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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 잘하는 법- 제1장 자연스러운 발성(이상적인 발성)

기본발성은 여러분들이 말하는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TV프로그램이나 각종 매체정보를 통하여

​"편안하게, 말하듯이 노래하라" 라는

이런말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평소에 보통 사람들이 말을 하고자 할 때

아무런 준비 없이도

음성은 말소리로써 아주 자연스럽게 흘러나옵니다.

따라서 노래할 때도 말소리처럼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노래하라"고

전문가들로부터 강조 되고 있지만,

자연스럽게 노래한다는 것은

말하는 소리 그대로 노래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서로 대화할 때는

누구나 가장 편한 높낮음과 강도로

말하기 때문에 무리가 되지 않지만,

몹시 큰 소리로 말할 때에는 부자연스러운 소리로

느껴지고 때에 따라서 성대에

이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를 반복하게 되면

호흡이 성대에 긁히게되어

​허스키한 목소리가 되어,

다시 올바른 발성으로 바꾸어도

​맑은 음성으로 노래 할 수 없는 상태가되어

성악가들에게는 치명적인 상태가 됩니다.

보통 발성작용은 호흡기의 활동에 따라서

성대를 진동시켜 음성으로 나오게 되어 있지만

이 소리는 아주 작은 소리에 지나지 않으며

우리들의 귀로는 청취할 수가 없는데,

이것을 후두원음이라고 합니다.



이 성대의 진동음이 공명강을 통하여 크게 확대되어

인후나 구강내의 모양(자세) 또는 혀의 위치나 성구의 모양의

변화 등에 의하여 언어가 탄생하게 되는데,

외압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 즉

성대를 무리해서 진동시키거나

공명강을 무리하게 압박하여

발성을 내지 않는 한 음성은

자연히 공명되어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노래할 때에는 음의 높이나 음량 이외도

리듬의 여러 가지 변화나 긴 문장을 위한

호기(숨을 뱉음)의 유지, 음색의 변화 등

말소리에서는 없는 여러 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발성에 관한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면서도 이것이 기술이라고

느끼지 않는 경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가성의 자연스러운 음이 탄성되어 집니다.

즉 노래할 때 자연스럽게 노래하라는 것은

모든 발성의 기교를 습득한 후에

자연히 흘러나오는 음성이라야 합니다.

제 2장에서는

나쁜습관에 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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