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dkfha1
500+ Views

[연재] 한자어 이야기 126 풍부한 글쓰기를 위한 어휘력 상승 프로젝트

강 태 공
姜太公
[강] 성 [태] 크다·심히·매우 [공] 공평하다·존칭
‘낚시꾼’ 또는 ‘낚시를 좋아하는 사람’을 강태공이라고 한다. 우리는 강태공이라는 호칭을 쓰지만 중국에서는 태공망太公望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강태공은 고대 중국 주周나라 초기의 현신賢臣으로, 성姓은 ‘강姜’이고, 씨氏는 ‘려呂’이며, 이름은 ‘상尙’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여상呂尙’이라고 불렸다. 그는 은殷나라 말기의 혼란한 세상을 피해 위수 渭水라는 물가에서 낚시를 하며 세월을 보냈다.
주나라 문왕文王이 사냥을 나갔다가 낚시를 하던 강태공을 만났다. 문왕은 그가 바로 조부께서 말씀하신 주나라를 흥성시킬 현명한 인물임을 알아보고, “나의 조부께서 당신이 나타나길 오랫동안 기다렸소.”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후 강태공은 문왕과 그의 아들 무왕武王의 스승 및 보좌가 되어, 무왕이 은나라의 폭군 주왕紂王을 물리치는 데 큰 공을 세웠다고 한다.
태공太公은 부친, 조부 또는 남의 부친이나 나이 많은 연장자를 높여서 부르던 호칭이었다. 태공망太公望이라는 호칭은 원래 문왕이 여상呂尙을 만나 했던 말에서 연유하여, ‘조부太公가 나타나길 바랬던望 인물’이라는 뜻이다. 낚시를 즐기던 강태공이 낚은 것은 결국 물고기가 아니라 문왕과 천하였다.
본 내용은 행성B에서 펴낸 홍승직 저 [누구나 알지만 아무나 모르는 한자어 이야기]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도서 상세보기: http://goo.gl/lrdC2X
dhdkfha1
4 Likes
4 Shares
Comment
Suggested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