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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미 리 존스 Tommy Lee Jones

본명: Tommy Lee Jones, 1946년 9월 15일(미국 텍사스 주 샌새바) 출생
스타성: 거칠지만 잘생김, 불거진 힘줄, 진지한 존재감, 엄숙함, 무표정한 연기, 건장한 체격, 지성적, 진보적인 정치 운동가, 작가, 감독, 제작자
거칠고 야위고 엄격함. 토미 리 존스를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세 단어다. 그는 하버드에서 장차 미국 부통령이 될 앨 고어의 룸메이트였고 에릭 시걸의 제자이기도 했다. 그는 시걸이 「러브 스토리(1970)」의 올리버라는 인물을 창조하는 데 부분적으로 영감을 주기도 했고 또 그 영화를 통해 영화에 데뷔했다. 덧붙일 수 있는 수식어들로는 잘생긴, 강철 같은 눈빛, 격앙된, 무표정한 연기, 운동선수 같은 체격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그가 스크린에서 발휘하는 호소력은 주로 의도된 확고부동함과 절제된 연기에 기인하며, 이는 그에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안겨 준 새뮤얼 제러드 연방보안관을 연기한 「도망자(1993)」에서 잘 알 수 있다.
존스는 「바너비 존스(1975)」와 「바레타(1976)」, 「미녀 삼총사(1976)」 같은 텔레비전 시리즈를 통해 연기 경력을 쌓았다. 그리고 흥미진진한 주제를 지닌 스릴러 「공포의 눈동자((1978)」에서 주목을 받으며 영화로 옮겼고 다시 텔레비전의 「사형집행자의 노래(1982)」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살인범 게리 마크 길모어 역으로 존경 받는 배우가 되었으며, 1990년대에는 아카데미상 수상 이후에도 가능성 많은 역할을 연기하는 주연배우로 자리 잡았다. 그 줄기에서 「JFK(1991)」와 「블루 스카이(1994)」 같은 기억에 남는 영화를 통해 비평적 찬사를 모았고 「분노의 폭발(1994)」과 「더블 크라임(1999)」 같은 잊어도 좋을 영화에서도 돋보이는 연기를 선보였으며, 「배트맨3(1995)」와 「맨 인 블랙(1997)」 같은 블록버스터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맡았다. 「룰스 오브 인게이지먼트(2000)」와 「헌티드(2003)」 같은 영화에서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골머리를 앓으며 어쩌다 보니 영웅 역할을 맡게 된 주인공으로 더할 나위 없이 설득력 있는 연기를 보여 주었다. 최근에는 직접 출연하기도 한 현대판 서부극 「멜키아데스 에스트라다의 세 번의 장례식(2005)」으로 감독으로도 데뷔하여 좋은 평을 받았다. 스크린 밖에서는 앨 고어와의 우정을 유지하고 있으며 2000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고어를 미국 대통령 후보로 추천하기도 했다. GCQ

501 영화배우

작가 | 스티븐 제이 슈나이더
출판 | 마로니에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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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망자에서의 노련한 추적자 ... 다시봐도 토미리 존스의 존재감을 떨칠수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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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플래쉬>는 감독 인터뷰 찾아 읽고 나서 영화가 더 좋아짐 (스포주의)
인터뷰어:( 플레처의 캐릭터에 대한 질문) 감독: 플레처는 항상 실지보다 거대한 괴물과 같은 인간으로 보여집니다. 주변에서 그를 괴물로 보고 두려워하기에 그는 마음껏 학생들을 학대하고 군림하죠. 한 사람의 위대한 뮤지션을 발굴할 수 있다면 불도저처럼 돌진해봐서 모든 이를 그 진로에서 깔아뭉게는 자입니다. 길에 버려지는 희생자들은 신경쓰지 않죠. 정말 나쁜놈이에요. 때문에 제 입장에서 플래처는 집필하기 신선한 역할이었습니다. JK 시몬스에게도 빠져들어 연기할 수 있는 역이었죠. 그를 무르게 표현하지 않는 것은 영화에서 매우 중요했습니다. 플래처의 행동을 최대한 저속하게 만들 필요가 있었죠. 플래처가 연주자들을 대하는 장면을 보고 ‘음, 그래도 저 사람 착할지도 몰라’ 라고는 절대 말할 수 없을 거에요. 저는 ‘심술난 늙은 스승이 알고보니 열정 가득한 순수한 분이었다’ 따위의 영화가 되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플래처는 그 캐릭터 자체로 이 영화를 관통하는 ‘질문’인 셈이니까요. “소위 ‘위대함’이라는 명목하에 이런 행동은 받아들여질 수 있는가?” “위대함이란 무엇이며, 어느 한 시점에서 위대함이 인간성을 상실하는 것을 정당화할 수 있는가?” 이런 질문들을 영화를 통해 제기하고 싶었고 또 그런 논의를 일으키기를 바랬습니다. 인터뷰어: 플래처에게서 배울만한 교훈이 있을까요? 감독: ‘참가상은 득보다 해를 끼친다’는 그의 철학은 흥미롭습니다. 그는 학생을 심하게 다그치는 것이 잘못이 아니라 그 가능성을 보고도 그것을 실현하도록 모든 수단을 다하지 않은 것이 더 큰 잘못이라고 생각하죠. 플래처에게 발견할 수 있는 고귀함이 있다면 바로 그가 하는 모든 행동들이 결국 음악을 향한 매우 깊은, 거의 비현실적인 열정에서 비롯된다는 점입니다. 그런 애정은 오늘날 사회에서 무시당하고 있죠. 음악에 대한 사랑이 너무 진실되어 사람에 대한 애정을 가로막는다고 봅니다. 인터뷰어 : 결말 부분에서 플래처가 앤드류의 뒤통수를 친 게 단순히 복수가 아니라 사실은 모두 앤드류의 도약을 위한 계획일 수도 있겠군요? 감독: 그 부분은 각자의 판단에 남기기를 바랬습니다. 그래서 JK시몬스가 저와 다른 관점을 가지고 연기했을 수도 있지만, 저의 관점을 밝히자면 저는 플래처가 단순히 나쁜 짓을 하기 위한 나쁜 놈인 적은 없다고 봅니다. 영화 내내 그는 앤드류를 계속 닥달하고 시도하고 또 시도하지만 효과가 없습니다. 앤드류가 실패하는 만큼이나, 플래처도 실패합니다. 마침내 그는 자신의 (어차피 1도 신경 쓰지 않는) 지휘자 커리어를 걸고 앤드류가 헤어나오지 못할만큼의 웅장한 덫를 만듭니다. 그의 바램은 두가지인데 하나는 더이상 앤드류를 신경 쓸 필요없게 깨끗히 지워버리는 것이고 또 하나는 앤드류가 찰리 파커처럼 잿더미에서 일어나 최고의 연주를 들려주는 것이죠. 저는 그가 이미 두 가지 결과에 대해 다 준비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대에서의 앤드류의 집념은 플래쳐를 놀라게 했죠. 그 부분은 저에게 아이러니 입니다. 예술적인 절정에서 영화가 끝나지만 해피엔딩은 아닙니다. 인터뷰어: 영화 엔딩 이후의 둘은 어떻게 될까요? 영화이 마지막에선 함께했지만, 제 느낌에 이 둘은 영원히 서로를 증오할 것 같은데. 감독: 맞아요. 그 둘 사이에는 앙금이 계속 남아있을 거에요. 플레쳐는 영원히 그가 승리했다고 여길 것이고 앤드류는 슬프고 공허한 빈 껍데기 인간이 되어 30세의 젊은 나이에 약물 과다복용으로 죽겠죠. 저는 이후에 둘의 관계에 대해서 아주 어두운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뷰어: 포스트스크립스(post script/P.S/추신)으로 딱인데요? “그리고 나이 서른에 그는 약물 과다복용으로 죽는다.” 감독: 좋은데요? 마블 영화들처럼 마지막 크레딧이 다 올라간 후 “참, 근데 말이야. (Oh, by the way.)”하고 장례식 장면이 나오는 거죠. 인터뷰어: 그리고 플레처가 나와서 추모사를 하고요. 감독 : “감사할 줄도 모르던 배은망덕한 애새끼.” 출처ㅣ해연갤
삐삐 롱스타킹을 새롭게 바라보게 된 영화 '비커밍 아스트리드'
- 절망과 고통의 늪속에서 희망을 찾아야하는 까닭 영화가 끝난 후에도 엔딩 타이틀이 올라가면서 흐르는 배경음악 앤 브런(Ane Brun)의 노래 'Springa'가 귀에 맴돌며 깊은 여운을 남기는 영화가 있습니다. 절망과 좌절 속에 쓰러지거나 굴복하지 말고 스프링처럼 회복탄력성을 갖고 튀어 올라 살아가라는 선율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위안과 파이팅을 전합니다. 바로 부모 세대들에게 오래도록 사랑받았던 주근깨 투성이의 양갈래 머리 소녀 삐삐의 이야기를 그려낸 아동문학 '삐삐 롱스타킹'의 작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진짜 인생 이야기를 담은 실화 소재의 스웨덴 영화 <비커밍 아스트리드>입니다. 지난 2018년 개최된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주연 배우 어거스트 알바가 유로피안 스팅스타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영화는 저명한 아동문학가 린드그렌이 자신의 생일에 전 세계 아이들로부터 동심이 가득 담긴 감사 인사와 생일 축하 그림 편지를 읽는 장면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순수한 아이들의 시선에 비친 작가의 삶에 대한 따스한 마음과 아이들을 향한 사랑이 축하 선물로 보낸 카세트테이프를 통해 전달되면서 말괄량이 10대 소녀 아스트리드의 이야기를 소환합니다. 그에게 삶의 기반이 되었던 파란만장한 10대 중반부터 20대 중반까지 선택과 성장을 거듭한 6년 여 간의 이야기를 통해 관객은 세계적인 명작 '삐삐 롱스타킹'의 탄생에 대한 기원을 찾게 되고 가슴 찡한 울림과 깊은 여운을 갖게 될 것입니다. 필자의 어린 시절, TV시리즈로 봤던 '말괄량이 삐삐'는 주근깨 투성이의 양갈래 머리를 하고 괴력을 지녀 약한 아이를 괴롭히는 이들을 혼내주는 캐릭터로 기억됩니다. 영화 속에서 아스트리드 역시 발랄하면서도 명랑한 끼를 숨길 수 없어 온 가족의 참석한 주일 예배에서 주의가 산만한 아이입니다. 엄마로부터 눈총을 받은 아스트리드는 늦은 저녁 오빠와 집으로 가는 길에서 고함을 지르며 억압된 기제를 폭발시키고 저녁 사교모임에서 전체 분위기와 따로 노는 전신 댄스를 추기도 합니다. 이렇듯 교회 목사의 소작농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기독교 집안에서 나고 자란 성장 환경은 부모가 물려준 머리를 자르는 것조차 허락되지 않고 여성은 조신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억압에 짓눌리면서 '말괄량이 삐삐'의 탄생이 예고되는 듯합니다. 작가는 어른들의 눈에 비친 말썽꾸러기 아이들로부터 강한 의지와 자유로운 발상 등 생명력을 끌어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그의 인생은 글 솜씨가 있는 딸의 재능을 눈여겨본 아빠가 지역 신문사의 인턴으로 소개하면서 큰 전환을 맞이합니다. 아스트리드는 신문에 난 여류 작가의 글을 동경하면서 관습과도 같았던 양갈래 머리를 자를 결심을 하고 쇼트커트의 신여성으로 변신합니다. 그리고 이혼 소송 중에 있는 편집장과 사랑에 빠져 임신을 하게 되지만 당시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인 인습 때문에 고국 스웨덴을 떠나 덴마크에서 출산하고 육아를 위탁해야만 했던 거죠. 특히, 1920년대 보수적인 스웨덴 사회에서 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미혼모에겐 가혹한 보수적인 사회의 폭력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영화는 이러한 외부 환경 속에서도 자신이 택한 사랑을 책임지고, 미혼모로서 살아가는 아스트리드의 격정적인 삶을 조명하는데요 벌금형으로 허무하게 끝나버린 편집장의 이혼 소송은 위탁 가정에 아이를 맡기고 유대 관계의 부재 속에 상심한 모성을 어루어 만져주지 못합니다. 영화는 속기와 글쓰기를 배우는 등 비서 수업을 받으며 새로 취직한 아스트리드가 위탁모의 병세로 인해 아이를 데려오게 되면서 실제 남편이 된 스투레 린드그렌을 만나기까지 그녀의 치열한 삶을 조명했습니다. 아이를 키워 본 사람이라면 한번쯤 겪어봤을 보편적인 에피소드들과 위탁가정에 맡긴 아들을 데려와 관계를 회복해나가는 애틋한 모성을 드라마틱하게 그려내며, 아스트리드의 선택에 조용한 지지를 보낸 부모의 속 깊은 사랑이 세계적인 아동문학가를 만든 근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절망과 고통의 늪속에서 희망을 찾아야 하는 까닭을 전하면서 '삐삐 롱스타킹'을 새롭게 바라보게 만드는 영화 <비커밍 아스트리드>였습니다. / 소셜필름 큐레이터 시크푸치 https://youtu.be/Y1K4y4j-wFg
히피였던 부모가 지어준 아이들 이름
알린과 존 부부는 60년대말 히피문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었는데 그당시 히피들은 아이들에게 자연친화적인 이름을 지어주는게 유행이었음 선교활동을 하다가 미국으로 다시 돌아오면서 새로운 출발을 하자는 의미로 원래 이름의 성이었던 보텀(바닥)을 피닉스(불사조)로 바꿈 존은 존 피닉스 알린은 하트 피닉스로 바꾸게 되고 아이들의 성 또한 바뀌게 됨 이 부부가 낳은 다섯아이들은 연기쪽으로 재능이 넘쳐서 모두 다 배우가 됨 첫째 리버 주드 피닉스 헤르만 헤세의 소설 싯타르타에 나오는 '생명의 강'에 영감을 받아서 지은 이름 미들네임인 주드는 비틀즈의 노래 헤이 주드에서 따왔다고 함 둘째 레인 잔다르크 피닉스 비를 뜻하는 레인과 프랑스의 영웅 잔다르크에서 가져온 이름 셋째 호아킨 라파엘 피닉스 형제들중 유일하게 평범한 이름을 가진 호아킨은 어릴때 불만이어서 아역배우 활동을 할때는 형제들처럼 자연친화적인 예명을 지어 사용했다고 함 리프(잎) 피닉스라고 스스로 예명을 지었는데 정원사였던 아버지를 보고 영감을 받아 지은 이름이라고 함 넷째 리버티 마리포사 피닉스 자유를 뜻하는 리버티 나비를 뜻하는 마리포사 막내 썸머 조이 피닉스 여름을 뜻하는 썸머 기쁨을 뜻하는 조이 어린시절 매우 가난했지만 형제들끼리 우애가 좋았다는 피닉스 패밀리 출처 와진자 멋짐이 흘러넘쳐버리네여 본새작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