 소수집단이든 다수 집단이든 아무 차이 없이 대하는 것이 분명 정답일 테지만 아직도 우리는 많은 편견과 차별에 사로잡혀 있고 그런 이상이 이루어질지도 알 수 없다. 이 소설은 SF, 먼 미래라는 탈을 쓰고 현실을 꼬집는다. 과연 나는 재경과 가윤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하는가라는 질문이 곧 현 사회의 소수집단에 대해 나는 어떤 생각을 하는가로 이어진다. 깊게 생각해보아야 할 질문이다. 이 소설집은 다른 SF 소설들과 약간 다르다. SF적인 요소들을 불러와 먼 미래의 모습을 그리고 있음에도 현실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만든다. SF 소설의 장르적인 특징과 순수문학의 주제의식을 잘 섞어서 흥미롭고 새로운 유기체를 만들어 냈다. 김초엽 작가의 두 번째 책은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궁금해진다. 소설 속 한 문장 : 그녀는 언젠가 정말로 슬렌포니아에 도착할지도 모른다. 어쩌면,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른 끝에.
무제
-지잉- -...응? 휴대폰에 울린 알림을 확인했다. -oprjkjd님이 당신의 글을 좋아합니다! 문득, 나는 빙글에 들어갔다. 언제 썼는지 기억도 가물가물한 내 글. 그 글에 좋아요가 달렸다. 몇 달 전 확인했을 때보다 조회수는 훨씬 올라가 있었고, 나를 팔로워해주는 사람들은 내가 없는 사이에도 몇백명이 늘어나 있었다. 빙글에 들어오지 않았던 몇 달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다. 아이는 이제 보행기를 타고 온 집안을 누비기 시작했고 나는 쓰리잡에서 투잡으로 일을 줄였고, 새로운 직장에서는 이름뿐이지만 과장 타이틀과 함께 실무자가 되어 있었다. 이제 조금은 여유가 생긴 거 같다고 생각했다. 이제 슬슬... 빙글에도 열심히 글을 올려야겠다. 일주일에 한 편이라도... 열심히...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소재가 없다... 그 동안 굳어버렸는지,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뽀로로 주제가랑 아기상어밖에 생각이 안난다. 내가 추구했던 이야기, 무섭고도 오싹하고, 소설같은 실화. 혹은 실화같은 소설... 소재를 찾기 위해 담배를 챙겨들고 집 밖으로 향했다. 늦은 새벽. 아이와 아내가 잠들어있는 새벽. 아무 생각 없이 근처 뒷산으로 걸어갔다. 그리 높지도 낮지도 않은 그 산. 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 벤치에 앉아 애정행각을 벌이는 커플을 목격했다. 작은 가로등 불빛을 조명삼아 술에 많이 취한 듯, 누가 있는지도 모르고 반쯤 벗겨진 옷을 걸친 채 열심히 서로를 탐구하고 있었다. -아...시바.. 내 목소리를 들었는지, 한참 서로의 입술을 부딪히던 커플 중 여자가 눈을 뜨고 내 쪽을 바라봤다. -꺄아악! 뭐야 씨발! 여자는 남자를 밀어내며 나를 향해 거칠게 욕설을 쏘아댔고, 남자는 잠시 상황파악을 하더니 나를 보며 일어났다. -야. 뭐야? 뭔데 쳐다봐. 변태야? 시발 변태냐고. 어? -오빠. 저 새끼 성희롱으로 신고해. 나 계속 훑어봤어. 개 더럽네 진짜. 아. 나는 내 쪽으로 서서히 다가오는 그들을 봤다. 마치 먹잇감을 발견한 듯한, 자신들의 추태가 들킨 것에 대한 민망함을 내게 풀겠다는 듯, 옅은 비웃음이 걸린 입으로 다가왔다. -툭- -툭- -야. 뒤질래? 어? 내 어깨를 툭툭 치며 밀던 남자는. -퍽- 내 가슴을 발로 찼다. -크하하! 그러게 좆밥새끼가 어디서 나대 나대기를. -오빠. 이제 신고하자. 저 새끼 보내버리게. 볼썽사납게 흙바닥에 나뒹구는 나를 보며 저급한 대화를 이어가는 그들을 보았다. 그들의 얼굴에서 많은 것들이 보였다. 서류를 집어던지던 회사 상사, 정강이를 발로 까던 거래처 박차장, 살려달라며 돈을 빌려가서 연락이 없던 내 친구 준상이... 내가 싫어하던, 분노하던 많은 얼굴들이 얼굴에서 보였다. 그리고, 어느 새 내 손에는 큼지막한 돌이 들려 있었다. -퍼억- 생각보다 단단하지 않았다. 움푹 들어간 관자놀이와 옆으로 서서히 넘어가는 그. 이게 무슨 일이지? 하고 생각하는 듯한 눈. 모든 것이 서서히 내 시야에서 밑으로 무너져내렸다. -퍼억- -퍽- -퍽- 나는 그의 몸 위로 올라탔다. 내 손은 내 손이 아닌 듯, 그의 얼굴을 몇 번이고 돌로 짓이겼다. 그 순간 예전에 돈까스 만들 고기를 내리치던 때가 생각났다. 내 온 몸에 피가 여름 밤 안개처럼 피어오르는 것만 빼면. -히..히익... 살려주세요... 잘못했어요... 미동도 없어진 남자 위에서 몸을 일으켰다. 문득 빨갛게 물든 내 손이 보였다. 내 몸의 피는 싸늘하게 식어가는 거 같지만, 그 남자의 몸에서 내 손으로 옮겨 온 피들은 아직 온기를 담고 있었다. -퍽- 아무 생각 없이 몸뚱이 두 개를 산 밑으로 굴려버린 후 벤치에 앉았다. 그렇게 뜨겁게 그들이 사랑을 나누던 이 벤치도, 지금은 산 중턱에 걸려있는 그들만큼이나 싸늘하게 식어 있었다. 나는 천천히 담배를 한 대 피워올렸다. 빨갛게 타들어가는 담뱃불을 멍하니 바라보다, 문득 생각이 들었다. 나는 빠르게 휴대폰을 켰다. 내가 없는 동안 꾸준히 내 글을 읽어준 사람들, 팔로우해준 사람들. 아직 손이 빨갛게 물들었을 때, 얼굴에 튄 무언가가 굳어버리기 전에. 이 생생함을 빨리 써내려가야한다. -게시가 완료되었습니다. 나는 만족스러운 표정으로 휴대폰을 주머니에 담았다. -다음엔 비옷 같은거라도 챙겨서 나와야겠다. 일주일에 한 편씩 올릴 방법. 실화같은 소설, 소설같은 실화. 소설인 척 하는 실화. 실화인 척 하는 소설. 이제 소재를 찾았다.
손책 백부 (孫策 伯符) A.D.175 ~ 200
삼국지 좋아하는 이들은 이유야 제각각이겠지만 가장 좋아하는 인물들이 저마다 있다. 나 역시 마찬가지인데,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인물은 바로 오늘의 주인공 "손책". 무수한 인물들 중 하필 단명하여 임팩트 부족한 손책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는 후술키로 하고 일단 썰을 풀어보기로! 삼국을 형성하는 세 나라들 중 손가의 왕국 오(吳)의 대표 군주는 당연 손권. 전성기를 이끈 군주이며 최장기간 집권하기도 했고 그러다보니 좋던 나쁘던 다수의 이슈들을 만들어낸 관계로 임팩트가 상당하다. 그러다보니 오의 초대군주로 잘못 아는 이들도 많다. 허나 이건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국가의 삼대요소를 아시는지? 어릴 때 수업시간에 배운 기억이 나는데 "국민", "영토", "주권" 바로 이 셋. 허나 저 셋이 있어도 저 셋을 하나로 뭉치게 이끄는 리더나 보스가 없다면 저 셋이 있어도 국가의 개념을 부여하기 모호하다. 어떠한 형태의 국가건 간에 위에서 언급한 저 국가의 삼대요소 외에도 반드시 있고, 없어선 안될 것이 바로 그 국가를 이끄는 "지도자". 지도자의 급에 따라 국가라는 개념이 형성된다. 아무리 넓은 영토와 그 영토내 거주민들이 있어도 하나의 지도자 하에 결집되지 못하고 각 개인이나 또는 가족, 모여 사는 군락의 이익만 주요하게 되면 이는 국가로 형성되지 않는다. 손가세력이 공식국가의 기능을 발한 것은 손권이 오라는 국호를 정하고 수도를 정한 후 왕위에 오르면서부터이며 그전은 그저 세력이 큰 한 군벌집단 또는 지방호족들 대표에 불과했다. 그렇기에 "오"라는 손가 왕국의 첫 군주는 손권이 맞지만, 그 이전에 손가를 중심으로 뭉쳐 타세력의 지배나 간섭을 받지 않고 국가의 삼요소를 모두 갖춘 실질국가의 기능을 발한 것은 손책이 시초. 덧붙여, 그럼 그 손권과 손책의 부친 손견이 최초 아니냐는 분도 계실 수 있지만, 손견은 생전에 원술의 부하였고 독립세력의 수장인 적은 없다. 어린시절, 아버지인 손견과는 그닥 추억이 없는 가련한 장남이였다. 부친은 원술 휘하의 가장 용맹한 맹장으로서 전투에 바빴고, 비전투시도 원술의 근거지에서 대부분을 보냈다. 손견은 가족을 원술세력의 중심지이자 당시 번화한 대도시 중 하나인 수춘에 머물게 했으나 집에는 자주 못 가는 전형적 직업군인 아빠였다. 어린 손책은 뭐 얼마나 잘났던건지는 별도 기록 없지만 훗날 의형제까지 맺는 주유가 손책의 명성을 듣고 교우관계 갖고자 손책을 방문했을 당시 손책은 고작 10살(....) 그러고보니 손책과 주유가 동갑, 10살 어린이의 명성 듣고 그 어린이를 친구추가하러 온 주유도 10살.... 당시 중국 금수저 어린이들의 리얼 SNS에 놀랄 따름. 이후 부친 손견이 원술V유표간 전투에서 전사하자 장례 치르며 본격 소년가장이 되고, 저 때는 직위를 세습하였는데 손견의 직위는 동생 손광에게 넘기고 자신은 가족을 돌보는데 전념한다. 19세에 원술에게 등용 요청하고 손책의 비범함 알던 원술은 그를 등용, 손책같은 아들 있으면 좋겠다 말하며 애정을 줬다. 그러나 말로는 저래놓고 희대의 인간쓰레기답게 원술은 손견이 이끌던 부하들과 병력은 양도 않고 자력으로 충원토록 했으며, 이후에도 성과에 의해 약속된 태수직을 두 번이나 말 바꿔 다른 이에게 하사했다. (구강 태수, 여강 태수) 이때부터 손책은 원술에게 마음이 뜨고 독립을 결심한다. 여러분들 혹시 '특별시민'이라는 영화 보셨는지 모르겠는데 곽도원이 분한 심혁수라는 인물이 이런 대사를 한다. "관계가 깨져도 결과를 만들어 내는게 프로야." 뭔가 상당히 쿨내나고 간지뻗는 저 말,... 손책 역시 원술과의 신뢰는 사실상 깨졌으나 그 후 오히려 독 품고 전보다 혼신 다해 주변 일대 평정에 나서고 이때부터 그 유명한 손책의 "양민학살"일대기가 시작된다. 물론 원술을 위해서가 아니였다. 거듭된 전투 통해 이를 구실로 독자적인 세력과 병력을 자연스레 확보하고 전투를 거치며 내공을 쌓기 위함이였다. 연의에서는 이 첫 출정 당시 원술에게 전국옥새를 담보로 병마를 빌린 것으로 나오지만, 손견이 소유한 옥새가 어찌 원술에게 갔는지에 대한 기록이 없고, 다만 표면적으로는 자신의 수하이고 자신이 대외적으로 칭찬일색이던 손책임에도 유독 병력양도에 인색했다는 이해 안가던 행태에 비해 양민학살의 시작인 "유요정벌" 당시에는 별 무리없이 병력을 내준 것 보며 큰 거래가 있던게 아니였나 하는 상상이 더해진 듯. 여튼 이리 어렵게 원술에게 양도받은 병력과 부친을 따르던 장수들까지 온전히 이어받은 손책은 사실상 이때부터 독자적인 세력의 시작을 알리는 전투를 개시하며 수춘인근 군소군벌들이던 유요, 왕랑, 허공, 엄백호 등 용맹함과 저돌성을 드러내준다는 호평과 저런 애들은 나랑 친구들이 가도 평정했을 입에 올리기도 뭣한 세력들이라며 양민학살에 불과하단 혹평이 공존하는 원정들을 차례로 성공! 이렇게 손책은 르브론 제임스가 KBL와서 매경기 50득점씩 해가며 전경기 트리플더블 하는 듯한 원정을 돌 무렵.. 원술은 전국옥새를 빌미로 참칭을 한다. 그러자 이미 원정출발부터 원술에게 마음이 떠 있었고 심지어 부친의 유품을 자기에게 돌려주긴 커녕 그걸 계기로 참칭하니 손책은 원술에게 부당함을 따지는 서찰을 보내고 공식적인 독립을 하게 되며 이때부터의 손책은 이전까지 단지 맹장인 손책과 다른... 한 세력을 이끄는 전략가로서의 면모가 크게 부각된다. 원술에게서 독립한 손책 시즌2의 시작은 순조로웠고 마침 당시의 천자였던 헌제로부터 작위와 함께 대역죄인 원술토벌의 울고 싶은데 뺨 때리는 격의 조서를 받게 되는데, 이때의 헌제는 이미 조조가 천자 옹립 이후 그냥 바지사장일뿐 실세는 조조였고 원술과 좋지 못하던 감정 갖던 터에 그가 참칭까지 하여 그대로 넘길 수 없음은 물론, 당시 손책이 강동을 휘젓고 다닌다는 소문에 이이제이 하려던 전략적 선택이 담긴 칙서를 내린 것. 허나 독자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손책 역시 이때부터 실리 이상 명분의 중요성을 깨닫고 칙서 가져온 칙사에 온갖 싸바를 쳐 본래 받기로 한 직위 이상의 직위를 받는다. 이후 손책 세력은 급성장 하며 실상 손권이 지니고 있던 강동영토의 대부분은 이때 손책에 의해 형성된다. 당시 강동(강남)은 중원으로 일컫던 양쯔강 이북에 비해 더운 기후로 인한 잦은 풍토병, 수해, 억센 소수민족들 등으로 개발이 늦던 곳이였다. 인구도 많지 않던터라 중원처럼 십수만의 대병력 운용할 인력도, 그 병력 뒷받침할 자원도 부족하여 그때까지 조정에서도 거의 버린 땅에 준했으나 손책은 그 강동일대를 모두 자신의 기치 아래 규합하여 총력 모으는데 성공한다. 이 정도까지 예상치 못하게 손책이 성장하자 조조도 당황한다. 당시 하북을 비롯한 중원일대가 아직 평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제 강동까지 견제해야 한다면 큰 군사적 부담이 되기 때문이며, 실제로 손책 역시 조조가 원소와 결전을 벌이게끔 원소와 동맹을 맺고 이를 유도 후 두 세력이 대치하면 병력을 북진시켜 허창을 공격하여 천자를 자신이 옹립하는 것까지 마스터플랜을 세운 상태였다. 놀라운 것은..... 천자를 옹립하는 것의 전략, 명분적 가치를 제대로 판단한 군웅은 당시 이미 진작에 사망한 동탁을 제외하면 조조와 손책 둘뿐이였다는 것. 그 외의 군웅들은 애시당초 천자 근처도 못 갈 세력이거나, 여건이 여의치 않았고 강대한 세력 지녔던 원소조차 천자옹립은 로우리턴 하이리스크로만 생각했고 자신의 야망과 오버랩되어 차라리 자신이 제위에 오르는 쪽으로 변질, 이는 원술도 마찬가지. 하지만 조조는 어찌보면 힘의 차이를 떠나 공적으로는 동등한 군웅들 사이에 우위를 점하는데, 또 자신의 이익을 지키는데 있어 유명무실 해졌을지언정 상징성은 아직 유효하던 황실의 정통성을 적극 활용했고 이 보이지 않는 가치에 대해 눈뜬 또 다른 인물이 바로 손책이였던 것. 이렇듯 질적, 양적으로 손책이 제대로 된 견제자 하나 없는 강동에서 급성장하자 조조도 그와 인척관계를 맺고자 시도하나 물 들어올 때 노 저으려는 손책이 과한 욕심 부리며 자신을 무려 "대장군"에 봉해 달라고 청하자, 괘씸함에 분노한 조조는 손책과 우호책 펼칠 것을 포기한다. 그러던 어느 날.... 후한 말 당시 인기 역사서이던 "춘추좌씨전"에 능통한 "고대"라는 학자의 이야기를 들은 손책은 그를 초빙해 강연을 청한다. 당시의 춘추좌씨전은 줄여 춘추전, 좌씨전 또는 좌전 등으로 불려진 "공자"가 지은 노나라 역사서에 공자의 제자 중 한 명인 "좌구명"이란 자가 부연설명인 주석을 달아놓은 지금의 삼국지같은 느낌의 서적이였는데 인기가 굉장했다. 그러나 강연 자리에서 고대가 본의 아니게 손책의 심기를 거슬리자 불같은 손책은 고대를 투옥시켰고, 이에 많은 백성들의 고대석방을 요하는 성화를 본 손책은 자신 이상의 민심 얻는 것에 분노해 고대를 죽인다.....;;; 연의에서는 이 이야기가 도사 "우길"을 죽인 것으로 각색 되었는데 애초에 우길 자체가 실존여부 명확치 않은 인물이며 손책과 조우했다는 건 더더욱 분명치 않다. 당시 손책은 영지 내에서 꽤 붐이던 신흥종교 중 하나인 "태평도"를 탄압 중이였는데 우길이 이 태평도에서 비롯된 인물이다보니 태평도측에서 손책을 폄하하고자 그의 죽음과 맞물려 퍼뜨린 루머라는 학설이 있다. 고대 에피소드를 보더라도 손책은 유독 다른 제후들에 비해 자신의 영토내에서 민심이 자신 외 다른 쪽으로 기우는 것을 매우 경계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당시 제후들이 군사적 활동을 하려면 징병, 군량차출 등 1차적인 부분은 물론 원정도중 내란에 의해 후방이나 본진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영지내 민심안정은 필수였다. 더구나 손책의 본거지는 긴 시간 본격적 통치자가 없었고 그런 이유로 강동일대는 지역별 일정 규모 이상의 경제력과 생산력을 지닌 지주나 상인같은 호족들이 저마다의 세력을 펼치던 곳이였기에 성미 급하고 갈길 바쁘던 손책으로서는 어쩔 수 없이 무력에 의한 민심규합에 나설 수 밖에 없었던 듯. 하북에서는 조조, 원소가 결전을 벌이고자 전시체제라는 정보가 입수되자, 손책은 위의 언급대로 조조의 배후를 급습하여 타격을 주고 헌제를 옹립해 자신이 후한의 정통성이라는 명분까지 손에 넣고자 하는 엄청난 플랜을 세운다. 헌데 이 계획을 일전에 손책에게 박살난 후 결국 손책을 모시게 된 "허공"이 조조에 서찰 보내 알린다. 서찰내용은 헌제에게 고하는 내용이였으나 어차피 당시 천자에게 가는 모든 서찰들과 상소는 조조의 컨펌 받고 대개 짤리거나 첨삭되어 갔기에 실상 조조에게 보내는 것이나 진배없는 서찰이였다. 문제는 이게 조조에게 못가고 인터셉트되어 손책에게 간 것....;;; 손책은 허공을 불러 분노의 브레쓰 뿜다 결국 분을 못 이기고 자신의 손으로 허공을 목 졸라 죽이는데 당시 기록에 의하면 손책이 허공의 목을 잡고 들어올려 조여 죽였다고 하니... 영화에서나 나오는, 괴력의 소유자가 성인남성을 그대로 목 잡고 들어올려 목 졸라 죽이는 그런걸 했다는거다. 당시 성인남성 평균신장이 140cm후반에서 150cm초중반 가량, 허공은 그래도 호의호식해서 더 컸다해도 150cm중반이라 치면 적어도 50kg ~ 60kg 가량이라 생각하면 목 졸려진 몸부림 속에서도 결국 교살을 했다는 사실은 손책의 엄청난 괴력을 보여준다. 역사서들 속 손책의 사망날짜도 정확히 나와 있고 현대력으로 옮기면 200년 5월 5일에 사망. 관우, 장비같은 슈퍼히어로들조차 어찌보면 개인신상의 기본정보인 생몰연대가 미정인 경우도 많거늘 손책은 정확한 몰연대는 물론 날짜까지 남았음에도 체구 묘사는 없다. 이 말은 손책이 피지컬 자체는 평범했다는 게 아닌가 싶다. 하지만 괴력에 대한 기록들이 남은 것으로 보면 힘 자체는 진짜인데, 과학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 근력과 체력을 지니려면 불가항력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근육량이 필요하며 자연스럽게 체격이 어느 정도 이상은 되어줘야한다. 큰 힘을 내기 위한 크코 강한 근육과 인대가 버티려면 그만큼 크고 강한 골격이 기반되어줘야 하기 때문. 그래서 관우, 장비처럼 여덟 자, 아홉 자 운운할 큰 체구는 아니였어도 최소한 성인남성 평균신장쯤은 즈려밟았을 것으로 보인다. 여튼간에 저튼간에... 저렇게 죽인 허공. 듣보잡 취급받는 잉여쩌리건만 그래도 헛살진 않았는지, 그가 살해 당함에 분노한 허공의 식객 3인방은 목숨 버릴 것을 각오 후 손책을 암살하기로 한다. 이들은 수시로 사냥을 하는 손책이 사냥터에서 혼자가 되는 틈을 노리기로 한다. 예부터 동서양 막론하고 "사냥"은 암살하기 최적의 기회가 되곤 했는데.... 이유는, 일단 사냥이 뭔가? 동물을 잡는 게 사냥이다. 동물은 어디에 있나? 드넓은 벌판이나 도심 한가운데가 아닌 산 속이나 숲이다. 저런 곳은 암살 대상이 경호인원들에게 잘 보이지 않기 십상에, 암살자들도 몸을 숨기거나 도주가 용이하다. 게다가 사냥감 쫓아 정신없이 말 달리다보면 경호인원들과 떨어지기 쉽다. 일단 암살의 대상이 될 정도의 고관대작들은 일반적으로 좋은 말을 타며 사냥이 취미일 정도면 승마실력도 보통 이상이다. 준마 + 평타이상 승마실력 + 집중 달리기 이 삼단콤보가 겹치면 어지간하지 않고서는 경호인력들과 어느 정도 이상의 간극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것. 그래서 손책도 어느 날 씐나서 사냥하다 왠 낯선 병사들 보고 누구냐며 물었는데 식객 삼인방이 자신들은 한당의 병사인데 사슴 잡고자 현위치 대기 중이라 뻥 쳤다. 그런데 놀랍게도 손책은 한당 휘하 병사들의 얼굴을 모두 아는데 니들은 한 번도 본적 없다며 대뜸 그중 한 놈을 활로 쏴버린다. 한당의 병사가 손꼽게 적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나같으면 그래? ㅅㄱ 하고 갔을 거 같은데 뭔 촉이 그리 좋은지 수상함 느낀 후 바로 킬링에 나선 비범함에 놀랄 따름.... 허나 죽기 각오 후 나선 삼인방은 한 명이 갔지만 둘 중 하나가 활로 헤드샷을 날린다. 이 화살은 손책의 아구창을 꿰뚫었고 그때 마침 뒤쫓아온 경호병력들에 의해 이 식객 둘은 골로 간다. 여기서 일단 "식객"이 무엇이냐? 허영만의 만화에 나오는 그 식객은 아니다. (한자는 같다.) 일종의 프리랜서다. 완전히 종속되어 주종관계를 맺는다기보다 서로 합의하에 일정기간 의탁하며 임시적 상하관계를 맺는 것이지만 구체적인 계약서를 작성하는건 아닌지라 합이 잘 맞으면 그대로 주종관계가 되기도, 식객인 상태로 쭈욱 가기도 하고 뭐 그랬다. 암살시도는 실패했으나.... 화살은 하필 그냥 화살도 아닌 독화살이였다. 그냥 화살을 얼굴에 맞아도 고통이 상당할텐데 독이 퍼지고 자상을 입은 부위의 피부가 괴사하여 손책의 몰골은 말이 아니였다. 치료를 받았다지만 워낙 민감한 부위였고 이미 크게 손상되어 별 다른 방도도 없었다. 외모에 나름 프라이드 있던 미남자 손책은 흉하게 상한 얼굴에 매우 크게 낙심했고 회복의지를 잃고 만다. 한편으로는 살짝 이해 안가는게..... 물론 얼굴이 심히 손상되는 것은 잘 생기거나 예쁜 이들은 물론, 진짜 좆같이 생긴 이들에게도 적잖은 스트레스임은 맞다. 하지만 나름 한 세력을 이끈 천하를 도모하려는 야심가에 전장을 앞장 서 누비던 맹장이, 얼굴 좀 상했다하여 그 모든 야망과 포부 잃고 낙심하여 회복의지 잃는다는게 나로서는 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여튼 그건 내 생각이고, 당사자는 안그랬는지... 고작 겨우 만 25세. 우리나이로 26세에 숨을 거둔다. . . . 26세... 지금 현시점 한국의 스물 여섯 남자들을 돌아보면 제대한지 얼마 안되어 복학 후 알바와 학업 병행하며 공무원시험이나 편입준비한다며 뻘짓하고 편의점 알바 뛰며 시급받고 밥 대신 삼각김밥 폐기분 먹고 교수님께 싸바치고 쌍콤쌍콤 여후배들이 콧소리로 '쏜배님~~ 밥 싸주쎄용♡' 소리 들으면 가오 잡으며 학식가서 생색내며 털리는 호구의 모습인데... 손책은 굵고 짧게 할 거 다해보고 그 나이에 죽으며 자신의 아버지가 스타트 끊은 손가세력 단명클럽의 부회장이 된다. 여느 군주의 죽음이 안그러겠냐만.... 손책의 사망은 실로 강동세력에게 치명타였다. 첫번째. 후계의 부재. 다행히 유언은 남겼다. 당시 손책은 후사가 아직 없었다. 그래서 열 한살 연하인 바로 아래 동생 "손권"을 후계로 정하지만 스물 손권의 당시 나이 겨우 열 다섯..... 물론 주유와 장소에게 안팎의 일을 당부했고 심지어 장소에게는 유비가 제갈량에게 남겼던 유언처럼 손권의 자질이 부족하다 판단되면 직접 세력을 이끌어 달라는 유언을 남겼다. 물론 장소가 정말 그럴 사람이라 판단하진 않았을 듯 싶고 유비의 유언은 제갈량에게 실상 나라를 넘기는 것에 가까운 내용이였고 손책의 유언은 실질적인 권세를 장소에게 넘기는 내용이였다. 여튼 주유와 장소가 잘한들 결국 최종 결정권자는 엉겁결에 보스가 된 열 다섯 소년인 점은 이리저리 벌여놓은 거 많아 갈길 바쁜 손가세력에 큰 핸디캡. 두번째. 호족규합 실패. 손책은 강동지역의 실세였던 여러 수 많은 호족들을 무력으로 제압하여 규합하던 터였다. 그들을 모두 회유하기에는 시간이 매우 걸리는 일이였기에 성미 급한 손책은 무력으로 찍어 누르던 중이였는데 이 와중에 손책이 급사하자 호족들은 반발이 거셌고 다시 이들을 달래고 얼러서 뭉치게끔 하는 것이 오 군주의 최대 과업으로 남는다. 이후 오는 국가적 결정시마다 위나 촉은 없는 호족들과의 조율과 타협과정이 필수였고 이 과정은 오가 대외확장은 커녕 현상유지도 벅찬 수성국가가 되는 아킬레스건이 되었다... 사실 강동은 호족들에 의해 나름 평화롭게 잘 돌아가던 곳이였으나 난데없는 손책의 등장으로 쑥대밭이 되었던터라 호족들은 손가세력에 대해 적대적이였던 터였다.... 장점이 상당히 많은 다방면에 뛰어난 군주요, 장수였다. 무력은 물론, 판을 크고 넓게 볼 줄 아는 전략기재가 있었고 성격도 활달하며 농담도 제법 잘 했던데다 미남이였다고 한다. 카리스마와 리더쉽이 대단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어려서부터 부친 잃고 원술 휘하에서 전장을 돌며 수모 겪느라 인성이 제대로 갖춰질 틈이 없어 그런지 성격 자체가 매우 급하고 거칠었다. 그런 성격, 그리고 아마 알게 모르게 자신의 단명에 대한 촉인지는 모르나 꽤 젊었음에도 매사에 매우 서두르는 감이 강했고, 그리 급하게 본거지를 평정하며 대외정벌을 준비하다보니 무력이 앞서는 악순환이 따른 것. 맨주먹 자수성가의 전형답게 고집도 강했고 승부욕이 과했다. 무시당하는 느낌이 드는 것을 견디지 못 했고 자신이 인정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그 말을 듣지 않고 독단대로 하려 했다. 닉네임 "소패왕"... 이는 패왕이라 불리던 항우의 재림이라며 붙은 별명. 마침 강동에서 그 세력이 시작되었다는 점도 같았다. 항우같은 힘과 무용을 가졌다는 의미기에 좋은 뜻 같지만 실은 손책의 단점도 담은 별명이였다. 항우는 생전에 상당히 거칠고 난폭하며 독선적에 잔혹한 성격이였는데 손책의 행보를 보면 이러한 항우의 성격마저 닮아 사람들은 좋은쪽이건 나쁜쪽이건 손책을 소패왕이라 불렀다. 여담으로... 놀랍게도 바둑사에 족적을 남긴 인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바둑기보집에 여범과 둔 바둑의 기보가 남아 있다. . . . . 초반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인물이라고 했는데 그 이유에 대해 말하자면.... 손책이 나와 "닮았기 때문"이다. 물론 외모가 닮았다는 게 아니라.. 여러 기록과 자료를 접하다보니 장점도, 단점도 그 외 이런저런 특성들도 비슷한 부분들이 많았다. 그래서 어딘가 모를 동질감이 많이 느껴졌었다. 깨달은 부분들도 많았는데, 손책의 일처리와 성격은 빠른 성과를 내기에 최적이나, 안정적 결과 얻기에는 부족했으며 우리네 삶이 긴 레이스인 점을 보면 급진적인 면모는 맞지 않다는 점이였다. 여러분들도 자신과 닮았다 생각드는 삼국지 속의 인물이 있으신지?.. 있다면 누구신지ㅎ
작가의 글쓰기
'작가의 글쓰기' / 이명랑 저 (지극히 주관적인 저의 생각을 쓴 글입니다.) 작가의 글쓰기는 이명랑 작가가 총 11명의 작가들의 창작론에 대해 인터뷰한 내용을 실은 책이다. 독자 입장에서는 쉽게 만날 수 없는 소설가들의 창작 방법, 노하우, 소설에 대한 생각 등을 알 수 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좋아하는 소설가의 이름이 나올 때마다 반가운 느낌이 들기도 했다. 글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이나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는 총 11명의 소설가들과 진행한 인터뷰 내용이 실려 있다. 공지영, 구효서, 김다은, 명지현, 방현석, 심윤경, 이동하, 이명랑, 이평재, 정유정, 정이현 작가가 소설을 어떻게 쓰는지, 소설을 쓸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자신만의 창작 노하우나 창작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답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 이명랑 작가는 책의 챕터를 세 개로 나눴다. 인물 중심의 소설을 쓰는 작가, 공간 중심의 소설을 쓰는 작가, 사건 중심의 소설을 쓰는 작가로 나눠 총 세 챕터에서 인물, 공간, 사건이라는 소설의 요소들에 대해서 작가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글로 옮겼다. 보통 소설 구성의 3요소라고 칭하는 인물, 공간(배경), 사건을 가지고 어떤 것이 중심이 되느냐에 따라 소설을 구분한 것이 흥미로웠다.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작가는 정유정 작가였다. 정유정 작가는 소설의 중심이 되는 가상의 공간을 그림으로 완전히 그려내 자신의 머릿속에 그 공간이 사실처럼 존재할 때 소설을 쓰기 시작한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정유정 작가님의 소설 대부분이 한정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일들이다. 7년의 밤에서는 세령 마을이 중점이고 종의 기원에서는 아예 주인공이 사는 아파트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는다. 내 심장을 쏴라에서도 정신병원을 무대로 대부분의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정유정 작가는 그런 한정된 공간에 각각의 캐릭터를 가진 인물들을 풀어놓으면 자연스럽게 소설이 진행된다고 말한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창작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한 번쯤 따라 해보고 싶다고 해야 할까. 사실 이 책을 읽은 이유는 조금이라도 글을 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였다. 글을 쓰면서 스스로의 한계에 많이 부딪히는 느낌을 받았고 글쓰기를 직업으로 삼은 이들의 조언이 간절히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 책은 그런 상황에 해답을 던져주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는 알게 해 주었다. 그냥 엉덩이 붙이고 노트북 앞에 앉아 계속 자판을 두들기는 것. 그것밖에 답이 없었다. 10명의 소설가만 모아놔도 각각이 글 쓰는 방법이 모두 다르고 정해진 방법은 없다. 스스로 꾸준히 글을 써가며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가는 길이 유일한 것이다. 아직도 답이 안 보이고 지금 하는 것이 맞는지도 모르겠지만 계속 쓰는 수밖에.
아껴 읽고 싶은 너와 나의 이야기: 14
뉴스를 보다가 밥 먹던 숟가락을 내려놓고 달려가서 찍은 추석의 보름달입니다. 이제야 편히 웃음을 짓습니다. 찬물에 설탕을 넣고 저으면 설탕이 녹는다. 찬물을 데우면 설탕을 더 많이 녹일 수 있다. 끓이면 훨씬 더 많은 설탕을 넣고도 쉽게 녹일 수 있다. 이렇게 끓인 설탕물을 천천히 식히면 더는 설탕을 녹일 수 없는 물이 된다. 이런 물을 과포하 용액이라고 한다. 과포화 용액에 설탕 한 숟가락을 추가로 넣으면 포화 상태에 있는 설탕이 급속히 결정을 이룬다. 질서의 회복을 간절히 바라는 요구처럼 여겨진다. ⠀ 생이 꺼진 눈을 한 채 지하철에 몸을 실었다. 눈 앞에 비친 광고판 속 네 글자가 눈에 띈다. 바랍니다. 질서의 회복이 불가한 과포하 용액상태에 있는 자는 그저 글자의 획에 따라 눈을 움직일 뿐이다. ⠀ #12가지 인생의 법칙 #메이븐 #조던B피터슨 어떤 저녁은 투명했다. (어떤 새벽이 그런 것처럼) ⠀ 불꽃 속에 둥근 적막이 있었다. ⠀ #서랍에 저녁을 넣어 두었다 #문학과지성사 #한강 세상은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는 걸, 보이는 것 뒤에는 늘 슬픔이 자리 잡고 있다는 걸 알아버린 사람에게, 나보다 더 아파하는 사람 옆에서 아프다 내색할 수 없었던 사람에게, 슬픔을 견디기 위해 몸부림 치는 사람을 끌어안고 또 다른 상처를 몸에 새기고 있는 사람에게 ⠀ 오랜만에 울었다 ⠀ #한 번쯤 남겨진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 #수오서재 #안희주 닐 디 그래스 타이슨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다. 서로에게는 생물학적으로, 지구와는 화학적으로, 우주 전체와는 원자적으로." 하나 더 인용하자면 미국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바다의 섬들과 같다. 표면에선 떨어져 있지만 깊은 곳에선 이어져 있다." 영화 <어바웃 어 보이>의 마지막 대사와도 비슷하다. "모든 사람은 섬이다. 그러난 어떤 사람들은 섬들을 연결시켜 준다. 우리는 보이지 않게 이어져 있다." ⠀ 그래서 우리는 손을 맞잡을 때 안온함을 느끼는지도 모른다. ⠀ #내가 정말 좋아하는 농담 #김영사 #김하나 예전에는 친절함이 칭찬의 대상이었다면, 요즘에는 친절함이 디폴트값이고 친절하지 않은 것은 비난의 대상이 된다. 요즘 '친절'에는 절박한 냄새가 난다. ⠀ 저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친절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몸에 배인 습관이기도 하지만, 그 선함이 옮겨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불손한 행동을 하는 이에게는 해당되지 않지만요. 어제 '웃기는 양반'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모든 일은 절차에 따라 행해지기 마련인데 이를 자신만의 잣대로 판단하고 화를 내는 이들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웃으실 일 없으실 것 같아 제가 웃겨드렸습니다. 라고 할 수는 없으니 조용히 짜증의 데시벨을 듣다가 끊긴 연결음을 들었습니다. 뚜 뚜 뚜 뚜 고약한 소리가 납니다. ⠀ #치킨에 다리가 하나여도 웃을 수 있다면 #허밍버드 #박사 ''또 한 해가 가고 오네요.'' ''당신 나이가 되면 모든 게 선명해질까요?'' ''아니요.'' ''그럼 더 혼돈스러워지나요?'' ''그냥 빨리 흘러가요. 비 많이 왔을 때 흙탕물처럼.'' ⠀ 정제되지 못할지라도 긴 호흡으로 부유하는 것들과 함께 가라앉고 싶다. 내려앉은 것들에 대해 조용히 이야기 나누면서. ⠀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어크로스 #김영민 사라지는 것만이 가장 현재 같았다. 구름은 사라지고 빗물이 남았고, 연기는 사라지고 재가 남았다. 음악은 사라지고 감정만이 남았다. 그러니까 나는 사라지고 무엇이 남는가. ⠀ 인간 때문에 기쁠 일은 점점 줄어가고 그래도 상관없다고 생각한 지도 이미 오래라고 생각하는 그가 마음에 든다. 우리 같이 사라지자 ⠀ #여름, 스피드 #문학동네 #김봉곤 하나라고 여겼던 심장이 두 갈래로 벌어지던 저녁이 있었고 이인분의 생을 사는 일인분이 되었고 예고 없이 폭설이 왔고 심장 하나를 떼어내 움켜쥐고 눈 위에 팡팡 두드렸고 일인분의 기억이 사라졌고 나머지 심장 하나가 뜨거운 혈액을 온몸으로 푹푹 내보냈고 둘이라고 여겼던 심장이 하나로 뭉개지던 그날만이 남았고...... ⠀ 일그러진 미련은 그때라는 시간 속에 나를 박제시킨다. ⠀ #내가 나일 확률 #문학동네 #박세미 티베트어로 '인간'은 '걷는 존재' 혹은 '걸으면서 방황하는 존재'라는 의미라고 한다. 나는 기도한다. 내가 앞으로도 계속 걸어나가는 사람이기를. 어떤 상황에서도 한 발 더 내딛는 것을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기를. ⠀ 말에는 힘이 있고 혼이 있다. 나는 그것을 언령이라 부른다. 내 주위를 맴도는 언령이 악귀일지 천사일지는 나의 선택에 달려 있다. ⠀ #걷는사람 하정우 #문학동네 #하정우 그리고 가을도 하나의 풍경이 아니라 가을이라는 의지를 세상의 모든 것들이 각자 번역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어서 이를 시로 써보았습니다. ⠀ 나의 계절은 번역할 수 없습니다 번역하고 싶지 않습니다 ⠀ #너의 아름다움이 온통 글이 될까봐 #문학동네 #황유원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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