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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Rude Paper

루드 페이퍼(Rude Paper)가 최근 발표한 2집 앨범 [Destroy Babylon]은 본연의 레게로 돌아가려는 멤버들의 고민이 짙게 담겨 있다. 그들은 더욱 완전해지기 위해 레게의 고향, 자메이카로 날아가 밥 말리가 노래를 부르던 그 스튜디오에서 앨범을 완성했다. 고되지만, 영감으로 충만한 여정은 “Road to Jamaica”라는 타이틀의 다큐멘터리로 제작됐다. 루드 페이퍼는 훗날, 한국 레게의 초석을 다진 그룹으로 기억될 수 있을까. 쿤타(Koonta)와 알디(RD), 그리고 케본(Kevon)을 만났다.
먼저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쿤타(이하 쿤): 루드 페이퍼의 보컬을 맡고 있다. 알디는 루드 페이퍼의 프로듀서, 케본 형은 기타리스트다. 알디는 루드 페이퍼가 돌아가는 모든 걸 컨트롤한다. 전체적으로 알디는 엄마, 케본 형은 아빠, 그리고 나는 문제아 외동아들 같은 포지션이다.
앨범이 발매된 지 시간이 꽤 흘렀다. 무엇을 하며 지냈는가?
알디(이하 알): 2집이 거의 3년 만에 나왔다. 그동안 자메이카까지 다녀오며 쌓아놓은 콘텐츠가 많다. 이걸 만드느라 한 달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바쁘게 지냈다. 중간에 콘서트도 한번 진행했다.
“Road To Jamaica”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언제까지 내는 건지?
알: 아마 1~2월까진 꾸준히 나올 것 같다. 총 6회에서 7회까지 기획하고 있다. 이걸 마무리하느라 아직 발표하지 못한 뮤직비디오도 몇 개 있다. 요즘 앨범 하나를 3년 정도 준비하면 매우 긴 시간이라고들 하는데, 그만큼 열심히 준비했으니 장기적으로 꾸준히 보여주고 싶다.
영상 콘텐츠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다.
쿤: 영상이 굉장히 중요해진 시대다. 그래서 가십 거리도 영상에서 보여줄 생각이다. 대중도 그런 부분에 관심을 두지 않나.
특정 장르를 고집하는 뮤지션이 한국에 흔치 않은데, 특히 레게 뮤지션은 정말 보기 힘들다.
알: 루드 페이퍼를 처음 결성했을 때는 우리가 좋아하는 음악을 재밌게 표현하는 게 목표였다. 그게 1집 앨범 [Paper Spectrum]이다. 레게에 집중하게 된 건 아무래도 쿤타의 영향이 컸다. 루드 페이퍼의 프론트 맨은 쿤타인데, 프로듀서의 입장에서는 프론트맨이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음악을 생각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레게에 빠졌다. 원래는 힙합, EDM 프로듀서였는데 그게 완전히 뒤집혔다. ‘레게를 하기 위해 지금까지 음악을 했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음악에 집중하다 보니, 혼자서는 안 될 것 같아 새 멤버를 영입했다. 우리는 한국에서 레게란 장르의 트렌드나 커뮤니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그룹이 되고 싶다. 여기에 집중하여 콘텐츠를 생산하려고 한다.
쿤: 나는 크리스천이고, 레게는 영적인 음악이다. 그래서 난 가사를 적을 때 ‘내가 크리스천으로서 할 수 있는 이야기인가’에 중점을 둔다. 성공이나 명예를 얻기 위해 음악을 하는 게 아니다.
케본(이하 케): 내가 볼 땐 우리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음악을 하는 것 같진 않다. 음악을 시작했단 거 자체가 별생각이 없단 증거 아닌가. 각자 다른 곳에서 음악을 했지만, 우리는 결국 만났다. 그리고 레게를 한다. 이 모든 게 자연스럽게 흘러갔다.
1집 때 케본은 기타 세션으로 참여했다. 쿤타가 블루스를 좋아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는데, 케본의 영입이 훗날, 블루스를 위한 초석은 아닌가?
쿤: 나중에 내가 어떤 음악을 하고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 지금의 내가 중심을 두고 있는 건 레게다. 그러나 블루스라는 음악이 “우리 늙었는데 블루스나 할까?”라고 해서 할 수 있는 건가? 잘 모르겠다. 나는 어쨌든 지금 레게를 하고 있다.
케: 여담이지만, 블루스를 위해 날 영입했다면 잘못된 선택이다. 하하. 느낌이라면 낼 수 있지만, 제대로 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쓰라고 할 것이다. 레게도 비슷하다. 이론적으로 접근할 수는 있지만, 정말 그 느낌을 낼 수 있느냐 묻는다면 자신 없다.
쿤: 신대철 씨가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블루스를 만들어오라고 한 적이 있다. 참여 밴드가 앞다투어 블루스 코드에 노래를 만들어오자, 이건 흉내만 낸 거라며 화를 냈다. 바로 그 얘기다. 훌륭한 음악은 단순히 흉내만 내서 만들 수 없다.
보통 레게로 대표되는 이미지는 기타, 덥 리듬, 여름이다.
쿤: 나는 솔직히 요즘 힙합 신에서 레게 코스프레를 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 그들이 아는 만큼 대중이 모른다고 해서 거짓말을 하면 안 된다. 어떤 문화를 정착시키려는 의도가 있다면, 어설픈 트랩 비트에 돈 얘기를 하면서 ‘하늘을 나는 기분이다’, ‘밥 말리 같다’고 하면 안 된다는 말이다. 댄스홀 음악을 하고 싶으면 댄스홀이 어떤 건지, 자메이카에 어떤 음악이 있고, 그들이 무슨 가치관을 가졌는지 알아야 한다. 한국식 레게 같은 걸 이야기하며 주먹구구식으로 “내가 하는 음악이 레게야“라고 하는 뮤지션에게는 미안하지만, 박수 쳐줄 수 없다. 그건 레게가 아니다. 음악을 만들 거면 깊게 공부하고, 조금 더 알아본 후에 했으면 좋겠다.
케: 나는 오히려 ‘레게’라는 말을 듣고 떠오르는 어떤 밝은 음악 이미지라도 있는 게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양날의 검이지만, 한국 땅에는 레게가 잘 알려지지 않았기에 우리가 보여줄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알: 레게는 철학이나 삶, 사명을 주로 이야기한다. 세계적으로 알려지긴 했지만, 커뮤니티나 신(Scene)이 형성된 나라는 몇 없다. 일본이나 미국, 동남아시아 쪽이 전부다. 해당 국가를 살펴보니 TV를 비롯한 매체에 나오는 방식이 매우 중요하더라. 한국의 경우에는 우려되는 부분이 많다. ‘레게는 레게머리를 해야 한다’ 같은 편견을 깨는 게 우리의 역할이다. 우린 어쨌든 최대한 올바른 형태로 레게를 보여주는 게 목적이다. 정공법으로 하는 거지. 지속해서 다가간다면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 가장 큰 문제는 레게 뮤지션이 너무 없다는 거다. 다양함이 있어야 서로 비교할 수 있지 않나. 힙합은 하루에도 엄청나게 많은 음원이 쏟아지고, 워너비도 많다. 그 안에서 논쟁도 이뤄지며 신이 발전하고 있다. 레게는 신 자체가 없다. ‘레게=스컬 아니면 쿤타’라는 공식이 10년째 그대로다.
근래 미국에서도 트랩에 레게를 섞은 듯한 음악이 많이 나왔다. 그 영향이 아닐까?
쿤: 그들도 결국, 힙합이 기반이다. 얼마 전 팔로알토 공연에서 바빌론(Babylon)을 만났다. 이번 앨범 제목이 [Destroy Babylon]이지 않나. 그런데 우리가 그를 디스(Diss)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바빌론에게 그 얘기를 해줬더니 웃더라. 사실 레게를 조금만 알아도 이런 말은 나올 수가 없는데. 하하. 모르는 건 손을 들고 질문하면 된다. 하지만 모르는 걸 아는 듯, 얘기하는 건 문제다. 그러면서 꼭 “씨발, 내가 맞잖아”라고 생각하지 않나?
케: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어떻게든 레게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들렸으면 좋겠다.
혹시 추천하고 싶은 한국 레게 뮤지션이 있나.
쿤: 이번에 룹샨(Rupshan)이란 친구가 믹스테입과 싱글을 발표했다. 그 친구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또, 킹스턴 루디스카(Kingston Rudieska). 킹스턴 루디스카가 이번에 어떤 음악을 할지 감이 안 잡히는데, 많이 기대하고 있다. 레게 뮤지션들이 탄력을 많이 받는 시기가 딱 요즘인 것 같다. 내년 여름에는 사람들이 ‘이게 레게구나’라고 느낄 수 있는 앨범이나 공연이 많이 나올 것 같다.
알: 이번 앨범으로 루드 페이퍼가 기폭제 같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한국에서 레게 콘텐츠가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경우는 드물지 않았나. 그런 의미에서 현역 아티스트들도 자극을 많이 받은 것 같다. 지금의 루드 페이퍼가 있기까지 많은 사람의 도움을 받았다. 우리만 잘한 게 아니다. 스마일리 송(Smiley Song)이나 동양표준음향사처럼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중요한 역할을 맡은 분들이 너무나도 많다. 그런 분들까지도 좀 더 나은 형태로 끌어올리고 싶다. 그게 우리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물론 주목을 받는 건 플레이어들이지만, 레게라는 전체적인 그림을 보면 사이드에 서 있는 예술가들이 올라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쿤: 왜 옛날에 MC는 많고, DJ는 없다는 가사도 있지 않았나. 나처럼 입으로 노래 부르는 친구들은 앞으로도 많이 나올 거다. 그보다도 베이스나 드럼을 잘 치는 뮤지션들이 많이 등장했으면 좋겠다. 그런 친구들이 정말 필요하다. 어릴 땐 기타 리듬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그 리듬은 레게뿐만 아니라 스카, 펑크 록에서도 사용한다. 레게에서 제일 중요한 건 드럼과 베이스다. 드러머와 베이시스트가 존경을 받았으면 좋겠다. 내가 꿈꾸는 시대는 멋진 베이시스트가 베이스를 치고, 늙은 할아버지들이 공연장에서 감탄하는 그런 풍경이다.
(동영상)Rude Paper – 꿈이라도 좋아
2집 제목이 [Destroy Babylon]이다. 간략한 소개를 부탁한다.
케: 자메이카에서는 바빌론(Babylon)이 물질만능주의를 뜻하는 단어다. 요즘 한국에서 사는 게 힘들다는 건 모두가 동의할 것이다. 그렇다 보니 인간미가 사라져 간다. “꿈이라도 좋아”가 타이틀이 된 것도 비슷한 이유다. 누군가가 아파할 때, 대부분 너만 힘드냐고 묻는 게 요즘 사회다. 이번 앨범에는 그들을 위로해주고, 공감해줄 수 있는 이야기를 담았다. 가사는 레게의 장점이다. 앨범이 너무 정치적이라는 말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보다는 인간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자는 의미에 가깝다.
‘바빌론’이라고 하면 성경이 먼저 떠오른다. 인간이 세운 바벨탑이 붕괴하고, 언어가 분할되는 그 이야기 말이다.
쿤: 바빌론은 바빌로니아라는 나라의 수도 이름이다. 대학살이 벌어졌고, 최초의 자본주의 문명이 생겨난 곳이기도 하다. 거기는 돈으로 모든 걸 다 살 수 있다. 우리가 지금 사는 이 도시가 바빌론이다. 물질이 친구, 부모보다 더 귀해졌다. 인간이 그렇게 만든 것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애가 꿈이 공무원이라고 말하는 시대다.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를 따지려는 게 아니라 뭐가 중요한지를 이야기하려는 거다.
알: 근본적인 건 그 이야기가 맞다. 바빌론은 자메이카에서 많이 쓰는 단어다. 자메이카는 내부적으로 굉장히 부패한 나라다. 밥 말리가 ‘One Love’를 외쳤지 않나. 한국에서는 너무 쉽게 이야기하지만, 자메이카는 ‘One Love’의 무게감이 매우 크다. 단순한 인사치레나 평화를 비는 말이 아니라, 형제들이 죽어간다는 절박함에서 나온 말이다. 그만큼 자메이카 사회가 절망적이고,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해있다. 그 상황을 바빌론이라 부른다. 부패한 탑을 없애자는 의미다. “꿈이라도 좋아”에는 우리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슬픔이 담겨 있다. 누군가는 색깔론이나 정치적인 이야기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의 초점은 좌, 우가 아니다. 우리가 보지 못한 부분, 사람이 사람답게 생각하지 않는 걸 집어내려고 했을 뿐이다.
가장 트렌디한 음악을 하다가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간 느낌이다. 락 스테디나 댄스홀과 같은 장르도 곧 볼 수 있을까.
알: 댄스홀은 믹스테입으로 풀어낼 계획이다. 락 스테디는 우리보다 잘하는 밴드와 협업하는 방식으로 보여줄 수도 있을 것 같다. 우리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려고 한다. 거대한 일본 레게 시장에 가도 루드 페이퍼는 꿀리지 않는다. 다만 우리가 따라갈 수 없는 건 신, 그 자체다. 역사와 깊이, 태도 자체가 다르다. 그 부분에서는 조심스럽다.
루드페이퍼의 작업 방식을 알려 달라. 세 명은 어떤 식으로 호흡하는가?
케: 세 가지 정도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원래는 알디가 만든 곡에 쿤타가 가사를 입히는 방법, 쿤타가 훅을 완성하면 거기에 곡을 맞추는 방법이 주가 됐다. 그러나 이제 한 가지가 더 늘어났다. 쿤타는 즉흥적으로 굉장한 걸 만들어낸다. 가끔 여과 없이 툭툭 나오는 가사가 있는데, 그걸 내가 여과지로 거르고, 그다음 소재를 다시 던져주면 쿤타는 또 미친 듯이 뭔가를 뱉어낸다. 이렇게 곡을 완성하는 방식을 요새 즐긴다.
故 김광석의 “변해가네”를 편곡한 노래가 2집 앨범에 수록되었다. 아까 이야기한 [Destroy Babylon]에 잘 맞는 주제 같은데.
쿤: 이건 내 개인적인 얘기다. 굳이 일반화할 생각은 없다. 사실 처음에는 [Destroy Babylon]이라는 타이틀과 전혀 관계없는 가사가 많았는데, 그걸 다 버리고 크리스천의 입장에서 가사를 쓰고 나니 모든 게 잘 풀렸다. 결국, 다른 걸 다 떠나서 “변해가네”는 앨범에 들어갈 노래였던 거다.
알디와 케본은 프로듀서로서, 혹은 세션으로서 루드 페이퍼 외에도 다양한 음악 작업을 해왔다. 루드 페이퍼의 음악과 외부 작업 간격에서 중심을 잡는 게 어렵지 않았나.
알: 그래서 나는 3년간 외부 작업을 끊었다. 한 1년 정도 병행하다가, 도저히 안 되겠단 생각이 들었다. 루츠 레게라는 건 내가 빠져들지 않는 이상 만들어낼 수 없는 영역이었다. 레게에 완전히 두 손, 두 발 다 들었다. 솔직히 그사이 좋은 기회도 많았지만, 후회는 없다. 집중한 만큼 좋은 앨범이 나와서 기쁘다.
케: 나는 반대다. 아이돌 음악이나 발라드곡을 많이 작업했다. 그러다 보니 사람이 지치더라. 그럴 때 활로가 된 게 루드 페이퍼였다. 루드 페이퍼는 곡 자체가 가요 어프로치가 아니라서 너무 신났다. 가요를 할 때 항상 노멀(Normal)하게 깎으면서 밸런스를 잡는 게 습관이 돼서 그런지 기타를 쳐놓고도 너무 멀리 가지 않았느냐고 멤버들에게 되묻는 경우가 많았다.
코러스에 참여한 린다(Linda)와는 어떻게 인연이 닿았나?
쿤: 예뻐서. 농담이다. 하하. 린다는 라퍼커션(Rapercussion)의 메인 보컬이다. 브라질에 가서 실제로 삼바 음악 라이브를 하는 친군데, 현재 오리샤(ORIXA)라는 여성팀의 메인 보컬이기도 하다.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라퍼커션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 라퍼커션의 멤버인 자이언 루즈(Zion Luz), 렉토 루즈(Recto Luz)는 친형제다. 렉토 루즈는 현재 우리 드럼을 맡고 있다. 한국에서 레게 드럼을 이 정도로 쳐 줄 수 있는 사람은 렉토 루즈 뿐이다.
알: 라퍼커션은 브라질 음악에 가깝지만, 같은 캐리비안 커뮤니티로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One Hiphop Festival 당시 우리는 50분짜리 무대를 꾸며야 했다. 마이크만 잡고 공연하는 게 너무 성의 없을 것 같아서 라퍼커션에게 함께 하자고 슬쩍 얘기를 건넸다. 도와준다고 해서 한두 명쯤 올 줄 알았는데, 스무 명이 왔더라. 안무까지 다 준비해왔다.
2집 앨범을 위해 직접 자메이카를 다녀왔다. 알디가 자메이카행을 제안했을 때, 나머지 멤버는 흔쾌히 받아들였나?
케: 나는 시간이 맞지 않아서 못 갔다. 쿤타는 끌려갔다. 하하.
쿤: 정말 가기 싫었다. 가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알디가 미국을 가자고 했으면 웃으면서 갔을 것이다. 하지만 자메이카는 가기 싫었다. 자메이카를 다녀온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항상 위험하니까 조심하라고 하더라. 창문 밖에서 총알이 날아온다고 하는데 오죽하겠나.
(동영상)Road to Jamaica(Episode 5): Final Recording
앨범 발매 과정에서 가장 눈에 띄는 콘텐츠는 역시 “Road To Jamaica”다. 특별한 계기가 있다면?
알: 앨범을 만들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그러던 와중에 주변 사람이 자메이카에 한 번 다녀와야 최선을 다했다고 말할 수 있지 않겠냐고 하더라. 그 말에 꽂혀서 무작정 다음 날 티켓을 알아봤다. 처음엔 혼자 가려고 했다. 근데 엠 타이슨(M. Tyson)이 자기도 따라가겠다고 했다. 쿤타는 계속 안가겠다 했고. 하지만 쿤타를 두고 엠 타이슨과 가면 그림이 이상하지 않나.
쿤: 나는 “그래도 돼. 뭘 고민해? 그냥 둘이 가”라고 했다.
알: 그래서 무작정 쿤타를 끌고 갔다. 그런데 계획을 세울수록 이 기회를 놓치기 아깝단 생각이 들었다. 막말로 우리가 터프 공 스튜디오(Tuff Gong Studio)에서 레전드와 녹음을 해도 누가 알아주겠는가. 실제로 지금도 못 알아보지 않나. 워낙 영세한 뮤지션들이고, 한국 사람들은 레게를 잘 모르니까. 이렇게 중요한 순간이 그냥 사라져버릴 수도 있다는 생각에 영상으로 남겨야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우리는 비디오 디렉터가 필요했다. 1집 때부터 함께 해준 인스피(Insp)라는 친구에게 여건만 만들어주면 함께 가지 않겠냐고 물어봤는데, 흔쾌히 응했다.
예기치 못한 일도 많이 일어났을 것 같다.
알: 자메이카에 머무는 동안, 돌발 상황이 많이 생겼다. 나는 지금껏 내 인생은 내가 설계하는 것이고, 최선을 다하면 새로운 길을 개척할 수 있다고 믿어왔다. 그런데 자메이카에 다녀오면서 그 믿음이 깨졌다. 오죽했으면 ‘신이 해결해주는 부분도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자메이칸이 ‘Rastafari’를 외치고, 왜 매일 ‘God Bless’를 읊조리는지 알 것 같았다. 하루를 끝마치고 방 안에서 술을 마시며 ‘오늘도 무사히 숙소로 돌아와 다행이다’라고 되뇌었다.
쿤: 나는 일할 때를 제외하고는 계속 침대에 누워있었다. 3주 내내 ‘오늘도 살아 있어서 감사합니다’를 내뱉다 보니, 이제는 농담이라도 죽인다는 말을 안 쓰게 되더라.
알: 생각지도 못한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도움을 받아 좋은 이야기가 만들어졌다. 지금은 “Road To Jamaica”가 별 자극이 되지 않겠지만, 시간이 흘러 한국 레게 아티스트들에게 교과서 같은 콘텐츠가 되길 바란다.
일본 레게 뮤지션들과 교류한 적이 있나? 기억에 남는 인물을 소개해줘도 좋을 것 같다.
알: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 “Road To Jamaica”에도 나오는 찰리(Challi)다. 우리가 오사카에서 공연했을 때, 찰리가 속한 밴드를 만났다. 일본은 레게 페스티벌이 정말 크다. 전성기 시절에는 6~7만 명이나 보러 갈 정도였으니까. 한국으로 따지면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Ultra Music Festival) 급 규모다. 그런 페스티벌에서 찰리가 하루에 60곡씩, 3일 내내 연주한다고 한다. 그만큼 잘나가는 일본 베이시스트다. 그 형은 1년에 한 번씩 레게 비즈니스로 자메이카에 간다. 우리가 낯선 땅에서의 여정을 걱정하니까 투어 일정에 맞춰 자메이카로 와줬다.
루드 페이퍼 콘서트에서도 모습을 보이지 않았나.
알: 콘서트에서 베이스를 연주했다. 원래는 베이스 없이 공연할 예정이었지만, 공연 2주 전에 함께 연주하고 싶다고 연락이 왔다. 개런티나 항공편과 같은 부분을 해결하는 게 부담돼서 머뭇거리고 있으니까 찰리가 그런 거 필요 없고, 그냥 같이 연주하고 싶은 거라고 말했다. 이제는 가족 같은 사이다.
또 기억에 남는 뮤지션이 있다면?
알: 앨범 참여 아티스트 중에 가차(Gacha)라는 친구가 있다. 그 친구는 가차판(Gachapan)이란 팀에서 곡을 쓴다. 일본인이지만, 자메이카에서 자메이카 여자와 산다. 거기서 만든 곡을 일본에 팔고, 자메이카 현지 뮤지션과 작업하는 사람이다. 내가 정말 대단하다 생각하는 아티스트에게 곡을 주고, 작업한다는 게 신기했다. 가차가 음악을 들려줬는데, 목소리가 익숙했다. 누구냐고 물어보니, ‘비지 시그널(Busy Signal)’이라고 심드렁하게 말했다.
쿤: 그것도 모르고 나는 거기에 훈수를 뒀다. 그러니까 가차가 아무렇지도 않게 “그것도 좋을 것 같다”고 하더라.
알: 가차판이 만든 트랙에 아이도니아(Aidonia)가 노래했는데, 그 친구도 우리를 좋아해서 금방 친해졌다. 우리가 뭔가 베푼 것도 없는데 다가와 줘서 너무 고마웠다. 나는 원래 잡식 프로듀서다. 그런데 그동안 겪었던 장르가 이기적이라 느껴질 정도로 레게 뮤지션들이 이타적이다.
쿤: 그들은 따지는 게 없다. 음악이 좋고 사람이 좋으면 된 거지, 굳이 정치하지 않는다.
자메이카 이야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터프 공 스튜디오에서의 작업이다.
알: 터프 공 스튜디오는 밥 말리의 유산이고, 자메이카의 유산 같은 곳이다. 무턱대고 예약한다고 해서 사용할 수 있는 스튜디오가 아니다. 운이 좋게도 우리는 자메이카에 도착하자마자 얼 친나 스미스(Earl “Chinna” Smith), 이나 데 야드(Inna de Yard)의 식구들과 가까워져서 스튜디오를 허락받았다. 그러고 나서 비즈니스가 진행됐고, 그 과정에서 관계가 돈독해졌다. 자메이카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건 ‘링크’다. 사람과의 관계가 형성된 이후 작업이 가능하다. 우리는 처음부터 이나 데 야드로 갔기에 짧은 시간에 많이 어필할 수 있었다. 여기서 가장 큰 역할을 한 게 쿤타의 즉흥성이었다. 사실 터프 공 스튜디오보다 더 신중했던 건 세션을 모으는 일이었다. 해외에서 레게 녹음을 하는 게 처음이다 보니 되게 예민했다. 돈은 돈대로 죄다 털어서 왔는데, 여차하면 다 날리는 거니까.
터프 공 스튜디오에서 작업한 곡과 한국 스튜디오에서 작업한 곡 모두 한 앨범에 실렸다. 두 스튜디오의 질감을 맞추는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없었나.
케: 일단 ‘소스’의 개념으로 봤을 때는 큰 차이가 없다. 믹스를 진행하며 가장 놀랐던 건 드럼과 브라스였다. 하나씩 들었을 땐 몰랐는데, 전체로 보면 드럼 소스의 질감이 엄청나다. 나와 알디는 드럼 녹음을 받기 전에 고민했다. 퀄리티를 보장할 수 없으니까. 근데 정말 달랐다. 터프 공 스튜디오 마이크 위치가 밥 말리가 처음 녹음했던 그 자리 그대로라고 하더라. 장비는 우리보다 안 좋지만, 그들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었다. 또 하나 재밌는 건 브라스 믹스였다. 왜, 큰 틀을 생각하다 보면 작은 걸 간과하지 않나. 알디가 자메이카에서 느낀 대로 소리가 나오지 않아서 고민하던 도중, 패닝을 사람들이 앉아있던 그대로 조정해보니 느낌이 살아났다. 다시 한 번 [Destroy Babylon]을 들어보면, 브라스 소리가 다르게 들릴 것이다. 존재감이 강하진 않은데 꽉 차는 느낌이다.
쿤: 자메이카에 가기 전에 모 스튜디오 관계자에게 들은 이야긴데, 아무리 밴드 녹음을 받아도 드럼은 새로 씌워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터프 공 스튜디오는 그 말을 무색하게 했다. 정말 부러웠던 게, 자메이카는 레게란 장르가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어서 레게에 최적화된 사운드 시스템이 갖춰졌다. 한국은 가요, 아이돌 일변도의 음악 시장이라 그런지 스튜디오 아이덴티티가 없다. 이게 어쩌면 현실이다.
알: 보통 악기 세팅을 길게는 한 시간까지 한다. 근데 터프 공에서는 드러머가 자리에 앉더니 바로 레코딩을 시작했다. 솔직히 기분 나빴다. 우리를 무시한단 생각이 들었지만, 터프 공 스튜디오는 레게만 몇십 년째 녹음하는 곳이지 않나. 그들에게는 너무 당연한 일이었던 것 같다.
케: 나는 자메이카에 가진 않았지만, 멤버들과 매일 통화했다. 녹음 후에 알디가 “얼 친나 형님이 기타를 치는데, 용이 한 마리 꿈틀거린다”고 말했다. 나와 겹치는 파트라 속으로는 얼마나 잘 쳤는지 한번 보자는 생각으로 데이터를 받았다. 소리를 들어보니 사운드가 되게 얇았다. 앰프도 연결하지 않은 생소리였고, 험 노이즈도 심해서 당시엔 별거 아니라고 느꼈다. 한국식 표현으로 ‘댐핑’도 전혀 없었다. 음반을 들어보면 두툼한 소리는 내 기타고, ‘짜깍’거리는 건 얼 친나 스미스의 것이다. 완성된 곡을 들어보니 오히려 내 소리가 음악에 묻어나지 않았고, 얼 친나 스미스의 기타는 그루브를 전부 살리고 있었다.
알: 이 이야기는 “Road To Jamaica” 다큐멘터리에서 다룰 거지만, 어쨌든 우리는 돌발 상황에 대비해서 정말 많이 준비했다. 앨범을 트랙별로 다 들려주려고 소스를 일일이 땄고, 케본 형에게 부탁해서 악보까지 가져갔다. 근데 악보를 보여줘도 필요 없다고 하고, 파트 별로 들려줘도 듣다가 치우라고 했다. 그러고는 노래나 한번 듣자고 하더라. 우리는 동양인에, 나이도 어리지, 경력이 뭐가 있나. 틀라니까 틀어야지. 다들 앉아서 잠시 듣더니, 노래를 끊고 연주를 시작했다. 쿤타 보컬만 남겨놓고 녹음을 시작했는데, 내가 만든 어프로치에서 한 치의 어긋남 없이 연주하더라. 다들 인이어 이어폰 같은 걸 쓴 것도 아니고, 이야기를 사전에 맞추지도 않았다. 보컬을 듣고 연주하다가, 브릿지에서 기가 막히게 변주하더라. 한 4분이 지나니까 곡이 끝났다. 원 테이크에 끝났다.
쿤: 그러고선 더빙을 했다.
알: 이 세션을 위해 한국에서 돈을 바리바리 모아온 거다. 곡당 120만 원이다. 4분이 지나니까 120만 원이 날아갔다. 한국에서 이만큼 썼다면 온종일 굴려야 하는데, 그럴 만한 게 없었다. 두 번째 곡에 들어갈 땐 시간이 멈췄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4분 동안 라이브로 이뤄져서 에디팅도 필요 없었고 수정을 한다고 뭐가 더 나올 것도 없었다. 한국에 돌아와서 믹스할 때도 가장 집중했던 건 당시의 현장감이다.
치안은 어땠나. 자메이카에서 곤경에 빠진 적은 없었나?
알: 음악을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췄지만, 정말 많은 일이 벌어졌다. 특히 낙석사고 이후, 차주가 계속 죽인다고 쫓아왔다. 공연에도 쫓아오고, 레코딩 하는 당일에도 그 자리에 있었다.
쿤: 항상 기분 좋다가도 그 새끼만 보면 또 “아 씨…”
알: 차주가 자메이카에서 구할 수 없는 액수의 돈을 요구했다. 방법은 없는데 시간은 계속 흘렀고, 그 와중에 레코딩이나 여러 가지 일은 진행해야만 했다. 내부적으로도 긴장감이 팽팽했다. 나중엔 새벽에 아무도 없는 곳에서 무릎 꿇고 기도했다. 그 정도로 삶이 절박하다는 걸 느꼈다.
쿤: 나는 딱히 할 말은 없지만, 다음번엔 안전하게 가고 싶다. 솔직히 새벽 2시에 트렌치 타운(Trench Town)에 들어가는 동양인은 알디 뿐이다. 거기는 외부인이 들어가는 곳이 아니라고 하더라.
알: 그때 처음으로 이러다가 죽을 수도 있겠구나, 라고 생각했다.
마지막이다.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알: 국내 레게 신은 너무 영세하다. 헌신이나 열정이 없으면 레게 커뮤니티 안에서 활동하기 힘들다. 뮤지션들부터 순수한 마음으로 레게를 좋아한다. 더 많은 사람이 레게를 좋아하길 바란다. 그러면 우리는 더는 바랄 게 없다.
쿤: 나는 앞으로 나올 플레이어들에게 한 마디 하고 싶다. “자네는 아직 이곳에 올 그릇이 안 되네”라는 선배의 입장에서 하는 말은 아니지만, 자신이 왜 이 음악을 하는지 기본적인 지식과 태도를 갖췄으면 좋겠다. 태도는 외형에서 나오는 게 아니다. 겉치레에 너무 신경 쓰지 않았으면 한다. 난 레게를 하지만, 드레드 락은 하지 않는다. 라스타(Rasta)가 아니기 때문이다.
글 / 진행 ㅣ 심은보
사진 ㅣ 백윤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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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디가 브라이언을 생각하며 만든 곡
어느날 스튜디오에 들어온 프레디가 브리에게 "널 생각하며 만들어봤어." 라며 들려준 노래.  Queen - Soul Brother (Under pessure sigle b-side) God bless my soul here he comes now The man with the most how does he do it? Sure he's got style he's so heavy He's a trip can do anything Anything anything He's my soul brother He's my best friend he's my champion And he will rock you rock you rock you 'Cause he's the saviour of the universe He can make you keep yourself alive Make yourself alive Ooh brother cause he's somebody somebody He can love He's my soul brother Whan you're under pressure feeling under pressure Yeah pressure yeah pressure He won't let you down Whan you're under pressure Oh feeling under pressure yeah pressure So he won't let you down He won't he won't he won't let you down He can do anything anything anything He's my soul brother Yea ah yeah yeah yeah yeah yeah Ooh soul brother anything (soul brother) Anything (soul brother) anything (soul brother) He's my soul brother brother brother brother brother Anything (soul brother) anything (soul brother) He's my soul brother Soul brother he can do anything He can do anything 'Cause he's my soul brother 프레디에게 브라이언은 ...  내 영혼에 내린 신의 축복 그는 스타일이 확고하고 진중한 사람.  그는 내 최고의 친구. 나의 챔피언.  그는 널 흔들어 놓을거야.  그는 우주의 구원자거든. 그는 인생을 즐기게 만들어주지. 그는 누구든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니까. 압박감에 시달릴 땐 그가 일으켜줄거야.  그는 뭐든지 할 수 있어.  그는 내 영혼의 형제니까...  브라이언이 천체물리학자라는 걸 자랑스러워해서 보랩에도 "갈릴레오"를 넣어줬던 프레디는  이 노래에서도 브라이언을 우주의 구원자로 은유하고.  브라이언이 작곡한 keep yourself alive 와 we will rock you 도  인용하면서 그의 작품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고 있어요. 섬세하고 스윗한 사람. 그렇다면 브리에게 프레디는?? 영감을 주는 뮤즈이자 페르소나 그 자체. 브라이언이 만든 노래의 거의 대부분은 프레디를 위해 만든 곡.  작곡을 할 때 브라이언은 습관적으로 프레디가 무대 위에서 노래 부르는 모습을 생각하면서 프레디를 위한 곡을 만들게 되었다고 밝힌 적이 있어요.  프레디가 떠난 후 브라이언은..  프레디와 함께 전세계 콘서트장을 누비던 프레디의 피아노를 자신의 집 거실에 가져다 놓았어요. 그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피아노를 연주하던 오랜 친구를 추억하기 위해.. "나는 지금도 항상 프레디를 생각한다. 단 하루도 프레디를 생각하지 않는 날이 없다. 프레디가 떠났을 때는 너무 고통스러워서 그에 대한 말조차 꺼낼 수 없었다. 하지만 이제 그는 삶의 일부분이 되었다. 지금도 때론 프레디를 생각하면 눈물이 나지만, 대부분 그의 존재는 내게 큰 기쁨이다." (2011, 브라이언 메이)  관심좀 주세요.. 귀찮으실까봐 댓글 달아달라고 못하는데 클립과 하트 정말 좋아해요...♥
[음악상식] 일해라 밥말리! 다했으면 또 일해라 밥말리!
반갑다 얘들아! 너희들에게 안진지하게 음악 상식을 떠먹여줄 진지한박사라고 한다. 이번시간은 밥말리의 어떤 그 쏘울뿔한 레게 라이쁘 2탄! 1탄이 궁금한 학생은 아래 링크를 누르렴 찡긋 밥말리으 쏘울뿔 레게 라이쁘 1탄 자 그럼 오늘 수업 시작하자꾸나 지난시간에는 흙수저도 아니고 거의 無수저였던 밥말리의 유년시절에 대해 얘기했지? 가난한 흙동네 흙친구들이랑 힘을 합쳐서 낸 노래들이 슬슬 입질이 오다가 SImmer down이 대박을 쳤다는 얘기도 했고. (씨머다~~~~운) 자메이카에서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하며 기회를 잡은 밥말리와 친구들은 사용하기 시작했지 물 들어왔을 때 노젓기 스킬을!! 1969년 [Soul Shakedown] 발매 1970년 [Soul Rebels] 발매 1971년 [Soul Revolution] 발매 이렇게 열일 하면서 3년간 3개의 앨범을 발매하는데 훗날 이 앨범들은 '소울 3부작'이라고 불리는 명반이 된단다. 이 앨범들의 특징은 흑인들의 소울음악을 베이스로 하고 레게같은걸 끼얹은 음악이라고 할 수 있지 여러곡을 올리더라도 너희들이 잘 안들을 것이라는 걸 알기때문에 한 곡만 듣고 넘어가도록 하자꾸나ㅋ 1970년 발매된 Soul Rebels. 소울 3부작 중 2탄. 영국에서 발매된 이 앨범은 '자메이카가 아닌 곳에서 발매된 최초의 레게 음반'이란다. 제목부터 '소울음악의 반란군'이라는 뜻인 이 앨범은 블루스, 재즈 등 흑인들의 소울음악과 자메이카의 레게 쀨을 잘 쉐킷쉐킷한 음악이란다. 이 앨범을 '모타운의 자메이카 버전'이라고 평가하기도 하지 아무튼 흑인음악을 베이스로다가 하고 레게를 끼얹으니까 흑형들이 좋아한다 안 좋아한다? '흑형' 님이 이 음악을 좋아합니다. 흑형 : 1따봉 드리구여 흑인들은 당연히 좋아했고 '백형' 님이 이 음악을 좋아합니다. 백형 : 2따봉 드립니다 백인들도 왠지 모르게 좋아했지 '어떤 할아버지' 님이 이 음악을 좋아합니다. 어떤 할아버지 : "일해라 밥말리" 어떤 할아버지도 밥말리 음악을 좋아했는데... ??? 이 할아버지가 누구길래 밥말리한테 일을 시키는거지? 이 할아버지와 밥말리의 관계를 알려주려면 1971년의 이야기를 해야겠구나. 1971년. 밥말리가 소울 3부작의 마지막 앨범을 냈던 해지. 명작 앨범을 3년연속으로 토해내느라 소울음악은 흥했다만 밥말리의 소울은 개털린거지. ('밥말리의 소울' 님이 이 음악을 싫어합니다.) ('밥말리의 소울' 님이 너덜너덜해 집니다.) 그래서 밥말리는 영국 런던으로 휴식을 취하러 간단다. 런던으로 힐★링☆여★행☆ 크으 런던... 나같으면 피쉬앤 칩스 먹고, 셀카 찍고, 맥주 한 캔 들고 손흥민 토트넘 경기 직관가면서 놀겠지만 밥말리는 그게 허락되지 않았지. 왜? 바로 아까 그 '어떤 할아버지가' 나타났기 때문이지 어떤 할아버지 : "일해라 밥말리" 아니 음악 뽑아내다가 힘들어서 휴식하러 영국왔는데 웬 할아버지가 티나와서 일하라고 하니까 하고싶은 마음이 들겠음? 밥말리가 바로 대답했지 밥말리 :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저 어떤 할아버지는 사실 세계적인 음반회사 '아일랜드 레코드'의 설립자 '크리스 블랙웰'이었단다. 레게음악이 흥할거라는 삘이 온 이 아저씨가 영국에 온 밥말리를 만나서 "자메이카 가서 노래하나 만들어 와봐" 라고 했던 것..!!ㄷㄷ 참고로 아일랜드 레코드의 소속 가수는 본조비, 머라이어 캐리, 어셔, 후바스탱크, 에이미 와인하우스 등이 있지. 알겠으면 이제 빨리 일해라 밥말리 힐★링☆이고 자시고 바로 자메이카로 다시 ㅌㅌ 자메이카에서 쓴 곡을 받아본 크리스 블랙웰 "좋아, 좋긴 좋은데 여기에 일렉기타 사운드 좀 깔짝 깔짝 넣어봐 그리고 비는 곳 키보드로 음좀 깔아넣고. 앨범 제목은 'Catch A Fire'로 가자 아! 그리고 앨범 커버는 간지나게 지포라이터 모양으로 한다." (실제 앨범커버 사진.. 간지 줄줄) 크으.. 이렇게 해서 1973년에 나오게 된 아일랜드 레코드에서의 첫 앨범은 너네가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노래가 되었지 앨범 Catch A Fire의 수록곡 7번트랙 Kinky Reggae란다. 아직 죽기까진 꽤 시간이 남았겠지만 노래가 좋으니 꼭한번 들어보렴 이건 뭐 예전 노래들이랑 퀄리티의 수준이 아예 다름 ㄷㄷㄷ 게다가 기타랑 키보드소리가 묘하게 레게 느낌을 더해주면서 세련되고 깔끔한 맛이 나게 해줌ㄷㄷ 이전의 밥말리의 음악이 묘하게 흙냄새가 났다면 이건 흙냄새 전혀 안나고 느낌 있는 음악같은 그런 느낌적인 느낌?? 하... 프로듀싱의 힘이란 '지역적인 음악' 이었던 레게음악은 이 충격적인 앨범을 통해 '세계적인 음악'으로 확산되게 되었단다. 전혀 새로운 매력으로 귀를 사로잡은 이 앨범은 전 세계의 열광적인 반응을 얻었지. (일단 저 앨범커버가 뭔가 간지라서 갖고싶어...) 무튼 음반이 전세계적으로 히트를 치면서~ 본인의 명성도 마구마구 올라 가면서~ 레게 음악도 쭉쭉 확산되면서~ 레게 정신도 세계에 전파되니까 밥말리 개이득ㅋ 기분 우왕ㅋ굿ㅋ 덩달아 기쁜 소속사 사장 크리스 블랙웰은 밥말리를 불러서 "Ha- Ha- Ha 그만 웃고 일해라 밥말리. 올해 안에 앨범 한개 더 뽑는다." ㄷㄷㄷㄷ 뽕을 뽑을 줄 아는 남자 크리스 블랙웰과 일하고 또 일하는 밥 말리. 과연 같은 해에 앨범을 하나 더 뽑을 수 있을까? 는 다음 카드에서 얘기하도록 하자꾸나! 댓글을 남겨주면 다음 카드 올릴 때 출석 불러줄테니 댓글 많이 달아주렴 찡긋 지난번에 댓글 달아준 학생들 @gave1 @gotjd171 @thf1363 @SanLee322 @coocoo99 @lovenai @whthis693 @JaekongYou @rainbow3256 @audalstj @600tons @berfamily @rla8447 @Denum @GilOh @qndk88 @hjh0363 @tmdgus1735 @kyx2007 @jnhee1234 @Astrollabe @ignore28 @globaltopa @hg3150017 @cjs9541045 @skdud5260 @pinenine @cksdnd0480 @seop2k @zahwasang1 @cucw5291 @foodjunk @joryeonghaki @parkwon1 @t01032460370 @redsonia @sonasd123 @kdw002 @hruh @marbark @HyeriAhn @tyg05055 @ninkuk92 @bounce99 @syfkjs @hellohk07 @01071259108 @hsyeon53 @govlxodnd @Ingyum @lys1325 @patty1004 @ollive @eoqkr0301 @seoyunVeronica @rty5374 @doTTob @leesn0126 @BackKyungTack @JoeyHyun @jenniferdoit @kickskinny @dutnrhdeb 댓글 달 시간이구나 일해라 학생들!
날 미치게 했던 X-Japan
☆ Weekend ☆ 초등학교 동창이었던 여자아이가 알려줘서 고등학교때 듣게 되었던 X-JAPAN입니다. 이 음악을 계기로 일본 음악에 눈을 뜨기 시작했더랬죠... 1982년에 결성된 일본의 비주얼계 록밴드로서 일본의 록, 메탈계를 대표하는 밴드들 중 하나로 1997년 해체 이후, 2007년 영화 쏘우 4의 OST인 I.V 를 발표하면서 재결성하였습니다. ☆ 紅 (Kurenai) ☆ 이들에 대한 대중의 평은 실제 이상의 과대평가와 그로 인한 반동에서 비롯한 과소평가의 양극단을 오가지만 LUNA SEA, GLAY, Dir en grey부터 나이트메어 등 수많은 후배 밴드들에게 적잖은 영향을 미친 점이나 1992년 일본인 아티스트 최초로 3일 연속 도쿄 돔 콘서트를 성사시킨 일화 등을 감안한다면 확실히 일본 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밴드 중 하나라는 점에 대해서는 부인할 수 없죠. ☆ Endless Rain (The Last Live) ☆ 기본적인 구성은 트윈 기타로 기타 솔로부분을 두 기타가 나누어서 연주하며, 보통 파타가 백킹 부분을 히데가 리딩 부분을 연주하였습니다. 근데 배킹과 리딩이 분명 따로이긴 한데, 딱히 내용상 큰 차이를 가지지는 않는다고하네요. 단, 곡에 따라 차이는 존재한다고 합니다. ☆ SILENT JEALOUSY ☆ 멤버들 간의 사이가 상당히 나쁜 편으로 그의 한 예로서 HIDE의 사망 1주기 트리뷰트 앨범 나올 때도 Yoshiki와 PATA, HEATH가 각자 곡을 따로 하나씩 넣었고 TOSHI는 불참했습니다. ☆ Tears ☆ 아이러니하게도 한국 음악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그리고 표절을 당한 밴드 중 하나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X의 최고 명곡 중 하나인 ENDLESS RAIN은 녹색지대의 '준비없는 이별'과 똑같습니다. 코드 진행은 물론 중간의 나레이션이 나오는 부분까지도 똑같기 때문에 일본노래가 노래방에 들어오기 전에는 X의 팬들이 이 노래를 틀어놓고 ENDLESS RAIN을 부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 Say Anything ☆ 국내에서는 X JAPAN의 활동 당시만 하더라도 일본 문화 수입을 금하고 있었던 사정도 있고 해서 소수의 팬들에 의해 불법 수입되었습니다. (저도 복사판 CD로 콘서트를 봤으니깐요) 이 때문에 X의 노래를 듣는 것에서 우월감을 느끼곤 했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지금에야 일본 문화 개방이 이루어져서 X JAPAN의 음악을 듣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이 되었고 X JAPAN의 인기 자체도 식은 감이 있어서 그런 사람은 거의 없는 듯 하지만 한국 X JAPAN 팬덤의 흑역사인것은 분명한듯 하네요.
[음악상식] 다 때려뿌수고 싶어하는 레게가수
반갑다 얘들아! 너희들에게 안진지하게 음악 상식을 떠먹여줄 진지한박사라고 한다. 이번시간은 밥말리의 쏘울뿔 레게 라이쁘 4탄! 이전 화가 궁금한 학생은 아래 링크를 누르렴 찡긋 밥말리의 쏘울뿔 레게 라이쁘 3탄 지난 카드에는 밥말리가 겁나 열심히 일해서 대박 앨범 낸 이야기. 그리고 그 앨범을 에릭 클랩튼이 리메이크해서 밥말리가 월드스타 되기 시작한 얘기까지 했구나. 월드스타가 된 것 까진 좋은데... 밥말리와 그 밴드의 멤버들은 넘나 숨가쁜 일정을 소화해왔단말이지..? 한해에 앨범을 몇개 씩 내고, 앨범 안 내는 동안은 투어 돌고ㄷㄷ 게다가 갑자기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져서 매우매우 스트레스 받고 힘들어하던 상황이었단다. 이때 리더인 밥말리는 팀원들을 추스르면서 이렇게 말하지. "얘들아 많이 힘들지?? 근데 그건 그렇고 우리 팀 이름 바꾸자 밥말리와 아이들 어때?ㅋ" ...? 가뜩이나 밴드 멤버들 후달려하는데 팀 이름을 Wailing Wailers 에서 Bob Marley & The Wailers로 바꾸자는 제안.. 상당히 구린 타이밍에 뜬금 없는 제안이지만..!!! 이들은 벌써 10년째 음악을 같이 하고 있는 동료. 이 정도야 기분좋게 수락할 수 있지. ^^ Bob Marley & The Wailers로 이름을 바꾸고 나서 밥말리 빼고 다 탈퇴잼ㅋㅋㅋㅋㅋ 나같아도 탈퇴할듯ㅋㅋㅋㅋㅋ 안그래도 힘들어서 빡쳐죽겠는데 밥말리와ㅋㅋㅋ아이들ㅋㅋㅋ 밥말리도 힘든 일정을 소화하느라 진이 빠졌을텐데 진만 빠진게 아니라 멤버들까지 다 빠짐ㅜㅜㅜ 그와중에 앨범을 꾸역꾸역 준비하는 밥말리ㅜㅜㅜ 새 멤버들 영입하고 열심히 앨범작업 ㄱㄱ 평론가들은 '밥말리의 사운드는 힘없고 빈약해질 것이다' '멤버들의 교체로 혁명정신은 사라져 유약해질 것이다' 라며 걱정스런 평을 쏟아냈단다. 이런 우려속에서 밥말리가 들고 나온 앨범은 너네 죽기전에 할일 또 생김 휴 =3 그 유명한 No Woman No Cry 가 수록된 명반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앨범 1001'에 꼽히는 Natty Dread가 탄생했단다. No Woman No Cry는 밥말리가 최초로 레게음악으로 영국 차트 Top 10에 드는 위업을 달성하게 해준 음악이지. 나중에 사람들이 이 앨범을 평하기를 이 앨범은 레게음악의 '창세기'가 될 앨범이다. 라고 간지나게 평했단다. 이것이 바로 No Woman No Cry 30초부터 노래 시작한단다. 다른 노래는 몰라도 이노래는 한번씩 들어보자꾸나 아니, 레게의 창세기래잖니 창세기 No Woman No Cry를 직역하면 여자가 없으면 울 일도 없다. 라는 뭔가 상남자스러운 해석이 되는데 사실 자메이카 말로 'Nuh'가 Don't의 의미란다. 즉 No Woman Nuh Cry 영어식으로는 No Woman Don't Cry '여인이여 울지말아요'가 되는 것이지 이 노래는 '밥말리가 아내에게 바치는 노래'로 유명한데 밥말리의 아내는 이 노래를 듣는 사람이 아니라 이 노래를 부르고 있는 사람이란다. 무슨 말이냐면! 영상속, 스탠딩 마이크 앞에서 덩실덩실하며 코러스를 부르는 여인들 중 한 명이 바로 밥말리의 아내 리타 말리. 그러니 밥말리의 아내는 이 노래를 같이 부른 사람이란 얘기지. 리타 말리는 레게 가수이자 밥말리가 만든 여성 보컬 트리오 'I-Threes'의 일원이란다. No Woman No Cry 무대에서 보이듯이 'I-Threes'는 밥말리의 음반에 코러스로 참여했지. 밥말리의 아내뿐만 아니라 밥말리의 아들 '지기 말리'도 레게가수란다. (리타말리와 지기말리의 모자 합동 공연이 궁금하다면 위의 영상을 보렴!) 아빠도 레게 가수 엄마도 레게 가수 아들도 레게 가수라니... 레게를 가업으로 잇는 레게장인ㄷㄷ 물 심부름도 레게삘나게 시킬 것 같은 ㄷㄷ한 가족이구나 무후후우울↗좀↘ 떠어어어어↘ 와아↗워우어 무튼 노래가사 속 Woman이 아내가 아니라면 누구?? 바로 자메이카 국민들! [No Woman No Cry 中] 난 기억하고 있어요 우리가 트렌치타운의 빈민가 공터에 앉아 (I remember when we used to sit In the government yard in Trenchtown ) 위선적인 자들이 우리가 만난 좋은 사람들과 어울리던 모습을 (Oba, observing the hypocrites As they would mingle with the good people we meet) 우리가 만났던 좋은 친구들. 그리고 삶의 과정 속에서 잃어버린 좋은 친구들 이 밝은 장래에 결코 과거를 잊어선 아니 됩니다 (Good friends we have had, oh good friends we've lost along the way In this bright future you can't forget your past) 자 이제 눈물을 닦아요. So dry your tears. 이렇게 No Woman No Cry는 자메이카 국민들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한 노래인 게지 밥말리의 레게는 항상 깊은 뜻이 있고 국가와 국민들에 대한 생각이 담겨있으며 따뜻... 하지는 않음 이 앨범에는 다 때려뿌수고 뒤엎자는 내용이 제일 많음ㄷㄷ [Revolution 中] 폭로해! 진실을 폭로해! (폭로, 폭로, 폭로, 폭로)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혁명이 필요해 너무 혼란스러워! 정치인들이 너의 지지를 당연하게 여기게 두지마! 정치인들은 항상 너를 조종하려 할뿐 다 불태워 버린다면 (불태우면 불태우면) 피게 너희를 자유롭게 한다면 ... [Talkin' Blues 中] 교회에 폭탄을 터뜨려 버리고싶어 저 설교자가 하는말 다 뻥인거 알잖아? ㄷㄷㄷ이런식으로 터뜨리고 불태우고 혁명하는 내용이 많다보니까 밥말리의 음악을 반대하거나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았단다. "이거 불온음악 아니야?" "폭력과 분노만 조장하는 노래구만" "뭐야 흑인 백인 편가르고 싸우자는 거?" "혁명 얘기좀 그만 해라" 이런 비판들에 반박하는 밥말리의 말들이 하나하나가 어록수준임 이거 불온사상 아니야? "불온사상? 나의 존재 자체가 불온음악이다" 폭력과 분노만 조장하는 노래구만 "내가 가진건 분노가 아니라 진실이다. 진실은 강물처럼 남자를 길들인다." 뭐야 흑인 백인 편가르고 싸우자는 거? "나는 흑인의 편도, 백인 편도 아니다. 나는 오직 신의 편이다." 혁명 얘기좀 그만해라 "세상을 나쁘게 물들이는 사람들은 지금도 쉬지 않는데 왜 내가 쉬어야 하지?" 멘트 크으으으으으으 "나는 오직 신의 편이다." 크으으으으으으 말빨 크으으으으 "왜 내가 쉬어야 하지?" 간지 크으으으으으 무튼 밥말리의 음악은 혁명을 위한 음악 민중을 위한 음악 국가를 위한 음악이라고 할 수 있지. 우리가 레게하면 흔히 떠올리는 패션들도 다 레게의 철학과 뜻이 담겨있단다. 드레드락 머리가 '종교적 신념'을 드러내는 스타일이라는 건 첫화 때 말했지? 레게하면 떠오르는 패션에 사용되는 색들. 빨강/노랑/초록/검정은 각각 빨간 : 피와 형제 노랑 : 태양 초록 : 에티오피아 검정 : 검은 피부를 상징한단다. 레게머리도 레게패션도, 그냥 단순히 멋부리기위한 장치가 아니라 자메이카인의 종교와 철학이 담겨있다는 사실! 무튼 이렇게 대박을 친 노래 No Woman No Cry로 '돈좀 벌었겠지?' 싶겠지만 밥말리는 No Woman No Cry의 작곡가로 등록이 안 되어있단다. 그럼 누구로 되어있냐고? Vincent Ford로 되어있지 그게 누구냐고? 사진 왼쪽에 있는 사람이란다. 오른쪽은 밥말리. Vincent Ford가 뭐하는 사람이냐고? 스프 만드는 사람임. 밥말리의 친구이자 식당을 운영하는 Vincent Ford. 밥말리가 쌩 무명일때 밥도 챙겨주고 살 곳도 마련해준 밥말리의 은인이란다. 이런 Vincent Ford를 위해서 No Woman No Cry의 작곡자를 Vincent Ford로 등록해서 대박난 노래로 은혜를 갚았다는 훈훈한 스토리..! 크으으으 자! 훈훈함을 다 느꼈다면 서두르자꾸나 밥말리 일해야 하거든... 이후에도 쭉쭉 앨범 + 투어공연을 소화하는 밥말리... 그런 밥말리가 해외를 열심히 돌아다니며 일 할 때에도 포기할 수 없던 한가지가 있었는데 그건 바로 싸커! 밥말리는 엄청난 축덕이었단다. 1977년, 유럽투어를 빡세게 도는 와중에도 열심히 축구를 즐겼지 유럽투어 일정으로 프랑스에 갔을 때도 시간 내서 프랑스 기자들과 축구시합할정도ㅋㅋㅋ 근데 프랑스 기자들과 축구를 너무 열심히 한 나머지 발에 부상을 입어 병원신세를 지기도 한단다. 얼른 치료받고 축구하고 공연해야 하는데 의사양반 하는말이 "밥말리씨, 암이... 발견됐습니다..." 아니 이게 무슨 소리?! 축구하다가 발다쳐서 병원왔는데 암이라니... 밥말리는 어떻게 되는 거지...??? ..는 다음 시간에 이야기해보자꾸나! 이번 카드도 댓글 많이 달아주면 열심히 다음수업 준비해서 오마! 특히 지난번에 출석해준 @Tikita @tmdgus1735 @hjh0363 @Denum @sonasd123 @zahwasang1 @marbark @lhj010716 @PeterLee2 @seoyunVeronica @qndk88 @KevinSohn @thf1363 @seop2k @ninkuk92 @hg3150017 @whthis693 @jenniferdoit @bounce99 @kyx2007 @sousuke @skdud5260 @kdw002 @Astrollabe @sunshoot1234 @dynamicjunho @gotjd171 @lee51950869 @lys1325 @JoeyHyun @sooypark @rty5374 @leesn0126 @syfkjs @cosmosnabi32 @blankhkim @gave1 @govlxodnd @livertyetw @cucw5291 @JinJiHan @alohajuha21 @jms5353 @parkwon1 @rainbow3256 @pinenine @hellohk07 @jnhee1234 @globaltopa @JaekongYou @doTTob @eoqkr0301 @600tons @hoj55m @SanLee322 @redsonia 학생들! 이번에도 출석해 줘어우어우워어
나나연 헌정) 솔로라서 행복한 노래들.song
벚꽃엔딩 질리지도 않나여 꽃이 날리긴 개뿔 아니 그리고 어? 왜때문에 벚꽃이 커플의 상징이 된거져? 커플 아니면 꽃구경도 하면 안되냐????? 이해가 안되네 지짜 그래서 저는 오늘 솔로찬양가 + 커플저주송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며칠전 나나연 회원님 한분이 써주셨지만 거기서 빠진 노래가 몇개 있어서 마저 추가해여 그 카드는 요기 ㄱㄱ 그럼 저도 저기 +로 마저 추가합니다!!!! 같이 듣자규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 Solo Master - 원헌드레드 금보다 귀한 건 내 자신 너보다 귀한 것도 내 자신 옥상에서 소리쳐 솔로마스터! 외로움을 펼쳐봐 솔로마스터! 그쳐 금보다 무엇보다 귀한건 내자신이잖습니까 소리질러 나나연!!!!!!! 2. 논현동삼겹살 - 알고보니 혼수상태 그래 살이나 찌자 술이나 먹자 고기나 굽자 된장 옆테이블에 저 커플들도 언젠가 이별을 하리 고기가 노래를 한다 꿀꿀꿀 이모 여기 3인분 추가 그래서 바로 다시 마이너한 노래 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 3. 여자친구 사주세요 - 다방 사랑을 할 수 있다면 난 혼자가 아니겠죠 커플들을 위한 노래는 많은데 솔로들을 위한 노래는 왜 없나요 혼자서 걸으며 감상에 잠기죠 사랑을 살 수 있다면 진심을 알 수 있다면 누군가와 사랑을 할 수 없는 우리는 나나연 우리는 오로지 나 자신과만 사랑에 빠질 수 있다!!!!!!! 4. 없네 - 오왠 그냥 내가 좋아하는 사람 하루 종일 볼 수 있다면 느낌이 좋아 기분이 좋아 근데 너는 어디쯤에 있을까 너는... 태어나긴 한걸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 왜 또 봄이야 - 차오루, 키썸, 예린 다 시시하고 지루하기만 해 또 봄이면 뭐 해 꽃은 떨어질 건데 왜 또 봄이야 꽃가루 알러지 있는데 누구 좋으라고 또 봄이야 사실 다른 노래에 비해서 솔로 수위가 약하지만(?) 너무 마이너한 노래만 넣은 것 같아서 집어 넣어 봤습니다 ㅋㅋㅋㅋㅋ (끝) 위 다방의 노래 가사가 넘나 슬퍼서 제가 솔로들을 위한 노래를 모아서 이르케 여러분께 보내 드립니닭!!!!!!!!!!! 나나연 횐님덜 외쳐라 나나연! 나는 나와 연애한다!!!!!!!! 그냥 시작했던 나나연이 나를 이렇게 만들 줄 저도 몰랐네영... 이왕 시작한거 허투루 할 수 엄찌 그니까 멤바님들도 좋은 정보 있으면 많이들 올려 주세여.... 맛집이든 노래든 영화든 책이든 여행이든 뭐 그런거 이짜나여..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