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pub
1,000+ Views

OS X 10.11 엘 캐피탄의 ‘시스템 무결성 보호’ 해제 방법

OS X 10.11 엘 캐피탄의 새롭게 추가된 ‘시스템 무결성 보호’ 기능은 보안적인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되지만, 시스템 관련 파일/프로세스 등에 접근 및 수정이 필요한 앱의 경우, 이러한 보호 기능 때문에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예 :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관련 앱 또는 외부 오디오 드라이버 등). 그러므로 이러한 앱들이 OS X 10.11 엘 캐피탄을 정식 지원할 때까지 당분간 ‘시스템 무결성 보호’ 기능을 비활성화시키고자 한다면 다음 순서를 참고합니다.
01 OS X를 재시동하고, 초기화 사운드(부~~앙~) 소리가 나면, 곧바로 키보드의 <Command>와 <R>을 동시에 눌러서 복구 모드로 시동합니다.
02 메인 메뉴의 ‘유틸리티 → 터미널’을 실행하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현재 상태를 확인합니다.
csrutil status
03 ‘System Integrity Protection status: enabled’로 결과가 표시되면,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시스템 무결성 보호’를 해제합니다.
csrutil disable
04 ‘시스템 무결성 보호’를 해제한 것을 실제 OS X에 적용하기 위해 ‘reboot’ 명령을 실행합니다.
05 OS X로 정상 시동 후, 다시 터미널을 실행하여 제대로 ‘시스템 무결성 보호’가 해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csrutil status
[Tip] ‘보안 vs 편의성’의 밸런스는 사용자의 ‘OS X 사용 수준’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OS X 초보자는 시스템 무결성 보호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혹시 사용하고자 하는 앱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거나 설치되지 않는다면 해당 앱이 OS X 10.11 엘 캐피탄을 정식 지원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Mac OS X 엘 캐피탄 길라잡이

작가 | 이현준
출판 | 정보문화사
발매 | 2016.01.15.
infopub
2 Likes
2 Shares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