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oonwoo
10,000+ Views

(건강 상식, 질경이의 효능을 아시나요?)

질경이는 ‘길가에 너무 흔하게 있기에 이게 약이 될까’라는 의문이 들지만, 한방에서의 쓰임은 매우 긴요합니다. 그 어떤 풀잎하나도 약이 되지 않는 것은 없는 듯합니다. 오늘은 건강 상식으로 질경이의 열 가지 효능을 소개해드립니다.
질경이는 주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이나 간에 열이 성하여 눈이 침침하고 아플 때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폐에도 열이 있어서 가래가 생기거나 기침 등의 증상에 주로 응용되며, 간과 폐의 열을 소변과 같이 밖으로 배출하여 각 장부에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는 약재입니다.
(1) 만성간염 : 질경이 씨 한 숟가락에 물 200밀리리터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2) 고혈압 : 그늘에서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3) 기침. 가래 : 질경이 씨 10~20그램이나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차 대신 마십니다. 어린아이의 기침에 잘 듣습니다.
(4) 설사. 변비. 구토 : 질경이를 날것으로 생즙을 내어 마십니다. 미나리를 갈아 넣어도 좋습니다.
(5) 두통. 감기 : 질경이를 진하게 달여서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마십니다. 하루 20~30그램을 쓰며 2~3일 마시면 대개는 낫습니다.
(6) 관절염 : 무릎관절에 물이 고이고 퉁퉁 부어오르며 아플 때는 질경이 20~3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좋은 효험이 있습니다.
(7) 숙취나 알코올 중독 : 질경이 뿌리와 이질풀 각 1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달여서 마십니다.
(8) 더위를 먹었을 때 : 신선한 차전초의 잎과 줄기를 찧어낸 즙에 꿀을 적당히 넣고 1컵씩 하루에 3번 빈속에 먹습니다.
(9) 통풍 : 말린 질경이의 잎과 줄기 15g을 진하게 달여 먹습니다. 또 질경이 씨를 가루 내어 한 번 에 1숟가락씩(찻숟가락) 하루 3번 밥 먹기 30분 전에 먹습니다.
(10) 비염 : 차전자(질경이) 50g에 물 4홉을 넣고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각자의 점심...
와입이 본인은 점심을 알아서 먹을테니 저와 아이들도 알아서 먹으랍니다. 주말에는 자주 이런답니다. 그리곤 혼자서 뚝딱뚝딱 하더니 샌드위치를 만들었네요. 근데 이게 입에 들어가려나... 했더니 랩으로 이렇게 싸서 숨(?)을 죽이더라구요 ㅎ 그리곤 이렇게 반을 뚝... 음, 일단 비주얼은 괜찮더라구요... 그런데 살짝 맛을 봤더니 싱겁네요. 일부러 싱겁게 했다는데 ㅡ..ㅡ 아들 식사는 제몫이 됐네요. 뭐 먹을거냐고 물어보니 간만에 중국식 볶음밥이 먹고싶다고... 음, 근데 아들 중볶 한번에 두봉지 먹는데 한봉지밖에 없어서 통볶 한봉지랑 섞어서 해주려구요. 섞어섞어 슥슥슥... 짜장소스도 데워줍니다... 아들이 흐뭇해 하네요 ㅎ 소파가 있던 자리에 세라젬 V4를 들여놨더니 딸래미 놀이터가 됐습니다. 이것저것 군것질을 하더니 암것도 안먹고 저러고 있네요. ㅎ 저는 마트에서 데려온 곤누들 가쓰오우동 맛보려구요. 칼로리 대박이지 않나요? 컵누들도 130Kcal 가 넘는데 말입니다. 일단 곤약면에 들어있는 정제수를 버리고 끓인물을 넣고 면을 씻어준 후 버리고 다시 고명과 장국을 넣고 먹는데 좀 귀찮았어요 ㅋ 곤약면이 들어있는 정제수는 꼭 버려야 됩니다. 이거 유용한거 아시죠? 정제수는 버려주세요. 다시 끓인물을 넣고 20초 후에 물을 버리고 고명과 장국 투하... 그리고 끓인물을 다시 붓고 슥 저어서 먹어줍니다. 색다른데요. 맛도 괜찮아요. 먹고나니 포만감도 있더라구요. 근데 배가 금방 꺼져요 ㅋ 아 이 아이 진짜 자리 제대로 잡았는데요. 하루죙일 이러고 있네요. 세라젬 후배집에서 체험해보고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홈쇼핑에 광고까지 엄청 때리더라구요. 그래서 홈쇼핑에서 데려왔습니다 ㅋ. 일단 저랑 와입은 만족하고 있습니다.