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l884645
10,000+ Views

운동(걷기, 다이어트, 피트니스 등) 중 ‘편한 음악’ 들으면 심장질환 위험 ↓ - 연구

운동 중 ‘마음이 편해지는 음악’을 들으면 심장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토호쿠대 코우즈키 마사히로(上月正博) 교수팀이 심장박동의 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음악이 운동한 뒤 자율신경 활동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을 과학적으로 입증해냈다고 밝혔다.
운동하면 단기적으로는 교감신경 활동이 증가하고 부교감신경 활동은 떨어지지만 이런 변화는 운동하고 나서 얼마 뒤 회복된다.
하지만 부교감신경 활동의 회복 반응이 지연되는 것은 운동 뒤 치사성 부정맥의 발생과 돌연 심장사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운동 뒤 부교감신경 활동의 회복을 강화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젊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타기 운동을 할 때 마음이 편해지는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하도록 한 것으로, 운동 뒤 부교감신경의 저하를 억제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운동 요법에 음악 요법을 결합하는 것으로 다양한 질병에 관한 새로운 재활 프로그램의 수립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 최신호(2월 3일)에 게재됐다.
이제는 걸으면서도 뛰면서도 좋은 음악과 함께 해야 겠다.
나는 오늘도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 + 돈을 주는 만만해 만보기와 밀크 음악 어플을 이용한다!!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내륙의 바다인 제천의 청풍호에서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겨볼까?
모노레일, 번지점프, 케이블코스터, 패러글라이 등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곳은 없을까? 익스트림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명소가 있다. 충북 제천시 청풍면은 청풍호로 둘러사인 호반의 고장답게 아름답니다. 모노레일을 타고 해발 531미터의 비봉산 정상을 오르는 풍경은 압권이다. 패러글라이더를 위해 설치했던 모노레일은 최근에 관광객을 위해 새롭게 선보였다. 청풍호 모노레일은 비봉산 초입에서 정상까지 왕복 2.9 km의 구간을 7대가 8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편도 탑승시간은 20분이 소요된다. 모노레일을 타고 보는 청풍호 자드락길 및 주변 경관이 참 아름답다. 모노레일은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처럼 급경사를 오르락내리락 종횡무진 운행한다. 전망대에 오르면 패러글라이딩 활공장과 전망대가 있다. 전망대에서는 산자락에 있는 청풍문화재단지와 청풍대교, 청풍랜드가 눈에 들어온다. 청풍랜드에 설치된 62 m의 청풍랜드 멀티 복합 타워에서는 번지점프, 이젝션시트, 빅스윙 등 다양한 레저 체험을 한꺼번에 그것도 탁 트인 호수를 배경 삼아 즐길 수 있으니 즐거움이 배가된다. 자세한 정보는 대한민국구석구석 홈페이지에서 http://bit.ly/13fOOPw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면 무슨 일이 생길까?
[VIRUS-Magazine]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면 무슨 일이 생길까? 커피 좋아하세요? 저는 커피 정말 좋아해요. 비 오는 날 카페에서 길거리를 바라보며 마시는 커피. 점심시간에 여유를 즐기기 위해 마시는 커피. 달달한 케이크와 함께 마시는 커피.정말 최고에요. 왜 좋아하는지 이유를 딱 잡아 말하긴 어렵지만, 커피가 좋아요. 그런데 이토록 좋아하는 커피를 운동하기 전엔 마셔본 적이 없네요. 하지만 앞으론 꼭 마셔야겠어요. 오늘 재밌는 정보를 알아냈기 때문이에요. 운동을 하기 전에 커피 한 잔을 마시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네요. 호주 스포츠 연구소의 제인 그리피스 박사에 따르면 카페인이 탄수화물보다 지방을 먼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근육을 자극하기 때문에,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면 다이어트와 운동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카페인의 각성 효과로 인해 운동 중에 생기는 피로를 최고 60%까지 줄일 수 있어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최근 스페인의 한 연구팀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운동 전 카페인을 섭취하면 보통 때보다 15%의 칼로리를 더 소모할 수 있다고 하네요. 카페인이 근육 내 저장된 글리코겐을 66% 증가시키는데, 글리코겐이 에너지를 제공해 더 강하게 더 오래 운동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해요. 다시 말해 다이어트와 운동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죠.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건강에 좋지 않다지만, 하루에 한 두 잔의 커피는 괜찮다고 해요. 특히 운동 전에 마시는 커피는 운동 효과를 높여준다고 하니, 운동하시는 분들은 운동 전에 블랙커피 한 잔을 마셔보세요. 물론 커피만 마시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겠죠? 커피 마시고 운동 열심히 하셔서 다이어트 및 몸짱 만들기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 ㆍ스포츠웨어는 역시 VIRUS ㆍwww.virus-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