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GDAEUK
10,000+ Views

5가지 봄나물로 아이 면역 길러주세요

1. 취나물

취나물은 산에서 나는 대표적인 나물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의 60여종 가운데 24종이 식용이 가능하지요. 우리나라 각지에 서식하지만, 특히 제주도에서 재배한 취나물이 무척 맛있다고도 하지요 ^^ 최근 제주 공항 마비로 최나물 가격이 한때 폭등하기도 했습니다.
취나물은 이곳저곳 많이 보이지만 효능이 정말 뛰어납니다. 취나물에 풍부한 비타민B 성분은 수면을 관장하는 세로토닌 기능을 촉진해 불면증을 해소해주며, 비타민A와 아미노산은 환절기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작용을 통해 골다공증과 노화를 방지해주기도 하지요.

2. 두릅

우리가 먹는 두릅은 두릅나무의 새순입니다. 두릅에는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는데, 땅두릅은 4-5월에 특히 제철을 맞이하지요. 하지만 이 맛있는 두릅을 맛보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생산되는 양이 많지 않아 봄나물 가운데서도 귀하기 때문입니다.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그 맛을 잊을 수 없지요ㅎㅎ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과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합니다. 면역력 증강에 좋으며 혈당 조절을 도우기 때문에 성인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것을 도와 합병증을 예방해주기도 하지요. 그리고 봄철의 춘곤증을 예방하고 피로를 회복하는 데도 무척 좋은 나물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3. 냉이

냉이는 우리나라 어딜 가도 많이 볼 수 있어 예로부터 냉이가 나면 봄이 왔음을 알았다고 합니다. 이 식물은 봄나물 반찬으로도 먹고 양재로 쓰이기도 하지요. 한의학에서는 냉이의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찌개나 국, 부침으로 해 먹기 좋은 식물이기도 합니다.
냉이는 나물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체력이 허한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지요. 수험생, 혹은 피로에 지친 직장인에게 좋은 나물으로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뿐만 아니라 철분과 무기질, 칼슘 함량이 높고 비타민B1과 C가 많아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한의학에서는 자궁 쪽을 보해준다고 해서 여성 치료제로도 사용합니다. 이런 냉이에는 약한 독성분이 있으니, 꼭 물에 데쳐 먹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4. 더덕

더덕 역시 약재로 쓰이기도 하고 반찬으로 사용되기도 하지요. 더덕은 인삼과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땅 속에서 자라는 삼이기 때문에 인삼/단삼/고삼/현삼과 함께 예로부터 5삼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더덕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사모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홍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성분이지요. 또한 폐를 맑게 하고 기관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좋지요. 이런 효능을 인정받아 더덕은 산 속의 고기로 불리기도 합니다ㅎㅎ 맛이 약간 쌉싸름하기 때문에 고추장과 함께 굽거나, 볶음에 곁들여 먹으면 무척 좋은 반찬이 될 수 있답니다.

5. 달래

봄나물하면 저는 달래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봄나물로도 유명하지만 가을에도 먹을 수 있지요ㅎㅎ 달래의 특징은 톡 쏘는 매운 맛! 그래서 무쳐 먹기도 하고 된장찌개에 넣어 감칠맛을 내기도 합니다.
달래에 풍부한 칼슘, 무기질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기능이 있어 고기와 함께 먹기에도 제격인 봄나물이지요. 그리고 비타민C와 칼슘은 봄철 춘곤증을 쫓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달래가 소화를 돕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는 달래의 풍부한 칼슘과 철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체질개선전문 송대욱한의사가 전하는
오늘의 건강 매거진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오이에 대한 의혹과 진실
(의혹1) 오이는 영양적으로 븅신이다 아래글 참고 (진실)  오이의 비타민C가 오이 자체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코르비나아제에 의해 파괴된다고 흔히 알려져 있다.하지만 이건 잘못된 사실이고, 정확히는 '변형된다'라고 하는 게 맞다. 환원형 비타민C 아스코르비나아제에 의해 산화형 비타민C로 변하게 되는데, 이 산화형 비타민C도 결국 체내에서 환원형 비타민C로 되돌아갈 수 있어 비타민C로서의 효과는 동일하다. 심지어 체내 흡수율은 산화형이 더 높다. 오이와 비타민C가 들어있는 음식을 같이 먹는 거나, 비타민C가 들어있는 음식을 가열해서 먹는 거나 피차일반이다  즉 오이가 영양가가 없다는 것은 완벽한 오해다. 하지만 그래봐야 오이는 딸기 1/4수준의 영양을 가진 븅신채소가 맞다. (의혹2) 오이를 선천적으로 못먹는 유전자가 있는데 나도 그 유전자가 있어서 안먹는 것이다. 아래 참고 (진실)  TAS2R38 유전자는 PAV와 AVI 타입 두 가지가 있는데, PAV 타입은 100배에서 1000배 가량 쓴맛을 강하게 느낀다고 한다. 즉 오이에서 이 정도로 쓴 맛을 느끼지 않는 사람은 유전적 문제가 아니며 특히 향 자체에서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는 그냥 편식에 가깝다. 하지만 유전적 문제까지 결부되어 있으면서 딱히 영양가도 없는 오이는 역시 븅신이 맞다 그렇다. 오이는 븅신이다. (출처) 오이 븅신이네 그치만 나는 그런 븅신을 좋아하는 븅신 ㅋㅋㅋ
가성비 좋은 제주 애플망고 빙수 애플망고1947
간만에 글을 쓰는 거 같네요. 둘째가 나오면서 정신이 없어서 매번 카드 발행만 하고 나갔는데요. 일상이라도 적어보려고 하나씩 올려봐요. 코로나 때문에 제대로 돌아다니지 못하는 것도 한 몫을 하는데 간만에 마음을 먹고 다녀와봤던 카페 애플망고1947이네요. 딱 사람 없을 때 다녀와서 제대로 먹고 왔던 애플망고 빙수가 매력적이었는데요. 몰랐는데 근처 롯데호텔과 신라호텔에서도 팔고 있더라고요. 가격이 두배 이상 된다는데 거기까진 도전 못해보고 가성비 좋게 여길 다녀왔어요. 한적한 제주의 한 시골에 위치해 있는 카페인데 붐비지 않아 좋았던 거 같아요. 달달하면서도 제주에서 직접 재배한 애플망고를 가지고 영업을 하시는 거라서 더 싱싱한 느낌이 들었어요. 여기 사장님이 재배를 하시기 때문에 가격도 이렇게 가성비 좋게 나올 수 있는 거 같네요. 사진은 많이 찍었는데 글솜씨가 좋지 못해 몇장만 투척하고 가요. 제주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고 한번 들러보셔도 좋을만한 카페인 듯해요. 주스와 스무디도 있으니 테이크아웃도 괜찮은 거 같네요. 애플망고1947 제주도 서귀포시 대정읍 중산간서로 2602 영업시간 11:00 - 19:00 수요일 휴무 애플망고빙수 29,000원 / 스무디 7,500원 / 주스 12,000원
거제&통영 가족여행
요금 공룡에 푹 빠져있는 금동이를 위해 고성 공룡박물관에 갔습니다 한낮 땡볕인데 아이들은 너무 신나게 노네요;; 엄마 아빠들은 표정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애들 양산 씌우고 물 먹이느라 바쁜데 애들은 엄청 뛰댕겨요 실내 박물관은 수리를 하는건지 문을 닫아서 공원하고 카페 정도만 문을 열고있다고합니다 그래서 입장료는 안받고 주차비만 2-3천원냈습니다 공룡 박물관에서 상족암쪽으로 내려가는데 넘나 멋지네요 ㅜㅜ 이거 볼라고 5시간 달려온거지 상족암이랑 공룡발자국을 보러 내려가고 싶었는데 금동이는 관심도 없고 계단이 너무 많아서 아이를 데리고는 내려가기 어려웠어요 그냥 공룡반 좀 더 보고 거제로 체크인하러 출발 라마다 스위츠 거제 로비 깨끗하고 체크인 시간 약간 지나서 도착했더니 한산하네요 목요일이라 어딜가도 사람이 별로 없었어요 올거제와 스위츠 거제가 따로 운영? 하고있어요 무슨 차이인지 ㅎ 룸은 18층이였습니다 전객실 오션뷰라는데 정말 멋지네요 룸에 들어와서 자기 짐을 꺼내놓고 (인형이랑 자동차 공룡들;;) 쉬고 계십니다 ㅎ 연화 고등어 전갱이 가서 고등어회 포장했습니다 요즘 고등어가 매우 작아요 ㅜㅜ 하지만 꿀맛이였어요 감동 라인도이치가서 맥주랑 로코모코 치킨&새우 콤보바스켓 포장해왔어요 다 맛있었지만 골든에일 바이젠 완전 꿀맛 ㅜㅜ 특히 바이젠은 진짜 꿀타놓은 느낌이에요 !!! 추천합니당 첫째날이 저물어 가네요 ㅎ 기술의 상징 ㅋㅋㅋㅋ 안주로 딱이네요 달달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