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wstar
3 years ago1,000+ Views
세계 최대 인구수를 자랑하는 중국이 지난 2000년부터 노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중국의 실버산업은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2014년 중국의 65세 이상 노년인구는 1억3800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법정 은퇴연령을 감안해 볼 때 사실상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60세 이상의 노인 인구는 약 2억 명으로 총 인구의 14.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망에 따르면, 노인 인구는 매해 약 600만 명씩 증가할 것이며 2030년에는 중국의 60세 이상 노인 인구가 미국의 총인구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를 해결을 위해 작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두자녀 정책과 함께 인구 고령화를 대비한 노인복지, 실버서비스 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실버산업은 여전히 초기 단계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실버산업에는 경계가 없습니다. 헬스케어와 노인요양 같은 전통적인 분야는 물론 IT와 건설, 자동차 등 다양한 부문에서 실버산업 수요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중 가정용 의료기구, 건강 보조식품, 실버여행이 가장 주요 유망분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가정용 의료기구는 생활보건기구, 회복관리기구 및 검사기구 등을 포함하며 중국 가정용 의료기구 시장규모는 2006년의 약 48억 위안에서 2013년 약 290억 위안 규모로 성장했으며 연평균 증가율 29.8%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혈당측정기, 혈압계, 경추치료기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입니다.
건강보조식품은 현재 3000억 위안 규모까지 성장했으며 노인인구 중 약 22%가 보건식품을 복용하고 있으며 그 중 10.5%가 매일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뼈에 좋은 칼슘 정제, 면역력을 높여주는 아미노산 등이 선호되는 품목입니다.
실버여행은 일명 '실버족'의 등장으로 가장 잠재력이 있는 분야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노년층 여행 인구 수는 연간 최소 500만 명 이상으로, 중국 전체 여행 인구 중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교육, 문화센터 등 양로서비스, 성인기저귀와 같은 노인용품, 간병매트 등의 간병용품 등이 있습니다.
현재 중국은 실버산업에 대해 정책적으로 지지하고 노년층 증가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 발달 수준은 미비합니다.
우리 기업은 노년층의 소비패턴과 특징을 잘 파악해야 할 것이며 로컬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진출해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또한 매해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실버산업 박람회가 개최되고 있어 박람회 참여를 통한 트랜드 파악과 거래선 확보를 위한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홍콩&중국 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0 comments
Suggested
Recent
1
Comment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