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dDragon14
3 years ago5,000+ Views
안녕하세요? CDBM의 CD입니다. 불과 몇주전만 해도 차가운 바람이 부는 겨울이 었는데요. 따스한 바람이 불면서 이제 봄이 서서히 다가 오는 것 같습니다. 이제 몇몇 지역에서는 라이딩 시즌을 시작하는 데요. 그래서 흔하면서도 헷갈리기 쉬운 스프라켓을 설명 해보려고 해요. ★본 글은 CDBM에서 작성하였습니다. 무단 도용 하지 마세요^^ "이 글은 고정기어(FixedGear)를 제외한 로드/MTB/하이브리드 자전거 부품에 대한 설명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두가지로 나누어 지는 부품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각 부품에 정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프라켓(Sprocket): 페달의 동력을 뒤 바퀴로 전달하는 장치 -프리 휠(FreeWheel): 허브에 도움이 없이 스프라켓이 돌아가는 것. -프리 허브(FreeHub): 바퀴(휠)에 중심축인 허브에 도움에 의해 스프라켓이 돌아가는 것.
프리 휠(Free Wheel)은 스프라켓안에는 베어링이 있습니다. 바퀴를 회전 시켰을때 스프라켓과 바퀴가 함께 회전하는 것같아 보이지만 사실 스포라켓만 회전합니다.
프리허브(FreeHub)는 뒤바퀴의 중심축인 허브에 추가적인 장치가 있어 그장치가 돌아가는 것입니다. 바퀴를 회전 시켰을때 스프라켓과 바퀴가 함께 회전하는 것 같아보이지만 사실 프리허브가 회전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라쳇(Ratchet)에 대한 설명입니다. 라쳇(Ratchet): 갈퀴의 작용에 의해서 한쪽 방향으로만 회전을 전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돌지 못하게 되어 있는 기어. 라쳇은 한쪽방향으로만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라쳇은 페달을 밞을때는 움직이며, 페달을 밞지 않으면 라체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허브로 보는 프리 휠 허브(FreeWheel Hub)와 프리허브(FreeHub)의 차이점. 거의 비슷하게 생겼으나 프리허브(FreeHub)에는 라쳇과 베어링이 있는 장치가 있고 프리 휠 허브(FreeWheel Hub)에는 라쳇이 있는 장치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로써 허브와 스프라켓의 대한 설명을 끝내겠습니다. 작성자(Cold Dragon) 프로필 -Shimano TEC -자전거 Q&A -자전거 추천서 작성(자전거 추천 문의 가능) -자전거 피팅 -CDBM 대표 -자전거 관련 자문 정보 오류/기타 문의/자전거 관련 상담 -카카오톡: yonghi -빙글 Vingle: colddragon -이메일: cd_bicycle_mechanic@naver.com
2 comments
Suggested
Recent
좋은정보 감사합니다ㅎㅎ
오 이해하기 쉽게 잘 쓰셧네용 ㅋㅋ
8
2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