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alpreneur
3 years ago10,000+ Views
돈이 있어야 창업을 할 수 있는가? 그럼 돈이 얼마나 있어야 하는데?
내가 사업을 하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려 했을 때 직장 사람들이 대뜸 이렇게 말했다. "돈 많이 모았나 보네?" 아니다. 퇴사 당시에 내가 가진 돈은 작은 카페 하나도 차릴 수 없는 수준이었다. 돈이 있어야만 돈을 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돈이 있어야만 창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직장생활 경험 밖에 없는 내가 돈이 충분히 있다 한들 돈 많이 들여 창업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아마 깨끗히 날리고 빚까지 질 가능성이 높다. 난 적은 자본으로 작게 시작하여 성공 경험을 쌓을 계획이었다.(그 성공 경험을 쌓는 과정에서 실패 경험을 쌓을 것이고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되어주겠지.) 적은 자본으로 시작하면 실패를 하더라도 손실이 크지 않다.
유명한 창업 성공담들을 듣다 보면, 온갖 역경속에서 배를 쫄쫄 굶는데도 포기하지 않고 견딘다. 그리고 대박 성공을 한다. 이런 성공담은 현실적이지 않다. 이런 성공은 정말 소수에게 일어난다. 현실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누군가의 직원으로서, 주어진 일을 완벽히 해내는데만 집중하던 사람이 스스로 부가가치를 생산한다는게 쉬울까? 매우 어렵다.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과정만으로도 혼란이다. 창업 후에 홍보를 하려면 더 멘붕이다.
일반적으로 직장생활 경험만 있는 이가 단번에 창업에 성공한다는 것은 걷지도 못하는 아기가 날려고 하는 격 아닐까? 창업은 돈이 있어야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돈이 있어야 성공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창업 이야기>
- 유능한 직원은 회사에 당당 할 수 있는가?
- 회사에 당당할 수 있는 유능함이란 무엇인가?
- 월급은 돈과 시간을 교환하는 것이다.
4 comments
Suggested
Recent
ㅎㅎ.. 네... 크큭
요즘 지원금 많습니다. 이번에 추가지원받는 1인
네, 창업 했습니다 ㅎㅎ
그럼 창업은 하신건가요? 창업을 생각하는 일인.. ㅎㅎ
10
4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